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대동" 과 "잘 사는 강" 의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동" 과 "잘 사는 강" 의 이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가의 최고 사회 이상은 세계 조화이다. 이 대동세계는 순전히 개념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다. 유교 고전' 이운' 은 대동세계의 사회 광경을 묘사하며 "큰길 여행도 일종의 공공 서비스다" 고 말했다. 현임능을 선택하고, 친구를 사귀고, 옛 친구를 재건하고, 이렇게 오랜 친구는 친척일 뿐만 아니라 외아들이기도 하고, 늙고, 젊고, 강하고, 외롭고, 병든 사람은 모두 부양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남자는 포인트가 있고 여자는 보답이 있다. 만약 물건이 땅에 버려진다면, 자신에게 숨길 필요가 없다. 너는 자신을 위해 할 필요가 없다. 그러므로 폐쇄를 구하고, 도둑은 하지 않고, 창창도 하지 않기 때문에 대동이 닫히지 않는다고 한다. "

이운의 이런 묘사에 따르면 유가 이상의 대동사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국민 소유의 사회제도.

2. 인재와 능력을 선발하는 관리 제도.

3. 의사소통은 인간관계를 배양한다.

사회 보장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있게합니다.

5. 사람마다 공적인 사회 공덕.

최선을 다하는 노동 태도.

대동세계는 일종의 사회적 이상으로서 심오하고 장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귀속이 불분명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당대 사회주의 사회와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이것은 어떤 현상일까요? 이운' 의 저자는 천재인가요? 문화 현상의 우연한 비약인가? 아니면 전통적인 설법의 성심인가?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것의 기원을 가지고 있다. 이 연원은 중화민족의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고문화, 그리고 찬란한 <역경> 사상이다. 우리 뒤에서 자세히 토론할 것이다.

둘째, 잘 사는 생각

반왕권의 대동사상과는 달리, 소강 사상은 왕권을 찬양하는 것이고, 반왕권의 대동사상은 그것의 엄호 하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 사상으로서, 그것은 역대 군주국에 의해 금지되지 않을 것이다.

유가의 소강 사회 사상과 대동사상이 동시에' 예기' 와' 이운' 에 나타났다. 문장 () 는' 대동 ()' 으로 상술한 내용을 개괄한 후, 완전히 반대되는 언어로 시작한다.' 이 큰길은 은밀하고 천하는 집이다. 각자 친척이 있고, 각자 아들 아들이 있고, 물건은 모두 자기 것이다. 어른은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성골지는 고체로 여긴다. 의리는 규율이 되고, 군신을 존중하고, 부자를 존중하고, 동생을 존중하고, 부부를 존중하고, 제도를 존중하고, 영역을 존중하고, 지혜와 용기를 가져야 한다. 공덕을 자기 소유로 하여, 이를 위해, 병사들이 이로부터 출발하여, 당무문 () 에서 주공왕 () 으로 삼고, 그 선택에서 취하였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이 여섯 분 중 어느 누구도 예의로 대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의로로 신뢰를 시험하는 사람이 없다. 작품이 있고, 형벌에 인정이 있는 것을 보면, 백성들이 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오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권력을 잡는 사람은 가라, 모두들 강소강이라고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

사회 제도와 사회 장면으로서, 소강과 대동은 거의 완전히 대립된다. 여기서 천하공의 길은 끝났고,' 천하공' 의 우렁찬 구호는' 천하의 집' 으로 바뀌었다. 천하가 집이라는 큰 원칙 아래 모든 사회 현상은 대동세계와 상충된다. 사람은 사람과 친해지고, 자녀는 자녀와 함께 물건을 숨기고, 사람마다 공적인 사회 공덕이 사라지고, 최선을 다한 노동 태도도 없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모든 것은 권력의 사유제에서 비롯된다: "어른들은 항상 예의 바르다." 어른, 군주는 세습이다. 이런 전승의 합리성을 설명하기 위해 봉사하는 사상 형태가 생겨났다. 하나는 예의이고 하나는 의였다. 선물이란 무엇입니까? 정의란 무엇인가? 이운' 의 저자는 "어른은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성국은 구차하게 고체라고 생각한다" 고 깊이 지적했다. 의식의 본질은 세습 왕권을 위해 봉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권력이 있는 사람은 당연히 존경과 숭배를 받아야 하며, 최고여야 한다. 이것은 "의식" 입니다. 존권은 예의이므로 당연히 권리를 보호해야 하므로 "고질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권력은' 의식' 으로 존중하고' 의' 로 수호해야 하는 이유는 세습적이고 민중의 기초가 없어 민중의 반대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의리의 본질은 이면에서 대동세계의 공공이성, 길의 정의, 의리 자체의 거짓을 보여준다.

