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이순신 중천의 위진 풍모를 해석하다

이순신 중천의 위진 풍모를 해석하다

중국 고대사를 살펴보면 위진 화제는 줄곧 매우 뜨겁다. 이전의 독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학자로, 이 글은 위진을 논란의 시대로서 이야기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여전히 ​​재미 있습니다.

이중천의 중국사 시리즈는 연기바다와 같고 위진 풍채는 제 2 권 (10 권) 이다. 위진 풍채라는 주제는 너무 커서 어디서부터 말해야 할지 곤혹스럽다. 며칠 동안 생각해 보았지만, 여전히 자기가 역사를 배우고 역사를 말하는 업무에서 출발하는 것이 더 믿을 만하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그래서 첫 번째는 역사적 배경입니다.

위진 시기는 삼국에서 진대까지 이르는 시기를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 말하자면, 동한 말년에 황건봉기 호강지주의 출현과 함께 삼국정립과 서진의 짧은 통일을 거쳐 동진 16 국이 공존할 때까지 약 250 년 정도가 되어야 한다. 만약 한 단어로 이 두 세기 반세기를 묘사한다면, 단 하나의 단어인 혼란이 있을 뿐이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조위 찬탈한, 사마씨 가문은 같은 수단으로 조위 정권을 탈취하고 서진을 건립하여 단기 통일을 이루었다. 사마씨 정권은 곧 안팎의 재난을 맞이했다. 선팔왕의 난란, 후오왕의 난란. 서진 51 년, 흉노 유연이 세운 한 정권 (이후 조천으로 개명) 으로 죽었다. 사마씨 정권은 서둘러 남쪽으로 이주하여 안강 왼쪽 구석으로 동진으로 기울었고, 북방 중원은 소수민족의 천하가 되어 오호 16 개국 시대를 열었다.

난세에 해당하는 것은 부패한 정권의 탄생이다. 시마 정권의 어두운 부패가 처음부터 나타났다. "신사는 짐승을 준입하고, 직업을 구하는 자는 바른 길로 가지 않고, 관님의 귀비로 책임을 지지 않는다." 모든 사람의 목적은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명성이고, 다른 하나는 이익이다.

희망이 없는 시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국가가 사분오열되고, 정권이 자주 바뀌고, 상황이 순식간에 변하고, 전쟁이 끊이지 않는다. 여기는 안정감이 없다.

이 시대의 배경에서 중국 사회의 거대한 진동은 주로 다음 두 가지 점에 나타난다.

첫째, 유교를 핵심으로하는 영적 기둥이 무너졌습니다.

둘째, 이성과 사변을 상징하는 형이상학의 부상.

유가 사상의 붕괴로 한민족은 어렵게 얻은 정신적 지주를 잃게 되었다. 대통일사상은 정권의 통치를 공고히 하고 수호할 수 있으며, 반대로 대통일시대도 대통일사상의 발전에 유리하다. 위진 대분열 대혼란으로 유교 사상이 붕괴되고 신앙 결핍이 사람들의 불안감을 가중시켰다. 이때 사람들은 새로운 기탁을 찾아야 하고, 현학은 때론 태어나야 하며, 유가 사상의 붕괴를 더욱 가속화해야 한다.

현학이란 무엇인가?

현학은 이성과 사변을 추구하는 철학으로, 청담이나 형이상학을 주장하는 이야기이다. 정치에서 벗어나 현실을 피하고 도덕과는 무관하며 세속을 경멸하고 심오한 이론적 문제에만 관심을 갖고 초연하고 탈속적인 고아한 생활을 동경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학의 출현은 위진 시대에 독특한 풍격을 보여 주었는데, 우리는 이를 위진 풍도라고 부른다.

따라서 둘째, 위진 풍모의 구체적인 표현을 이해해야 한다.

첫째, 남자 주인공이 사납다

난세에 영웅이 나오는 것은 영원한 입버릇이다. 한말 위진 () 과 영웅 () 이 배출되고, 난세에도 영웅 () 만이 실력을 과시할 수 있고,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한말 위진 시대 사람들의 관심의 초점은 영웅, 가치의 정체성, 사회의 존중이었다.

영웅이란 무엇인가? 영웅의 포부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영웅이 될 수 있다. 설령 그의 포부가 보답을 받지 못하더라도 그는 실패할 것이다. 웨이와 진 () 은 성패로 영웅을 논하지 않는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사람은 성적보다 중요하다. 이것은 사회적 가치의 중요한 변화이다. 위진 시대에 영웅을 판단하는 것은 공덕 인품 학식을 보는 것이 아니라 기질 재정 정신을 보는 것이다. 도덕평가가 은퇴하고 개인의 가치가 두드러진다. 그래서 위진의 영웅도 웅웅, 간웅, 간사할 수 있다.

둘째, 유명인이 낭만적이다

위진 명사는 신사의 엘리트를 가리켜 일종의 사회집단이 되어 동한 말년에 형성되었다. 그들은 거칠고, 제멋대로이고, 경멸하고,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명사파로' 명사파' 라고 불린다. 유명인이 교만하고 제멋대로이며, 그들의 매력적인 개인 스타일과 삶에 대한 태도에 나타나 있는 것이 이른바 유명인 낭만이다.

