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심종문 필하에서는 왜 도시와 농촌의 이원대립 구조가 나타날까요?

심종문 필하에서는 왜 도시와 농촌의 이원대립 구조가 나타날까요?

초창기에 심종문의 작품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그 소설의 가치 판단에 머물렀다. 그중 수의' 논심문' (제 3 권 제 3 기 (문학), 1934) 은 심종문을' 스타일 작가' 라고 부른다. 그녀의 말투로 볼 때, 그녀는 결코 심종문의 작품을 잘 보지 못하는 것 같다. 그녀는 심종문의 예술적 특징을 세 가지로 요약했다. "첫 번째는 특별한 스타일을 창조하는 것", "두 번째는 구문이다."

심종문의 작품에 대한 초기 평가는 이건우가 비교적 적절하고 제자리에 있었다. 그의 유명한 평론집' 취화기' 에서 한 편의 문장 제목은 심종문 선생이다. "귀엽다! 이것은 Shen Congwen 의 소설의 또 다른 특징입니다. 그가 쓴 인물들은 모두 귀엽다. ""이 귀여운 인물들은 각각 착하고 순박한 영혼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마음은 상응한다. 행동과 사상은 일치한다. " 그들은 강하고 충동적이지만, 어떤 것은 상향적인 감정이고, 발버둥치고, 이기적인 감정을 극복하고 있다. 생활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없고, 그들의 헌신은 모두 다른 사람에게 쓰인다: 성인의 아름다움. ""Shen Congwen 은 조각이 아니라 그림입니다. 아름다움에 대한 그의 감정은 그가 인간 본성의 추함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분석할 수 없게 했다. " 이건우 선생은 작가 본인을 제외하고 심종문 작품에서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발견한 최초의 사람일 것이다. 포괄적이고 심오한 분석은 하지 않았지만, 심종문은 당시 이런 지음을 가지고 있는 것에 만족해야 했다. 또한 같은 문장 속에서 이건우 씨는 처음으로' 변도시' 와 팔마투를 비교해 팔마투가 조롱이라고 생각했지만' 변도시' 의 주요 멜로디는 아니었다. 아쉽게도 우리는 도시와 시골의 두 세계를 찾지 못했고, 단지 그의 소설 효과에 대한 토론에만 국한되었다.

심선생의 작품에서 인성미에 대한 평론을 거슬러 올라가면, 아마도 가장 이르면 그의 읽어보기 비문에 떨어질 것이다. "변도시" 라는 제목에서 그는 "그들이 충직하고 성실하기 때문에 생활의 어떤 방면은 매우 위대하고, 어떤 방면은 매우 평범하고, 어떤 방면은 매우 아름답고, 어떤 방면은 매우 자질구레하다" 고 말했다. 제가 그것들을 쓰기 시작했을 때, 자연스럽게 더 인간적이고 인간적이었습니다. 이후의' 문선' 서문에서 더욱 명확해졌다. 그가 말하길, "저는 아름답고, 건강하고, 자연스럽고, 인간성과 모순되지 않는 생명의 형태를 보여주고 싶습니다." 그는 또한 "나는 단지 작은 그리스 신전을 짓고 싶었다. 산을 기초로 하여 단단한 석두 더미로 쌓다. 정교하고, 튼튼하고, 고르고, 작고, 날씬하지 않고, 나의 이상적인 건물이다. 이 절은' 인간' 에게 바치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심종문 소설' 인간성 묘사' 의 가장 빠른 위치일 것이다. 저자 자신의 진술은 아마도 소설 주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가장 좋은 자료일 것이므로, 이 몇 구절은 심종문 소설 주제를 후속 토론하는 데 꼭 필요한 자료가 되었다.

