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죄송합니다, 시 한 편
죄송합니다, 시 한 편
성인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인어는 달빛 바다에서 진주 같은 눈물을 흘렸고, 푸른 들판은 태양을 향해 비취를 들이마셨다.
영원히 지속되어야 할 순간, 내가 알기 전에 이미 왔다가 갔다 했다. (조지 버나드 쇼, 시간명언)
감상 1
시의 첫 대련은 슬프고 슬픈 금슬을 영감을 받아' 중국을 생각하다' 라는 주제를 제시했다. 아무 이유도 없고, 이유도 없고, 이유도 없다. 50 현. \ "역사 기록 펭 선 본기 \" 는 고색 50 현을 실었는데, 이후 일반적으로 25 현이지만 여전히 자체 체계를 갖추고 있다. 시의 첫 번째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은 이렇게 말한다. 아름답게 그린 하프는 50 개의 현이 있고, 나도 곧 50 세가 된다. 매 줄마다, 한 줄마다, 물이 떨어지는 세월을 생각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대련과 목련은 시 전체의 핵심이다. 대련중주몽나비의 이야기는' 장자 만물론' 을 볼 수 있다.' 옛날 주몽나비는 생동감이 넘친다. 갑자기 일주일이 걸릴 것 같다. 주몽이 나비인지, 나비의 꿈이 주역인지 모르겠다 시의' 맹효' 는 하늘이 곧 밝을 때의 꿈을 가리킨다. 나비에 반하다' 는 것은 자신과 나비의 관계에 곤혹스러움을 느낀다는 뜻이다. 전국사회의 치열한 경쟁과 격변에 직면하여 장주는 인생의 허황된 생각이 생겨났고, 이상은은 만당 시대의 국력 쇠락, 정국 격동, 운명이 부평초처럼 이 전고를 사용하였다. 이 전고로 사랑과 생명이 사라지는 그의 슬픔도 담겨있다. 그는 자신이 곧 죽을 것이라고 예감한 것 같은데, 마음속 깊은 곳의 고통과 원한을 털어놓고 싶어 한다. 왕디의 전설은' 우주물어' 에서 "촉왕 두전, 명왕디, 선위 때문에 죽어서 분과가 되었다" 고 묘사했다. 귀향은 뻐꾸기이다. 시인이 쓴 아름답고 황량한 두쥐안, 시인의 서늘한 마음으로 승화되었다. 깊은 슬픔은 봄말 뻐꾸기의 울음소리에 기인할 수밖에 없다. 얼마나 애석한가.
목련 이후 대련으로,' 신당서 디전' 은 "(디)" 명경 "을 끌어들여 변주에 입대하여 관원을 무고하였다. 얀 자오 (Yan Zhaozhi) 는 감사했다: "중니 (Zhong Ni) 는 인의를 알고 있다고 말했고, 너는 바다의 구슬이다." "삼국지 무치 제갈각 열전": "그럼 인재가 적어요. 손권은 아버지 김씨가' 람다 생옥, 정말 헛되지 않아요.' 라고 말했다. 구슬' 과' 옥' 은 모두 시인의 비유로, 재능에 대한 비유일 뿐만 아니라 미덕과 이상에 대한 비유이기도 하다.
이 두 가지 이미지를 통해 시인은 자신이 걸출한 재능과 미덕을 부여받았지만, 세상에 쓰이는 비애를 표현하지 않았다.
시 끝은 수사로 말투를 강화하고 시 전체를 끝낸다. 이런 느낌' 은 표현된 느낌을 요약한 반면' 성공한 추억' 은' 중국 사고의 해' 를 호응했다. 남아서 이런 우울하고 슬픈' 느낌' 이 이미 없어져서 배설하기 어렵고, 이때는 더더욱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까.
이 시는 예술적 개성이 충만하여 전고, 비유, 상징을 사용하였다. 시에서 나비와 두쥐안 등은 상징이고 진주와 옥석은 은유에 속한다. 그들은 분명하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창조했다.
