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역경> 등 철학은 어떤 현실적 의의가 있습니까? 나는 철학 애호가이지만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지금은 단지 나를 곤혹스럽게 할 뿐이다.
<역경> 등 철학은 어떤 현실적 의의가 있습니까? 나는 철학 애호가이지만 나는 이해하지 못한다. 지금은 단지 나를 곤혹스럽게 할 뿐이다.
<역경> (WHO) 는 중국 고대 세계 기원에 관한 전문 저서이다. 고대부터 역대 문인들에게 큰 영향을 끼쳤지만, 현대의 사상관념은 일원론과 유물주의, 이원론과 근대 서구 철학을 배우는 사조와 각종 난잡한 것들이 단호히 억제되었다. 그래서 <역경> 들은 점차 모든 것을 포괄하는 책에서 점술만을 다루는 책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경, 중국 고대 서적의 명칭으로서 한나라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 한나라의 통치그룹은 유가 사상으로 천하를 지배하고, 유생은 고서 (13 경) 를 지식 전파의 도구로 사용하여 <역경> () 를 <역경> () 라고 하는 첫 번째 경전으로 꼽았다. 주역' 의 편찬자들은 전대의 <역경> () 를' 이경 ()' 이라고 부른다. 예기' 에 따르면 <역경> 이전에는 * * * 세 가지 버전의 <역경>, 즉' 귀장',' 연산',' 주역' 이 있었고, 이후 <역경> () 은 <역경> () 을 가리켰다. 주역' 의 형성은 긴 과정을 거쳤다. 학계에는' 이경에는 삼현이 있다' 는 말이 있다. 즉 복희가 팔괘를 쓰고, 왕문의 계사 공연은 64 괘, 공자는 열전을 쓴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역경> () 는 전국시대에 기록되었으며 공자와 그 후손이 편찬했다. 사실, 이경은 이미 두 가지 중요한 역사적 인물인 노자와 진시황에게 시험을 받았다. 노자의' 도덕경' 에는 <역경> (주흥 편집장' 이경도', 워웨이 국제출판사, 1 판, 2009 년 3 월, 2 면 서술이 편리하도록 이 글은' 변화의 책' 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역경> 의 성격 과 가치 는 중국 현대 철학계 에서 끊임없이 논쟁 을 하고 있다. 오늘날까지도 학자들의 <역경> 견해는 여전히 크게 다르다. 이경의 사상은 복희팔괘에서 비롯된다. 주문왕, 노자, 공자, 진시황부터 청말까지의 긴 역사 과정에서 그 과학성은 중국 학자들의 의심을 받은 적이 없다. 20 세기 초, 근대 서구 과학기술이 비약적인 역사의 순간에 중국은 과학기술 사막으로 전락하여 낙후된 사회정치제도를 유지하고 제국주의 열강의 약탈과 짓밟히게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식견 있는 사람들은 민주 과학 법제의 깃발을 들고 마르크스 레닌주의 사상을 소개했다. 이런 상황도 양전닝 등 현대학자들이 <역경> 부정의 원인이 돼 중국 과학기술의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고 보고 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변증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가 중국 철학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으며 학계의 <역경> 평가는 대부분 부정적이었다. 예를 들면
1, 사직 (상하이 사전 출판사, 1980 년 8 월 1 판, 인쇄판, 1390 면):
이경 ① 이경이다. (2) 전기와 관련된 <역경> 부분을 나타냅니다. 점괘 () 와 점괘 () 라는 두 글자로 이루어져 있고, 점술 () 에 쓰이는 두 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는 은주 () 시대에 싹이 트었을 수도 있지만, 모든 경전은 장기적으로 축적된 산물이어야 한다. * * * 육십사괘, 삼백팔십사. 종교 미신의 외투 아래에는 고대인들의 소박한 변증관이 보존되어 있다.
2, "고전" (양 bojun, 중국 서점 출판사, 1984 년 7 월 1 판):
고대인들은 자연과 사회 현상의 객관적 조건과 법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많은 미신 활동을 불러일으켰다. 부화갑 () 은 미신이다. 특히 상류사회에서는 신선에게 물어보고 길흉을 물어야만 움직일 수 있다 (7 면).
공자는' 주역' 을 점술서가 아닌 철학서 (15 면) 로 삼았다.
