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뚜지앙옌 이해

뚜지앙옌 이해

□? 호산

살아있는 유물' 로 불리는 뚜지앙옌, 중국과 외국의 유명한 천고의 기적이다. 그것은 기원전 대진제국에서 태어났지만, 지금까지 20 세기까지 살아왔다. 진귀한 고대 문물이자 여전히 사용하고 있는 수리공사입니다. 그것은 중국 수리 문화의 원조로, 2000 여 년 동안 줄곧 역사와 현실 속에서 타임슬립해 왔다. 그래서 청두에 도착하면, 반드시 뚜지앙옌 가서 그것의 위대함과 신기함을 느껴야 한다.

1988 4 월 15 일 우리 일행 27 명이 관현에 도착했다. 관성수색 반성산', 산을 끼고 물을 끼고 있는 작은 현성으로, 뚜지앙옌 배수로에 위치해 있어 관문진이라고도 불린다. 고읍은 위어로 일어섰고, 물 때문에 흥성했고, 역사는 뚜지앙옌 만큼 오래되었다. 차에서 내리자, 나는 진남가로 갔는데, 고풍스러운 옛 거리, 폭은 35 미터에 불과했다. 양쪽에는 1 층과 1 층의 점포, 흰 담장, 목각 문과 창문, 가와시 민가의 건축 풍격이 있다. 이 거리가게들은 주로 현지 특산물과 간식을 경영하는데, 낮부터 저녁까지 여객류가 끊이지 않아 장사가 매우 잘 된다. 그해 뚜지앙옌 건설 당시 남가는 공사 건설업자의 생활 지역이었다고 한다.

남가를 따라 가다가 거리에서 남교를 건너면 맞은편 이더미공원에 도착한다. 말뚝은 뚜지앙옌 건설할 때 레이우산에서 분리된 고립된 말뚝이다. 그것은 관개구 옆에 위치하여 산천의 기운처럼 느껴진다. 나무는 울창하고, 진달래꽃은 화려하게 붉고, 동한 장송이 큰 은행나무는 나무 나이가 1,800 여 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가지가 무성하여, 마치 다시 젊어지는 선녀와 같다. 수백 개의 크고 작은 수도꼭지가 위어 길 양쪽의 용은구에 물을 뱉고, 졸졸 흐르는 물줄기가 뚜지앙옌 출신으로 관광객들을 끌어들여 발을 멈추고 손을 뻗어 강물의 청량함을 느꼈다.

계단을 올라 말뚝에 있는 복룡관에 들어가다. 홀에 이빙의 석상이 서 있다. 석상은 높이가 약 2 미터이고, 조형은 심플하고, 머리관은 수염이 길고, 얼굴에는 미소가 있다. 위에는' 촉현 이부준이 얼음을 무서워한다'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어 강바닥에서 출토된 동한 유물이다. 오른쪽은 비문에 기재된 삼신석인 중 하나인 위어공의 조각상이다. 그의 머리는 불완전하지만, 철방울을 달고 있는 그의 자세는 뚜지앙옌 건설업자를 생각나게 한다.

뚜지앙옌 건설은 처음에는 군사와 관련이 있었는데, 진나라에 전쟁 보급선을 건설한 다음 동양의 초국을 소멸하여 천하의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였다. 국가의 대임은 반드시 양신 () 과 진 () 과 왕 () 이 말을 바꿔 장수하는 이빙 () 이 촉군 현 () 으로 임명될 것이다. 이 임명은 간접적으로 뚜지앙옌 건립에 기여했으며, 사실상 민생 공사로 만들었다.

기원전 256 년, 30 세의 이빙이 쓰촨 부임까지 갔다. 당시 청두 평야에서는 가뭄이 잦아 장마철이 되면 머리 위에 높이 떠 있는 민강이 고삐 풀린 야생마처럼 흘러내려 사방으로 자유롭게 흐른다. 가는 곳마다, "강물이 막 흔들리는데, 촉인은 물고기에 지나지 않는다." 야마구치를 뛰쳐나온 민강은 관현 레이우산에 의해 차단되어 강물이 남하를 강요받아 동가뭄과 서수, 붉은 땅이 천리 떨어진 곳으로 이어졌다. 한쪽은 물과 흙으로 한쪽을 먹여 살릴 수 없다.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고, "식량은 농업의 요충지이고, 농업은 수리의 요결" 이다. 치수화는 줄곧 촉국통치의 중점이었다. 민생 쇠퇴, 백폐흥, 조정의 사명과 백성의 생계가 이빙의 책임을 방불케 하고, 기세가 큰 치수 운동이 전개되었다.

