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영락궁 벽화의 이론적 의의
영락궁 벽화의 이론적 의의
산서영락궁은 원대 전진교 3 대 종사 중의 하나이다. 용호전, 무극문, 삼청전, 춘양전, 중양전은 원대에서 명초까지의 도교 벽화 430 여 평방미터를 보존했다. 세계에서 얻을 수 없는 예술 보물이다.
하나
두루마리 그림이 등장하기 전에 벽화는 한때 중국화의 가장 중요한 종류였으며, 종교 벽화는 고대 벽화가 모든 것을 압도하는 제재였으며, 심지어 양자를 교환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종교화는 세속 생활의 어려움을 반영한다. 그 시기의 종교를 깊이 연구하기 위해서, 우리는 그 시기의 종교 그림을 연구해야 하는데, 이 점은 종종 종교 연구자들이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그 시기의 종교 초상 그림을 전면적으로 해독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시기의 종교를 연구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종종 예술사와 예술 이론 연구자들이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은 보통 중국의 한당 그림을 공백으로 여긴다. 왜냐하면 우리는 두루마리 그림을 최소한 비단화는 바른 길로 간주하고 벽화와 종교 벽화는 소홀히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돈황벽화와 영락벽화의 예술사에서의 지위는 우리가 중시해야 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예술가, 예술이론가, 화가가 재발견, 재인식, 재검토를 필요로 한다.
둘;이;2
영락궁 벽화든 돈황 벽화든 종교 벽화의 대체계에 포함될 수 있다. 그것들의 차이점은 우선 돈황 벽화는 절 벽화이고 영락궁 벽화는 절 벽화라는 점이다. 전자보다 후자는 그림의 환경과 형식에 화가의 재능을 과시하는 데 더 유리하다. 둘째, 돈황 벽화, 특히 당의 이전 작품들은 여전히 진화 추세의 요동에 처해 있으며, 서역, 인도, 유럽의 회화 풍격을 어느 정도 보존하고 있다. 영락궁 벽화' 는 역대 벽화의 집대성작으로, 특히 당대의 종교 벽화를 직접 물려받은 인물의 개필, 비율이 엄격하고 필법공필, 체태생감, 의상 도안이 상쾌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오도자를 대표하는 당대의 정통화파의 회화 전통을 구체적으로 답습했다. 따라서 영락궁 벽화는 중국 종교인물화 절정기의 당대 벽화를 더 해독할 수 있는 좋은 모본을 제공한다. 그것은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유대이다. 황자구 (), 왕몽 (), 오정원 (), 오정원 () 4 명의 문인의 산수화와는 별개일 뿐만 아니라, 독립된 종교인물화 체계로 중국 종교벽화의 최종 귀착점이다. 이후 종교가 쇠퇴함에 따라 중국의 종교 벽화도 쇠퇴했고, 인물화는 신성한 절 벽에서 민간으로 들어와 그림권에 들어서면서 위엄 있는 정신도 소진되었다.
셋;삼;3
상술한 추론은 예술사에서 찾을 수 있다.
오성귀원' 은 오도자가 낙양상청궁 당현종사의 서벽에 그린 도교 벽화이다. 그것은 우의 걸작으로, 줄곧 도교 벽화의 전범으로 여겨져 왔다. 송대 도교 벽화는 주로 오도자를 대표하는 당대의 풍격을 물려받았다. 이것은 송대 문인들에 의해 일종의 예술 극치로 간주되어 깨지거나 깨질 수 없다.
소동파는 "시는 에 있고, 글은 한 에 있고, 글은 안면에 있고, 오도자, 고금의 변화는 다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도가화 인물은 등불을 가지고 사진을 찍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고, 옆을 보고, 수평을 이루고, 서로 곱하고, 자연의 기교를 얻고, 나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만들고, 기이한 생각을 보내고, 야생을 떠난다고 하며, 이른바 선회의 여지라고 하며, 운은 바람이 불고, 고금 한 사람을 덮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 수시 문집 제 70 권
오도자의' 정확한' 송대 도교 벽화 대사인 오종원의 작품으로 이 말을 읽으면 중요하고 파격적인 인식이 생길 수 있다. 우선 오도자의 화풍은 요약하면' 호방파' 에 속하지만, 수리동파어일 뿐이다. 그러나이 "보헤미안" 은 매우 엄격합니다. 이른바' 혁신은 법도에 있다' 고 하는데, 이른바' 거꾸로 견디고, 좋은 것을 보면 거두고, 종횡으로 접고, 서로 곱하면 자연수가 떨어져 나쁘지 않다' 고 한다.