세습권력의 요구로 의리가 생겼기 때문에 의리는 권력 세습 사회의 규율이 되어 모든 행위와 도덕을 규범화하는 데 사용되었다. 저자는 의군신, 충부자, 친구 형제, 부부, 입법제도, 입장자, 지용을 위한 7 가지 행동 규범을 연이어 열거했다. 의는 군신 관계이고, 충성은 부자관계이고, 형제 부부의 우정은 의리를 기초로 한 것이다. 또한 제도의 확정, 영역의 확립, 성현의 지혜의 인정은 모두 의리를 전제로 한다. 의리는 겉으로는 초연하고 공정하지만, 실제로는 권력에 의지하여 권력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권력의 전승은 의리를 낳고, 동시에 보편적인 사적인 관념도 생겨났다. "공덕을 자기 것으로 삼는다." " 공덕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 즉 자신에게 유리한지 아닌지는 공리를 측정하는 기준과 잣대이기 때문에, "찾는 것은 일을 하는 것이고, 일을 하는 것이다." " "공덕을 자기 것으로 삼는다" 고 모든 사람이 자신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머리를 써서 방비하고 진보해야 한다. 왜냐하면 네가 다른 사람의 생각을 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도 너를 놀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즉시 해" 야 한다. 이용자 때문에, 각종 이기적인 음모가 생겨, 모두가 다투고, 사회 위기가 어디에나 있다. 심전 뒤는 말이고, 언전 뒤는 힘이므로,' 병사가 이로부터' 는 투쟁에서 평안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의리는 권력을 위해 설계되었지만 천하를 가정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의리를 존중하고 제창해야 한다. 우, 당성, 문왕, 무왕, 주공이 모두 예이다. "이 여섯 신사 모두 예의를 모르는 사람이다. 그들이 의로써 편지를 시험하고, 이전에도 해 본 적이 있고, 관대하게 처벌한 것을 보면, 백성의 상정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유, 당 등 육군자는 예의를 강령으로 천하를 다스리고, 정의를 주재하고, 신앙을 시험하고, 추밀하고, 선심을 고양하고, 다른 사람에게 보답하는 것을 목적으로 오랫동안 사람들에게 보여주며, 사회를 일종의 분위기로 만들고, 사회가 사리사욕의 상황에서 보편적으로 안정될 수 있게 하는 것을 이른바 소강 사회라고 한다. 강 씨도 안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비교적 안정적이다. "만약 여기서 오지 않는 것이 있다면, 권력을 가지고 가면, 모두들 매우 난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 점을 할 수 없는 사람은 재위하면 재위하고, 자리가 없는 사람은 손해를 보고, 천하대란이다.

이운' 의 저자는 명의로 소강 사회를 칭찬했지만 현실에서는 소강 사회를 비하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비판 중 하나는 소강 사회의 전제가' 큰길은 은둔하고, 천하는 집이다' 는 것이다. "큰길" 을 잃고 천하를 집으로 삼는 사회는 당연히 이상적인 사회가 아니다. 반면에, 이 나라가 천하를 다스리는 강소강 사회는 모순과 투쟁으로 가득 찬 사회이며, 이러한 이기적인 나쁜 사상, 갈등과 투쟁의 복잡한 관계는 모두' 어른과 세계' 로 인해 발생한다. 셋째, 기나긴 3 대 중 이런 강소강 사회는 유, 당, 문, 오, 6 명만이 실현될 수 있다. 사실, "사용, 작업" 환경에서는 달성 할 수 없습니다. 인류의 역사를 펴면, 우리는' 권력자가 떠나면 모두가 아플 것 같다' 는 끔찍한 사실을 보았다. 권력과 부를 쟁탈하기 위해, 왕을 죽인 신하, 아버지를 죽인 아들, 서로를 죽이는 형제, 서로를 죽이는 삼촌이 있다. 242 년' 춘추' 해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춘추' 에서 왕 36 을 죽이고, 망왕 52 를 셀 수 없이 많이 죽였고, 제후가 가출하여 나라를 지킬 수 없었다. \ "고통 에 관해서는, 아무도 통계를 갈 수 없으며, 통계를 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운' 작가는 소강 사회를 묘사하고, 겉으로는 우, 당, 문, 무, 성왕, 주공의 덕행을 칭송하며, 실제로는' 천하가 공무다' 에 반항하는 제도로 이런 제도 하에서 형성된 이기적인 사회 풍조에 영향을 미친다.