만약 뚜지앙옌 한 권이 책이라면, 책의 시작은 병 입구에 있다. 복룡관 뒤의 관란각에 와서 난간에 기대어 내강을 바라보다. 양안의 청봉은 아름답고, 말뚝을 남겨 협곡을 잠그고, 도도한 강물이 흘러내려, 동방 보물병자리로 흘러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당시 이빙은 여기에 서서 뚜지앙옌 개공령을 내렸다. 그는 물의 흐름을 차단하는 뇌우산을 뚫고, 또 한 줄기 숙강을 파서 홍수와 가뭄을 완전히 없애고 싶었다. 공사 진도가 매우 어렵고, 공구는 간단하고 누추하며, 바위는 철처럼 단단하다.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지 않았고, 건축기계도 없는 고대에, 모든 피트의 발굴은 비참한 대가를 치러야 했다. 근면하고 지혜로운 가와시 선민용 소석으로 물을 뿌리는 방법으로 바위가 갈라지고 푸석해져 시공 진도가 빨라졌다. 8 년간의 노력과 숙련 된 작업 끝에 크고 단단한 산은 마침내 폭 20 미터, 높이 40 미터, 길이 80 미터의 소수성 강으로 발굴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금의 보구병 입구이고, 분리되어 있는 산을 이환이라고 한다.

이빙의 포지셔닝은 정확하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다. 내강이 발굴된 후 지세가 동서로 낮아 강물이 여전히 보구에 들어가기가 어렵다. 오늘이라면 댐을 쌓아 강을 막고 민강의 수위를 높이면 문제가 해결된다. 그러나 역사에는 가설이 없다. 생산성이 낮은 고대에, 네가 자신이 앞서고 있다고 상상해도, 그것은 단지 탁상공론일 뿐이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고대인의 지혜를 가지고 있었다. 가장 실제적인 방법은 댐을 설치하지 않고 물을 끌어들여 강 중앙에 유도를 건설하고 물을 병구에 강제로 주입하는 것이다.

더미에서 줄곧 걸어오면서, 물을 끌어들이는 것이 바로 발밑에 있다. 물을 끌어들이는 것은 일명 금강제방이라고도 하는데, 좁고 긴 갯벌 위에 세워졌다. 그 모양은 강에 누워 있는 큰 물고기처럼 생겼고, 앞에는 물고기 입이 있었다. 어입은 콘크리트로 주조한 것이지만, 그것의 원형은 대나무 우리에 있는 자갈로 쌓은 제방이다. 이 보잘것없어 보이는 제방은 뚜지앙옌 관건이다. 그 취지 원칙은 관대한 길이다. 넓고 얕은 외강과 좁고 깊은 내하를 이용하여 민강을 두 부분으로 나누다. 홍수가 올 때 넓은 외강을 통해 60% 의 물을 배출하여 주변을 홍수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고수기에도 물의 60% 가 하류 내강으로 흘러 들어가 청두 평야의 관개를 보장한다. 보통의 물전환 위어는 수환을 수리로 바꾸어' 사육분의 가뭄과 장마' 를 실현하였다. 이때부터 수로가 텅 빈 내강은 끝없는 생수의 근원을 갖게 되었다. 과학의 입지, 정교한 디자인, 간결하고 실용적인 것, 그리고' 속물 때문에 시대에 순응한다' 는 과학적 이념이 결국 민강 치수 문제를 해결하게 된 것은 정말 놀랍다.

더미 옆에 있는 모래는 뚜지앙옌 점정의 펜이다. 늙은 비사위어, 일명 건수강이라고도 하는데,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홍수와 모래를 배출하는 기능을 겸하고 있다. 간단한 모래 위어, 하나는 금강제방에 연결되어 있고, 하나는 헤링본 제방에 연결되어 있어, 마치 천연 장벽처럼 내강과 외강을 갈라놓는다. 내강의 유량이 초과되면 물이 위어 꼭대기에서 넘쳐 외강의 정류로 돌아간다. 내강의 흐르는 물은 말뚝에 의해 지탱되어, 자동으로 물살이 급한 저기압을 형성한다. 회오리바람은 보이지 않는 수많은 손처럼 상류에 실린 대량의 사석을 외강에 던져서 병구가 순조롭게 열리도록 보장한다. 현기는 사람을 심오하고 헤아릴 수 없게 한다.