한 왕조의 "변화의 책" 에 대한 설명은 "코끼리" 와 "숫자" 와 분리 될 수 없다 ... 삼국 웨이 말, 왕필은 "변화의 책" 에 주석을 달고, 형이상학의 바람을 일으키고, 수술 (즉 위의 "코끼리 수", "상호 체", "신비") 송대 도사 진연은' 선천적',' 후천적',' 태극',' 하도',' 로서' 등의 학설을 창설하고' 주역' 을 연단의 책으로 바꾸었다 (16-/
주역' 은 점술서이다. 우리는 본색을 돌려주어야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그것을 고대의 점술책으로 삼을 수 있다. 이것은 고대인의 미신이다 ... (17 면)
3.' 중국문화대사전' (석헌원 등 편집장, 상해사회과학원출판사, 1987 1 1 판):
이경: 전기와 관련된 <역경> 부분을 말합니다. 이것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가장 오래된 점술책이다. 그것은 고대 사람들의 사상과 인지능력에 관한 정보를 종교 미신의 형태로 보존하는데, 그중에는 소박한 변증법의 싹이 있어 중국 사상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상술한 세 편의 저서 중 마지막 두 편은 기본적으로' 사직' 의 관점을 그대로 옮겨 모두 <역경> () 이 부점 () 의 책이며 봉건 미신이라고 여겼다. 세 가지 모두 점술 활동이 봉건 미신 활동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에서는 일부 미신 활동이 이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예를 들면 점쟁이, 음양풍수 활동 등이다. 그러나 <역경> 속의' 미신' 론은 사람들의 견해를 통일하지 않았다. 반면 중국의 사상문화계에서는 <역경>' 이성' 론도 계속되고 있다. 장선문은 마진표 유서' 주역론' (마진표 유서, 장선문편, 화성 출판사, 1, 2002) 에 소개돼 북평중국대학교 국학과 교수였던 마진표 교수가' 주역' 을 선양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다 마진은 1960 년대 말에 세상을 떠났고, 그의 이경 연구는 이 시기까지 계속되었다. 장선문 본인과 그의 선생님 황수계 교수도 공동 저술한 <역경>, 상하이 고서출판사가 1989 로 출판했다. 조정리는 중국의 이경, 도덕철학, 물리학, 수학을 결합해 연구하여 당대 중국의 이학이학파의 대표 인물이 되었다. 조정리 1958 남경대학교 수리천문학과 천체물리학과를 졸업했습니다. 같은 해 그는 중국과학원 자금산 천문대 태양물리학 실험실에 배정되어 태양스펙트럼 연구에 종사했다. 1984 년 (1964 로 소개) 은 고대 천문, 이경, 한의사를 연구하도록 전행했다. 그는 많은 이학 철학 과학 방면의 책을 편찬했다. 그의 저서' 중국 자연철학의 수학 원리' 는 2003 년 4 월 광명일보 출판사에서 출판되어 학계의 광범위한 관심을 받았다. 대만성의 모종삼, 주흥 등. 많은 이학 성과도 있다. 모종삼은 "헤겔은 도가를 이해할 수 없고, 그는 중국의 철학을 전혀 이해할 수 없다" 고 생각했다. ("4 리 유인물", 모종삼, 상하이 고서출판사, 1998 년 6 월 1 판, 63 면). 1997 12.27,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제 1 차 국제이경대회는 국제 이학 정기 행사의 서막을 열었다.
<역경> 란 어떤 책입니까? <역경> 미신의 기초는 문왕으로서 전해 내려오는 <역경> 64 괘의 계사가 대부분 점술 중의 길흉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건괘 1 위, 원, 항항, 이, 견. 섹션 구아 60, 6, 쓴 축제, 순결, 후회 죽음. 이경의 고대 용도는 주로 점술에 사용되었고, 근대에서 출토된 대량의 갑골문이 그 예이다. 민간에서의 <역경> 확산도 점술 등 미신 활동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역경> 가치에 대한 판단에는 심각한 결함이 있다. 첫째, 점술 활동은 미신 활동과 같지 않다. 회계는 추론이나 예측이며, 문제를 해결하는 활동이다. Zan 은 계산 도구로 사용되는 풀입니다. 행동을 예측하는 흉길화복은 고대인의 일뿐 아니라 현대인의 일이기도 하지만 점술과 추측의 과정은 객관적인 사물의 운동 법칙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정확한 점술을 하려면 점술을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점술을 정확하게 설정하려면 사물 운동 변화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둘째, <역경> 가 미신 활동 에 쓰인 것 은 <역경> 이 미신 활동 의 산물 을 의미하는 것 은 아니다. 물리학 이 미신 활동 에 쓰인 것 처럼 물리학 이 미신 의 산물 이라는 것 을 증명할 수 없다.