II 를 감상하다
이' 금서' 는 이상은의 대표작으로, 시를 사랑하는 사람은 모두 기쁘고 가장 유명하다. 그러나, 이것은 가장 해석하기 어려운 시 중 하나이다. 송원 이후로 많은 추측이 있었다.
금서' 라는 시는 첫 문장의 처음 두 글자를 사용한다. 구론에서 이 시는 물체에 관한 시라고 생각했지만, 요즘은 모든 주석가들이 이 이 시가 악기 사용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는 것 같다. 실제로는 악기를 이용해 화제를 숨기는' 무제' 작품이다. 내 의견으로는, 그것은 확실히 일반적인 영물과는 다르지만, 단지 무제 시가 아니라 단순히' 처음 두 글자를 가로채다' 는 비유로 시작하는데, 문자 그대로와는 무관하다. 그것은 분명히 조셉과 관련이 있다.
대련에 많은 오해가 있었는데, 이에 따라 시인은 이미' 50 세' 혹은' 거의 50 세' 였기 때문에 이렇게 기뻤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이유 없음" 은 "이유 없음" 과 "이유 없음" 입니다. 시인의 치인어도. 금슬이 그렇게 많은 줄은' 잘못' 도' 잘못' 도 아니다. 시인은 고집스럽게 불평했다: 금슬아, 너는 왜 그렇게 많은 현을 가지고 있니? 사실 원작에 얼마나 많은 현이 있는지, 이상은시대에 실제로 얼마나 많은 현이 있는지,' 고증' 이 필요하지 않다. 시인은 단지 글로 뜻을 볼 뿐이다. 기록에 따르면 고대 악기에는 50 현이 있기 때문에 옥새는 악기를 쓸 때' 비 향릉 50 현',' 50 현, 중로분궁서' 와 같은' 50' 의 수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는 시인 원작에 특별한 의도가 없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각자 꽃 같은 고민이 있는 청춘의 관건은' 설' 이라는 단어에 있다. 일련의 열은 여전히 소리입니다. 현악기 50 현, 음절이 가장 풍부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많은 음승절은 종종 청자를 난처하게 한다. 시인은 사람을 죽게 하고' 숫자' 를 발굴할 생각을 한 적이 없다. 그는 금슬의 복잡한 현을 듣고 중국의 과거를 생각한다고 말했다. 목소리가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서 말하기 어렵다. 50 현은' 분위기를 조성하라' 는 취지로 지난 일의 무게와 구곡의 정을 볼 수 있다. 깃털시의 시를 감상하려면, 우선 취지를 이해해야 하지만, 주북악기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송대 시인 하주가 말했다. "금색화의 정도는 누구입니까?" ("옥안") 원대 시인 원호가 물었다. "미인 금슬은 설을 원망한다!" ("30 곡") 설은 아름다운 청춘이다. 옥계라는 시의 가장 중요한' 주안' 은 설의 훌륭함에 있다. 그래서' 50 년행' 으로' 49 년' 이라는 말을 회상하는 것은 일종의 진부한 표현일 뿐이다.
연맹의 의도는 명확하다. 다음은 그가 어떻게 인수했는지에 달려 있다.
전욱' 의 마지막 문장은' 장자' 의 우화전고를 사용했는데, 주주가 자신이 나비라는 꿈을 꾸고, 훌륭하게 날아가는 것을. 그는 자신이' 주앙' 이라는 것을 잊었다. 나중에 잠에서 깨어났는데, 집은 여전히 주앙 () 인데, 나비가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다. 옥계는 아름다운 여인, 금빛 하프를 들고 복잡한 현을 들고 시인의 꿈을 깨우고 잠을 멈췄다는 말을 적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잃어버렸어, 없어, 같지 않아. 그가' 가을밤 생각' 에서 어떻게 말했는지 보자.' 한촌 나비가 가라', 가면 가라, 가면 죽는다. 바로 그가 팬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맹효나비는 장승에서 태어났지만, 일단 옥계에 사용되면, 이미' 생동감' 에 그치지 않고, 아름다운 상황을 어렴풋이 담고 있지만, 허황된 꿈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대련의 다음 문장의 왕은 바로 전설의 주나라 말년 촉국의 국군으로, 이름은 두예다. 나중에 선위가 은퇴하고, 불행하게도 나라가 죽고, 사후에 혼백이 새로 변했다. 입에서 피가 나는 것에 관해서는, 그 소리는 슬프고 감동적이어서 두보라는 이름을 지었다. 두우체 봄, 이것은 금슬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원래, 진 복잡한 현과 애절한 노랫소리가 시인의 무한한 슬픔을 불러일으켰고, 두보의 애절한 목소리처럼, 봄에 그를 집으로 데려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토자' 는 두옥지의 두쥐안 탁도 썼고, 비단에 대한 미인의 탁도 썼고, 손의 흔들림, 꽃이 물에 빠진 의미, 시인의 묘필이 절정에 달했다.