둘째, 오도자의 필법은' 호방화법' 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 yanyuan 는, 우 의 그림 은 "몇 펜, 또는 자기 팔, 또는 자급 자족, 거대하고 홀수, 가죽 패턴 연결", "곧은 자 필요 없다, 굽은 활 을 들 수 있다", "반드시 구름 귀밑머리 가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런 펜은 구카이지, 장승우 를 배우는 기초 위에서 단련된 것이다
오종원이 전세한 작품은 두 편이다. 하나는 원대 신선전투도, 하나는 87 신선도. 오도자가 수염을 그리고 귀밑머리를 그리는 방법과 미묘한 대비를 한다면, 원대의 선인도는 완전히 파악되지 않은 것 같고, 87 선인도는 유연하고 변화무쌍하며,' 마음은 여유가 있지만 힘이 부족하다' 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물 구도가 더 복잡하고, 기세가 더 겹치고, 펜으로 쓰는 것이 더 기교가 있다. 따라서 전자는 청년기의 작품일 가능성이 높으며, 후자는 오도자의 화법을 완전히 장악한 후의 걸작이거나, 오모사의 표본일 가능성이 높다.
송원 이래로 견본제는 절 화가들 사이에서 유행하거나, 복원과 회화 원고에 사용되었다. 또는 스승이 전수한 샘플로서 이 두 작품이 바로 이런 샘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원초선전' 의 화법이 좀 제한적이라고 생각한다. 오종원의 독립화와 더 비슷하고,' 87 신선' 은 호마이, 창력, 웅양, 훈후함, 활달함, 박질, 강건함, 하늘하늘, 점잖은 당풍으로 가득 차 있다. 그래서 이 화권은 특히 장대천추앙을 받았는데, 당나라가 지은 것으로 여겨진다. "87 신선권, 북홍형 소장품, 12 년 전 백문관에 있었다. 그때 나는 탄복했고, 이것은 당나라가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너무 슬프다, 나는 운이 좋게도 이 보물을 얻었다! 항전 이후 나는 옛 수도에서 피난하여 촉국으로 돌아갔다. 돈황여행 때문에 석실에서 당서예, 북홍이 소장한 그림이 만당 벽화와 마찬가지로 내가 과거에 한 말을 내게 준 것은 나의 공로 덕분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소위 원잡극의 신선전사, 북송 오종원의 작품은 사실 모두 여기에서 발원한다. "
장대천이 음탕한 돈황 벽화를 담근 지 몇 년이 되어 조예가 깊다. 그의 판단은 예술사에 더 가깝다.' 87 신선첩' 이 확실히 송대 작품이라면 오종원이 오도자 원작의 그림을 직접 베꼈다. 영락궁 삼청전 벽화는 87 신선의 화풍을 충실히 재현하여 원대의 신선화보다 오도자의 당대화풍에 더 가깝다. 운빈, 서추' 발근이 고기에서 자라는' 화법으로 볼 때 삼청전의 신선, 실물은 오도자의 펜에서 나온 것으로 문자 기록과 잘 일치한다.
이른바' 뿌리생육' 이란 구름과 수염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정교하고 정확하며 전해진 펜을 말한다. 영락궁 삼경전의 벽화를 자세히 궁리해 보니 펜으로 매우 신경을 쓰는 것을 발견했다. 수염과 구레나룻이 패널 가까이로 향하는 방향은 펜촉이 가늘어지면서 획이 양쪽으로 퍼지면서 점점 굵어지고 가벼워진다. 여기에는 얼마나 많은 해부학과 투시학의 이해가 포함되어 있습니까? 멀리서 보면 수염은 고기에서 자란다. 운필은 정확하고, 쉽고, 강력해야 한다. 전혀 실패를 허용하지 않는 것은 화가의 뛰어난 기예를 볼 수 있다. 직선을 그리는 데는 자를 쓰지 않고, 호를 그리는 데는 컴퍼스를 쓰지 않고, 화가가 지나치게 강한 선 묘사를 해야 하는데, 이는 육조와 당벽화에서 물려받은 훌륭한 예술 전통이다. 유감스럽게도 명청 시대에는 벽화가 몰락했을 뿐만 아니라 인물화도 헝클어진 변형으로 바뀌었고 인물도 점점 더 옹졸해졌다. 펜으로 끈적끈적하고, 색채가 화려하고 달콤하며, 당풍이 사라지고, 중화예술이 전해지지 않는다. 이것은 중국 예술사에서 가장 큰 불행이다. 이 민족의 정수는 김원 소수민족 통치 시대에도 여전히 충분하다. 우리는 영락궁 벽화의 해석이 김원명리만큼 좋지 않다는 감탄을 금치 못했다. 이것은 영락궁 삼청전 벽화가 우리에게 가장 큰 깨우침을 준 것이다.
