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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커펀의 사생활

●개요

노래와 춤을 좋아하는 어린 소녀부터 대적 극단에서 활동하는 배우, 민속무용을 창작하는 안무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용사 연구 왕커펀(Wang Kefen)은 70년 넘게 이 길을 걸어 학계의 권위 있는 인물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젊었을 때 결혼을 피해 가출했고, 자신이 좋아했던 무대에서 병에 걸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왕커펀은 결코 춤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예로부터 대명(大師)이라 불려온 사람은 지식이 엄격할 뿐만 아니라 품성이 고귀하고 남에게 예의바른 사람이다. 생활 속에서 왕커펀은 관용과 절제라는 전형적인 노년층의 기질을 갖고 있습니다. 그녀의 방 장식은 단순하고 가구는 원시적입니다. 벽에 걸린 책과 오래된 사진만이 그녀의 멋진 삶을 증언합니다. 반세기가 넘는 댄스 인생.

●적극단은 결혼을 피해 도망친 어린 소녀를 받아들였다

왕커펀은 1927년 쓰촨성 운양에서 태어났다. 청나라 때의 고시. 그녀는 유치원 시절 집에서 아버지가 운영하는 사립 학교에 다녔고, 아직 절반 정도 이해한 상태에서 "관관주구, 강섬"을 낭송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영향으로 인해 왕커펀은 고대문학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나중에 무용사를 공부할 때 고대문학을 많이 읽어야 했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1930년대와 1940년대에는 신문화운동이 주창한 '구국이 먼저 몸을 튼튼히 해야 한다'는 시대를 배경으로 전국의 초중학교에서 체육수업이 대중화되었다. , Wang Kefen이 다녔던 운양 여자 간이 사범 학교에는 체육 수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때 어린 소녀는 학교 노래와 춤에 집착하게되었습니다. "The Sparrow and the Child" 그녀의 인생에서 첫 번째 무용 깨달음의 문을 연 작은 화가'와 '가난한 추상'. 1941년 왕과분은 우수한 성적으로 사천성 만현고급사범학교에 입학하였고, 학교의 뻐꾸기 문예부와 천희극부에도 가입하였다. 지하당(항일전쟁 초기에 주은래가 설립한 10개 대적극 선전팀 중 하나)이 이끄는 제6대적극단의 지도 아래 왕커펀을 비롯한 진보적인 학생들이 연극을 시작했습니다. 연락하고 연습하기 위해 일부 드라마에는 Lao She의 Song Zhi의 "Country First", Xia Yan의 "꽃과 촛불의 밤", Cao Yu의 "Beijing People"이 포함됩니다. 저항과 진보의 전쟁을 홍보하는 이 연극은 왕커펀이 처음으로 무대에 등장할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그녀의 정신적 성장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1944년 겨울, 학교 졸업을 앞둔 방학에 왕커펀은 어머니의 강요로 집에 머물면서 약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그녀는 더 이상 노래를 좋아하는 어린 소녀가 아니었습니다. 바진의 '집', '봄', '가을'을 읽고 사회, 삶, 결혼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얻었습니다. 그래서 졸업시험을 보기 위해 학교로 돌아가던 중 가출해 대적극단에 합류하게 된다.

이 결정은 그녀 인생의 첫 번째 전환점이 됐다. 극단이 아니었다면 왕커펀은 결코 문학예술의 길에 들어서지 못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그녀는 극단에서 행동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한동안 드라마팀 생활이 너무 힘들어서 점심도 못 먹었어요. 남자 팀원들이 들개 사냥에 나가서 요리해서 여자 팀원들과 후배들에게 먹였는데, 배고파서 농구하러 운동장에 갔어요.” 왕커펀(Wang Kefen)은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극단에서 느꼈던 단결, 낙천주의, 헌신적인 정신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보물이라고 말했습니다. 나중에 극단 멤버가 아프자 그녀는 자신의 반지와 목걸이를 돈으로 바꿔 팀원들을 치료했다. 이것이 그녀의 여동생이 그녀에게 남긴 유일한 기념품임에도 불구하고 왕커펀은 "이것은 드라마를 위한 것"이라고 주저하지 않았다. "나는 인생에서 배운 것을 결코 잊지 않을 것입니다."

