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좌전》의 간행물

《좌전》의 간행물

좌전' 은 중국 고대 편년체 역사 저작이다. 좌전' 은 전칭 춘추시대의' 좌전', 본명은' 좌춘추', 한대는' 좌춘추',' 좌씨' 라고도 불린다. 한나라 이후에야' 좌전' 이라고 불렀다. 그것은' 숫양전',' 곡양전' 과 함께' 춘추삼전' 이라고 불린다.

전설' 좌전' 은 춘추 말기의 역사학자 좌추명이 쓴 것이다. 사마천, 반고 등은 모두' 좌전' 이 좌추명이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 당대의 유지는 몇 가지' 스류통 집' 을 알고 있다.' 집을 떠난 자는 좌추명에서 태어났다. 당대의 조광은 먼저' 좌전' 이 좌추명이 쓴 것이 아니라고 의심했다. 이후 많은 학자들이 이에 대해 의심을 표했다. 많은 사람들은' 좌전' 을 쓴 왼쪽이 좌추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몽드는 작가가 전국 시대 출신이라고 생각했다. 정초의' 육경과 올림픽' 은 전국시대의 초인으로 여겨진다. 주홍 추 추좌씨 는 위상 에 기대어 후 생각했다; 항안사는 위인이 한 짓이라고 생각했다. 정단설은 위서라고 생각한다. 청대 기윤은 지금까지 좌추민이' 사쿠전서 목록' 에서 쓴 것으로 보고 있다. 강유위는 유신이 쓴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금은 오기가 만든 것으로 보고, 조광헌은 전국시대 루인 좌씨가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은' 좌전' 이 한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라 전국 중기 (기원전 4 세기 중엽) 에 기록되었다는 것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전국 시대의 일부 학자들이 편찬한 주요 부분은 좌추민이 쓴 것일 수 있다.

좌전' 은' 춘추' 를 블루본으로 춘추시대의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을 묘사함으로써' 춘추' 의 윤곽을 설명했다. 사마천' 사기 12 제후열전' 은 "루의 군자 좌추명, 제자의 이단을 두려워하는 것, 각자 그 뜻을 즐기며 도리를 잃는다" 고 말했다. 그래서 공자의' 사기' 는 그를' 좌씨춘추' 로 만들었다. \ "라고

좌전' 은 선진사학의 최고 성과를 대표하며, 선진사와 춘추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문헌으로 후세사학, 특히 편년체 사서의 지위 확립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그것은 강한 유교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등급질서와 종법윤리를 강조하고, 존비귀천의 구분을 중시하며, 또한' 민위중심' 사상을 보여주며, 선진시대 유가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사료이기도 하다.

좌전' 은 주조 황실의 쇠락과 제후패의 역사를 주로 기록하며 각종 예의규범, 법률법규, 사회관습, 민족관계, 도덕관념, 천문지리, 역법 계절, 고대 문헌, 신화 전설, 가요등에 대해 기재하고 논평했다. 김범녕은' 춘추' 삼전의 특징을 평가하며 "좌씨의 화려한 부귀는 그 손실도 무당이다" 고 말했다. 곡량은 맑고 우아하지만 그 손실은 짧다. \ "숫양 \" 변론은 간절하고, 그 실수도 저속하다. \ "라고

좌전' 은 역사 저작일 뿐만 아니라 우수한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표현: 전쟁 묘사에 능숙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서로 책을 자르는 것' 이라고 부른다. 그는 또한 인물을 잘 묘사하고 기록 문자를 중시한다.

좌전' 은 위진 시대에 학술적인 관심을 받아 선후 정현, 두예석에 의해 주석을 달았다. 나중에' 춘추' 를 연구하는 중요한 고전이 되었다.

좌전' 사학상의 지위는 줄곧' 상서',' 춘추' 에 이어' 사기',' 한서' 를 여는 중요한 고서로 평론되어 왔다.

