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종교 풍습을 중심으로 중국과 짐바브웨 (원시 종교) 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종교 풍습을 중심으로 중국과 짐바브웨 (원시 종교) 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중국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종교적 신념과 계급 사회에서의 잔재 형태. 현재의 고고학 발굴 자료와 고서 기록에 따르면 주로 귀신 숭배에 관한 장례식과 각종 자연 숭배의 표현이 있다. 종교 고고학은 아직 발전해야 하기 때문에 고서에는 종교에 관한 전문 기록이 많지 않다. 중국의 원시 종교와 고대 종교의 분야와 맥락은 여전히 깊이 연구해야 할 과제이다.
고고학 발굴은 장례식과 유령 숭배를 증명했다. 중국 구석기시대 산꼭대기동인 유해주변에는 적철광이 함유된 붉은 가루와 드릴한 동물의 치아, 구슬, 뼈 추락 등의 장식품이 매장품으로 흩어져 있다. 이 유물들은 2 ~ 3 만년 전 원시 사회에서 영혼 불멸의 관념과 귀신에 대한 숭배가 나타났다고 추론할 수 있다. 장례식의 번잡함과 제인의 차이는 귀신 숭배의 다양한 정도를 반영한다.
신석기 시대 초기에는 귀신에 대한 개념이 비교적 간단하고 무덤도 비교적 간단했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상하이 청포현 연택하 유적지의 묘장에는 묘혈이 없고 평지에 묻혀 반듯이 누워 있고, 수장품은 매우 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산둥 대문구의 초기 무덤은 세로구멍 작은 구덩이로, 장례품이 적고, 특히 생산도구를 매장품으로 하는 무덤이다. 특히 장례품에는 세상에서 사용할 수 없는 물품도 없고, 시체에 대한 특별 처리도 없다.
신석기 시대 중후반 이후 귀신의 개념은 점점 복잡해지고 매장 방식도 다양해졌다. Xi 안반파촌 유적지의 어린이 무덤은 모두 주민구역에 묻혀 있고, 유골통과 관이 있고, 성인 무덤은 모두 도랑 밖의 같은 묘지에 있다. 앙와위 자리는 매장을 연장하고, 엎드려서 묻고, 사지를 구부려 묻고, 다섯 번의 2 차 매장이 있는데, 그 중 이 그룹은 다시 매장한다. 간쑤 () 성 임도현 () 성남사 () 의 선사 () 묘지에는 화장 후 도자기로 재를 담은 사람도 있고, 장례 무덤도 있다. 허난성 신정현 배이강의 무덤에는 5 ~ 7 개의 작은 무덤이 포함되어 있으며, 가장 많은 사람이 42 명이다. 이 시기에는 보통 고정된 공동묘지가 있는데, 같은 묘지에 있는 사망자의 얼굴은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다.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에는 복잡한 귀신의 개념이 있었다. 얼굴의 같은 방향은 영혼의 행방을 예고할 수 있다. 고정적인 공동묘지를 사용하고 대묘에 작은 묘를 곁들이는 것은 원시인들이 귀신이 저승에서 여전히 크기 가족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인 것 같다. 어린이 묘지와 성인 묘지가 분리되어 명계에도 나이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화장은 영혼을 빨리 육체의 속박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한 것이다. 두 번째는 뼈를 발라내는 방식으로 묻히는데, 아마도 시체가 썩고 나서야 영혼이 자유나 환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시기에는 장례품이 눈에 띄게 늘었고, 노동도구로 장례를 치르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배리강 100 개의 무덤 중 9 1 조각, 대부분 노동도구 남자 무덤은 대부분 돌칼, 돌도끼, 여묘는 늘 물레와 맷돌을 한다. 당시 사람들은 사람이 죽은 후에도 저승에서 일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남녀분업도 달랐다. 신석기 시대 말기에는 간쑤 () 의 제나라 () 문화 무덤에서 한 남자와 한 여자, 한 남자와 한 여자가 함께 묻혔다. 치가평 무덤에는 8 ~ 13 명이 합장하기도 했다. 당시 귀신관념에서 남성권의 주도적 지위는 주인의 노예와 억압과 관련이 있었기 때문에 처첩이 남편을 위해 죽고 노예가 주인을 위해 죽는 장례 제도가 있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고서는 선진 () 과 서한 () 의 고서 중 한인의 귀신과 장례식에 대한 인식에 관한 기록이 많다. "예기 제사법" 은 "만물, 천지 사이에서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생명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모든 것이 죽어서야 깨졌다. 