이운의 소강 사회는 대동에 비해 부족하고 비하하는 단어가 많지만, 진한 () 이후의 유생 () 은 강강 () 을 존중하고 대동 () 을 존중하지 않고, 3 대 법에 나타나 주공 () 을 성인으로 존중하기 때문에 대동의 역사와 이상은 버려졌다. 대동의 역사적 구분은 동한 정강성에서 시작되었다. 정주' 예기' 에서 오제는 통상 황제, 요, 순을 포함한다. 황제・요순의 세계는 "합심하여 흥이 나지 않는다" 는 것이 아니다. 황제는 일찍이 사슴을 토벌하고 순징묘를 토벌한 적이 있다. 대동과 소강 사회의 역사적 경계가 혼동되기 때문에 대동세계의' 합심하고 부유하지 않다' 는 것과 소강 사회의 통치가' 이를 시작으로' 사이에 갈등이 있기 때문에 후세 유가는 이를 보완하고 바로잡았다.' 의설 삼왕당도, 교후, 다사, 다사, 그 폐해. 그러나 역사서에서는 황제와 치우가 사슴의 땅에서 교전하고, 상서에는 묘목이 있기 때문에 오제에는 병사가 있다고 말한다. 운병은 여기서부터 시작한 지 오래되었지만, 이전 세대는 거의 사용되지 않아 글자를 쓰지 않는다. 삼왕 때, 만사에 병사가 필요하고, 병사가 무수히 많아서, 운병이 이로부터 일어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사실 이 서커스는 둥글지 않다. 대동세계인데 왜 군대를 설치해야 합니까? 병사가 있는데, 어찌 대동이 있는가? 이운' 에서' 병사들이 이로부터 출발한다' 는 것은 강소강 천하 3 대 유당무문의 성세를 가리킨다. 이때는 단지 오르는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이때부터' 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사실 이런 해석의 주된 목적은 언제부터 군대에 입대한 것이 아니라' 대동' 과' 강강' 의 경계를 혼동하기 위해서이다. 대동도 사슴을 때리고 삼묘를 모집하는 일이 있기 때문에, 병사는 예로부터, 심지어 "만물은 모두 병사가 필요하다" 는 것을 설명한다. 사회가 무력으로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운' 에 묘사된' 천하가 공적이다' 의 원칙,' 신용을 지키는 친구' 의 세계 스타일, 서로의 우호 관계, 모두가 공적인 도덕, 그리고' 조용하고 할 수 없는' 사회 질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왜 대동과 강소강의 경계를 혼동해야 하는가? 목적은' 성인' 가정을 비밀로 유지하는 것이다. 소강 사회의' 성인 세계' 를 설명하고 나중의 노트 작가는 "주: 성인, 왕후도" 라고 말했다. 왜' 어른' 은 천자가 아니라 제후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천자가 바로 전형적인 세습이 아닌가? "어른의 천하" 가 황제가 아니라 제후를 가리킨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주석자는 극도로 무력한 해석을 했다. "정의" 는 "천하가 집이다" 고 말했다. 이것은 황제의 통치이며 어른에게 주는 은사이다. 어른은 황제가 아니다. 각각은 정확하고,' 한 칸' 은 점괘이고, 어른은 군자 표범이 되기 때문에 어른은 천자이다. 주석자가 설명하는 유일한 이유는' 만물이 옳다' 는 것이다. 위의' 천하의 집' 은 천자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래의' 어른과 천하' 는 반드시 날씨를 말하는 것이다. 마치' 가' 의 점괘와 같다. 이 이유는 이런 궤변이 있다.