영락궁 벽화의 문화적 가치
산서영락궁은 팔선의 여동빈을 기념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그것은 100 여 년 전에 건설되어 원대의 중요한 도교성지였다. 동시에, 그것의 벽화는 중국 미술사에서도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영락궁 벽화는 당송 시대의 회화 풍격을 계승하고, 회화 기예가 뛰어나고, 내포가 풍부하고, 그 깊은 사회적 의의가 중국과 외국 학자들을 경탄하게 했다. 많은 학자들은 영락궁 벽화가 높은 역사적 참고가치와 예술적 가치를 지닌 중국 문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보고라고 생각한다.
벽화의 사회적 배경.
영락궁 벽화는 원대에서 탄생했다. 원나라의 사회적 배경은 다른 왕조와 다르다. 칭기즈칸이 몽골칸국을 설립한 1260 년부터 원나라가 멸망한 1368 년까지 몽골 역대 통치자들은 종교에 대해 포용적인 태도를 취했지만 티베트 불교를 편애했다. 이 시기에 도교는 한때 통치자에게 배척당했으며, 전도자와 통치자의 특별한 관계 때문에 번창했다. 그래서 영락궁은 도관으로서 간헐적으로 건설되어 100 여 년이 걸려서야 완성되었다. 간헐적인 건설 과정으로 영락궁 벽화의 내용도 영정을 포함해 풍부하고 깊은 사회내용을 담고 있다.
원나라 통치자들은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엄격한 등급제도를 실시하여 중국인을 네 계층으로 나누었다. 하나는 몽골인이다. 둘째, 서하 (), 후이 () 등 서북 소수민족을 포함한 색목인 () 이다. 셋째, * * *, 거란, 여진, 원래 통치자 아래 * * *; 넷째, 남방인은 주로 강남과 서남의 소수민족이다. 중원 문인은 대부분 * * * 이며, 그 지위는 원대의 다른 왕조에서도 드물다. 이데올로기의 산물인 영락궁 벽화는 사회 생활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과 반영이다. 영락궁의 벽화에서 우리는 이런 등급제도의 낙인을 쉽게 볼 수 있다. 벽화 속 대황제와 태후는 모두 키가 크고, 작은 눈, 큰 얼굴, 몽골인의 생김새와 비슷하다. 색목인은 원나라 에서도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권력을 가진 색목인들이 중원의 전통문화에 대해 편견을 갖고 있으며, 중원의 유생에 대한 경멸과 적개심을 품고 있다. 영락궁 삼청전의' 원초도' 에서 우리는 색목인과 * * * 사이의 충돌을 분명히 느낄 수 있다. 남방인과 화북인은 사회 밑바닥에 있지만 인구는 전국의 86% 를 차지한다.
문화는 사회의 상층건물이며, 사회의 일부 현상은 필연적으로 문화에 반영될 것이다. 원대 대중문화의 발전도 영락궁 벽화의 창작에 영향을 미쳤다. 춘양전과 중양전의 벽화가 만화로 표현된 것이 강력한 설명이다. 대중문화는 고아한 문화에 상대적이다. 대중문화는 주로 하층민과 중원 전통문화에 대해 잘 모르는 몽골족, 색목인을 대상으로 한다. 백화나 간체자를 쓰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쉽다. 원나라가 전국을 통일한 후 몽골인과 색목인들은 모두 중원의 전통문화를 알고 싶었지만, 전통의 고아한 문화가 그들을 두려워하게 하여 대중문화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그림에 반영되어 있는데, 바로 그림과 그림이 무성하다.
전진교의 영향
영락궁 벽화는 전진이 중요한 교파를 가르치는 이미지 대변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전진교는 불교, 도교, 유교를 융합하여 점진적으로 발전한 교파이자 시대를 바짝 따르는 교파이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필자는 원나라 통치자가 장전 불교를 추앙하고 도교를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도교가 유석도 사상을 융합하여 전진교를 형성하는 것도 대세의 추세라고 생각한다. 영락궁 벽화가 선전하는 불교 사상은 반드시 통치자가 감상하는 혐의에 영합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티베트 불교의 역사에 따르면, 소나무 짱 건포 자체는 만일의 만수관음이다. 그의 머리 위에는 또 하나의 두상이 있는데, 위의 두상은 아미타불의 두상이다. 다른 사람의 주의를 끌지 않기 위해서, 그는 보통 천으로 머리를 감싼다. 원초도' 에서 원수 전붕과 부원수 전우의 이미지가 모두 이로부터 나왔다. 한 종파는 통치자의 지지 하에서만 점차 발전할 수 있다. 또한 원나라 통치자들은 도교를 이용해 국가를 다스리면서 사실상 한문화를 보호하여 이어갈 수 있게 하였다. 영락궁 벽화는 당송 회화의 유풍을 분명히 계승한 것으로, 중국 문화 전파자들이 조상의 회화에서 민족적 자신감을 찾으려고 시도한 표현이다.