옥계의' 두쥐안 사랑' 은 새에 대한 증오를 표현한 것 같고,' 미인 금슬은 설을 원망한다' 는' 원망' 이라는 글자가 딱 맞는 것 같다. 옥계의 시는 금하프를 노래하며, 범속을 초월하고 유유자적하며, 내가 극도로 싫어하는 이상한 느낌이 든다.
대련이 끝난 후 시는 이미 "시작" 하고 "접수" 했으니, 펜을 돌려야 한다. 펜이 여기까지 왔을 때, 앞의 상황은 이미 아주 작은 정도에 이르렀는데, 마치 매듭인 것 같다. 적용한다는 뜻이다. 이 밑에는 필묵을 만지면 마치 다시 일어날 것 같다. 그의 필법은 우뚝 솟은 산봉우리처럼, 부러진 줄처럼, 붓을 밀거나, 천천히. 수법은 다를 수 있지만, 신의 맥락이 돌고 있어 계속 주시하고 있다. 이때 유희는 "인어가 진주 같은 눈물을 한 달 푸른 바다로 흘렸다" 는 유명한 문장을 썼다.
구슬은 홍합에서 태어나고, 홍합은 바다에서 태어난다. 달이 밝고 조용할 때마다, 홍합은 달을 향해 입을 벌려 진주를 키우고, 진주는 오로라가 빛나기 전에 달빛으로 자란다. 이것은 아름다운 민간 전통이다. 달은 물 속의 명월처럼 하늘의 명주이다. 눈물은 구슬처럼 예로부터 자연스러웠다. 고등어가 흘린 눈물이 진주로 변한 것도 바다 속의 기이한 광경이다. 이렇게 명월은 창해 사이에 떨어지고 진주는 눈물의 경계에 목욕한다. 달, 진주, 눈물은 찬성 3 표, 반대 1 표다. 세 가지로 나누나요? 셋 하나? 시인의 글에는 이미 분간할 수 없는 선경이 형성되었다. 우리가 읽은 것은 당시이지만, 이렇게 풍부한 내포, 이렇게 기묘한 연상은 옥계에 사는 것도 많지 않다.
그럼 해월, 눈물, 금슬과 무슨 연관이 있나요? 돈에서 유명한' 거문고 푸' 는' 25 현이 밤달을 연주하고, 원망을 청산하지 못하고 날 수 없다' 는 말이 아닙니까? 그래서 달밤은 적당하고, 원한은 특히 깊다. 이렇게 되면 해월의 영토와 세토 사이의 관계는 정탐할 수 없습니까?
시인 옥계에게 해월의 경지는 특히 깊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한 번은 병으로 하동공에게' 쾌락캠프에서 술을 살 수 없다' 고 허리를 굽혀 절을 할 수 없어' 창해명월만 취하고 홍성을 누르라' 는 말을 적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이런 처지를 매우 고맙게 여기며, 한편으로는 매우 슬프고 외롭다. 복잡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실망이다.