또는' 천하를 집으로 삼는다' 는 것은 국왕이 천하를 집으로 여기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국왕이 천하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천하를 집으로 삼는다' 와' 천하를 공으로 삼는다' 는 웅대한 목적이 일치한다. 이것은 원문에 대한 악의적인 왜곡이다! 원문에는 분명히' 큰길은 은둔하고, 천하는 집이다' 라고 쓰여 있고,' 천하는 집이다' 전에 또' 천하는 공이다' 라고 쓰여 있다. 후자는 전자의 퇴보와 반응인데, 당신은 왜 동의합니까? 왜 수천 년 후에 우리 조상들의 합리적인 사상이 후세에 왜곡될까? 다른 것은 왕권의 영향으로 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후대의 사상이 전인보다 앞서가는 것은 비과학적이어야 하며, 곳곳에서 진화론으로 사회 현상을 해석하는 것도 비과학적이다.

셋째, 대동사상과 주역 사이의 깊은 관계

일찍이 2000 여 년 전에 중국 고대에 대동사상이 나타났는데, 당대 사회주의 사회와 비슷한 것은 기적이었다. 하지만 이 기적은 이유 없이 우연히 일어난 것이 아니라 깊은 역사적 연원, 사상연원, 사회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주역' 의 사상과 재료와 관련이 있다.

(a) 역사적 기원

중화민족은 역사가 유구하며, 특히 역사와 전설 사이에는 풍부한 고대 사료가 있다. 이주 관순: "외서관서, 사방의 뜻, 삼황오제의 책." 삼황오제 때 공식적인 사서기록은 없었을 수도 있지만, 전문관문이 있는 이상 최소한 어느 정도의 사료가 있는데, 문학과 헌신 두 방면을 포함한다.

삼황오제는 중국 고대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두 단계이며, 많은 정치와 제도 전설이 여기에서 발생했다. 황삼오제는 평등하지만, 그들은 두 가지 다른 사회제도이다.

자연도 두 가지 다른 사회적 특징이다. 환담 "신론": "황삼은 도로 치국, 오제는 덕치국, 삼왕은 인의로 치국, 오패는 권지치국이다." 응우엔 국적의' 논구' 도 "황삼수도, 오제쟁덕, 삼왕현인, 오패행정의" 라고 말했다 도교는 자연스럽고,' 도치국' 은 인류 사회의 본모습에 따라 다스리는 것이며, 원시 사회를 가리킨다. 원시 사회에는 황제도 권력도 없다. 황석공의' 삼관' 은 황삼과 오제와는 다른 사회정치구조를 구분하며 "남편과 황삼무언으로 천하에 흐르고, 그래서 천하가 천자에게 빚지지 않고, 천하가 태평하고, 군신이 공을 세우고, 천하를 여행한다" 고 말했다. 왕은 인덕 () 을 통제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즉시 쇠퇴를 준비하고, 차책 () 이 있고, 군사는 피를 쓰지 않고 준비하고, 천하는 태평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삼황시대에는 교회와 국가가 없었다. 사람들은 하늘과 땅의 자연 법칙에 따라 일하고 생활한다. "그래서 세상은 황제에게 빚진 것이 없다." 하지만 세상은 평화롭다. 왕의 시대는 다르다. 도덕규범, 정교법령, 규칙 원칙, 철갑병 사무가 있다. 그러나 천하가 태평하다. 이른바 제왕시대, 즉 하상주 삼왕시대다. 위에서 언급한 대동과 강소강을 비교하면 마침 삼왕시대에 속하며, 소강은 하상주 삼왕시대이다.

공자의 말투를 빌려 그가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큰길 여행, 역시 3 대 영과 같은 것이기도 하고, 뜻의 일이다."

문자 그대로, 이 말은 공자가 자기가 너무 늦게 태어났다고 한탄하며 큰길 실시의 시기를 놓쳤고, 3 대 현명의 대가는 보지 못했지만, 그는 천하대로를 동경했다는 뜻이다. 이것은 아래에 대한 소개이자 고의로 모호성을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3 대' 가 여름, 상, 주를 가리킨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영삼대' 는 당연히 우, 당, 문, 오, 등 육군자를 가리키며, 그들은 모두 강소강 사회의 대표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런데 누가 길에 있어요? 언제? 작가는 말하지 않았다. 왕권을 긍정하고 왕권을 부정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3 대는 이전에 황삼오제의 시대였기 때문이다. 분명히 큰길 여행은 황삼시대이고, 큰길을 찬양하는 것은 왕권을 부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오제 시대의 큰길 여행은 왕권을 긍정했지만 큰길을 다치게 했기 때문에 황삼오제는 언급하지 않았다. 정강성의' 예주' 는' 큰길 일명 오제' 를 확정해 봉기 때의 갈등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그것은 황삼입니까, 아니면 오제입니까? 우리는 그것이 황삼과 더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삼황시대의 원시 * * * 생산사회만이 대동세계의 역사적 기원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이전' 의 연결은 이미 우리에게 대략적인 윤곽을 그려 주었다.