사람이 귀신으로 죽다. " 사람들은 귀신이 슈퍼맨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선악으로 나눌 수 있고, 불행을 가져올 수 있다. 좌조전문공 7 년' 에는 "한 남자와 한 여자가 힘들게 죽었지만 영혼은 다른 사람에게 붙어서 음행을 할 수 있다" 고 실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 담궁의' 예기' 에 따르면 귀신은 "태어나서 사람을 유익하게 하고, 죽어도 사람을 해치지 않는다" 고 한다. 이러한 관념에 근거하여 다양한 의식이 나타났는데, 그중에서도 장례식이 가장 중요하다. 묘지의 방향과 시체의 방향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예기 담궁 아래" 는 "북에 묻히고, 북쪽보다 먼저, 3 대 예의도 있다" 고 기록했다. 이러한 내용은 고고학적 발견과 거의 일치하여 한족 선민의 장례 풍습으로 볼 수 있다. "묵자절상" 은 특히 한인이 아닌 장례식을 기록하였다. "과거 동쪽은 상나라, 장남은 먹고, 이름은 야만인이다. 초나라 남방에 한 나라가 있는데, 그들의 친척이 죽었으니, 그들의 고기를 토해 버리고, 그들의 뼈를 묻어 효자가 되었다. 진서에는 도랑이 있는 나라가 있는데, 그 친족이 죽고, 그 불에 타서, 그 등하라고 하고, 그다음에는 효자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위에서 언급한 시체 처리 방식은 당시 귀신 관념과 장례식의 다양성과 복잡성을 반영한 것이다.
사회생활과 관계의 변화, 그리고 인간의 기술과 활동능력의 향상과 함께, 사람들의 머릿속에는 엄청난 번거로움과 보복심리를 가진 악령과 유령이 나타났다. 한편, 죽은 사람의 창의력과 영웅적인 사적은 신화되어 조상이나 신령으로 간주되어 두려움과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이에 따라 장례식, 제귀, 귀신을 쫓는 등 행사가 점점 복잡해져 눈길을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상주부터 영혼, 복상, 시체 매장, 제사, 장례, 복상기 수효 등 고정적인 장례 절차, 엑소시즘, 엑소시즘, 귀신을 쫓는 등 귀신을 억제하는 부적이 형성되고 있다.
조상 숭배는 귀신의 개념에서 기원했다. 처음에는 역사상 공업을 세운 씨족 조상이나 귀신만을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다. 이른바' 법이 국민에게 적용되는 것은 예배하고, 근정할 때, 노결할 때 대재해에 대항할 수 있을 때, 예배한다' ('예기 제법'). 한편 혈연 관계를 강조하면서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유령 중 일부는 종족의 조상이나 보호자가 되어 장기간 고정된 제사 대상으로 삼았다. 보통 한 가족은 아버지, 조상 등 가장 가까운 조상에게만 제사를 지내며 여러 가족의 연합 제사 활동에도 참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씨족그룹이 해체됨에 따라 상주주 노예주 귀족그룹은 조상의 제사권을 계승하고 독점하며 이를 통치의 정신적 도구로 삼았다. 통치 범위가 확대되거나 세대교체될 때, 통치자들은 자신이 이전 통치자나 정복한 민족과 같은 뿌리를 가지고 같은 조상을 숭배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예기 제법' 에 따르면, "우선인이 황제를 묻혀서 교외에서 살고, 전욱이 먼저 인거요를 하고 있다." 라고 한다. (《・・・・・・・・・》) 하후씨도 황제를 도려내어 교외에 살고, 전욱은 종의 조상이다. 음과 침묵 무지는 수프의 조상이자 조상입니다. 저우 서식지 교외, 조상 왕 서식지 왕. 클릭합니다
자연에 대한 숭배 원시와 원고시대에 사람들은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이해하고 통제할 수 없는 자연물과 자연력을 숭배한다. 당시에는 명확한 초자연적인 개념이 형성되지 않았지만 초자연적인 자연물과 자연력을 가지고 생명과 의지를 지닌 신으로 숭배하는 경향이 있었다. 사람들의 추상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점차 구체적인 자연물과 자연력과는 별개인 신령관념이 형성되었다. 숭배의 대상이 갈수록 많아지고, 산천강, 폭풍 번개, 동물식물, 심지어 일월성까지 있다.