전국 문자는 서한 이후 역대 학자들이 전국 문자에 대해 연구한 적이 있다. 한대에 이르러 진의' 서예 운반' 이 폐지되고, 진불에 타지 않은 고서적 (예:' 효경',' 좌전',' 이주',' 상서',' 논어' 등) 이 잇달아 지하, 벽에서 발견되거나 민간에서 증여되었다 이 고서들은 대부분 전국 시대 동양 각국의 글로 쓰여져 고문으로 불린다. 동한 허신은' 설문' 이라는 책에서 모양, 음, 의의 관점에서 천여 수의 고시를 전면적으로 연구했다. 삼국부터 민국까지 전국 문자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주로 위초의 한단춘, 서진의 순서, 호초, 청대의 위형, 서용, 서현, 수안직퇴, 당부일, 북송의 곽중수, 하송, 수시, 구양수, 조명성, 예셀린 등이 있다 청말부터 민국까지 전국 문자의 출토 자료가 크게 늘었고, 전국 문자를 연구하는 학자도 이 시기에 증가했다. 주로 왕국위, 당란, 유철, 용경, 곽모로, 서중서, 후현위 등이 있다. 그중에서 가장 뛰어난 연구자인 왕국위는' 고문' 을 전국 시대 동양 6 개국의 글로 인정했다. 이 결론은' 고문' 의 성격과 정확한 연대를 지적하여 전국 문자 연구에 큰 기여를 하였다.

고서가 각인되다

조각가, "조각가", "조각가", "인쇄공", "장인" 등으로 알려진 조각가는 책을 조각하는 장인이다.

많은 고서들 중에서 각 판의 중간 바느질 아래 (즉 책의 맨 아래) 에는 조각가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이 이름들은 보통 책의 경우 당초에 상을 주기 위해 남겨졌을 수도 있고, 책임자도 책임을 추궁하기 편할 수도 있다. 불경, 불상과 같은 특수한 서적의 경우, 아마도 덕을 쌓기 위해서일 것이므로, 대부분 도장인의 이름을 남기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이름들은 간단하지만, 한 사람의 기술은 항상 자신의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등록하면 구별하기 쉽다. 한편, 한 사람의 예술연령은 20 세부터 계산하면 보통 50 세를 넘지 않거나 40 대 정도가 되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이 두 가지 요인으로 알려진 출판 시대의 고서 각본에서 알 수 없는 출판 시대의 고서의 대략적인 출판 시간을 추론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것은 또한 가짜 복사본을 판별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상무인서관에서 인쇄한' 이십사사' 는 동서로 본전을 모은 것으로,' 남사' 는 원대덕간간간본이지만, 명초 저명한 학자 왕충민 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북사' ('중국 선본요 참조') 는 이 책이 비원본이고, 더 비원대덕본임을 증명한다. 베이징 도서관의 또 다른' 남사' 는 현재 26 권, 연대기 4-7 권, 열전 1-5 권, 28-30 권, 34-44 권, 58-60 권이다. 왕충민 씨는 "다음 책에 나오는 대부분의 조각가들은 주징지, 허진경, 하부이다" 고 말했다. 징 또는 서명 주홍 구조, 또는 서명 단어 (미국 말과 같은 초서); 진 청나라 단일 쑤 단어, 쑤 및 더 많은 저장; 호부는 본부인가, 본부인가, 왜 구하지 않는가. 장, 웽, 동, 장, 정, 진, 방, 유, 홍, 리앙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체례는 명초 보부와 완전히 다르다 ('중화선본사부전' 참조). 이 책이' 확실히 원각' 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이곳의 시험 기초는 주로 인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조각판의 중요성은 한 점을 볼 수 있다.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중국 최초의 조각가는 레이염미였다. 그는 진대 말년 4 년 (기원 947 년) 조에게 불상을 조각했다. 이 이미지는 상하, 마지막은' 장인 레염미' 이다. 원물은 돈황에서 나왔지만, 아쉽게도 법인 백희와 도둑맞았다.