강변을 따라 걷다가 나는 유명한 안란소교에 도착했다. 소교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중국의 5 대 고대 다리 중 하나이며, 또한 뚜지앙옌 랜드마크이기도 하다. 사람들은 케이블 다리 위를 걸었고, 다리 몸은 약간 가라앉았고, 갑판은 유유히 흔들렸지만, 놀라움은 위험하지 않았다. 우리 발밑에서 민강이 내동댕이쳐 수많은 눈물결을 일으키며, 수시의' 돌아오지 않는 강' 의 기세가 꽤 있다. 관광객들은 웃으며 사진 찍기에 바쁘다. 이곳이 뚜지앙옌 관람을 위한 가장 좋은 장소라는 것을 알아차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소교 한가운데 서서 뚜지앙옌 3 대 공사 어입, 비샤어, 병구를 내려다보며 분포가 합리적이고 자율적인 체계로 기능이 완비된 치수 공사를 형성했다. 비록 그것은 사전에 전체적인 계획이 없지만, 그것은 다른 길로 돌아가는 완벽함을 가지고 있다. 그 안에 들어 있는 과학기술 함량과 자연에 대한 인식과 활용 수준, 당초 댐이 없는 물과 자류 관개는 오늘 평가에도 큰 창작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이왕묘 앞의 절벽에는 몇 가지 치수 격언이 있는데, 말은 간결하고 과학은 엄격하여, 치수' 삼자경' 이라고 불리며, 심오한 철학 사상을 담고 있으며, 선인들이 경험을 쌓은 총결산이자 우리나라 수리문화의 귀중한 유산이다. 먼 진나라부터 너무 많은 왕조가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뚜지앙옌 유지는 태만한 적이 없다. 삼국시대 제갈량은 일찍이 위어 관원을 설치하고' 모집 1200 명 담당' 을 하며 전문적인 관리팀을 설립했다. 바로 뚜지앙옌 때문에 촉한 정권이 입국한 지 42 년이 되었다. 뒤이어 왕조에서 수로가 있는 현령은 뚜지앙옌 보수를 담당하는 위어 길이였다. 특히 송대에서 시작된 연수제는 이정표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그 과학적 관리 메커니즘은 지금까지 전승되고 시행되고 있다. 매년 겨울과 봄의 건기에 사람들은 민강에 분단을 설치하여 외강과 내하를 가로막고,' 깊은 타탄, 저위어' 의 원칙에 따라 수로에 쌓인 진흙을 준설한다. 여러 세대의 끈기는 뚜지앙옌 천년의 기적을 창조했고, 기적을 창조한 것은 뚜지앙옌 수호자였다.

레이우산의 이왕묘는 뚜지앙옌 창업자 이빙 부자를 기념하는 사당이다. 조묘는 본명 숭덕사로 불리는데, 송 이후 이빙 부자는 연이어 왕으로 대관하여 이왕묘로 이름을 바꾸었다. 절은 산에 의지하여 지었고, 배치는 진부하지 않고, 파빌리온 누각은 엇갈려 뚜렷한 만청 풍격을 지녔다. 대묘의 앞전과 뒷전에서 각각 이 부자의 동상을 모시고 있다. 이빙은 위험한 위치에 앉아 반포짜리 견본화 한 장을 손에 들고 물 관리 방안을 깊이 생각하고 있다. 절에는 많은 대련이 있는데, 모두 공덕을 찬양하는 것이다. 가장 유명한 것은' 우 명예 회복, 천부 고선' 으로 이빙 부자를 찬양하며 우치수정신을 발양하고 다재다난한 청두 평원을 천부의 나라로 만들었다. 2000 여 년 후, 절 앞의 향불은 여전히 왕성하여, 끊임없이 제사를 드리며, 가와시 백성들이 백성들을 축복하는 사람들에 대한 숭상심을 표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숭앙의 또 다른 표현은 신화적인 숭배자로서 이빙두, 용 등의 전설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숭상, 숭상심, 숭상심, 숭상심, 숭상심)

신화는 제쳐두고 현실 생활의 이빙은 정말 평범하지 않은 사람이다. 그해 뚜지앙옌 건설 당시, 그 자신도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것은 뜻밖에도 20 여 년 동안 지속되었다. 30 세부터 반세기까지, 그는 확고부동하게 견지하고, 불요불굴하게 분투하여, 마침내 자신을 주정 관원에서 백세의 수리 전문가로 변모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의 가장 두드러진 업적은 사람들의 지혜를 모아 사람들의 물 관리 경험을 물 관리 과학으로 끌어올리는 것이었고, 고대 조건이 매우 제한된 상황에서 현대 수리 공사의 기능을 극치로 발휘하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국리민의 뚜지앙옌 한 명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개척정신과 과학치수 문화 유산을 남겼다.

3 대 공사는 뚜지앙옌 전부가 아니다. 뇌우산의 높은 곳에 서서 관현을 내려다보고, 보구에서 흘러나오는 내강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고, 두 번째 부분은 포양강, 백조강, 주마강, 강안강이다. 네 개의 주요 운하가 도시를 가로질러 갈라지고 나서 더 많은 수로가 세분화되었다. 관현을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차가 청두 평원을 지나 끝없이 펼쳐진 들판, 수망맥이 연결되어 도랑이 종횡으로 뻗어 있다. 푸른 물이 가득 차서 천회를 돌려 밭으로 흘러 들어가 먼 농지를 가득 채웠다. 하얀 논에서는 늙은 소가 이리저리 경작하고 있고, 농민들은 올벼를 베고 있고, 모종은 물에 꽂혀, 산뜻하고 푸른 가장자리를 깔고 있다.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뚜지앙옌 물은 단비처럼 2000 여 년 동안 묵묵히 물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