우리나라 농목업은 비바람 속에서 일찍 발전하여, 빗물이 농목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들이 중시하고 있다. 은허부사 중 기우부사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크다. 은인은 비를 기원하고, 어떤 사람은 땔나무에 사람이나 제물을 태우고, 어떤 사람은 우신에게 춤을 추며 비를 빌었다. 좌전' 과 같은 고서에도' 무당 굽기',' 폭행' 또는 제사장이 스스로 불태워 비를 구하는 기록이 있다. 비에 대한 숭배는 나중에 기우능력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많은 우사와 용을 숭배하는 것으로 바뀌었는데, 그중에서도 용구우를 구하는 것이 가장 흔한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민간의 구우제사는 대부분 용을 겨냥한 것이다.
고대인들은 바람의 형성과 자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신비와 공포를 느꼈고, 이로 인해 풍신본체와 신력에 대한 각종 환상이 생겨났다. 동, 서, 북, 남에서 네 가닥의 바람이 온다고 생각한다면, 네 개의 심봉이 각각 그들을 지배한다. 은허 갑골문은 사풍에 대한 고유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산해경' 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바람을 추진하는 신력의 원천에 대해서도 각종 신화 전설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산해경" 에 언급된 "영구의 산" 의 "중곡" 과 "약산의 끝" 의 "유곡" 과 같이, 산해경 () 에 언급된 "영구의 산" 의 "중곡" 과 "약산의 끝" 의 "유곡 "엘야 석천" 에는 "바람을 제물로 삼는다" 는 말이 있다. 구오 푸 참고: "이 관습은 길에서 개를 죽이고, 구름은 바람을 멈 춥니 다. 클릭합니다 진나라의 영제에는 풍신전이 하나 있는데, 국왕은 풍신에게 제물을 바쳐 공덕을 보답해야 한다.