<역경> 유가 경전이 되기 전에는 일반적으로 <역경> () 라고 불렸지만, 아무도 제임스 (), 부 (), 자 () 라고 부르지 않았다. "귀장", "연산", "주역" 은 하상주 3 대의 이경 버전으로 점괘나 코끼리의 정렬 순서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하나" 라는 단어의 의미가 "변화" 인지 "변화" 인지 여부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문제는 <역경> 관심의 변화를 어떻게 보는가에 있다. 좁은 의미로 <역경> 이해한 사람은 <역경> 변화만 음양 6 위가 형성하는 모든 변화형으로 볼 뿐, 6 위와 음양의 상징은 고려하지 않았다. 이순신은 상형문자로 도마뱀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태양과 달처럼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허신' 설문해자': "도마뱀 견인 (좌충우) 수궁은 상형입니다. 대신은 일월이 쉽고 음양과 같다고 말했다. " 사실 도마뱀이 궁전을 지키는 행동도 변화의 과정이다.
우리가 지금 논의하고 있는 것은 바로 푸팔괘의 기초 위에서 발전한 것이다. 전설의 한문명 조상은 볼트, 수인씨, 유조, 신농, 황제 등이 있다. 당대 역사학자들의 추론에 따르면 오제 중의 황제는 기원전 26 세기 초 ('현대한어사전' 에 따르면) 에 살았지만, 이것은 추측일 뿐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저작에는 태호 황제 푸에 관한 기록이 많아 그 생활연대를 확정할 수 없다. 우리는 지금 복희의 생활연대를 판단하고 있는데, 각종 문헌에 근거하여 당시의 문명 정도를 추측할 수 있을 뿐, 아마도 신석기 시대 말기일 것이다. 후세 문헌에 따르면 푸상천상, 하관지리, 만물에서 음양 상호 변화의 길을 찾았고, 이런 상호 변화의 법칙의 상징으로 가십을 그렸다. 푸 시대에는 한민족의 글이 아직 초급 단계에 있었기 때문에 유언비어에 대한 문자 설명이 부족했다. 음양, 삼재, 건곤칸, 진근훈, 하늘, 땅, 불, 레이, 바람, 산, 택 등. 그들은 전인이 전수하거나 후세를 위해 개발한 것이다. 상조 말년에 문왕은 팔괘를 64 괘로 해석하고 서면 언어로 정의하고 규범화했다.
<역경> 중에서' 상' 은 중요한 개념으로, 그 의미는 현대 중국어의' 상' 에 해당한다. "기호 상호 작용" 은 현대 서구 철학에서 중요한 개념이기도 하다. 모든 기호는 청각을 끄는 언어 기호와 같은 기호로 볼 수 있다. 허신 "설문해자": "코끼리, 남월 코가 긴 큰 짐승, 네 발 코끼리처럼, 귀와 이가 있다." 코끼리는 오늘도 남아시아에 살고 있지만, 고대인들은 코끼리의 실체를 자주 보지 않고, 단지 그 뼈에 근거하여 그것의 모습을 상상했다. 이것이 상형문자 "향" 이 표현한 의미의 원천이다. <역경> 읽기와 이해 과정에서 다른 의미의 부호를 구분해야 한다. 첫 번째는 가십 (또는 64 구아) 의 상징이다. 가십 기호는 개별 사물이나 특정 길흉의 상징이 아니라 만물 운동 변화의 보편적인 형태를 상징한다. 둘째, 세 위치의 상징적 의미다. 이른바' 삼재, 천지인' 은' 천지인' 의 관계로 사물의 운동 변화를 표현하는 흔한 형태이며,' 천지인' 은 단지 예일 뿐이다. 고대 학자들이 삼재를' 천지인'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많고, 가장 큰 인대회로 가장 쉽게 인정받기 때문이다. 셋째, 왕문의' 근취물, 원취물' 가사와 관련된 각종 사회생활과 자연현상으로 왕문이 정의한 점괘의 의미를 설명한다.