후대에 보존된 송서가 남송각본이기 때문에 북송각본은 거의 알지 못하고 남송각본은 많이 알고 있다. 일본 학자 영택은 일본과 티베트에서 수집한 130 종 송판 통계에 따르면 1700 명, 성만 서명하거나 성이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1300 * * 이 있다. 중국 학자 장수민 씨는 중국 고대 출판사 연구에 힘쓰고 있다. 1989 년 출판대표작' 중국 인쇄사' 가 나왔다. 그는 "베이징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355 종의 송서와 상해도서관, 저장도서관, 닝보천일각에서 소장하고 있는 수십 종의 송서에 따르면 약 700 명이 발견됐으며, 그 중 대부분은 창택의 부족을 메울 수 있다" 고 말했다. 송대의 나비복으로 많은 이름이 판자에 달라붙어 보기 좋지 않아 인물이 완전하지 않다. 만약' 제 (음) 모래 (모래 띠)' 에 새겨진 손인 등 423 명을 더하면 송대 조각 총 3000 명, 천 명 천면만 1 1 사람 ("중국 인쇄사" 제 3 장 참조)

고서의 전파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고서의 유통 형식은 매우 다르다. 약책 시대의 고서는 단편으로 전해졌다. 종이가 광범위하게 사용된 후, 필기도구의 개선으로 고서가' 집집' 형식으로 전해지기 시작했다. 조각판 인쇄가 보급된 후 고서가 대량으로 유행했다.

약책 시대의 고서가 이처럼 인기 있는 이유는 주로 글의 전달체인 죽간이 너무 육중하기 때문이다. 출토된 진한간으로 볼 때, 각 간구는 보통 서너 자 정도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즉, 10,000 단어 문장 250 대나무 제인이 필요 합니다. 즉, 50 만 자의 책 한 권은 12500 장의 대나무 제인이 필요한데, 부피와 무게면에서 모두 매우 인상적이다. 이것은 당시 책이 한 단위로만 유통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위대한 역사학자 사마천은' 사기 엄관열전' 에서 "관씨 목축업, 산고, 승마, 경중, 구택 ..." 이라고 말했다

고서의 유행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① 한 작가의 책, 독자의 장이 얼마나 많은지, 통일되지 않았다.

(2) 완전한 책 한 권은 단권이 전해지기 때문에 잃어버리기 쉬우며, 대부분 전체 책이 분실된다. 예를 들어 사서에는 130 편이 기록되어 있는데, 사마천의 글부터 반고의' 한서문예지' 에 이르기까지 이미' 10 편의 무서록' 이 있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위진 시대에는 종이가 가벼운 필기도구로 점차 널리 사용되었다.

아진인 푸현은 종이가 "장운조류를 함유하고 있어 정말 부드럽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종이가 "취하면 느슨하고, 버리면 굴러가고, 구불하고, 뻗어 있고, 조용하고 뚜렷하다" 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고서는 과거 단편의 유행 형식을 바꾸었고, 다회 형식, 즉' 집' 으로 전해졌다. 문방 사보총목록'' 기타 수집류' 서문은 소장은 ... 자신의 이름은 장룽' 옥해집' 으로 시작하는데, 그 차이는 강엄이 전집, 후집이 있다. 양무제는 시와 부집, 선본 등의 세트를 가지고 있다. 양원제는 소장이 있고, 작은 소장품이 있다. 감사 세트, 탈출 세트 가 있습니다; 한 회와 왕윤의 한 관원, 심약 수집 100 권, 30 권 수집은 모두 제량에서 시작된다. 리메이크집의 번영은 시작이다. (「사쿠전서」 권 148, 제 1 부, 제 2 부)

"지" 의 유통 형식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한 사람의 저술이 상대적으로 집중되어 한 사람 또는 한 학파의 저술을 연구하는 데 편리함을 제공한다.

(2) 선본이나 시집은 대부분 저자나 친지 제자가 편찬하여 비교적 믿을 만하다.

(3)' 집' 의 용량은 간략한 문장 한 편에 의존해 크게 늘어나 필기를 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책은 모두 소중히 여기며, 종종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교정을 반복하며, 착오가 적고, 책이 더 정교하다.

