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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서 책 제목을 재미있게 이야기하다

책 제목은 이 책의 창구로, 이를 통해 우리는 작가의 사상과 취지를 엿볼 수 있다. 선진제자가 책을 쓸 때, 처음에는 문장 제목만 썼고, 책의 제목은 없었다. 그들의 책 대부분은 모두 한 편의 문장 형식으로 발행되었다. 그래서' 사기' 는 관, 장자, 굴원 등의 저작을 인용할 때 제목만 제목이 없다. 예를 들어, \ "사기 노자 한비자열전 \" 은 한비자가 \ "고분 \", \ "무주 \", \ "안팎 예금 \", \ "임설 \", \ "남설 \" 을 썼고, 만 자 이상이 있다고 말했다. 선진제자의 저작은 후세 학자들을 위해 많이 편성되어 있으며, 늘' 모모' 를 주제로 한다. 예를 들면 노자 (), 장자 () 와 같다.

전국 말기에 책 제목이 점차 중시되었다. 현재 알려진 최초의 자칭 책 제목은 진남 여부웨이가 편찬한' 여춘추' 다. 서한말년에 유향 유신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서를 정리하고 목록을 작성했고, 책의 제목은 체계적인 중시를 받았지만, 일부 고서는 여전히 책 제목이 없다. 사마천이 쓴 이 휘황찬란한 대저를 다 쓴 후 제목이 없다. 동방삭은' 태사공' 이라고 불렀고, 당시 사람들은' 태사공기' 나' 태사공서' 라고 불렀다. 태사공은 사마천 관직에 대한 존칭으로 책 제목이라고 부를 수 없다. 위진 시대까지' 사기' 라는 단어가 책에 여러 번 등장해 결국' 사기' 로 명명되었다.

한위 이후 사필은 울창했고 문인은 자신의 책 제목으로 책을 썼다. 이러한 제목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저자와 관련이 있고, 하나는 내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작가와 관련된 책 제목은 대부분 작가와 작품의 관계를 표현하며 고서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하나는 저자의 성, 이름, 단어, 번호로 명명되었다. 당대두와 이상은의 시집은 각각' 두집' 과' 이상은집' 으로 불리며 청대 어양산은 왕세정의 이름이기 때문에 그의 시화는' 양우시화' 라고 불린다.

두 번째는 작가가 맡았던 관직이나 직함, 시호의 이름을 딴 것이다. 동한 채용은 중랑장이고 문집은' 채중랑집' 이라고 불린다. 위 지강은 중학교에서 의사로 일하는데, 그의 시집은' 노중 삼간' 이라고 불린다. 당대의 대서예가 안진경은 노공이라고 불리며, 그 작품집은' 육안 공기' 등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고대인들이 작가의 몸값을 올리는 명명 방법으로 고서에서 일정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셋째, 저자의 본지, 생활지, 독서저술지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다. 예를 들어 당대 한유의 본적은 창리 (요녕의현) 에 있었기 때문에 그의 책은' 한창리집' 이라고 불렸다. 송대 육유는 쓰촨 10 년 동안 관직을 맡았고, 쓰촨 () 에 대한 애착으로 자신의 시집을' 검남시고' 라고 명명했다. 청대, 민들레는 길가에 정자를 짓고, 요재라는 이름을 지었다. 행인은 이야기와 소문을 통해 차를 즐길 수 있다. 민들레는 그가 들은 일화를 책으로 엮었는데, 바로'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였다.

네 번째는 저자와 관련된 시간에 따라 이름을 짓는다. 당대의 백거이 () 와 원직 () 의 시와 같이 모두 장경년 사이에 수집한 것이기 때문에 각각' 백장경집 ()' 과' 원씨 현 장경집 ()' 으로 명명되었다. 송 renzong Jiayou 년, Ouyang xiu 리 푸시 스와 작가의 [견권] 시, 그래서 소견은 자신의 시문집 이름을' 가우집' 으로 지정하여 자신이 과거에 문학 태두 구양수를 감상하던 경험을 기념했다.

다섯째, 책 제목으로 작가의 감정을 표현하다. 예를 들어 남송시, 문천상은 자신이 원영남에서 돌아오는 길에 쓴 시를' 남순안내서' 라고 명명했는데, 이는 그의 애국심이 영원히 나침반처럼 남송조정에 충성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 곰, 아민인, 재해 후 절강의우에 가서 벼슬을 하고, 대악에서 국민을 위해 봉사하다. 그는 그동안 쓴 단어를' 연조' 로 엮어 인민에 대한 그의 사랑을 표현했다.

작품 내용에 따라 책 제목을 명명하는 것도 흔하다. 이런 제목은 책의 내용을 직접 밝혀서 독자들이 책 전체를 통독할 수 있게 한다.

하나는 책의 뜻에 따라 명명한 것이다. 공자의 논어에는 성자가 기이하고 강하고 혼란스럽고 신의 사물에 대해 침묵한다는 말이 있다. 고대의 많은 사람들이 논어를 읽었다. 그들이' 아들은 침묵한다' 라는 단어를 보았을 때, 그들은 괴력이 어리둥절했다는 것을 알았다. 청대 원기는 자신의 귀신 이상한 일을 묘사한 책 한 권을' 자묵' 이라고 명명했다. 문심조각용' 의 저자인 리우웬은' 문심조각룡서' 에서' 문심' 과' 조각용' 에 대한 해석이 책의 핵심을 깨뜨렸다.

두 번째는 책의 주요 인물의 이름을 딴 것이다. 예를 들어 명대의 소설' 금병매' 의 제목은 판금련의 금, 병, 방매의 조합이다. 명말청초에는 재재재가인 소설이 쏟아져 나왔는데, 그 중 상당수의 소설 제목은' 옥교리',' 평산냉연',' 김조운전' 과 같은' 금병매' 를 모방한 것이다.

세 번째는 책 사건이 발생한 시기와 장소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예를 들어' 서사랑기' 는 장생과 최영잉의 사랑 이야기가 일어난 곳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송사',' 명사' 등 사서는 모두 사건이 발생한 시간을 기록한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또한 문화 발전은 도서 명명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하나는 문학 장르의 이름을 딴 것이다. 부는 한대의 가장 대표적이고 시대정신을 가장 잘 반영하는 문체이다. 지아 이순신 qu yuan 푸, 시마 xiangru shanglin 푸, 장 heng 의 재능도 장르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두 번째는시와 학술 학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당대의 시인 한보의 작품은' 향집' 이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그는' 향시파' 의 대표작가 중 한 명으로 재연선에 대해 많은 논평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북송 시인 양이, 유윤 등은 쿤시파의 대표이며, 그들의 노래집은 쿤시상집이라고 불린다. 남송서예가 진기가 출판하여 남송강호 시인의 작품집을 조각하여 강호집이라고 불렀다.

셋째는 전고를 따서 명명한 것이다. 북제연의 푸시 \ "안씨 가훈 \" 중 한 마디가 있는데, 학문은 소털처럼 많고 학문은 임각처럼 많다. 당대에 이르러 왕백은 이 코드명을 빌려 자신의 장서를' 림각집' 이라고 명명했다. 장자 추수' 는 해중 중국의 계획이 있어 태창의 조류 쌀과는 다르다. 송대 주자지는 이를 전례로 장서를' 태창조미집' 이라고 명명했다.

중국의 많은 고서의 제목은 독특하여 흥미를 자아낸다.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고서의 책 제목에서 우리는 고대인의 정신 발전의 궤적을 똑똑히 보고 고대 문화의 맥박을 만질 수 있다. (문사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