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한의학 고서를 기증하다
한의학 고서를 기증하다
"최근 몇 달 동안 이미 5 ~ 6 명의 외국 상인들이 나에게 중국 고대 의학 서적을 구매할 의향을 제시했다. 가격이 조금 낮았지만 수요량이 매우 커서 거의 모든 양질의 상품이 소장될 것이다. 고대 의서는 벼룩시장에서 흔히 볼 수 있었지만, 외국인이 이렇게 대량으로 사가는 것은 늘 좀 불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최근 골동품 서점 유 선생이 기자에게 말했다. 저명한 한의문물 수집가 장품초 선생은 기자들에게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외국 수집가들이 중국에 대량의 한의학 문물을 소장하고 있어 국민의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말했다.
내부 사실/지식/이야기
독일 수집가들은 800 개의 고대 약병을 소장하고 있다.
유 선생은 기자에게 한 일본인, 즉 전 선생이 이미 그에게서 65438 만원에 가까운 고의서를 팔았다고 말했다. 약 100 권. 그가 아는 한, 김전과 이런 의서 장사를 하는 사람은 그 혼자만이 아니라 다른 4 ~ 5 개 조의 외국 티베트인들에게 공급한다. 왜 고대 의학 서적 수집품이 갑자기 불붙었습니까? 왜 외국 티베트인들이 대량으로 구매합니까? 기자는 이에 대해 유명한 한의학 유물 수집가 장품초 선생을 상담했다.
장품초는 한의학 문화재를 해외에 소장한 지 오래다. 외국 티베트인들이 중의학 유물을 대량으로 구매하는 것은 그들이 그 안에 함축된 가치와 기회를 의식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가 아직 깨닫지 못한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약 10 년 전, 일본인, 북한, 심지어 유럽인들은 그들의 문화적 민감성, 즉 앞날을 내다보는 것으로 이미 한의사 역사 유물을 찾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독일의 온수드 씨가 있는데, 이름은 중국이고 부부는 모두 게르만 민족이다. 문 선생은 중국 및 기타 지역에서 800 개의 고대 한약병을 수집하여 전시회를 개최할 뿐만 아니라 사진출판도 정리했다.
또 한 번은 약 5 ~ 6 년 전, 골동품 도시 3 층의 한 가게에는 중의학 고서 한 세트가 있었는데, 손으로 쓴 의서였다. 정교한 서예, 선명한 삽화는 당시의 저자가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을 보여 준다. 골동품 상인들도 매우 중시하여 전시장 가운데 눈에 띄는 곳에 두었다. 이렇게 희귀한 물건을 보면 당연히 자신의 소장품을 풍부하게 사고 싶다. 가격에 대해 묻자 상대방이 대답했다. "죄송합니다. 이것은 한국인을 위한 것입니다."
한약 문물을 광범위하게 수집하는 세 가지 방법
우리가 아는 한, 많은' 동그라미 외부인' 이 이 방면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들은 보통 세 가지 방법으로 한의학 문물을 수집한다. 첫 번째는 직접 구매하거나 외국인에게 구매를 의뢰하는 것이다. 둘째, 중국의 국내 전문가를 통해; 셋째, 국내 문화재장수를 통해. 관계에서 친구나 동맹이 됩니다. 경제적 호혜, 너는 돈을 받고, 나는 물건을 얻는다. 정말 괴로워요. 외국의 많은 유력한 티베트인들은 물건을 묻지 않고 품질을 묻지 않는다. 1 년이든 반년이든, 수만 위안의' 작은 돈' 을 남겨 국내 문화재장수들이 한동안 재입고할 수 있게 했다. 한의고서나 한의문물인 한.
장거리
중국 고서는 중시되지 않는다.
오랫동안 우리나라 의학 도서의 수집품은 줄곧 중시되지 않았다. 유명한 장서가 이영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소장가치에 따라 의학 서적의 소장가치가 그리 크지 않다고 말했다. 1000 여 년 동안 우리나라 장서가들은 책, 경, 사, 집 등의 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오늘의 말로 사회과학의 범주에 속한다. 고대 의서는 실용서에 속하며, 어떤 것은 의사 노트, 어떤 것은 병을 치료하는 처방이나 편방, 어떤 것은 한의학 이론 저작이다. 의학은 안과와 같은 사회의 발전에 따라 진보한다. 10 년 전 안과서적은 오늘날에는 다소 낙후된 것 같습니다. 중국 고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1000 년 이상 의학 서적은 주류 장서계에 의해 간과되어 왔다.
그러나 이영은 현재 어떤 사람들은 고대 의학 서적을 전문적으로 수집하고 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천진에 있는 진이라는 수집가는 진귀한 고대 의서가 많다. 진 선생 본인은 유명한 한의사입니다. 그가 의학 서적을 수집하는 목적은 고대 비법을 찾아 연구하고 업무에 적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진 선생과 같은 수집가들은 수집권에서 정말 드물다. 중국에 얼마나 많은 티베트인들이 한의학의 정수를 잘 알고 있습니까?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진 선생의 소장 목적도 일반 소장가와 매우 다르다.
진귀한 한의고서가 해외로 유출되다.
역사상 많은 의서는 모두 서로 다른 왕조와 여러 세대가 인쇄한 것이다. 그러나 전쟁 등으로 인해, 특히 제국주의 열강의 구 중국에 대한 침략과 분열로 인해 전해 내려오는 물건이 많지 않아 많은 진귀한 한의고서가 해외로 유출되었다. 국회도서관 대영박물관 등 해외 유명 박물관들은 모두 소장하고 있다. 장품초는 현재 국내에서 볼 수 있는 침구관 () 지도가 일반적으로 청나라와 민국 시대라고 소개했다. 그러나 대영박물관에는 당대의 잔도가 하나 있는데, 돈황에서 왔다. 유일무이한 고아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일본 티베트인들이 한의학 고서를 소장하는 수준이 가장 높고 전반적인 품질도 중국보다 좋다. 많은 진귀한 송원고서가 대부분 일본에 있는데, 이것은 우리가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중의와 같이, 우리는 명판조차도 거의 보지 못하지만, 송원판은 일본에 있다. 그중 20 세기 말 남송판' 비상용' 은 일본인이 인쇄하여 주일 대사에게 보냈다. 중국 전 주일 대사 푸호 동지도 한 권 있다.
장품초는 또 한방문화연구의 저명한 권위자인 이경위 선생이 최근 중의든 한약이든, 중의학 고서를 포함해 확실히 구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송원중의학 고서는 대부분 일본에 있기 때문에 명청이라는 이 조각은 반드시 대대적으로 보존해야 한다. 한의학 연구원의 도서관에는 명청의서가 거의 없다. 그러나 민간과 많은 한의사는 여전히 상당 부분을 보존하고 있다. 지금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앞으로 일본에 가서 조상의 문화를 공부해야 하나요?
가치
고대 의서는 한의사의 전승 역사를 기록하였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의 한의사는 의술을 전시할 때 대부분 개인으로 나타났다. 태병원은 송대에 나타났지만 한의사 실시 활동의 주요 형태는 아니다. 그럼 그들의 학습, 연락, 소통, 전달은 무엇에 의존합니까? 의학 서적과 책을 봐야 한다. 연구를 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