● 춤과 멘토와의 연결

왕커펀은 적적 극단에서 많은 것을 축적했습니다. 무대 경험도 쌓았고 점차 문학적 재능도 많이 보였다. 1946년, 귀국 후 대애련 선생의 첫 제자 중 한 명인 용정추(龍政丘)가 극단에 왔고, 왕커펀(王科文)은 그의 지도 하에 전문적인 무용 연습을 시작했다. 연극팀은 낮 동안 정기적으로 공연을 해야 하기 때문에 왕커펀은 밤 11시 이후에는 체육 수업을 받을 시간이 없습니다. 그녀는 가장 간단한 기본 다리 누르기 기술을 연습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얼마나 힘들었는지 상상할 수 있지만 Wang Kefen은 인내했습니다. 1947년 여름, 다이애련은 중국으로 돌아와 상하이에 중국음악무용학원을 개설할 준비를 했습니다. Wang Kefen은 Long Zhengqiu의 초청으로 상하이에 왔고 그의 탄탄한 댄스 실력으로 그의 스승인 Dai Ailian과 합류하여 이 교사와 학생의 우정은 반세기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다이애련은 발레 전공으로 민속무용에 대해서도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어 예술적인 궁합이 매우 훌륭하다. Wang Kefen은 Dai 씨가 발레와 현대 무용에 능숙했으며, 그가 안무한 댄스 '3월'이 공연되었을 때 블록버스터가 되어 그녀의 레퍼토리가 되었다고 회상했습니다. 상하이에서 다이애련은 왕커펀에게 무용예술에 대한 지도뿐 아니라 삶에 대한 관심도 주었다. 그 당시에는 음악과 무용 학원에서 공부하기 위해 등록금을 내는 학생들이 많지 않았고, 다이 선생님은 자신이 약속했다고 생각한 모든 학생들을 무료로 가르쳤습니다. 장례식장 2층에 거주하며 때로는 상한 밥을 먹기도 한다. 다이씨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쑹칭링에게 직접 가서 상황을 보고했고, 나중에 쑹칭링이 배정한 구호물자 트럭 두 대를 받아 그들의 생활고를 덜어주었다.

왕커펀은 1949년 남편 장원강을 따라 상하이에서 텐진으로 건너갔다. 1952년 베이징 민주대학교 국립가무단으로 옮겨져 공연과 안무를 맡았다. 이 기간 동안 그들은 많은 산간 지역을 방문하여 현지 소수 민족과 함께 먹고 생활하고 일했으며 자선 공연을 하고 민요를 수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왕커펀은 지역 주민들과 깊은 우정을 쌓았지만, 장기적인 영양실조로 인해 왕커펀의 몸은 점차 부담을 감당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한때 그녀는 "Axi Dances to the Moon"을 편곡했을 때 고열을 느꼈고 나중에 피를 토할 정도로 발전하여 병원에 입원해야했습니다. 그녀의 신체 상태는 더 이상 이 단계에 적합하지 않았지만 왕커펀은 그녀가 사랑하는 경력을 떠나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딜레마에 빠졌을 때, 중국무용예술연구협회의 우샤오방(吳孝房)씨는 그녀에게 말을 걸어 다음과 같은 방향을 제시했다. 무용 연구에 참여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바로 이 문장이 Wang Kefen을 중국 무용사 연구로 이끌었습니다. 그녀는 29세였으며 학술 연구에 새로 온 사람이었습니다. 당시 그녀는 새로운 무대에서 열심히 활동할 생각만 하고 있었을 뿐, 앞으로도 이 분야에서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다.

●무용사 연구 반세기

1956년 10월, 중국미술연구협회는 우샤오방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 고대무용사 연구그룹'을 정식으로 설립했다. , 유명한 극작가, 문학 이론가 Ouyang Yuqian이 예술 감독을 맡았고 Wang Kefen이 첫 번째 그룹 멤버 중 한 명이되었습니다. Ouyang Yuqian은 이 작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Wang Kefen에게 "우리는 중국에도 무용사에 대한 자체 연구가 있다는 것을 세계에 증명하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룹 설립 후 첫 번째 중심 과제는 이상의 것을 검토하는 것이었습니다. 48,000개의 "전 당시" 중에서 발췌, 분류, 편집 및 "모든 당시 음악 및 무용 자료"를 출판했습니다. 이 방대한 역사적 데이터 수집과 연구를 완료하기 위해 왕커펀은 매일 역사적 데이터를 연구하여 박물관과 고고학 연구소 사람들이 이 젊고 학구적인 레즈비언을 기억하고 그녀에게 많은 도움을 제공했습니다. Wang Kefen의 끈질긴 전문성은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그녀는 Dai Ailian의 학생이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Wu Xiaobang, Ouyang Yuqian, Yin Faru, Yang Yinliu 및 Zhou Yibai가 Wang Kefen의 평생 교사가 되었습니다.