도시와 시골의 비교 묘사에 대하여, 심종문은 처음부터 의식이 있는 것 같다. "변도시" 라는 제목에서 그는 "나는 여기서 멈추지 않지만, 나는 그들에게 비교 기회를 주려고 한다" 고 말했다. 또 다른 작품에서, 나는 20 년 동안의 내전을 언급하여, 가장 먼저 돌진한 일부 농민들이 원래의 순박하고 검소하며 평화 롭고 정직하다는 것을 잃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장하가 되자 그는 곧' 변도시' 의 전원심경에서 깨어났다. 그곳은 도처가 도시와 농촌의 대조적인 흔적으로 오사계몽 운동의 특징을 띠고 있다. \ "긴 강 \" 비문 에서, 그는 말했다:

시골 사회가 줄곧 유지해 온 정직하고 순박하며 인간성의 아름다움이 거의 사라지고, 대신 최근 20 년 동안 현실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배양된 저속한 인생관을 대체했다. 귀신을 공경하고 운명을 두려워하는 미신은 상식에 의해 파괴되었지만, 생활 속의 옳고 그름의 구분도 이미 사라졌다. "현대" 라는 단어는 이미 서남에 도착했지만, 구체적인 것은 단지 도시 문명을 장식하는 사치품일 뿐, 양질의 담배와 각종 통조림이 각 업종에서 광범위하게 소비되고 있다.

"장하" 에서 우리는 심종문의 도시와 농촌의 대비 의식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에 대한 후속 논평은 일반적으로 이를 근거로 한다.

신중국 설립부터 1970 년대 말까지 중국의 심종문 연구는 공백 상태에 있다. 이때 홍콩과 외국에서 모두 심종문을 찾았다.

196 1 년, 하지청의' 중국 현대소설사' 영어판 (복단대 대륙판 참조) 이 출간됐다 하지만 이런 인식은 인류학적 근거가 부족하고 심오하지 않았기 때문에 심종문은 원주민들을 미화하며 자신이 완전히' 유심주의의 경지에 빠지다' 고 말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그는 이런 인성 묘사에 대해 기본적으로 객관적인 평가 태도를 가지고 있다. 그는 "그 (심종문) 가 인간이 더 높은 미덕을 추구하려면 동물처럼 원시적이고 순수한 본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 지적했다. 그리고 하지청은 문장 중 심종문의 소설' 혜명',' 샤오샤오',' 삼삼',' 변성',' 성성' 에 대해 지적했다. 동정과 샤오샤오 이해의' 순결하고 순진하며, 매사에 사람을 믿는다' 는 것은 모두 하지청이 심종문의 인성미에 대한 발견이다. 그는 "순진하지만 곧 성인 사회에 진출할 여자" 라고 평가했다. "절망적인 노인은 여전히 생명의 가치를 긍정하고 있다. 이들은 심종문이 인류의 순수한 감정과 이 세상의 타협하지 않는 아름다운 상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심종문은 인류의 순수한 감정과 완전한 인격에 대한 긍정은 의심할 여지 없이 자만하고 성급한 중국 사회에 대한 귀중한 비판이다. 더 중요한 것은 심씨의 작품을 논술할 때 심성의 도시 (밤, 크기, 정) 와 시골 (혜명, 삼삼, 미소, 변성) 에 대한 작품도 선정했다는 점이다. 이 작품들은 풍격이 다르고, 성과가 다르고, 예술 수준이 다르고, 대표적이며,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1970 년대 김의' 심종문전' 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심종문을 매우 추앙하는 이 미국인은 심종문의 지위를 무한한 경지로 끌어올렸다. 그의 책에서 심종문의 작품은 주선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그의 작품에 대한 평론을 추가해야 한다. 인간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묘사에 대한 평론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그는 "심종문필의 시골 사람들은 거짓말을 하거나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들은 선량으로 속임수를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비열한 수단을 쓰지 않는다. 특히 손님들은 도시에서 성행하는 방법과는 무관하다. 그들은 또한 "이런 표기법은 시골 사람들을 이상화시켰지만, 진리의 내포도 담고 있다" 고 말했다. "이 모든 것은 이미 심종문의 인성미 내용을 완벽하게 묘사했지만, 다만 상세히 논술하지 않았다. 동시에, 그는 인간성에 대한 이런 아름다운 묘사도 이상화의 묘사라고 생각하는데, 현실에서 찾기 어렵다. 그리고 그는 또한 그것을 반대하기 위해' 도시인 수단' 을 도입했고, 도시와 농촌의 이원 대립의 시각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전기 작가로서 그 관심사는 작가 본인에게 있다.

