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강자이는 어디 사람입니까? 강자아의 본적과 고향을 폭로하다.
강자이는 어디 사람입니까? 강자아의 본적과 고향을 폭로하다.
강자아의 본적은 최초로' 여춘추 타이밍' 에서 언급되었는데, 이 책에는 그가' 동양의 인사' 라고 되어 있다. "동한 열전" 에 따르면, 이 거주지들은 지금의 산둥, 심지어 인접한 연해 지역이다. 강자이는' 동방의 선비' 이기 때문에 그의 고향도 이 일대에 있다. 그러나 동이의 지리 개념은 비교적 광범하여 고향이 산둥 어디에 있는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사마천은 이에 대해 연구를 한 적이 있는데, 그는' 사기 제태공가' 에서 "대공작은 여상이 동해의 주인이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그 조상은 사산을 맛보았고, 좌옥평초는 물과 토양에 땀을 흘려 공로를 세웠다. 여름방학을 맞아 루 () 나 심 (), 장 () 에게 봉했다. " 이른바' 동해인' 이란 동해 근처에 사는 사람입니다. 이 문제는' 맹자 이루' 에서도' 태공이 동해의 해안가를 피한다',' 상서전' 에서도 비슷한 설이 있어 일리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그 시대는 폭군이 기승을 부리고, 각종 외족 반수의 혼란스러운 시기였기 때문에, 강자아 같은 현자는 시세를 살피고 동해안에 은거하며 실력을 숨기는 것도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사마천의 관점은 맹자의 관점과 일치하지만,' 동해민' 에 대한 구체적인 포지셔닝은 여전히 부족하다. 진나라 장화가' 박물지' 를 쓸 때까지 강자아의 고향을 찾지 못했다. "태공왕처에서 동록향도 있고 낚시도 하고 있다." 。 당대의 이계부가' 원과 현지' 를 집필할 때 강자아 고리에 대해 상세히 묘사했다.' 해곡 옛터는 현동 160 리',' 해곡 고성은 동륙향, 태공왕이 지은 것' 이다. 나중에 원나라의 우근은' 정치' 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그도 이에 대해 조사를 했다. 그는 다시 한 번 생각했다. "주동 160 리에는 동륙향과 금금 (물명) 이 있는데, 랑악 해곡 태공왕산이다."
위의 세 학교는 모두' 동쪽 기슭향' 이 강자아의 고향이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매우 오래된 지명이다. 서한 시대에는 예랑 해곡현을 설치하고, 동한 때 해곡현을 서해현으로 바꾸었고, 현재 산둥 성 일조시 서부에 있다. 강자치아의 고향' 동육향' 은 일조시 동항구 (원일조현) 의 진루, 석절구 일대로 강자이를' 동방사' 의 관점으로 일치시킬 뿐만 아니라 맹자, 사마천이' 동해의 주' 라는 관점과도 완전히 일치한다. 일조현지',' 신주지', 청대 일조명인 정카이가 쓴' 망규루 유류',' 서해정' 등의 사료에 따르면 명대 만년 동안 동육향에는 여전히 유적이 남아 있다
강자아의 고향은 정말 동해변의 동쪽 기슭향인가요? 일찍이 한나라에서 강자이가 중원 (오늘 허난성 길현) 의' 길현인' 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의견이 다르다. 북위 준도원' 수경주' 에 따르면 계승동문의 북쪽에 강태공묘가 하나 있다. 절 앞의 비문에 따르면 한대 회지 현 두선현 () 과 지현 지사 최원 () 은 태공 고리가 지현 () 에 있다는 데 동의했고, 그의 옛집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기중서' 에는 태공이' 위지기이인' 이라고 분명히 적혀 있다. 창중서' 는 서진 태강 2 년 (28 1) 에 취득한 것으로, 계준인은 왕위 묘를 파내서는 안 된다. 황제에서 위향왕까지 2200 년의 역사를 한 권의 칠서에 담았는데, 사마천의' 사기' 보다 200 여 년 앞서고, 물론 강자아의 생애에 더 가깝기 때문에 이런 견해는 더욱 믿을 만하다. 창중서' 출토된 9 년차, 즉 태강 10 년 (289 년), 지현 지사 노파렴치비,' 태공이 지현인'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지현은 예로부터 태공묘와 사당, 태공정과 태공 고리루촌이 있었다. 또' 태공묘비',' 제태공 여망표비',' 태공묘비 재건' 등 고대 비문도 지현이 강자아의 고향이라고 기술했다. 후대의 많은 학자들은 강자아의 고향이 반드시 지현에 속해야 한다는 견해에 동의한다.
이에 대해 원대 문학가 왕윤이는 다른 견해를 표명했다. 그는 지현 지사 노보가 반드시 믿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후발자도 인운운이라고 생각한다. 사마천 () 은 매우 진지한 역사학자로, 강자아 () 의 본적에 대해 이미 분명히 말했다. 더군다나 고례도 아니다. 강자이가 산둥 사람이라는 것을 부정할 충분한 증거가 없으니, 절외생지할 필요가 없다. 또한 박물주는 강자이가 해곡현 동록향동로리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분명히 기록하고 있으며, 청대 학자 안약도 태공왕이 산동록향에서 태어났다고 주장했다. 춘추전국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대부분 강자이가 산둥 사람인 줄 알았기 때문에 말을 많이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많은 학자들은 문제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맹자 릴루' 와' 상서 열전' 은 강자이가 주왕의 박해를 막기 위해 동해안으로 이주한 것임을 잘 알고 있다. 당초 어떤 사업을 하려고 했던 강자이는 주왕을 위해 효력을 발휘하려 했으나 중용되지 않았다. 나중에, 그는 주왕의 건의로 그를 격분시키고 쫓기 때문에, 그는 짐을 싸서 떠났다. 중원의 지현 () 은 산둥 () 에서 그리 멀지 않아, 강자이가 동해로 도망쳐 정착하는 것은 완전히 도리에 맞는 일이다. "haiqu 카운티" 는 당나라에서 처음 제안되었다고 말했다. 어디서 왔지? 분명히 증거가 부족합니다. 일부 학자들은 기강과 강과의 혈연관계와 지정관계를 고찰해 강자이가 어쨌든 동해연해의 성이 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강자아의 고향에는 왜 산둥 하남의 말이 있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전반적으로 선현들의 견해는 틀리지 않았다. 잘못된 것은 강자의 고향을 그의 이주지와 혼동한 것이다. 전국책 진책오' 는 강자이가 원래 상조가 패한 부족의 수장으로 (하남 지현) 에 살고 있다고 말했다. 주왕의 임명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화가 나서 다른 곳으로 달려가 소를 도살하는 도살꾼이 되었다. 물론 그는 이런 일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나중에 서나무꾼의 시보가 현명한 군자라는 말을 듣고, 웨이수에 낚시를 갔다. 그는 문왕에 채용되어 혁혁한 전공을 세웠다. 이런 관점에서 하남 지현은 그의 고향이고, 산둥 해변은 놀이로 여겨진다. 비록 그가 그곳에서 오랫동안 살았지만, 그것은 그의 고향이라고 할 수 없다. 그래요? 아니요? 이 문제는 여전히 논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