번개 고대인들은 천둥과 번개를 두려워했지만, 그것을 악신으로 여기지 않고, 인간의 정의를 주재하고 악인을 처형하는 선신으로 여겼다. "산해경 해네동경" 은 "레제에는 뇌신이 있고, 머리에는 복부가 있는 용은 무석에 있다" 고 말했다. "화이난자 지형훈련" 은 "레이저는 신이 있고, 수도꼭지가 있고, 배가 기쁨으로 가득하다" 고 말했다. 뇌신의 이런 원시적인 이미지는 강렬한 직감 환상으로 가득 차 있다. 천둥이 칠 때 번개는 용과 같고, 뇌우 현상은 용이 비를 만들 수 있다는 관념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뇌신이 용의 몸을 가지고 있다는 환상이다. 환상 뇌신이 수택에 살고 있는데, 그의 거처는 뇌사라고 한다. 후뇌신은 더 의인화되어 뇌공이라고 불린다. "뇌횡서편" 에 따르면 서한 () 의 "화가는 천둥과 같고, 중은 북과 같다" 고 한다. 또 다른 사진은 한 사람입니다. 잘하면 뇌공이라고 합니다. 왼손으로 드럼을 유도하고 오른손으로 척추를 밀면 일격처럼 보입니다. 그 뜻은 천둥소리가 우르릉거리며 드럼까지 잠갔다는 것이다. 이곳의 뇌공은 더 이상 용이 아니라 힘센 사람이다. 뇌신이 배를 불며 노발대발하는 것이 아니라, 그는 꽹과리를 두드려 북을 치고' 우르릉' 을 쳤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또 한 마디가 있다. 천둥이 칠 때는 말쑥하고 행동거지가 제격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천노여움을 불러일으키고 자기가 재앙을 당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예기 월령은 "전기가 들어오기 3 일 전, 의연히 백성들에게' 천둥이 울리면 소리가 난다' 고 경고했다" 고 말했다. 만약 아무도 관용을 떠나지 않는다면, 그는 준비가 되지 않은 아이를 갖게 될 것이다. 이것은 재앙이 될 것이다. "
사회 숭배와 토지신의 발전 중국의 토지신 숭배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원시 토지 숭배, 사람들이 직접 토지에 제물을 바친다. (2) 토지신의 인격화, 자연신에서 사회신으로 점차 전환된다. 각 지역의 지주는 지주와 관리자로 간주되며, 주로 자연속성보다는 사회적 속성을 지닌 신성이다.
고서에 기재된' 사회 숭배' 는 원시 토지 자연 숭배의 한 형태이다. 사기' 는 "흥이 난 이래 나는 사직을 하고 ... 교외 지역 사회는 결코 멈추지 않았다" 고 말했다. 사회 숭배는 여름 초에 땅을 직접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을 것이다. 은상과 서주 초까지 토지신을 처음 제사하는 방법은 제사식을 지하에 묻거나 술, 제혈, 인혈을 땅에 붓는 것이다.
서주 말기에 토지신은 점차 자연신에서 사회신으로 바뀌었다. 전설의 인물 (예: 우, 후토, 용, 보습 등) 은 모두 토지신으로 숭배된다. 하지만 이 시기의 토지신은 주로 자연신으로 여겨졌으며, 사람들은 그들을 숭배하는 것은 농업 생산으로부터 이익을 얻기를 바랐다. 춘추전국 이후 토지신의 사회적 속성이 점차 강화되어 숭배자의 지위에 따라 등급을 매겼다. 나중에 또 각 관할 구역을 소유한 많은 토지 영주로 나뉘었다. 숭배의 대상은 주인이라는 흙덩이이다. "사직은 토지의 주인이다. 땅이 넓어서 존경할 수 없다. 그래서 토지는 사직봉후이고 사직을 위해 희생한다." (소경) 서주 말기에 이르러서야 농업에 공헌한 전설적인 인물이 사주로 추앙되었다. 나중에 토지신화가 발달하면서 사직은 각 지역을 관리하는 사직이 되었고, 결국 여러 곳의 지주인 포드 심정으로 발전하여 생전에 현덕으로 여겨졌다. 사회제사는 가장 중요한 민간 제사가 되었다.