원대 의상의 특징
원대에서는 의상이 그 어느 때보다 금을 더 많이 사용한다. 사실 직물에 금을 첨가하는 것은 진나라 이전에 이미 나타났다. 한복 가금은 동한 시대에 등장해 주로 궁정 의상에 쓰인다. 위진 남북조 시대까지 의류 직금의 패션이 전국적으로 보급되었다. 송대 의류의 황금 짜임 공예가 무려 18 종에 달한다. 요금 시대의 직금 기술도 크게 발전했다. 원대 사람들이 옷감에 금을 쓰는 기교가 이전 세대보다 한 수 앞선 것도 영락궁 삼청전의 벽화에서 귀인인 한 그들의 의상은 왕왕 금으로 칠한 이유다. 벽화 속 신들의 복식은 모두 금가루로 쌓여 호화롭고 부귀했다. 이런 금침분 더미의 장식 수법은 생활에서 나온 것이지 상상이 아니다.
원대에 몽골족 남자들은 종종 등나무로 만든 파문 모자를 쓰고, 모자는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는데, 이것은 초토족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벽화 속의 신령은 각종 주름모자를 쓰고 엄숙한 표정을 지었다.
원대 귀족 부녀자들은 모두 고모관' 고모' 를 쓰고 있는데, 일명' 고모',' 노고' 등이라고도 한다. , 그리고 그들이 입은 옷은 모두 넓은 소매로, 한참 동안 질질 끌었다. 그들이 걸을 때, 옷은 두 노예에 의해 당겨져야 한다. 그 옷은 대부분 비단이나 모직물로 만들어졌으며, 흔히 볼 수 있는 색은 빨강, 노랑, 녹색, 연지홍, 계관보라색, 진흙금 등이다. * * * 이 넓은 가운을 "코트" 또는 "스웨터" 라고 부른다.
원대 일반인은 두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고정된 스타일은 없다. 삼청전 벽화에는 두 명의 여종이 모두 두건으로 머리를 감싸고 원대의 민속에 부합한다. 사실, 이 관습은 지금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금은 영제의 농촌 노부인이 외출할 때 두건을 착용하는 습관이 있다.
원나라는 흰색을 제창했다.
중국 문화는 주로 빨간색과 노란색을 숭상한다. 영락궁의 벽화는 대량의 흰색을 사용했는데, 특히 여동빈 등의 옷은 거의 모두 흰색으로 칠해져 있었고, 황제와 신선의 모자에는 하얀 리본이 달려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순양전과 중양전의 건물도 흰색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는 원대' 존백' 의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몽골인의 풍습에서 흰색은 고귀함, 순결, 선함을 상징한다. 1260 년 칭기즈칸은' 대몽골' 을 건립할 때 텐트 앞에 9 면 백기를 세워 전기와 권력의 상징으로 삼았다. 원나라 통치자가 영웅을 장려하는 가장 높은 기준은 백마를 타고 백의를 입는 것이다. 칭기즈칸이 죽은 후 그의 아들 손건은 참회를 했다. 또한 원대는' 설날' 을' 백절',' 정월' 을' 백월' 이라고 부른다. 원나라가 이렇게 흰색을 제창하는 것은 북방 민족이 오랫동안 눈이 많이 오는 자연환경에서 살았기 때문인지 흰색을 아름다움으로 삼겠다는 취지를 실천하고 있는 것 같다.
한 시대의 그림은 이 시대의 정치와 경제의 반영이다. 사회의 변천, 특히 정치생활의 발전은 그림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한 시대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그 시대의 경제, 정치, 사회 발전을 이해해야 한다.
영락궁은 현존하는 유일한 도교 벽화 체계로, 우리가 중국 도교예술 발전을 탐구하는 중요한 보물이자 중국 고대 예술사에서 이정표적인 종교 예술품이다. 중국 그림을 배우고 계승하는 우수한 전통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1. 영락궁 벽화의 특징
2. 영락궁 인물 벽화
영락궁 벽화 예술 형식
4. 영락궁 벽화 소개
5. 산서 영락궁 벽화 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