1980 년대부터 지금까지 심종문은 곳곳에 꽃이 피었다. 심종문의 작품에 대한 연구는 모든 각도에서 서술하기 시작했는데, 여기에는 인간성의 아름다움과 도시와 농촌의 이원대비 패턴에 관한 부분만 설명된다.

바로 오씨가 심종문의 소설에서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전면적으로 보여줬다. 그는' 심종문필의 인성의 아름다움' (상해문예출판사 65438+ 17 년 7 월 문예시리즈 0983 호, 심종문연구자료에서 인용) 글에서' 변도시',' 소',' 혜명',' 중대장' 을 선택했다.

변성의 인간성의 아름다움은 이제' 사랑' 이라는 글자에 있다: 양성의 사랑, 부모와 자녀의 사랑, 친구의 사랑, 인류의 사랑 ... 심종문이 추앙하고 제창하는 것은 바로 이런 사랑이지만, 그는 다른 사람에게 남용하지 않았다. "변도시" 라는 제목에서 그는 처음부터 이렇게 선언했다. "나는 농민과 병사들에 대해 말할 수 없는 사랑을 가지고 있다. 이런 감정은 나의 모든 작품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나는이 느낌을 결코 숨기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 사람들로부터, 그는 그들의' 사랑' 과 이런' 사랑' 이 표현한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논술했다. 이어 그는 "심종문필의 인간성의 아름다움은 종종 생명의 찬가이다" 고 덧붙였다. 그는 말했다:

생명은 사람에게 있어서, 인간의 체력과 정신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성은 인간의 체력과 정신력에 함축되어 있다. 그러므로 먼저 생명이 존재해야 인간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심종문의 작품에서 인간성의 아름다움은 그의 사람의 생명력에 대한 충분한 것과 분명히 분리될 수 없다. 그는 범신론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자연은 신성하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연을 인격화했고, 자연의 신성은 바로 인간성이었다. 대자연 속의 모든 생명의 환호는 그가 보기에 모두 인류의 아름다움이 있다.

이로부터 오선생이 심작품에 함축된 인간성의 아름다움과 이런 인간성의 아름다움이 작품에 구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흥미롭게도, 문장 꼴찌의 두 번째 부분에서 그는 심작품 중 인성미의 사회적 내포를 제시했다. 그는 말했다:

심종문 () 이 쓴 인간성의 아름다움은 대부분 사회 내용이 있는 것으로 작가의 주관적인 의향에 완전히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작가는 종종 인물의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추악하고 어두운 현실과 모순시켜 작품에 다양한 수준의 현실적 의미를 부여한다.

인간성의 아름다움이 고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하는 것은 나중에 그의 도시 소설을 향토소설에 도입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이것은 1980 년대 초에 쓰여진 문장 한 편으로, 심종문 연구가 80 년대에 완전히 새로운 국면에 들어섰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인간성의 관점에서 심종문의 작품을 탐구하는 것은 항상 어려운 문제이다. 그래서 이후의 작품들은 모두 그것을 기초로 한 것이다. 문장 한 편을 둘러싸고 있거나, 아니면 단순히 일부 작품에서 인성미 현상을 열거하는 것이다. 줄곧 깊이 들어갈 수 없다.

