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역사상 누가 사마천처럼 중태산처럼 죽었습니까?

역사상 누가 사마천처럼 중태산처럼 죽었습니까?

마오쩌둥은 "인민을 위해 봉사하다" 에서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거나 태산보다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는 말을 인용했다. 인민의 이익을 위해 죽는 것은 태산보다 무겁다. 파시스트를 위해 목숨을 팔고, 국민을 착취하는 사람을 위해 목숨을 파는 것은 깃털 하나보다 가볍다. " 그래서 이 말은 해방 후 널리 퍼졌다.

유호란의 생애

■ 그녀 10 세 입단하여 14 세 미만의 입당해 구내 여간사가 되었다. 잔디 깎는 기계에 누워 있을 때 그는 아직 15 세가 되지 않았다.

유호란, 본명 유복란, 1932 년 10 월 8 일 산시 () 성 문수현 () 의 중농가정에서 태어났다.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시자 아버지 유씨는 계속 시집을 갔다. 유복란 이름 중' 복' 이라는 글자를' 후' 로 바꾸고 유호란으로 이름을 바꿨다. 계모는 여성 구조회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유호란이 혁명에 참가하는 것을 지지한다.

유호란은 8 살에 마을 초등학교에 다니고 10 세에 입단했다. 1945 10, 유후란은 중국 문수현위가 개최하는' 여간부 양성반' 에 참가한다. 한 달 넘게 공부한 후, 그녀는 마을로 돌아와 마을 여성 구조협회의 서기를 맡았다. 1946 년 5 월, 유후란은 5 구' 항련' 여장교로 전근했다. 6 월 유호란은 예비당원으로 흡수돼 운주 서촌으로 전출돼 현지 토개운동을 이끌었다.

1946 년 가을 국민당 군대가 대대적으로 해방구를 공격하자 문수현위는 소수의 무장을 남겨 투쟁을 견지하고 많은 간부들이 산에 오르기로 했다. 당시 유호란도 전근 통지를 받았지만, 그녀는 자발적으로 남아서 투쟁을 견지할 것을 요구했다. 14 세 여성, 당원 출신으로 이미 적의 점령지가 된 고향을 여행하며 비밀리에 군중을 동원하여 무장팀과 대적작전을 벌이다.

운주계촌 반동촌장 석배환이 염석산군에 식량을 보내고, 돈과 식량을 보내고, 정보를 보내는 것은 현지의 재앙이 되었다. 1946 년 2 월 어느 날 유후란은 무장부 사람들과 함께 그를 처형했다. 염석산의 비적군은 화가 나서 복수를 결정했다. 1947 65438+ 10 월 12, 연군이 운주 서촌을 갑자기 습격했고, 유후란은 반역자 밀고로 체포됐다. 그녀는 할머니가 주신 은반지, 팔로군 중대장이 준 손수건, 귀중한 기념품 세 벌을 계모에게 입당 증표로 건네주며 공격적인 적에게 빼앗겼다. 유호란은 위협과 유인에 흔들리지 않는다. 잔디 깎는 기계로 끌려가기 전에, 그는 비적군이 여러 사람을 연결하는 것을 보고 화가 나서 물었다. "내가 어떻게 죽을 수 있지?" " 비적군이' 똑같다' 고 외치자 그녀는 칼자리에 누워 있었다. 유호란이 죽었을 때 아직 15 세 미만이었다.

배경

■ 국전을 지휘하는 동안 마오쩌둥은 유호란 제사를 위해 "생명의 위대함, 죽음의 영광!" 이라고 말했다.

유호란은 중국 * * * 산당이 알고 있는 가장 어린 여열사이다. 그녀는 인민에 대한 감정과 * * * 자본주의 이상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품고, 잔디 깎는 기계에 직면하여 불요불굴하며 죽음을 귀환으로 여겼다. 이런 표현은 바로 * * * 생산당의 혁명교육이 수많은 농민들의 마음속에 깊이 파고든 결과이다.