당대부터 조각판 인쇄가 성행하면서 책은 대중의 보급으로 바뀌었을 뿐만 아니라 상품으로 거래시장에 진출했다. 이 상황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책은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2) 글자에 착오가 있으면 널리 퍼지거나 확산될 수 있다. (3) 상인이 책을 새겨 이윤을 내기 때문에, 거친 장인은 늘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버전 우열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평가하는 판본학이 생겨났다. 이와 함께 교정 텍스트 오류 정리도 크게 발전했다.

춘추대합창 좌전과 중국문화', 하남대학교 출판사, 2005 년 4 월. 이 책은 본문과 부록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이 글은' 좌전' 의 기원과 전통, 사상 내용, 중국 역사, 문학, 정치문화와의 관계, 중국 군사과학과의 관계 등에서' 좌전' 과 중국 문화의 관계를 논술하였다. 이 글은' 좌전' 이 중국 문화에 미치는 전방위적인 영향을 체계적이고 포괄적이며 심도 있게 논술하였다.

효경' 이 공자의 사상과 상충되는가?

효경' 을 위작으로 한 학자는' 효경' 내에서 공격점을 찾는 데 두 가지 중점을 두고 있다.

첫째,' 효경' 은' 좌전' 과 같은 글로 말하는 사람은' 효경' 이' 좌전' 을 공격했다고 생각한다. 기항' 고금 위서고평' 은 세 편의 이야기 편에서' 땅의 의미' 에 대해' 남편의 효도는 성서다' 라고 말하며' 좌전' 에서 아들 숙조의 말을 답습했지만' 의 의미' 는 효이다. 삼지편, 순순에서 맹렬까지,' 좌전' 중기 아야코 에 대해 육지의 말을 비난했다. 군자는 아래가 아니다' 는' 좌전' 에서 공 () 과 아야코 () 의 논의를 공격한다. 설문해자' 에서' 부지런히 충절' 이라는 단어가' 좌전' 에서 학자 견자가 진 () 을 훈계하는 말을 공격했다. 좌전' 은 장유가 전파된 이후 점차 세계에 전해져' 효경' 을 쓴 사람들이 당시 사람들이 한 일을 포괄하고 있다. 그 글을 보면 절대 없는 문장, 문애 공문, 안거, 공자가 빈둥빈둥 노는 것은 모두 중국 유가의 저작이다. \ "야오 는 \" Zuozhuan \ "과 은둔 공자 모두 한유 의 작품으로 보고, 너무 심오했다. 최근 상하이 박물관은 홍콩에서 밀수출국한 전국 초죽서를 사들였는데, 그중에는 공자가 은둔한 내용이 있다. 요는 이것이 자멸할 뿐만 아니라, 도리에 어긋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너는 그것을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야오의' 효경' 오서는 "그 말이' 좌전' 과 같으면 이 책은 봉함하고,' 좌전' 은 삼세했고, 유향은' 별록' 에 기재되어 있다" 고 말했다. 전기의 의미나 용어는 알 수 없다. " 야오 는 정말 말했다. 논리적으로' 효경' 과' 좌전' 언어가 같다고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좌전' 을 공격하는 것은' 효경' 이어야 한다.

둘째,' 효경장' 에서' 쟁자' 에 대한 논술이 공자의 사상과 상충된다고 생각한다.

쩡 닫아 (Zeng zi) 은 말했다: "남편 선, 존경, 핑, 이름, 이름도. 감히 아들에게 아버지의 명령에 복종하라고 요구하는 것은 효성이다.

아? 공자가 말했다: "너 무슨 소리 야? 이게 뭐야? 과거에 천제에는 권력을 다투는 일곱 명의 대신이 있었다. 비록 그는 방법이 없지만, 그는 그의 세계를 잃지 않았다.

다섯 명의 왕자가 대신을 쟁탈했다. 어쩔 수 없지만, 그들도 자신의 나라를 잃지 않을 것이다. 의사는 세 명의 신하가 있는데, 길은 없지만 패자는 아니다. 학자는 분쟁이 있다.

친구, 너는 영원히 너의 이름을 남기지 않을 거야. 만약 아버지가 아들이 있다면, 그는 불공정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네가 불의할 때, 너는 참지 못하고 쟁취할 수 없을 것이다.

