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 인체 해부학은 어떤 것입니까?

고대 인체 해부학은 어떤 것입니까?

한의학의 이론체계가 해부실험에 직접적으로 기반을 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한의사가 해부 실천이 없거나 해부가 필요하다는 뜻은 아니다. 반면, 2000 여 년의 한의학 발전사에서 한의사는 풍부한 해부 실천을 할 뿐만 아니라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사기' 에 따르면 고대에는 명의가 외과 해부학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데 능했다. 그는 피부를 자르고 근육을 제거하고, 흉막을 열고, 망막을 잡고, 위의 내장을 다섯 개 씻을 수 있다. 만약 이 전설이 너무 기괴해서 납득하기 어렵다면, 한의학 고전 저작' 황제의 내경' 이 인체 내장에 대한 상세한 논술을 설득력 있게 설명하면, 해부활동이 한의학에서 아주 일찍 시작되었다는 것을 납득시킬 수 있다. 관문' 은 인체의 외부 모양을 측정해 내부 기관의 위치와 모양의 변화도 촉진을 통해 감지될 수 있다고 밝혔다. 사후에 각 사람의 내장의 크기, 내장구조의 견고함과 취약성, 혈관의 길이, 동맥과 정맥의 혈액 색깔의 변화를 해부하여 관찰할 수 있다. 관은 또한 내장의 크기와 길이를 상세히 묘사했다. 황제내경' 은 식도 길이와 대장 길이의 비율이 1.6: 56 = 1: 36 인 반면, 현대의학 연구의 비율은 25: 925 =1:; 중국 고대의 대장과 식도 길이 측정은 이미 상당히 정확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후 서한 남북조 수당 시대에도 해부 활동 기록이 있었다. 송대에 이르러 인체 해부학은 더 큰 발전을 이루었고, 더 많은 해부 경험을 쌓았을 뿐만 아니라 실물에 따라 지도를 그리기 시작하면서 전문적인 해부도가 나타났다. 그 중' 오희범 오장도' 는 (104 1- 1048) 청대 오제인이 송대에 처형된 오희범의 시신을 해부한 후 그려졌다. 이 책은 5 개의 내부 장기의 생리적 위치를 설명합니다: 심장, 간, 담즙, 비장은 폐 아래에 있고, 소장은 위 아래에 있고, 대장은 소장 아래에 있으며, 소장은 깨끗하고, 대장은 더럽고, 방광은 대장 옆에 있습니다. 이 묘사는 정상인의 오장 위치와 거의 일치한다. 송충녕년 (1102-1106), 양결의' 존진' 은' 유희범 오장' 보다 낫다 이 책은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많은 의사들이 그것을 사용하여 의서를 교정한다.

청대 의림 규합' 은 중국 해부학의 이정표이다. 저명한 의학가 왕청임은 시체를 40 여 년 동안 직접 관찰한 뒤 쓴 것이다. 이 책에는 총 25 점의 생리해부도가 있어 이전의' 폐에 24 개의 구멍이 있다',' 비장음동',' 오줌이 똥에서 배어나온다' 등의 잘못된 결론을 바로잡았다. 그는 기관지에 두 개의 가지와 몇 개의 가는 기관지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경동맥 (책에서는' 좌우판' 이라고 불림), 하대동맥 (책에서는' 보위관' 이라고 불림), 유문 괄약근, 총 담관, 췌장, 십이지장 입구 등 이전에 언급하지 않았던 중요한 기관을 발견했다. 특히 진동막에 대한 묘사는 상당히 정확하여 "종이처럼 얇고 견고하다" 고 말한다. 그리고 자신의 관찰을 통해 왕청임은 뇌가 사고와 기억을 지배하는 기능을 다시 한 번 확인하며 "뇌파는 마음이 아니라 뇌 속에 있다" 고 말했다.

역대 한의사가 인체 해부에 대한 세심한 연구는 한의사의 내용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 그러나' 육체의 피해, 부모가 훼손해서는 안 된다' 는 봉건예교의 엄중한 구속으로 중국의 해부 실천은 줄곧 의사의 비밀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심지어 당시 정부의 지지가 부족해서 큰 위험을 무릅썼다. 바로 이런 이유로, 중국의 해부학은 줄곧 독립발전의 길에 오르지 못하고, 발전이 매우 더디여, 결국 이후의 서양 의학에 의해 추월되었다. 이것은 중국 의학 발전사에서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