<역경> 는 음양 두 기호 (표지) 로 사물의 내부 대립 통일을 표현하는 보편적 형식이며, 세 가지 (또는 세 가지) 방위로 사물의 운동 변화의 보편적인 관계를 표현하는 책이다. 현대 학술규범에 따라 이름을 바꾸면, <역경> () 는 사물운동 변화의 보편적인 형태라고 불린다.
모든 철학은 우리 세계를 지배하는 운동, 변화, 발전을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 즉 소위 도나 논리를 찾는 것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불교와 양자 물리학 학파의 지식은 우주가 무한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우리는 우리가 같은 세계를 마주하고 있다고 믿지만, 관찰자와 사상가마다 항상 다른 결론을 내린다. 유물주의와 유심주의, 형이상학과 변증법, 일원론, 이원론과 다원론, 결정론과 불확실성, 존재주의, 구조주의, 논리 원자론 등. 서로 다른 관찰자들이 서로 다른 시공간에서 세계를 관찰하고 생각하는 산물이다. 이 모든 교리와 이론 중에서 누가 역사의 검증을 견딜 수 있는지는 또 다른 일이다.
인간은 의식적인 동물이자 지적인 동물이다. 인류는 세계의 자유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항상 자신의 행동의 득실과 성패득실을 주시하고 있다.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지식을 얻고 지식을 축적하여 자신의 행동을 지지한다. 인간은 자신과 환경의 관계에 대해, 개인 사물과 전 세계의 관계에 대해 지성을 가지고 있다. 만약 우리가 철학이 세계관에 관한 학문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반대는 과학이다. 개별 사물과 현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연구는 모두 우리의 세계관에 기반을 두고 있다. 자연, 사회, 사고에 대한' 보편적이고 근본적인 견해' 를 얻으려면' 하늘을 바라보며 지리를 내려다보고' 만물 운동 변화의 근본 원인을 추상해야 한다.
우주의 무한한 풍부함은 우리에게 무한한 인지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인류의 철학 사상은 다채롭다. 그러나 근대에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철학 사상은 대부분 서구에서 생겨났고, 중국은 철학적 진공처럼 서구 철학 문명의 계몽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중국 철학의 불법론의 근거가 될 수 없다. 중국의 이학 사상은 고대에 기원했지만 근대에는 무시와 비판을 받았지만, 그 과학성, 보편성, 간결성, 철저성은 서구의 많은 주요 유파를 훨씬 능가했다.
이경은 음양 대립통일 이론을 제시하여 변증법을 창설했다. <역경> 변증법은 헤겔의 유심 변증법보다' 유심' 도' 유물' 도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역경>' 소박한 변증법' 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역경> 외에는' 럭셔리 변증법' 이 없다. 헤겔의 변증법은 <역경> (Hegel) 에 비해 일종의 퇴보에 불과하다. 이경은 가장 간단한 기호 조합으로 가장 복잡한 진리를 드러내고 인류의 최초의 형식 언어 기호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경은 라이프니츠에게 영감이나 지지를 주는 이진 수의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이경은 구조주의 방법을 채택했다. 그의 이미지 중 하나는 문장이고, 신비한 기호는 어휘이다. 이경은 모순의 주요 측면에 대한 이론을 제시했다. 유교 이학 사상에서, 건조는 주도적 지위에 있는 모순체이고, 곤은 종속적 지위에 있는 모순체이다. 이경은 인류의 최초의 문제 해결 절차를 수립했는데, 이것이 바로 미신을 믿는 <역경> 이론가들이 비난하는 점술이다. 점괘는 형식화된 문장이나 데이터 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것이다. 점술은 이미 파악한 사물의 운동 법칙에 따라 사물의 미래 운동 상태를 결정하는 것이다. <역경> 중의 문제 해결 방법은 여전히 기계 계산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역경> 을 기초 로 중국 에서 수천 년 동안 이어온 <역경> 은 매우 명확한 개념 체계 를 가지고 있으며, 헤겔 이 지적한 것처럼 추상적 인, 저수준 의 상태 에 처해 있지 않다. 우리는 다른 문장 에서 <역경> 에 포함된 매우 풍부한 사상 을 토론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