아버지, 저는 당신과 논쟁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불공정한 일이 발생할 때 그것과 투쟁한다. 아버지 의 삶 에서, 어떻게 효도 할 수 있습니까? ""

기항이 고금의 위조서에 대한 고증에 따르면, 이 장의' 아버지가 자식을 다투어야 한다' 는 논술은 공자의 사상과 분명히 모순된다.' 공자는' 나는 여러 차례 부모를 훈계했지만, 그 뜻에서 하지 않고, 원망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얼마나 낮은 우여곡절! 오늘의' 변론장' 은 "아버지와 아들이 싸우는데. 그래서 그것이 불공정할 때, 아들은 반드시 아버지와 논쟁해야 한다. ...... 아버지의 삶에서 어떻게 효도를 다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똑바로, 충격 부상? 그의 말은 조금도 일관성이 없다. 양성복의' 경학개론' 은' 효경' 의 사상은 증자' 예기' 와' 예기' 의 효론 내용과 상충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효경' 은' 아버지와 아들 불화' 를 주장하고,' 대대 이기 증자 사관부모' 는 부자불화를 화근으로 여긴다. " (1 16 페이지, 난카이 대학 출판사, 1994)

논점의' 쟁론' 을' 논거' 로 해석하는 것은 개념을 몰래 바꾸는 혐의가 있는 것 같다. 이' 쟁론' 은' 간언' 의 외래어인데, 왕실 주석은 "쟁론도 간언이다" 고 말했다. 공자는 난세에서 태어났고, 혼군이 당도할 때, 어지러운 신하들이 권술을 가지고 놀았고, 도둑이 권력을 찬탈했다. 만약 그가 귀에 거슬린다면, 그는 여전히 복종에 찬성하고, 훈계를 주장하지 않는다. 그는 천하의 백성을 구하는 공자가 될 수 있을까? 어느 정도 난세의 형성은 마침 대신과 자녀에 대한 권력 쟁탈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공자가 우효를 반대하는 것은 일리가 있다. 여: "잘못이 있어 그로부터, 불합리한 것은 아버지다. 클릭합니다 알겠습니다.

공자의' 아버지가 자식을 다투어야 한다' 는 사상은' 효경' 뿐만 아니라 공자 제자의 저작에도 나타난다. 예를 들면' 순자 자도' 에서 말한다.

효생동생, 사람은 작은 일을 한다. 위, 아래, 사람도 중간에 있다. 감리, 군, 의로움, 아버지, 사람

대행도. 만약 남편이 예의에 따라 사람을 대하고, 말과 계급제를 결정한다면, 유도는 완성될 것이다. 매우 유창하지만 추가할 수는 없습니다. 효도하는 아들/딸

따라서 세 가지 불순종이 있습니다. 불순종은 위험에 가깝고, 불순종은 안전에 가깝고, 불순종은 효자의 마음입니다. 복종은 굴욕이지 복종이 아니다.

생활 qinrong, 효자 는 의로움 에서 하지 않는다; 말을 잘 듣는 것은 동물이고, 말을 듣지 않는 것은 손질이고, 말을 듣지 않는 것은 효자에 대한 존중이다. 그래서 너는 할 수 있다.

그래서 말을 듣지 않으면 아이가 아니다. 만약 네가 이 점을 따를 수 없다면, 너는 냉막 것이다. 영원히 불복종의 의미를 알지만 공경하고 충성해야 한다.

믿고 신중히 하는 것은 대효이다. 전도는 말했다: "길을 따라가면 군주가 아니라, 의를 따르면 아버지가 아니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이것도 부른다.

따라서 정련을 위해 노력하면 존중심을 잃고 재난을 당하면 정기를 잃고 악을 보지 못하면 사랑을 잃을 수 있다.

후덕하지 않으면 안 된다. 시는 말했다: "효자는 필요 없다. 클릭합니다 이것도 부른다.

루애공은 공자에게 "아들이 아버지에게 효도하는가? 클릭합니다 -응? 나는 너의 명령에 복종한다. 사실입니까? "세 가지 질문, 공자가 틀렸다.