낭만은 일종의 풍채이자 일종의 사회 패션이다. 전반적으로, 한말중절, 위방탕, 동진이 초탈하다. 유명인들의 첫 번째 특징은 휘파람이다. 장일은 위진 명사의 신분 상징 중 하나로 명사가 감정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독특한 방식이다. 두 번째는 술을 마시는 것이다. 죽림 칠현은 거의 모두 술주정뱅이이다. 루안 국적과 리우 링 (Liu Ling) 과 같이, 삶과 와인은 거의 분리 할 수 ​​없습니다. 세 번째는 약을 먹는 것이다. 이 약은 우석산이라고 하는데, 일종의 만성 독약이다. 약을 복용하면 피부가 뜨거워지고, 차가운 음식을 먹고, 뜨거운 술을 마시고, 찬물로 목욕을 하고, 빨리 가서 약성을 휘발시켜야 한다. 옷은 당연히 적게 입거나 입지 않는다. 입으려면 이가 덮여 있어도 낡은 옷을 입어야 한다. 넷째, 말을 똑똑히 하고 현학의 표현은 말을 똑똑히 하는 것이다. 말투는 분명 철리와 지혜로 가득 차 있을 것이다. 이것은 풍류 인물이 총명함과 지혜를 과시하는 수단이며, 상류 사회의 중요한 사교 활동이며, 유명 인사들의 생활 정취와 생활 방식이기도 하다.

그래서 위진 명사는 이를 잡으면서 큰 소리로 말했다.' 이를 물어 이야기하다' 는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이는 명사의 오만한 태도와 불순한 성격이다.

셋째, 심미 시대

숭미는 위진 시대의 사회 풍조이다. 아름다움은 한 사람의 몸매와 매너를 가리킨다. 이것은 위진 명사의 보편적인 소양이다. 아름다움은 또한 사람들이 아름답게 살아야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물의 아름다움은'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아름다움' 이기도 하다. 겉모습은 청수하고, 멋은 점잖고 우아하며, 속은 맑고 투철하며, 세태는 비범하다. 이것이 바로 아름다움, 즉 위진 풍채이다.

위진 사족의 정신과 풍모-고결. 신사는 우월감이 강한 사회계층이고, 하나는 혈연이고, 하나는 문화이다. 따라서 사족 혈통의 순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통혼이 꼭 맞아야 한다. 사족과 한족은 완전히 다르다. 문화적으로 볼 때, 사족의 관념은 기품이 있고 품위가 있으며, 범속을 초월하는 것이다. 현학은 지혜의 미학이고, 치친 서화는 예술의 미학이며, 산수는 자연의 미학이다. 이것이 바로 미에 대한 추구이다.

이런 위진 풍모는 어떤 가치관을 구현하고, 영웅을 공경하고, 낭만을 추구하고, 아름다움을 숭상한가?

셋째, 웨이와 진 왕조의 가치 추구를 탐구한다.

첫째, 진리를 추구하라

위진 학자들은 감정을 중시하는 것이 가장 진실이다. 그러므로 감정을 중시하는 사람은 반드시 솔직하고 진실하며 솔직해야 한다. 이것이 유명인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진성에 대한 동경과 긍정은 위진이 추구하는 가치관이다.

둘째, 자유를 동경한다

그것은 자유의 구현이고, 아름다움은 자유의 상징이다. 자유가 없으면 진짜가 어렵다. 위진 학자들의 이상 태도는 진실하고 자유롭고 아름답게 사는 것이다.

그러나 위진 선비들은 사실상 자유롭지 않다. 그 이유는 이 특별한 시대에 있다. 자, 웨이와 진 시대의 특징으로 돌아가 봅시다. 사실 위진 사족은 대분 구도에서 안정감이 없다. 황족과 사족이 공동으로 세계를 지배하지만, 사족은 사회집단으로서 법과 제도의 보호가 없다. 제국의 통치자들은 종종 도살용 칼을 들어 올리는데, 심지어 귀족 가족도 인위적으로 나를 죽였다. 그래서 웨이와 진 학자들의 불안은 정상적인 상태이며, 장기간의 불안은 병적인 아름다움을 만들어 냈습니다. 술, 마약, 말을 잘 못하는 것은 모두 병의 표현이다. 온 세상이 큰 그물로 덮여 있어서 아무도 족쇄에서 벗어날 수 없다. 높이 나는 자유는 독공격과 취몽이 끝나거나 이 일에 대해 이야기할 때만 실현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유명언)

이 비정상적인 사회 병적 시대는 중국 역사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그럼, 우리는 마지막으로 위진의 위기의 의미를 해석해 보자.

위기는 위진 대란 아래 한대에 건립된 유가 위기이다. 유가 사상의 의미는 유가 사상이 전 국민의 학문이 되어 통일된 한제국이 통일된 사상을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한나라의 해체로 유가의 권위가 상실되고 유가를 버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위진 시대의 위기는 유학사상 해방, 핵심 가치관 재건, 문화 부흥의 돌파구를 가져와 궁지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그러나 결코 공허하고 병적인 신사가 이 중책을 짊어지는 것은 아니다. 문명의 새로운 생명은 신선한 피가 필요하다. 선파후립은 역사 발전의 대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