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중국 고대에 사립도서 목록이 점차 제도를 형성한 왕조는

중국 고대에 사립도서 목록이 점차 제도를 형성한 왕조는

서원 장서는 중국 고서의 큰 특색이다. 서원의 명칭은 당나라에서 기원하였다. 북송 이후 서원은 새로운 독서 강의의 교육 기관으로 발전하였다. 그 취지는 자유롭게 지식을 배우고 심신 수양을 중시하는 이학자나 학자들이 강의하는 장소라는 것이다. 명청 시대에는 서원이 거의 각 성 () 에 널리 퍼져 있었고, 심지어는 복지까지 이르렀다. 이 시기에 고대에는 백록동 서원, 악기루 서원, 응천서원, 양서원 등 유명한 서원이 나타났다. 교학과 학생들의 독서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서원은 중국 고대 장서의 중요한 장소가 되었으며, 중국 고대 장서의 중요한 보완책이다.

첫째, 고대 도서의 기원

장서' 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한비자여로' 에 등장했다. 장서는 세계사에서 * * * 일 수 있지만, 중국 고대 장서는 세계 최초의 장서여야 하며, 이 역사는 여름왕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중국 도서관 장서통사" 에는 하조와 삼황오제 이전에 이미 많은 문헌이 기록되어 있다. 하대 문헌의 전달체는 다양하다. 하왕실은 문헌을 보존하는 관념을 형성했다. 사당은 하왕실 장서의' 특수장소' 이며, 중국의 정식 장서가 이미 하조에서 나타났으며, 하조는 중국 장서의 시작이어야 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상조에서는' 책' 또는' 역사' 라는 공식 역사학자들이 시작되었다. 이들은 왕실 문서의 초안자이자 보존자였다. 주왕조에 이르러 주왕실과 제후국의 사관들은 이를' 역사' 또는' 태사' 라고 불렀는데, 이는 당시 각국의 정치대사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정부 문건도 보존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사기' 는 노인을' 주수창실사' 로 기록하며, 주 왕실이 서적과 서류를 목적지로 소장하는 곳이다. 중국 고서의 기원은 대체로 이렇다.

둘째, 고서가 중시되는 이유

그러면 고대에는 왜 장서를 그렇게 중요하게 여겼습니까? 근본 원인에는 주로 다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역대 통치자들이' 문장' 을 중시하는 것은 중국 고서의 유래가 오랜 근본 원인이다. 문헌과 책은 고대를 이해하는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옛것을 알기 위해서, 주와 왕공들은 늘 장서를 담당하는 사가에게 가르침을 청한다. 고대 제왕은 책을 읽는 것에 대해 직접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다. 위문제 조비 () 는 "글을 덮고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신선 대사이다." 라고 말했다. 한 측면에서 역대 통치자들이 장서에 대한 견해를 충분히 표현했다. 장서는 사실 통치대업과 관련이 있고, 흥망 대사와 관련이 있다. 어찌 중시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송태조 조광윤은 "승상은 수재가 필요하다" 고 말했다. 그의 후임자인 송태종은 대형 분류 백과사전' 태평총류' 를 편찬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이 책이 완성되자, 그는 하루에 적어도 두세 권은 읽으라고 규정했고, 1 년 안에 전부 다 읽었기 때문에 제목을' 태평어람' 으로 바꾸었다. 청옹정제는 "독서는 신을 키운다" 며 독서가 성품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독서가 이렇게 많은 이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어떻게 장서를 중시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사실 더 많은 왕조는 실제 행동으로 장서에 대한 중시를 설명한다. 주조에 장서가 있는' 보관실' 과 도서를 담당하는 관원에 이어 진나라에는' 실실' 이라는 전문 도서관이 하나 더 생겼다. 심지어 서한까지, "무제는 태사공을 세우고, 천하계서를 명령하고, 태사공, 부승상, 헌서의 길을 열고, 글을 쓰는 관원을 두었다. 밖에는 태사, 태사, 의사의 장서가 있고, 안에는 안가, 광내, 밀실의 집이 있다. "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비서관, 중외관, 란대 등 국립도서관이 있었는데, 수당 양송 명청시대에야 전문적인 국립도서관이 있었다. 중국 역사상 최초의 대형 황실증서인 류처의' 헌서의 길' 부터 청건륭까지' 사쿠전서' 편찬을 위해 전국 대규모 장서까지 약 57 명의 황제가 직접 섭서에 참여해 인선, 발신, 경비원, 우대정책, 기관 설정, 까지 바로 역대 통치자의 중시로 중국의 고서가 끊임없이 출현하고 파란만장할 수 있었다.

둘째, 역대 장서가의 실용관.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엄청난 굴욕을 견뎌 낼 때 사기의 성실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신하들은 성심성의로 이 티베트 사산을 선택하고, 사람들과 전달하고, 도시와 전달하고, 이전의 굴욕을 위해 돈을 지불한다. 도살되었지만 원망도 후회도 없다. " 티베트의 명산이 그 사람을 전하는 것은 많은 고대 장서가의 수집관에 대한 가장 좋은 요약이다.