(b) 이데올로기 적 기원

대동사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천하를 공으로' 라는 구호로 왕권을 반대하는 것이다. 후유가 변조한 통치자의 설립과 관직 설립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왕권을 폐지하고 왕권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다. 이 점은 이운의 대동세계에 대한 묘사를 후세 도겸이 쓴 도화원과 비교하면 분명해진다. 도화원은 이운의 생각에 근거하여 구체적으로 구상한 것이다. 그런데 이운의 생각은 어디서 왔을까? 우리가 흔히 말하는 "쉬운 길" 에서 왔습니다.

<역경> 중 간이의 점술은 9 자를 사용했다. "용을 보면 머리가 없다." " 한 무리의 용들이 우두머리가 없는 것을 보는 것은 불길하다는 뜻이다. 반면에, 한 무리의 용들 중 한 명이 앞장서는 한, 그것은 불길한 것이다. 언뜻 보면, 이것은 비논리적인 것 같지만, 실제로는 논리에 부합한다. 군룡이 우두머리가 없으면 반드시 싸움이 있을 것이다. 지도자가 없으면 투쟁이 없을 것이고, 어떤 투쟁도 평화를 가져오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상서로운 것이다. 그런데 왜 싸우고 또 무엇을 위해 싸우는가? 용이 싸우고 1 등을 위해 싸우고 있다. 오직' 머리' 가 없고, 모두가 똑같아야 논쟁이 없을 것이다. 인사에 쓰이는 것은 철두철미한 반왕권 사상이다.

그러나 이운은 결국 다룡당도 시대에 생겨났고, 구체적 사회제도에 대한 토론이기도 하다. 이것은 진정한 정치적 문제이다. 그것은 <역경> 처럼 애매 하거나 <역경> 처럼 분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직접 할 수 없습니다. 사회의 조화와 조화를 묘사하려는 시도를 제외하고 왕권과 관련된 모든 장소는 단지' 천하가 공적이다' 라는 말로 공자의 기치로 언급되었다. 그래야만 왕권의 엄밀한 통제 하에 2000 여 년 동안 존재할 수 있으며, 사람들이 전진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힘을 끊임없이 발산할 수 있다.

(3) 사회 기반

사회적 기초란 현실 생활이 작가 사상에 미치는 자극과 영향을 말한다. 이운은' 대동세계' 의 3 대나' 어둡고 문예' 의 서주에서 나올 수 없고, 춘추전국에서도 발생할 수 없다. "3 대" 사람들은 모두 이런 비슷한 방법을 가지고 있지만, 이렇게 완전한 사상을 형성할 수는 없다. 서주는 명목상 대통일사회이고, 천하는 주조가 주재한다. 사람이' 성인' 의 인간' 그림자' 를 즐기고 있다는 관념은 형성될 수 없다. 춘추전국시대에 백가쟁명은 치열한 경쟁에서 치국 방략을 탐구해 이런 평온함과 냉정함을 보여주지 못했다. 오랜 분열과 전쟁 끝에 사람들은 통일을 동경하고 통일한 뒤 진나라의 악정에 의해 황폐화되었다. 사람들은 찬반 양론에서 교훈을 얻어, 어떤 군주도 사회통치를 도울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왕권은 항상 군주와 군주에 붙어 있는 극소수의 사람들을 위해 봉사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대중을 향한 세계' 큰길' 이 생겨났다. 따라서 대동사상은 진 폭력 통일에 대한 반응이자 장기 분열에 대한 비난이다. 사람들은 겉으로 통일된 서주가 국민에게 실리를 가져다주지 않고, 전혀 통일되지 않은 전국이 국민에게 전쟁 재난을 가져왔고, 완전히 통일된 진나라가 국민에게 전례 없는 재난을 가져왔기 때문에, 사람들은 고풍으로 돌아가' 3 대' 의 원시 * * * 생산사회로 돌아가 이상화하여 일종의 동경으로, 일종의 나르시즘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