중국 * * * 생산당이 이끄는 혁명전쟁은 본질적으로 새로운 농민전쟁이다. 즉 선진계급의 사상으로 수백만 명의 소규모 생산자였던 농민을 동원하고 무장시키는 것이다. 유호란, 14 세의 농촌 소년으로서 * * * 제작당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우선, 그녀는 아동연맹으로부터 당의 교육을 받았고, 당이 이끄는 토지개혁이 가난한 농민들에게 근본적인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을 보았다. 이 계층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 그녀는 돈을 탐내거나 죽음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결국, 적의 유인에 직면하여, 그녀는 단지 "나에게 금인 한 명을 고백하지 않는다" 는 한마디만 돌아왔다. 형장에서 그녀는 또 소리쳤다. "나는 죽음을 두려워하고, 나는 당사자가 되지 않는다." 당시 비적군은 현장에서 군중 속에서 몇 명을 끌어내어 유호란을 때리게 했다. 아무도 하지 않았다. 이는 당시 당군 관계를 잘 보여 주었다.

3 월 26 일, 1947, 마오쩌둥은 유후란 제사를 위해 "생명의 위대함, 죽음의 영광!" 이라고 말했다. 당 중앙에서 방금 연안에서 철수한 지 8 일째 되는 날, 마오쩌둥은 북시를 떠나 유격방식으로 국민당 군대를 상대하기로 결정하고 있다. 이 중대한 고비에서 전당 지도자는 전국전쟁을 지휘하는 바쁜 가운데 한 젊은 여당원을 위해 이런 말을 썼는데, 전당과 해방구 전체가 용감하게 항전하도록 격려하는 뜻을 담고 있다.

이야기

■ 유호란은 짧은 청춘에도 풍부한 감정생활을 했다. 그녀는 두 번 약혼한 적이 있고, 한 번 연애를 한 적이 있고, 희생 후 한 번 귀신혼을 경험한 적이 있다.

■ 임형하기 전에 그녀는 왕중대장이 그녀에게 준 손수건을 계모에게 가장 소중한 물건으로 맡겼다.

전국 해방 후 유호란의 사적은 책으로 쓰여져 연극, 영화, 드라마로 개편되었고, 그가 있는 마을도 한때' 유호란마을' 으로 바뀌었다. 1957 년 유후란 열사 희생 10 주년을 맞아 현지에서 유후란 열사 능원을 지었다. 열사 묘 앞에는 한백옥으로 조각한 유호란의 전신상이 머리를 쳐들고 가슴을 펴고 있다.

당시 농촌에 살던 유호란은 사진을 찍은 적이 없다. 이 이미지는 계모 후문수가 창작한 것으로, 유호란의 외모 특징을 구두로 소개했다. 유명 조각가 왕조문이 창작한 원작을 확대해 가공한 것이다.

유호란이 대외적으로 전시한 예술 이미지는 대부분 늠름하고 힘이 있다. 사실 그는 열사의 청년기에 풍부한 감정생활을 하고 있다.

유호란은 생전에 두 번 약혼한 적이 있고, 한 번 연애를 한 적이 있고, 희생 후 한 번 귀신혼을 경험한 적이 있다. 1946 부터 부모는 현지 풍습에 따라 유호란을 이웃 마을 총각 진덕림에게 배정했다. 그러나 양측 모두 자유로운 연애를 주장하기 때문에 집에 가서 부모에게 혼약을 해지하도록 설득하는 데 동의했다.

같은 해 6 월, 유호란이 입당하자 얼마 지나지 않아 청혼하러 왔다. 남자는 태곡현에서 견습생이 되어 자주 귀가하지 않기 때문에, 유호란은 남자의 실제 상황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이유로 거절했다. 그때 유호란은 한창 청춘이 싹트며 독립적인 사랑과 결혼을 추구했다.

같은 해 가을에 해방군 모 연대장 왕은 운주 서촌으로 파견되어 휴양했다. 유호란은 왕께 밥을 짓고 약을 바르고 많이 접촉하여 두 사람이 사랑하게 되었다. 당시 봉건사상이 심각한 나라에 살았는데, 이런 행위는 마침 반봉건적인 사상 해방이었다.

험악한 전쟁 환경과 유호란의 어린 나이 때문에 그녀와 왕은 줄곧 혼사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 당시 왕 중대장은 유호란 가족에게 담요 한 장과 펜 한 개와 안경 한 켤레만 정정 증표로 주었다. 상처가 아물고 돌아오자 그는 유호란에게 작은 손수건을 기념으로 주었다. 유호란은 임형 전에 이 손수건을 계모에게 가장 소중한 것으로 선물했다.