자공은 말했다: "고인이 물었다:' 아들은 아버지의 삶에서 효도합니까? 나는 너의 명령에 복종한다. "이게 사실인가요?"

세 가지 질문을 하면 언덕이 틀렸다. 왜 줄까? 자공은 말했다: "아들은 아버지의 삶에서 효도한다. 나는 너의 명령에 복종한다, 나는 착하다. 장악하다

당신 말이 맞아요? 아들은 말했다: "악당 더 많은 남자! 나는 무엇을 주어야 할지 모르겠다. 어제 Wancheng 네 국가 경쟁 웅 장관 이있다, 그래서 법원은 자르지 않는다;

만약 천 번 중 세 명의 국유대신이 있다면, 국가는 위험하지 않을 것이다. 백성 가문에 권력을 다투는 대신이 두 명 있다면 사당은 파괴되지 않을 것이다. 아버지는 아들이 있습니다.

무례하지 않다 학자가 친구를 갖는 것은 불공정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아들이 아버지를 따라가는 거야, Xi 자하늘? 나는 너에게 복종한다, 시 진진? 사실을 듣다.

그것은 효성이라고 하고, 그것은 정정이라고 한다. ""

변론자가 인용한' 대대 부모' 라는 책에서도 간언에 대한 논술이 있다.

부모의 여행, 만약 당신이 중간에 있다면 따라가고, 당신이 중간에 없다면, 설득당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건의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마라. 항의를 피하기 위해서, 아니.

효도 충고하고 따르지 않는 것은 불효하다.

공자는 심지어 아버지의 태도에 지나치게 복종한 적이 있다고 비판하기까지 했으며, 심지어 아버지가 폭력적으로 행동하도록 허락하기까지 했습니다.

오늘날 상담사의 아버지는 노여움에 힘쓰고 있지만, 그의 몸에는 없다. 그가 죽었을 때, 그는 불의의 한가운데에 갇혔다. 그의 불효는 무엇입니까? "("한국

시 전기 (제 8 권)

공자의 관점에서 아버지를 불공정한 곳에 두는 것이 가장 큰 불효다. 설문해자' 의' 불의한 자는 아버지를 변명할 수 없다' 는 말과' 견자' 의' 도를 아버지 대신' 는 일맥상통이다. 인의의 원칙 앞에서 공자의 태도는 매우 명확하다. 물론 공자는 격렬한 태도로 아버지의 잘못을 권고하는 것에 반대하여 부자의 반목을 불러일으켰다. 그래서' 예기 곡례' 는 "세 가지 간언을 듣지 않고 울고 있다" 고 말했다. 앞으로의 분위기가 누그러질 때까지 기다리면 공자의 권고사상과 별 차이가 없다.

공자의 사상 체계에서 부자관계와 군신 관계는 일치한다. 아버지와 군주는 모두 성인이 아니다. 왜 그래요? 그러므로 모든 관원들은 너의 아버지를 도울 책임이 있다. 논어 계씨' 구름: "위태롭지만 집행하지 않고, 도와주지 않는데, 왜 쓰느냐?" 누구를 탓해야 하나? "당신이 대신이든 아들이든," 위험을 안고, 마음이 심란하고, 아무 소용이 없다 "고 해서는 안 된다. "이 관점은 곽점 죽간에서도 부분적으로 입증될 수 있다. 추 제인 \ "루 mugong 질문 zisi \" 구름:

Lu mu gong 은 zisi 에게 물었다: "충신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자사는 말했다: "왕을 악한 자라고 부르는 사람은 충신이라고 할 수 있다.

오. ""

"그 군을 악한 자로 총칭하다" 는 것은 "신하 다툼" 이다. 충고' 장에서, 다투는 대신과 다투는 아들을 같은 체계에 넣어 토론하다. 군주가 승부욕이 강한 대신이 끊임없이 그를 악으로 꾸짖어야 하기 때문에, 아버지가 승부욕이 강한 아들이 그를 훈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요약하자면,' 간언, 쟁' 은 공자효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쟁론' 으로' 효경' 을 부정하는 것은 비열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