고대에는 산과 명산의 신비화에 관한 전설이 많았다. 이 산들은 사람들에게 활력이나 영성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여겨져 숭배를 받는다. 곤륜산 외에 태산 항산 화산 항산 송산이 가장 숭앙하며 오악의 신이라고 부른다. 고대 황제는 모두 참배하거나 사람을 파견하여 제사를 지내려고 했다. 사기' 기록에 따르면 오악 외에 전국 각지에는 수십 개의 신화된 산이 있으며, 황제는 직접 순례를 가거나 관청에 의해 산사를 지었다. 은허 갑골문과' 산해경' 에는' □' 과' 토' 등 다른 산신제사 방식도 언급되어 있다. 산이 높기 때문에 제물은 산신에게까지 태워야 한다. 부는 산과 지하에서 가져온 것이고, 제물은 지하에 묻혀 보상으로 삼아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강은 인간의 생활과 생산과의 밀접한 관계로 숭배를 받는다. 원시 사회에서는 부족이 거주지 근처의 강을 숭배한다. 국가가 형성되면서 점차 황제나 왕공이 천하의 명하를 제사를 지내게 되었고, 민중은 여전히 낡은 풍습에 따라 거주지에서 하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상부족의 초기 제사는 주로 주거 지역의 황하, 아양강, 상수 (장수), 위수 등 크고 작은 강이다. 제사식은 상당히 성대하고, 소와 양을 제사로 삼고, 때로는 인제가 있다. 제하신은 주로' 침' 이나' 떠' 를 사용한다. 즉 제사가 강바닥에 가라앉거나 수면에 떠 있는 것이다. 주나라 이후 통치 강역이 확대되어 황제가 천하의 명산대천을 제사하고 제후가 신강 산천을 제사하는 습관이 형성되었다. 나중에, 각 강에는 강의 신으로 특정 인물이 있었다. 예를 들면 풍이는 황하의 하버로 여겨졌고, 신의 아들은 군에게 강강의 신으로 여겨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식물 숭배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① 농업식물은 신비화되어 자연신 숭배로, 나중에는 자연신의 인격화로 농업제사의 신이 된다. (2) 어떤 식물의 특징을 숭배하며, 이러한 특징들은 어떤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마법 활동에 사용된다.
처음에는 좁쌀이 벼, 좁쌀, 밀, 찹쌀과 함께 숭배된 곡류 식물 중 하나였다. 그러나 그 재배가 가장 광범위하고 역사가 가장 길기 때문에 좁쌀은' 오곡의 길이' 로 밀려났다. 그런 다음 오곡신의 대표가 되어 오곡종합신이 되고, 결국 사람을 신화시켜 농업신으로 올라간다. 전설의 인물, 예를 들면 후직, 농, 주, 주 포기 등은 모두 직하의 신으로 여겨진다. 희신은 고대 제사의 중요한 대상 중 하나로 토지신과 함께' 나라' 라고 부른다. 농업 풍작을 위해 매년 제사식을 거행한다. 좌전 시앙 공 7 년' 에 따르면, "남편이 후배를 교외에서 숭배하여 농사일을 기도했다. 그래서 서투른 교외와 교외에서 농사를 짓는다. " 이런 농업 제사와 경작식은 원시 종교의 파종 제사에서 기원한다. 예기' 에 따르면 교외예배 외에 밀, 기장, 기장, 마, 벼 등 작물이 풍작할 때마다' 맛' 제물을 답례로 거행해야 한다.
고대인들은 복숭아나무, 등산호, 가시와 같은 일부 식물들이 악마를 쫓는 영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예기 담궁 아래' 가' 악령도 사악하다' 고 하면,' 좌전 4 년' 도' 도호가시 피해' 라는 단어가 있다. 또한' 산해경' 에는 부추, 샤오미, 라벤더 등이 기재되어 있다. 그들에게 미혹되지 않는다' 와' 다른 사람에게 미혹된다' 는 것은 다소 마법 같은 의미다. 동시에 창포의 모양과 냄새, 복숭아나무의 강인함, 뾰족한 가시, 생강, 부추의 강렬한 특수 냄새와 같은 식물의 특성과 관련이 있다.