유호란이 희생된 후, 숙조카 유광겸이 책임지고, 그녀는 동사한 석육아와 현지 풍습에 따라 성냥을 달았다. 1957 년 유호란 열사 능원이 완공되고 유호란의 시신이 단독 능원으로 옮겨져 귀신혼을 끝냈다.

무정함이 반드시 영웅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영웅도 피와 살이 있고, 모든 영웅은 특정 시대적 배경과 생활환경을 빼놓을 수 없다. 유호란 열사는 생전에 풍부한 감정세계를 가지고 있어 그녀의 영웅적 이미지를 더욱 다정하고 믿을 수 있게 했다. 그리고,

동존서,

허베이 () 성 융화현 () 북부 교외에서 당원 모범, 전국의 유명한 전투영웅 동존서 () 의 영웅적 기개가 영면하고 있다. 창송청백에는 주드 총사령관의 비문이 새겨진 웅장한 기념비가 서 있다.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쳐 영원히 부패하지 않을 것이다!" "

동존서, 1929, 하북성 회래현인. 가난한 농민 가정에서 태어나다. 13 세 때 그는 아동팀의 단장으로, 구위 서기를 교묘하게 엄호하여 왜구를 탈출하여' 항일 소영웅' 으로 불렸다. 7 월 팔로군 가입, 1945. 나중에 모 6 반 반장을 맡았다. 1947 년 3 월 중국 * * * 산당에 가입했다. 그는 군사 기술에 정통하여 작전이 용감하다. 그는 한 번의 전투에서 혼자 65,438+00 이 넘는 적을 사로잡았다. 그는 큰 공을 세 번 세우고, 네 번 큰 공을 세우고, 세 개의' 용감한 훈장' 과 1 개의' 마오쩌둥 훈장' 을 받았다. 그가 이끄는 반은' 동존서 훈련 시범반' 이라는 칭호를 받았다.

1948 년 5 월 25 일 아군은 용화시를 공격했다. 동존서가 있는 중대는 국민당 수비군 중점 수비점 용화중학교를 공격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그는 폭파팀장으로 전우를 이끌고 포탑 4 개와 토치카 5 개를 연달아 폭파해 규정 임무를 원만하게 완수했다. 중대는 즉각 돌격을 개시했는데, 갑자기 은폐된 교형 토치카의 맹렬한 화력에 의해 봉쇄되었다. 부대는 공터에 막혀서 2 반과 4 반이 연이어 두 차례 토치카를 폭파하지 못했다. 동존서는 앞으로 나가 중대장에게 간청했다. "저는 당원입니다. 제가 가도록 허락해 주세요!" " 의연히 폭발물을 들고 토치카로 돌진하다. 행진하는 동안 그는 왼쪽 다리를 다쳐 고집스럽게 대교를 향해 돌진했다. 교량식 암부르크는 지면보다 높이가 높기 때문에 두 교대 모두에 다이너마이트를 배치할 수 없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교량명언) 위급한 고비에서 그는 주저하지 않고 왼손으로 다이너마이트 가방을 들고 오른손으로 도화선에 불을 붙이고 "신중국을 위해 가라!" 라고 외쳤다. 토치카가 폭파되자 동존서는 자신의 생명으로 부대를 위해 길을 열었다. 그는 겨우 19 살이다.

사마광은 북송신종 천새 (10 19) 에서 태어나 원우에서 죽고 철종 원년 (1086) 에서 죽었다. 본명 석군, 북송 산시 하현 (현재 산시 하현) 수염진 사람. 희녕 3 년 (1070), 정견과 왕안석과는 달리 추밀사직을 사임하며 단명사에서 학사로 영흥군 (현 산시 성 Xi 시) 을 이해하고 있다. 이듬해 서경 어사대 () 를 선고받고 낙양 () 으로 물러나 역사 15 를 전문적으로 썼다. 철종이 즉위하고, 키가 큰 뒤 무대에 올라 사마광을 국정으로 불러 승상 (상서 좌종, 시랑) 을 맡다. 그는 문국공과 역사라는 성을 추수받았다.