장서 사상은 중국 장서 사상의 정수이며, 세계로부터 배우고 응용하기 위해서이다. 한비는 중국 고대 최초로' 장서' 라는 단어를 제기한 사람일 뿐만 아니라 장서 사용을 분명히 제창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삼난' 글에서 "법자, 책을 집필하는 사람, 관원으로 정해져 백성으로 나뉜다" 고 말했다. 인민에게 천을 씌우는 것은 책이 고각에 묶여서는 안 되고, 국민을 위해 써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사상은 훗날 장서가에 의해 발양되었다.

고서의 실제 응용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천도 있다. 진대 장서가 범평, 장서 7000 여 권, 먼 독자들은 왕왕 100 여 명이 있다. 남제 시조 최위 장서 수천 권. 이웃 소년이 그의 집에 와서 책을 빌렸는데, 그는 "직접 가져가서, 여태껏 사직한 적이 없다" 고 말했다. 장서를 외부에 개방하고 소장한 책이 인재를 양성하는 사회적 기능을 발휘하게 하는 것은 통치자 장서와 일치하고 사회에 유익하다.

셋째, 고대 서원의 장서 제도

장서에서 책을 새기고 장서가 정말로 소장에서 다부까지 오게 하는 것은 장서 정신을 발양하고 장서에서 더 큰 역할을 했다고 할 수 밖에 없다. 고대 중국 장서가 오래 갈 수 있었던 것은 주로 통치자가' 문장' 과 책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장서도' 관가' 로 시작되면서 역사 과정이 관장부터 은닉에 이르기까지 사관장서와 서원 장서, 사위일체, 사위일체로 발전하여 중국 고대 장서의 대관을 형성하였다.

마오쩌둥은 중국 생산당의 역대 지도자 중 교사였다. 우리는 그가 수업할 때 쓰는' 교안' 도 읽을 수 있다. 독특한 학창 성재 경력을 가진 사람으로서, 그는 중국의 전통 교육에 대해서도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비판과 부정이 많다. 그러나 그는 학원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마오쩌둥은 학원의 형식을 자신의 새로운 학습형 조직의 모델로 제시했다. 이곳에서 사제 관계, 자유로운 연구, 짧고 정교한 과정 토론 주간은 모두 마오쩌둥이 매우 추앙하고 있다. 마오쩌둥의 교육에 관한 일련의 논술을 살펴보면, 이 사상의 흔적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서원과 학교는 각각 장단점이 있고, 자습대학은 그 길이를 취하고, 그 길이를 짧게 간다.' 는 것은 고대 서원의 형태로 현대학교의 내용에 녹아 인간성에 적합하고, 연구에 편리하다는 특수한 조직이다.

범크정은' 서원사' 라는 책에서 "서원은 중국 역사상 특수한 교육기관이다. 그 독특한 교학과 조직관리제도는 당대에 싹트어 송대에서 형성되어 청말에서 폐지된 지 이미 100 여 년의 역사가 있다. "

교육사의 관점에서 볼 때 서원의 출현과 발전의 더 깊은 이유는 수당 이후 과거제도의 수립과 발전에 따라 관학이 점차 과거에 종속되고, 일부 진지한 독서인들은 반드시 관학 밖에서 독서할 곳을 찾게 되기 때문이다. 학교 성격을 지닌 서원은 이런 객관적인 요구에 딱 적응했다. 서원의 발전과 전체 체계의 형성은 이학의 부상과 발전과 관련이 있다.

봉건통치를 수호하고 강화하는 이학의 역할이 초기에는 봉건 통치자의 인정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이학자는 서원을 연구와 전파의 중요한 기지로 삼아야 했다. 이는 서원의 발전과 제도의 성숙을 촉진할 수밖에 없다.

한편 서원은 중화문명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서원은 중국 학술사상사, 중국 문학사, 중국 도서 사업사의 발전을 추진하며 중국 교육사의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예를 들어 송원 명청시대의 유명한 서원은 일반적으로 당시 각지의 교육센터였으며, 각 지역의 문화교육사업 발전에 결정적인 추진 역할을 했다.

동시에 서원은 장기 발전 과정에서 대량의 교수, 조직, 관리 경험을 축적하여 관학과는 확연히 다른 많은 특징을 형성하였다. 예를 들면, 교학과 학술 연구의 결합, 서로 다른 학교는 같은 서원에서 강의할 수 있고, 학생의 자습 능력 배양을 중시하며, 사제의 감정이 짙고, 행정인원이 적다는 것을 중시할 수 있다. 이것들은 중국의 교육유산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교육개혁에도 유익한 본보기를 제공한다.

요약:

일부 학자들은 "중국 고대 관학은 인문교육을 중시하고 자연과학교육을 소홀히 했다" 고 지적했다. 최근 몇 년 동안 학자들은 서원에서 자연과학 교육 자료를 연구하고, 의학 교육과 실천을 전개하고, 군사교육을 실시하고, 중국의 언어와 음성을 규범화하고, 외국어와 문자교육을 규범화했다. 이러한 연구와 자료는 매우 귀중하다. "

역사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사회 교육은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인재를 양성하는 것은 교육의 중요한 측면일 뿐, 사회교육은 문화 발전, 민지 개발, 국민 자질 향상의 중요한 임무도 맡고 있다. 서원의 인재 모델은 관학과는 달리, 그 주된 목적은 유학생을 양성하고, 도덕 교육을 중시하며, 윤리형 인재를 양성하고, 명리를 추구하는 것이다. 이상은 우리나라 고서 수집 제도 발전의 관련 내용이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