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왜' 건달' 이라는 단어가 있나요? 어디서 왔지?
왜' 건달' 이라는 단어가 있나요? 어디서 왔지?
사전의 정의에서 볼 때, 불량배의 정의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하나는 고정주택이 없는 방랑자를 가리킨다. 두 번째는 소위 야만인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중국어 사전' 은 "오늘날 사회질서와 평온을 교란하고, 불량행위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은 불량배라고도 하며, 불량배와 같다" 고 설명했다. ("중국어 사전" 제 1 권 19 권, 중국학연구소 출판, 205 면) 이 두 가지 해석으로 볼 때, 그들의 첫 번째 의미는 어원의 해석이며, 넓은 의미의 개념에 속한다. 2 층의 의미는 사회학의 해석에 속하며 좁은 정의에 속한다. 나편집장의' 중국어 사전' 은' 건달' 이라는 단어에 대해 처음에는 무직자를 가리킨 뒤 악행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킨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음란한 수단을 과시하고, 규칙을 지키지 않고, 꾀죄죄한 행위를 가리킨다 ('중국어 사전' 제 5 권, 1263 면, 중국어 사전출판사, 1990 판). 또 중국 사회과학원 어학연구소 사전편집실에서 편찬한' 현대한어사전' 은 "(1) 은 원래 유민을 가리키며, 뒤에는 아무 일도 하지 않지만 악행이 많은 사람을 가리킨다" 고 설명했다. (2) 방임, 태만, 음란 수단 사용 등 나쁜 행위를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 (현대한어사전, 중국사회과학원어학연구소 사전편집실, 비즈니스인서관, 1996 판) 위의 사전의 해석을 보면 기본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해석된다. 하나는 직업방면의' 무직' 을 가리킨다. 둘째, 행동상, "본업에 종사하지 않고, 더러운 일을 하고, 악행을 많이 한다" 는 것이다.
이상은 일부 사전의 설명일 뿐, 또 다른 문헌의 해석이 있다. 대략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다: 마르크스와 거스는 초기 저서' 생산당 선언' 에서' 건달' 이라는 단어를 폭로했다. 책에서' 건달 무산계급' 이라는 단어는 이미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건달 무산계급은 구사회 최하층의 부정적인 부패의 일부이다. 그들은 때때로 무산계급 혁명에 휘말리기도 하지만, 그들의 전체 생활조건 때문에 매수되어 반동활동을 하는 것을 더 선호한다. "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1 볼륨, 인민출판사, 1972, 262, 254 면 말과 은은' 건달 무산계급' 성격의 폭로에 깊은 계급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이 사회계층의 정치적 특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은 유일무이하다. 나중에'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이' 건달 무산계급' 이라는 개념을 도입했을 때' 생산당 선언' 을 근거로 한 것이다.
193 1 년, 노신은 상하이 동아문동서원에서' 건달과 문학' 이라는 강연을 할 때' 건달' 이라는 단어를 이렇게 정의했다 건달 행위를 일으키는 데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공자, 즉 유교 사상이다. 하나는 묵자의 제자, 즉 여름이다. 이 두 가지 물건도 원래 좋았지만 사상이 타락하여 점점' 건달' 이 되었다. " (1992 65438+ 10 월 16 의 문학보 인용) 문장 속' 건달',' 장사',' 300 대 보증' 여기에 사용된 일본어 어휘는 아마도 일본의 초기 문장 발표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300 보증' 이라는 호칭 외에도' 건달 아들',' 장사' 와 같은 다른 호칭은 중국에서 예로부터 있었고 건달로 해석되었다.