사마광의 가족은 관리이고, 그의 아버지 사마지는 청나라가 송인종보원에서 유명한 부장이다. 그는 병부에서 천장각까지 간 의사로서 평생 정직하고 선량하며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가정의 영향을 받아 사마광은 사람됨이 성실하고 배우기를 좋아한다. 일곱 살 때, "어른이 되어 숙연하게 경의를 표하고," 좌씨춘추 "를 듣고 그 큰 뜻을 이룰 수 있었다." 그 후로 그는 다시는 그 책을 내려놓지 않았고, 냉열의 갈증도 알지 못했다. 그가 65,438+05 세 때 쓴 문장' 청순진흙, 서한풍' 으로 불리며 20 대 때 수재였다. 그러나 그는 이를 "쿤밍지만, 쿤밍의 재물, 예를 들어 큰 세계는 자급자족할 수 없다" 고 하지 않았다. "성인은 살아 있고, 인의를 행하고, 덕을 보여 주며, 구역 밖에서 어떤 이름으로 악을 전할 것인가!" 이 말들은 청년 사마광의 가슴과 학식을 반영하고, 인건공으로 결심하고, 허명을 추구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래서 벼슬길에 들어선 사마광은 광범위하고 심층적인 학습을 계속하여 박학, 음악, 역법, 천문학, 기예 등에서 깊은 수준에 이르렀다. 그중 가장 각고의 공부는 경학과 역사의 학습이다. 특히 고서에 대한 독서는 매우 광범위하고, 고찰은 매우 세심하여, 가볍게 운전하면 익숙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읽으면서 필기를 한다. 그는 26 세 때 최대 30 편의 역사 노트를 썼는데, 그중에서 호연해 같은 고사를 편년 통사로 줄이겠다는 생각이 싹트고, 더 깊은 동기는 봉건정치의 필요성이다.

당시 북송 건국 100 년 가까이 여러 가지 위기가 발생했다. 사마광은 강한 유가사상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긍정적인 태도로 세상을 대하고, 자신의 치국 이념에 대해 여러 차례 일련의 발언을 했다. 그는 일반적으로 재능, 의식, 인, 편지를 안방치국의 근본 조치로 삼았는데, 당시에는 긍정적인 의의가 있었다.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는 것 외에도, 자신의 정치 활동에서도 원칙을 고수하고 국가에 유리한 의사 결정 전략을 적극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특히 성현을 추천하고 다른 사람을 꾸짖는 투쟁에서 그는 면전에서 변론을 하며 개인의 안위를 전혀 돌보지 않았다. 나라의 신하라고 불리자 종신도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빛이 있으면 늘 그래, 잘못이 없다."

재희 닝 변법 기간 동안 변법을 주재하는 사마광과 왕안석 사이에 심각한 이견이 생겼다. 국가에 대한 헌신에 있어서, 두 사람은 일치하지만, 구체적인 조치에 있어서는 각각 편파적이다. 왕안석은 당시 재정과 군사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과감한 경제와 군사개혁 조치를 통해 급박한 문제를 해결했다. 시마 광 (Sima Guang) 은 주장 기간 동안 윤리적 규범의 정류를 통해 인간의 생각을 원래 제도의 제약에 구속해야한다고 믿는다. 개혁해도 안전해야 한다. 그는 "천하를 다스리는 것은 잠을 자는 것과 같고, 나는 반드시 해야 하고, 나쁘지 않으면 더더욱 하지 않는다" 고 생각한다. "나쁜 것은 고쳐야 하고, 좋은 장인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 둘 다 없어, 나는 폭풍우가 무섭다. 클릭합니다 Sima guang 의 생각은 보수적이지만; 그러나 실제로는' 정상 유지' 에 기반한 개혁 전략이다. 왕안석 변법의 편차와 고용인의 부적절한 관점에서 사마광의 정치상 노련하고 듬직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정치적으로는 담력이 왕안석보다 못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정견이 다르고 협동이 어려운 상황에서 사마광은 낙양으로 물러나 사서를 편집하고 역사를 거울로 삼아' 관람자가 선과 악을 원망하게 한다' 고 말했다. 사마광이 역사를 쓰는 것은 그가 정치치국의 또 다른 방식이라고 말해야 한다. 일찍이 가우년 (1056- 1063) 에 그는 "주위열립한, 조, 위를 제후로 삼고 싶다는 사실로 이 일을 맡기고 싶다. 이 일은 5 대에 끝난다" 고 상의했다. 추명 편년체로, 순열 간문을 모방하고, 옛 작품을 올무에 빠뜨리고, 가정을 이루다. " 이것은 그가 서른이 넘었을 때 이미 통감의 규모를 양조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송영종치평 원년 (1064) 은 달력 25 권, 2 년 뒤 총 8 권을 기록하며 그가 정치활동 이후 한 것임을 밝혔다. 그의 역사는 송영종과 송신종의 칭찬과 지지를 받았고, 송영종은 그가 출판사를 설립하고 자신의 공식 가정을 선택하는 것에 동의했다. 종신은 지난 일로 이 책을' 자통치감' 이라고 명명하고 순서에 따라 중시를 표시했다. 종신은 사마광이 전국의 모든 도서 자료를 빌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 외에도 영디 헌책 3400 권을 사마광에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책을 수리하는 데 필요한 펜, 잉크, 실크, 실크, 과일 미끼 돈 등의 비용은 국가가 제공하여 그가 책을 쓸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다.