이후 많은 논자들은 인간성미의 관점에서 심씨의 작품을 해석하려고 시도했다. 수수료는 자연, 인성, 아름다움의 관점에서 심종문의 소설' 비 온 후' 에 대해 단호하게 설명하고, 자연인성의 아름다움, 즉 심종문심문감상의' 비 온 후' 가 인성의 아름다움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한 몸에 담고 있다. 왕문걸의' 심종문의 자연인관' (쓰촨 사범대학 학보 (사회과학판) 도 2004 년 9 월 5 호 3 1 볼륨) 도 자연적 관점에서 심종문의 작품에서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천명했다. 조연문의' 인간성의 박소미-이론의 사상적 경향' (학술교류 제 1 호 1996) 도 인성미의 관점에서' 변성' 의 사상적 경향을 천명했다. 그는 최광과' 변성' 의 노뱃사공이 보여준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묘사한 뒤' 변성' 은 중대한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건강의 영향을 주고 아름다운 예술을 감상하며, 우화에 도달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한' 변도시' 가 일정한 반봉건 사상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들은 인간 본성의 분석에서 비교적 새로운 것이다. 광둥 () 자장사범학원 인문학원 교수 조김종 () 교수는 조화로운 각도에서 심종문의 작품을 해석하였다. 심종문의' 화합사회'-'변도시' 의 조화에 대한 시성 분석에서 그는' 심종문의' 화합사회' 가 세 부분, 즉 조화로운 자연환경, 조화로운 사회환경, 조화로운 생명형식' 을 포함하고 있으며, 조화로운 각도에서 조화로운 사회환경과 자연환경을 인간성의 아름다움으로 부여한다고 생각한다. 청해대 사회과학과 리앙이' 변성' 을 읽을 때 쓴' 인간성의 아름다움과 전통문화의 내포의 일치와 이탈-죽간이' 진주' 가치를 가리는 이유' 는 비교적 새로운 문제다. 그는 "독자는 인간성의 아름다움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고 인간성의 아름다움과 전통 문화의 내포 사이의 편차를 간과했다" 고 생각한다. 여기에는 인성미와 전통문화의 두 가지 개념이 소개된다. 산둥 사범대 문학필필' 심종문 소설 속 인성 묘사신론' (산둥 농업관리간부학원 학보 2004 년 제 20 권 제 3 호). 이 글은 아름다움과 자연, 사회, 아름다움과 건전한 인간성, 아름다움과 이성 관계의 인간성 세 가지 관계 틀에서 심종문 소설의 인간성 묘사를 고찰하며 인간성에 대한 설명에서 벗어나지 않지만, 더 이상 작품의 관점을 따르지 않는다.

아름다움과 진실 사이-노장의 시적 역설과 심종문의 도시와 농촌의 이원대립 서사 패턴 호북성 사회과학원 유 (학술교류, 2003 년 8 월 8 호, 제 1 13 호) 가 도시와 농촌의 이원대립 서사 패턴의 개념을 제시했다. 비록 나는 인간성의 아름다움에 대해 조금 이야기했지만, 중심은' 변도시' 와' 장하' 의 아름다움과 진실을 토론하는 것이다. 이 글은 아름다움과 진실, 도시와 농촌의 이원대립을 논술하여' 변도시' 와' 장하' 의 진미를 중점적으로 논술하였다.

블루디스의 전문 저서' 현대문학 고전: 증상 분석' 에서 심종문의' 변성' 을 언급할 때, 그는 최광의' 세상 물정' 과' 순시골 아가씨' 의 특수한 증상을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독특한 분석 방법으로' 변성' 을 해석하며 세상과 무관한 것을 건설했다고 생각했다

복단대학의 진사와 교수는' 중국 현대문학 명작 15 강' 에서' 변성' 에 관한 강의에서도' 이상화된 비취, 이상화된 변성' 이라는 관점을 제시하며' 변성' 의 비취와 세계를 세속을 벗어난 이상 경지로 삼았다. 그는 "변성" 은 세상의 아름다움을 반영하고 자연의 영향으로 인정이 드러난다. 여기서 그는 인간성의 아름다움과 인정의 아름다움을 갈라놓았는데, 이는 최광과' 변성' 의 두 이미지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최광' 은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변성' 은 인정의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이후 인간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서술에는 여러 가지 잡다한 것들이 있고, 다른 각도에서, 혁신적이고, 천편일률적이고, 무의미한 논문이 많이 있다. 그러나 심종문 서시 제재작품의 주제를 언급하기만 하면 그의 작품과 인성미에 대한 묘사를 연결시키는 느낌이 드는 것 같다.

