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독서비서 (74) 선진제자백가쟁명-언론자유
독서비서 (74) 선진제자백가쟁명-언론자유
이왕이면 당연히 자신의 관점 외에 다른 사람의 관점을 더해야 한다. 이교수는 TV 내레이션에서 관점을 인용한 선배를 언급하지 않고 책에서 상세히 묘사했다. 관점을 인용하는 주요 출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양버준의' 논어 주소', 임어당의' 공자의 지혜', 이택후의' 논어 현대독본', 전무의' 논어 신해', 이릉의' 상갓집 개' 등이 있다.
책 속에는 관점이 많지만 이중천은 대류를 따르지 않았고 전문가와 대화를 나누지도 않았다. 그는 자신의 관점을 규범화하기 위해 자신의 근거를 제시했다. 이것은 매우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역사상에는' 논어',' 맹자' 등 고대 경전에 대해 많은 논평이 있어 자신이 합리적이고, 자신의 체계적 관점에 부합하며, 심지어 다른 생각을 낳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이것은 현재 독서에 가장 없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아마 이중천의 강의가 이렇게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책에서 이순신 Zhongtian 는 말했다:
아는 것이 많고 공부와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 사전처럼, 아무도 사전이 학술 저작이라고 말할 수 없고, 안에는 관점이 없다.
백가강단' 에서 이중천은 비교적 구어화되어 그다지 학술적이지는 않지만, 책에서 우리는 많은 어록을 볼 수 있는데, 모두 고전 인물과 고전에 대한 현대 해독에 편향되어 있다. 두 사람 모두 볼거리가 있다.
공자의 경우 이중천은 책에서 몇 가지 견해를 가지고 있다.
첫째, 공자는 성인이 아니다. 이 점은 많은 선인들의 견해에도 관련되어 있다. 특히 후기에는 학자들의 관점이 더 이성적이고, 이전에 사람들이 제단에 쉽게 올라섰을 때보다 더 이성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선배를 숭배할수록 지금의 결핍을 증명할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의 긴 다리를 숭배하러 가는데, 우리의 짧은 다리가 우리가 공맹성인이라는 칭호를 계속 쓰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까? 어떤 면에서는 점점 더 나빠지고 있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둘째, 공자는 서둘러 성공을 추구한다. 공자의 유교 사상은 입세 철학으로 당시 정치 무대에 오를 수밖에 없었다. 공자가 열국을 주유하는 것은 단지 자신의 치국을 판매하는 책략일 뿐, 어느 국왕도 받아들일 수 있기를 바란다. 자신의 도덕적 이상과 삶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공자는 도가처럼 세상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당시의 정치에 적극적으로 녹아들었다. 공자를 세계 거장으로 여기는 것은 명백히 잘못된 것이다.
셋째, 공자의 명제는 계급 명제이다. 예악 제도가 복원된 이래 공자는 서로 다른 사람들이 서로 다른 신분과 지위에 근거하여' 각자 몫을 얻어야 한다' 고 주장하며, 천하의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한 번도 일률적으로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다. 이것은 묵가의 의견이지 유가의 의견이 아니다. 과부가 되어 불평등을 앓지 말고, 가난하여 초조함을 앓지 마라. 우리가 말하는 것은 모든 사람이 같은 등급을 누리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명별 분배' 로 국왕부터 1 급 1 급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논어' 의 일부 설명에 대해 이중천은' 교육 무산계급' 과 같은 내재적인 관점을 버리고, 이중천은 교육을 통해 사람의 원래' 범주' 를 없애고 차이를 없앨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해석은 이전의 계급이 없고 차별이 없는 교육보다 현대에 더 가깝다. 적어도 하나의 좋은 해석이 있어서, 모두를 설득하여 책을 읽고 지식을 배우도록 설득하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