또한,' 건달의 변화' 라는 책에서 만연 소원의' 건달' 에 대한 정의는 건달' 은 무지하고 고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생산물인 논밭을 이탈하기 때문에 정당한 생활이 의지할 수 있는 사회 밑바닥 회원이 없다는 것이다. 불량배로서' 유' 라는 단어의 의미는 좋지 않은 방향으로 진화하고 방종하는 내용도 포함하거나 확장될 수 있다. 요컨대,' 건달' 이라는 단어는 대충 정의할 수 있다. 무업 생산, 사회 유랑, 기본 행동 특징은 전통 도덕 문화에서 벗어나 사회 질서를 파괴하는 불량분자를 가리킨다. " 만염원소: 무뢰한의 변화, 상해 고서출판사, 1993 판)
위의 정의에서' 건달' 이라는 단어가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첫째, 직업의 관점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무직이거나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이다. 이들 대부분은' 이류자, 일본은 이류자, 베이징은 토호, 항주는 홀아비, 양주는 청피' 라고 부른다 (후주드: 상해 속담의 새 사전) 이것은 후주드의 건달에 대한 정의이다. 후진타오의 이런 의미에서 볼 때, 불량배가 그의 마음속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무산 무직' 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나중에 서크는' 헛간 지폐' 라는 책을 쓸 때 이런 말을 인용했다.' 이런 지폐는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수도는 건달이라고 하고, 항주는 홀아비라고 하고, 양주는 청피라고 부른다. 이름은 다르지만 사실은 똑같다. " (서크:' 대청지폐 방언 상해어') 책은 "상하이의 건달도 땅방망이다" 고 덧붙였다. 전반적으로, 각 차는 도시에서 횡행하고, 서로 연합하고,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적어도 8 천 명이 있다. 평일에는 직업이 없고, 전문적으로 빈둥거리며, 사람들에게 함정을 설치하였다. 오늘, 나는 그들 중 한 명을 잡아서' 무슨 일 있어?' 그리고 너는 중얼거리며' 백상' 이라고 말해야 한다. ♫ 하얀 얼굴' 이라는 단어가 유일한 직업이라면. "(서크:' 청산지폐 몽둥이, 상하이 몽둥이') 그렇다면' 백상' 이란 무엇일까요? 노신 선생의 말로 말하자면, "상해의 이른바' 백상' 이라고 하는데, 표준어로 바꾸면' 연극' 을 해야 한다. 백밥을 먹어라' 는 문어문으로'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유랑으로 살아가다' 로 번역하는 것이 외국인이 더 잘 알 수 있을 것 같다. " (노신:' 백밥 먹기',' 노신전집' 제 3 권) 위의 자료에서 우리는 그들이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바로 불량배가 무직이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청정부의 동치 2 년 (1863) 공문에 따르면, 수씨네 집에서는 "서양인들이 불꽃놀이를 거꾸로 하고, 여러 차례 대영을 폭파하고, 백계문은 먼저 200 여 명의 불량배 서양인을 소도둑으로 데려갔다" 고 한다. 아군은 여전히 저항할 수 있지만, 항상 그 지원을 차단할 방법을 강구해야 도둑을 통제할 수 있다. 이홍장은 영법미 영사에게 각국의 난민들이 토비를 훔치는 것을 금지한다고 명령했다. " 문맥의 의미로 볼 때, 여기서 가리키는 불량배는 각국의 난민과 거의 같다. "기록" 은
수가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이 문서는 지방 관리들이 상급자에게 제출한 제출문일 수 있는데, 이 문서는 상해에 관한 것이며 상해어일 수도 있다.
한편 천진에는 메이승동이라는 학자가 있다. 그는 한 시에서 건달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아침에 시장을 걷다가 건달을 보니 내 옷이 다 변했다." 뚱뚱한 사람은 출산을 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긴 사람은 짧아 보인다. 어떤 여성은 어린 아이를 안고, 잔디 브랜드는 남에게 사달라고 부탁한다. 울면서 길가를 말하는데, 내가 들은 언어는 무섭다:' 문안현 고장, 벼게 익사; 관동, 작은 차 몇 대로 도망가다. 자기 환생, 매국노에 의해 유괴되는 것을 피하다. 이 기근의 해에, 유랑한 상황은 비참하다. 장타오:' 기네스 잡기' 권 속의 시의 여러 가지 선의로 볼 때, 매승동의 시의 의미로 볼 때 건달은 유배자나 유랑자만을 가리킨다.
위의 정보에서 볼 때, 불량배가 원래 방랑자를 가리킨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하지만 유랑자들은 산업이 없고, 일하지 않고,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며, 때로는 생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고 생활 필수품 강탈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행위의 시행은 자연히' 무위' 라는 내포를 도출할 것이다.
둘째, 행동 특성상 건달은 악행을 저지르고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악행을 저지르고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는 것은 원시적인 의미에서 건달 범죄의 정의의 연장이다. 이 의미에서' 건달' 은 이전보다 더 늦다. 이런 건달 행위는 청대의 대량의 사료에서 모두 나타난다. 황사천은 "조계 실업자들이 모여 거드름 피우지 않고, 일이 생기면' 뜯기' 라고 하고,' 건달' 이라고도 부른다" 고 말했다. (황석천:' 송남몽록' 권 1) 서크는 위에서 말한 건달이 방랑자라고 생각하는 것 외에도 건달이 부랑자 중의 악인 (예:' 백당') 이라고 생각하는데, 건달처럼 부잣집을 유인하여 재물을 사취하도록 고안된 것이다. 여자는 백방을 닦고, 여건달은 남자를 유혹하여 재물을 사취하게 한다. 불법 행위와 협박의 수단으로 팁을 뜯는 것은 재물을 강탈하는 것이라고도 하며, 모든 불량배들은 이를 직업으로 삼는 것에 익숙하다. 다시 한 번, 청말 상하이에 사는 공생 진영광은 단시 형식으로 불량배의 행동 특징을 묘사했는데, 그중에는 "도박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고, 약탈으로 당이 횡행하고 있다" 고 적었다. 나의 풍속은 항상 명나라에서 실전되어 공식으로 옮겨간다. " \ "60 년 동안 더 참을 수 없었다, 불량배 용 우 송난; 삼전 삼변, 속리가 날뛰다. " (진 영광: "상하이 카운티 사원 관습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