왕커펀이 쓴 책들은 결코 읽기가 어렵거나 지루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데, 이는 역사 작품에서 보기 드문 일이다. 역사와 고대 서적의 인용에 관해 왕커펀은 먼저 고대 문헌을 철저하게 연구한 다음 대중적인 현대 중국어로 설명합니다. "책을 읽었다면 왜 그것에 대해 쓰나요?" 지난 50년 동안 Wang Kefen은 100개 이상의 논문을 출판하고 20개 이상의 댄스 논문을 작성 및 편집했으며 많은 국가 상을 받았습니다.

1989년에 처음 출간된 『중국 무용 발전사』는 원시 사회부터 명청 시대까지 중국 무용 예술의 출현, 발전, 계승, 변이의 역사적 궤적을 체계적으로 논하고 있다. 다양한 역사적 시대의 스타일, 업적 및 예술적 특성을 보여주는 왕조. 이 책의 간결하고 포괄적인 정리와 요약, 그리고 함께 제공되는 귀중한 사진으로 마침내 문화부 제1회 문화예술과학 우수공로 2등상을 수상했습니다. 그가 어렸을 때 무용을 연습하고 민속무용을 공부했기 때문에 이는 왕커펀이 나중에 무용사를 연구하는 데 큰 편의를 제공했다. 그녀는 역사 연구에 있어서 과학적이고 엄격한 학문적 스타일로 유명합니다. 2001년 왕커펀은 둔황서원이 기획한 "둔황석굴전집"의 무용두루마리 부분을 편집했습니다.

왕커펀은 직접적인 자료를 익히기 위해 둔황석굴 492개 동굴의 모든 벽화를 조사하고 여러 동굴 세미나에 참여했으며 마침내 "둔황석굴 무용편"을 완성하여 둔황에 귀중한 역사서를 기증했습니다. 춤. 대만 원진출판사에서 초판을 발간한 『중국무용사도감』은 수많은 무용문화 유물 중에서 왕커펀이 엄선한 669점의 귀중한 그림을 모아 놓은 아름답게 인쇄된 대형 책입니다. 이 책은 중국어와 영어로 출판되어 중화민족의 오랜 역사와 독특한 무용문화를 연대순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제2회 문화부 문화예술과학부문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이번 문화부 1등상은 무용계에서 이례적인 일이다.

●장나라 시대에도 집필은 계속되었다

1952년부터 2008년까지 왕커펀은 무용사 연구가 성장하는 것을 목격했고, 그녀의 끈질긴 무용 연구 역시 끊임없이 새로운 주제를 열었다. . 2008년부터 그녀는 민속무용의 보호와 계승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다. 대화 중에 그녀는 당시 다이애련 선생이 창작한 '연꽃춤'과 '플라잉 스카이'가 사람들의 시야에서 사라진 것을 한탄했고, '실크로드의 꽃'과 같은 고전무용이 덜 공연되는 것을 한탄했습니다. 그리고 덜. 왕커펀(Wang Kefen)은 무형문화유산 보호가 오늘날 점차 주목을 받고 있지만 현대에 등장한 고전무용에 대한 보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어떤 고전무용은 세심한 안무와 엄격한 훈련 및 퍼포먼스 시스템을 통해 완성됩니다. 각 세대의 배우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러한 소중한 문화는 앞으로도 계승되어야 합니다."

2008년, 왕커펀(Wang Kefen)의 나이는 81세였다. 옛말에 따르면 그녀는 이미 정년이었다. 그러나 그녀의 책상 앞에 놓인 책과 안경을 보면 그녀는 잠시도 쉴 생각이 없었다. 『중국 무용 사전』을 편찬하는 데 8년이 걸렸고, 이 기간 동안 그녀의 남편은 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녀는 슬픔에도 불구하고 계속 일했고 마침내 중국 역사상 획기적인 책을 얻었습니다. 춤. 춤을 그토록 좋아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녀는 “학교에서 노래와 춤을 배우면서 춤과 사랑에 빠졌다. 춤에 대한 사랑은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이기도 하고, 긍정과 화합에 대한 사랑이기도 하다. 둘 다 "새로운 문화 사상의 기적과 훌륭한 인본주의 교육으로" 아마도 왕커펀이 글쓰기를 멈추지 않고 학교를 떠나지 않은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중국예술대학원 박사과정 교사인 Wang Kefen은 학생들에게 반나절 수업을 할 때 강의 노트를 볼 필요가 없을 때도 있습니다. 이 백발의 노부인은 중국 무용사에 살아 있는 인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