사마광은 나라를 열심히 다스리지만 정견이 다르기 때문에 정치에 직접 참여할 기회가 더 이상 없다. 송원풍 8 년 (1085) 송신종이 사망할 때까지 67 세의 사마광은 신법의 물결을 폐지해 귀궁을 맞이하고 대신으로 임명해' 원우도' 를 시작하며 신법을 중단했다. 그는 1 년 반 동안 집권하여 밤낮으로 고생하며 일생의 심혈을 다 써버린 후 죽었다. 비보가 들려왔다. "경성 백성들이 시장에서 목매달아 옷을 입고 술을 마시며 골목에서 우는 사람들의 수는 천만 명이다." 영구가 하현에 도착했을 때 장례식식은 "백성들이 눈물을 흘리며 사친을 위해 우는 것 같다" 는 것이었다. 수만 명이 사방으로 목숨을 잃을 것이다. " 인물 기념에 관해서는, "세상은 어디에나 있고, 집집마다 코끼리를 매달면, 음식은 반드시 원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봉건 사회의 재상이 인민이 이렇게 광범위하고 진실한 애도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희귀하고 역사의 필연이다.

문천상

(1236- 1283), 본명 손운, 글자, 글자선, 호문산. Jizhou 루 링 (이 Ji' an 카운티) 사람들. 남송의 걸출한 민족 영웅과 애국 시인.

보우 4 년 (1256) 중 장원, 아버지의 장례로 벼슬에 들어가지 못했다. 개청초년 (1259), 몽골군이 오주 ( 나중에 형부 랑관 () 을 맡고, 주 서주 () 등 직위를 알다. 함춘 6 년 (1270), 매국간 가스도의 기분을 상하게 하여 해직되었다. 덕우 원년 (1275) 정월, 문동진, 문천상이 간주에서 봉기군을 조직하여 임안 (오늘 남송도성 항주) 을 직접 쳤다. 이듬해에 그는 우승상 겸 당사로 임명되었다. 당시 원군은 이미 임안을 핍박하여 원영 협상으로 보내졌고, 억류되어 북방으로 끌려갔다. 2 월 말 천향과 그의 손님 두호 등 12 명이 야간에 주진에서 사망했다. 해로 남하, 푸젠, 장사걸, 노수복 등을 경유하다. 위안 저항을 견지하다. 경연 2 년 (1277), 강서에 입성하여 다군을 수복하다. 곧, 중병에 패하고, 처자가 체포되고, 여러 장병이 희생되었다. 천상은 혼자 도망쳐 광동을 지키며 계속 반항했다. 반역자가 원병을 끌어들여 공격한 후 같은 해 12 월 오파령 (현재 광동 해풍현) 에서 포로가 되었다. 원나라가 장홍범에게 장사걸에게 투항하도록 강요한 것은' 정양' 이라는 책 속의 시였다. 마지막 문장은 "인생은 예로부터 아무도 죽지 않고, 단심을 취하고, 청사를 따른다" 고 말했다. 이듬해 대부분 (오늘 베이징) 으로 호송되어 4 년 동안 감금되었다. 각종 준엄한 시련을 거쳐 그는 여지껏 굴복한 적이 없다. 그는 1283 년에 47 세의 나이로 침착하게 세상을 떠났다.

문천상은 대량의 시, 단어, 산문을 창작했다. 그중 성과가 높은 시는 100 여 곡이다. 문산선생 전집' 이 있습니다. 그중' 영정양 횡단' 과' 정의의 노래' 는 영원한 걸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