만당 시인 사공도는 그보다 더 이른 다수륜의 한 구절을 인용했다. "시인의 아름다움, 예를 들면 남전의 따뜻함, 옥질의 정질은 우리 앞에 놓을 수 없다." 여기서 비유에 쓰이는 여덟 글자는 이 시의 다음 구절에 나오는 일곱 글자와 똑같다. 이 비유는 또 다른 출처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쉽게도 나중에 고서가 전해지지 않아 다시 출처를 찾기가 어렵다. 이 말의 해석은 오늘 참고가 없어서 적절한지 말하기 어렵다. 진나라 문학가 육기는 그의' 문부' 에서' 석여옥, 산, 빛, 물, 구슬' 이라는 명문이 있다. 산명 남전은 산시 남전 동남부의 유명한 산옥지이다. 이 산은 햇빛이 비춰 옥기 (옛사람들은 보배에는 보통 눈이 볼 수 없는 광기가 있다고 생각했음) 를 담고 있어 천천히 솟아오르고 있지만 장마의 본질은 멀지만 가깝지는 않아 멀리 떨어져 있어 매우 아름다운 이상적인 풍경을 대표하지만, 단지 파악하고 접근할 수 없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옥계에서는 바로' 옥산이 찬란하고, 명주가 찬란하고, 쓰촨 매혹적이다' 는 계발과 연상 아래, 남전의 따뜻함으로 이전 해월과 대결을 벌여 뚜렷한 대비를 이루었다. 말 그대로 청전은 바다에도 깔끔하다. 왜냐하면 창성의 본의는 청록색이기 때문이다. 깃털의 미묘한 수사도 그의 재능과 기교를 드러낼 수 있다.
목련의 두 문장은 음양이 차갑고 따뜻하고 옥이 아름답다는 것을 보여준다. 경지는 다르지만 아쉬움은 일체다. 시인은 이런 고상한 감정을 사랑하고 견지했지만, 그는 감히 모독하고 탄식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미련은 전편의 대성을 모아' 이 정' 이라는 글자를 분명히 제시했고,' 중국년' 의 시작과 멀리서 호응하며 필세는 결코 꺼리지 않는다. 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당신이 이런 느낌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오늘의 추억이 시작될 때 끝없는 아쉬움을 느낄 것입니다. 즉, 그때는 이미 불안했습니다. 그 말은" 기억하시겠습니까? "라는 뜻입니다. 즉," 오늘을 뒤돌아보면, 그것은 유감스럽습니다. "라는 뜻입니다. 시인은 두 마디로 몇 층의 우여곡절을 표현했고, 몇 층의 우여곡절은 단지 그런 안타까운 심정을 설명하기 위해서였다. 시가 시인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고, 옥계시가 옥계 시인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옥계의 인생 경험, 말할 수 없는 고통, 씁쓸한 정, 가슴에 맺혀 시 같은 머리, 상처가 깊이 쏘이고, 왕복이 낮고, 사람들이 깊이 감염되고 있다. 그의 송별시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많은 정을 믿는다. 양주가 죽고 정이 있다. 여주인이 위험에 처하면 여주인은 마음이 춥다. "연은 노래이며, 종종 생사의 깊은 고통에 달려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금슬의 시에 네가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한 원한이 있다면, 전부 독단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주) 에 따르면
이상은은
이상은 (8 13-858), 예서인, 회주 하노이 (오늘 하남양현) 사람. 만당 시절 통제그룹 내부에서 격렬한 당쟁이 벌어졌고, 이상은은 당시 유당과 이당과 관계가 있었다. 젊었을 때 우당 영호로부터 인정을 받아 수재로 발탁되었다. 나중에 이당의 왕무원에 사위로 채용되자 우당은 그가 배은망덕하다고 생각했다. 우당이 출범한 이래 정치적으로 위축되어 좌절을 거듭하며 우당과 이당 투쟁의 희생양이 되었다. 46 세에 영양에서 죽었다. 이상은의 시는 자신의 정치적 실의에 대한 고정을 토로하고, 만당의 정치생활을 반영하고, 과거시를 풍자하고, 사랑 생활을 묘사한 무제시로 후세 독자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는다. 그의 시가 예술 성과는 독특하고, 구상이 참신하며, 글이 화려하고, 상상력이 풍부하고, 장법이 엄격하며, 풍격이 온화하고 감동적이다. 그러나 어떤 작품들은 감상적인 정서가 짙고, 암시가 너무 많아 이해하기 어렵다. 이의산의 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