동물 숭배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① 신화로 숭배하는 동물의 종류는 주로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말, 소, 양, 돼지, 개, 호랑이, 표범이다. 산해경에 묘사된 고대 신의 모양은 대부분 이 동물들과 관련이 있다. ② 용봉용거북을' 사령' 으로 숭배한다. 용, 봉황, 림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상서로운 동물로 만수의 왕으로 여겨진다. 이른바' 물고기는 용에서 헤엄치고',' 새는 봉황에서',' 짐승은 숲에서' 는 각종 동물을 통제하는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거북이는 천리를 알고 인류의 이익을 예지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사령' 도 인정도덕의 화신으로 여겨지며' 인수',' 상서',' 덕수' 로 여겨진다. ③ 동물 토템 숭배는 분명하지 않다. 은주 이후 고서에는 동물 토템 숭배의 전형적인 기록이 없었다. 이것은 토템 숭배가 중국 고대에 나타나지 않았거나 소멸된 것이 비교적 이르기 때문일 수 있다. 그러나 고서에 기재된 신화 인물의' 생명의식' 과' 출신' (예: 주희, 모 계약의 어머니, 제비의 알), 동물을 성씨로 삼거나 관제 (예: 황제가 곰, 어린 새를 벼슬으로 함) 를 제정해 토템 숭배가 고대에 한때 성행했다고 생각하는 학자도 있다. 일부 학자들의 들판 조사에 따르면 중국 서남 소수민족 중에는 근대 동물 토템 숭배의 흔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문제는 진일보한 연구가 필요하다.
천체 숭배는 태양, 달, 별과 같은 천체를 직접 숭배의 대상으로 또는 신이나 그 거주지로 숭배한다. 상조 시대에는 제일 풍습이 있었다. 은기는 갑골문이 있는데, 예를 들면' 왕빈일',' 출일',' 입일' 이 있다. 이 비문들은 왕인 아침과 저녁에 태양신을 맞이하는 기록으로 여겨진다. 요전' 에는' 은객이 손자를 떠나다',' 은주손' 이라는 기록이 있어 영손제사식은 유래가 오래되었고 은상으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주 이후 통치자가 일제히 천신에게 제사를 지내자 태양신이 주신의 지위를 차지하였다. 이른바' 교외제사도, 긴 날을 맞이하고, 하늘을 보답한다' ('예기'). 원시 시대에 태양신에 대한 숭배는 주로 태양이 세계 빛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고 사람들에게 방향성의 편리함을 주기 위한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태양신) 이른바' 제일은 제단으로, 제월은 등뼈로, 그윽한 빛을 피하고, 엘리는 위아래로, 제일은 에돔으로, 제월은 서쪽으로, 그 자리를 잡는다' ('예기') 는 태양 숭배의 본질을 반영한다. 농업이 주요 사회생산산업이 된 후 태양은 농산물의 풍부도를 결정하는 주인으로 여겨진다. 은상시대에 사람들은 일식을 두려워하여 일식을 불길한 징조로 여겼다. 일식이 발생하면 점을 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것이다.
고서에는 월중 정세를 추측하는 기록이 많지만 달의 신성과 월신의 신력을 거의 렌더링하지 않으며 월식도 재앙으로 간주되지 않는다.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하고 규칙적인 손익을 가지고 숭배를 받지만,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며 신성도 높지 않고 의식도 성대하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 그들은 조연 역할에 배치되었다.
제사 스타의 기록은 더 간단하다. 별 숭배는 원시 종교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 대 시대에 하늘에서 가장 높은 하나님-하나님의 출현 후, 마법사는 별의 광도, 색상, 궤도, 위치와 많은 사회적 현상을 연결 하 고, 신비한 설명을 만들어, 그래서 많은 스타 하나님과 신화, 그래서 별이 자신의 자연 특성을 넘어, 특정 사회적 기능을 가진 하나님이 되 고, 특정 자연 현상을 지배 합니다. "백성패팔풍, 벽성패사냥" 과 같습니다. 사기 천관서' 의 많은 별들이 이런 신성을 부여받았다. 한편, 세계의 사회구조는 하늘로 옮겨지고, 별은 신의 가신이 되고, 어떤 별들은 인류의 어떤 욕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신이 되어 숭배를 받는다. 사기 천관서' 에 기재된 별의 신과 신성은 이미 자연 숭배의 성질이 없는 신 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별의 운동, 광택의 변화 등 자연현상도 점술을 예고하는 데 사용되어 점성술을 형성하여 고대 점술의 중요한 유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