심종문의 도시와 농촌의 이원대립에 대한 논술은. 조옥안은' 심종문이 건설한 서서서세계' (문학평론 제 6 호, 1986) 기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여기에는 두 가지' 상호 참고의 세계' 가 있는데, 두 가지 문화는 서로 발명되어 서로 숨기지 않는다.' 도시문화' 는' 서서문화문화' 를 이상화하는 형태를 만들고,' 서서문화문화' 는' 도시문화' 를 정말 병들게 한다. 반대' 를 찾고 발견하는 것도 심미 창조의 동력이 될 수 있다.

이것은 비교적 일찍 심종문 소설을 도시와 농촌의 이원 대립 모델을 지닌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서서, 문화 비판의 경향' 이라는 명제도 논술했다. 모두 독특한 가치를 지닌 말이다. 이를 바탕으로, 나중에 서서서세계나 도시세계에 관한 일련의 논문이 나왔다. 하지만 아마 같은 일과일 겁니다.

후베이 대학 인문학원 이준국은' 도시와 농촌 상호 참여 모델과 도시 문명 비판-심종문도시 소설론' ('후베이 대학 성인교육학원 학보' 에 게재됨) 을 집필했다. 그는 "심종문의 도시 생활 타락, 도시 도덕 병태, 도시 인성 위선에 대한 묘사는 도시 문명의 비판적 색채를 반영한다" 고 주장했다. 일련의 도시 소설에 대한 논술을 통해 일련의 도시 소설 중의 병적 표현을 열거하였다. 동시에' 도시와 농촌 상호 참인 모델' 의 비교를 통해 도시의 병세가 더욱 두드러져 강한 문화적 비판 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문장 토론은 대부분 도시소설이나 시골소설로 시작해 상호 차용 체계를 논의한다. 동시에 자기도 모르게 대립하는 세계를 도입하여 서로 차용하는 것은 거의 심종문 소설을 토론하는 일과가 되었다. 오복휘가' 중국 현대문학 30 년' 에서 심종문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말했다.

심종문의 석불에는 두 세트의 필묵이 있어 완전히 다른 두 가지 현실을 묘사할 수 있다. 그가 한 시골 사람의 시각으로 이 상업화된 도시를 바라보면서 아이러니한 뾰족한 가시가 드러났다. 사실, 도시 생활을 묘사한 소설은 심종문과는 완전히 별개인 것이 아니라, 줄곧 그의 시골 서사풍격의 보조나 보충으로 존재했다.

여기서 심씨의 도시소설을 그 시골소설의 종속물로 정의해 그 도시소설의 독립의 의미를 없앴다. 사실 그는 농촌 제재의 관점에서 도시 소설을 반성했다.

대부분의 작가는 여전히 상호 참고의 관점에서 고려하고 있다. 왕지지의' 심종문의 농촌소설과 창작의 의미' (남경사회과학원, 1992.6 호, 제 52 호) 는 "심종문의 소설은 농촌과 도시 두 방면에서 그가 경험한 역사의 현실과 현실의 생활 장면을 묘사하려 한다" 고 말했다. 분명히, 그는 농촌 소설을 서술하는 동시에 도시 소설을 참고로 도입했다. 중국 사회과학원문학연구소 윤변영은' 도시인의 이야기-심종문도시소설론' 을 저술했다. 문장 (WHO) 는 "도시 이야기 속의 누구라도 심종문 농촌소설의 우아하고 청려한 이미지보다 그렇게 모호하다" 며 농촌소설을 도시소설 토론의 참고물로 소개했다.

Shen Congwen 의 소설은 많고 복잡하며, 문장 부여는 더 많습니다. 여기에 몇 가지 대표적인 논술만 골라서 요약한다. 왜냐하면 문장 에 대한 전면적인 총결산 을 하려면 짧은 편폭 뿐 만 아니라 일부 문장 은 모두 호응 관점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