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역사와 문화를 대하는 철학 원칙

역사와 문화를 대하는 철학 원칙

1. 중국이 전통 1 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버리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유익한 외래문화를 흡수하고, 나를 주체로 삼아 역사적 허무주의, 민족 허무주의, 보수주의, 폐쇄주의에 반대해야 한다 자신을 발전시키고, 자신을 연결하고, 문화의 유익한 요소를 흡수하고, 부정적인 부분을 제거하다. 사상을 해방시키고, 실천에 입각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다. 문화 혁신은 사회 실천 발전의 필연적인 요구이다. 전파 과정에서 문화의 전파, 상속을 바탕으로 한 발전은 모두 문화 혁신의 의미를 담고 있다. 문화 발전의 본질은 문화 혁신에 있다. 문화가 활기차다는 중요한 보증이다. 문화 혁신의 기능은 사회 실천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민족 문화의 번영을 지속적으로 촉진하는 데도 있다. 문화 혁신은 사회 실천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2. 역사철학과 역사 유물론 2000 단어 1 기본소개 역사 유물주의는 인류 사회 발전의 보편적 법칙에 관한 과학이며 무산계급의 역사관이다. 유물사관은 모든 역사적 사건의 근본 원인은 물질의 풍부함이며, 사회사의 발전에는 내재적인 객관적 법칙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질적 생활의 생산 방식이 사회생활, 정치생활, 정신생활의 일반적인 과정을 결정한다고 생각한다. 사회의 존재는 사회의식을 결정하고, 사회의식은 사회의 존재에 반작용한다.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갈등, 경제 기반과 상층건물의 갈등은 모든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기본적인 모순이다. 계급 사회에서 사회의 기본 모순은 계급 투쟁이고, 계급 투쟁은 계급 사회 발전의 직접적인 동력이다. 계급 투쟁의 가장 높은 형태는 사회혁명을 진행하여 국가 정권을 탈취하는 것이다. 사회 발전사는 바로 인민 군중의 실천 활동사이다. 인민 대중은 역사의 창조자이다. 그러나 인민 군중이 역사를 창조하는 활동과 역할은 항상 일정한 역사적 단계의 경제, 정치, 사상 문화 조건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2 역사 유물주의의 기본 특징은 이전의 모든 역사 이론과 다르다. 역사 유물주의가 사회역사를 관찰하는 방법은 이전의 모든 역사 이론과 다르다. 그것은 역사의 주체가 인간이라는 것을 인정한다. 역사는 단지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의 활동일 뿐이다. 그러나 역사 유물론에 따르면 사람은 어떤 환상의 고립과 은둔 상태에 있는 추상적인 사람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 관찰할 수 있는 발전 과정에 사는 살아있는 사람이라고 한다. 역사 유물주의는 현실의 사람이 일정한 사회관계의 개인화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의 모든 성격과 활동은 항상 그들의 물질적 생활 조건에 달려 있다. 사람을 이런 주변 물질적 생활조건으로 만들어 사람과 그 활동을 고찰해야 진정한 역사를 바탕으로 인간 발전의 실제 과정을 묘사할 수 있다. 유물사관 고찰 문제의 방법은 그 연구 대상이 사회 발전의 일반 법칙이라고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그것은 특정 지역 분야와 사회생활의 어떤 개인 방면에 집중하는 구체적 사회과학과는 다르다. 그것은 사회 전체의 일반적인 구조와 일반 발전 법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것의 임무는 구체적인 사회과학에 역사관과 방법론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3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산은 역사상 모든 사회 진보의 척도입니다. 사회 생산력의 발전 수준은 인류 사회의 진보를 결정한다. 둘째, 특정 생산성 발전에 적합한 생산 관계는 특정 사회 형태와 경제 구조의 현실적인 기초를 형성하고 사회 형태의 주요 특징을 규정하고 있다. 셋째, 일정한 사회 형태는 일정한 경제 기반과 일정한 상층건물의 통일이다. 경제 기초의 본질은 상부 구조의 변화를 결정한다. 상층건물은 적극적으로 경제 기초를 위해 봉사하고 경제 기초에 반작용한다. 역사 유물주의. 모든 사회 제도와 사회 형태는 저급에서 고급까지 인류 사회의 끝없는 발전 과정의 임시 단계이다. 영원한 사회 제도와 형태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 시스템의 번영은 사회의 기본적인 모순 발전의 결과이다. 사회관계는 일정한 물질적 조건 하에서 구사회의 기초 위에서 성숙해야 한다. 사회 형태는 그것이 포함하는 모든 생산력이 발휘될 때까지 멸망하지 않을 것이다. 5. 현실에 존재하는 구체적인 사회 형태는 복잡하며, 인간 사회 발전의 모든 단계에는 주도적인 사회 형태가 있다. 다른 사회 형태의 잔재와 싹이 있다. 여섯째, 인간 사회의 일반적인 법칙은 원시 사회에서 노예제, 봉건주의와 자본주의에서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사회에 이르는 것이다. 이것은 자연의 역사 발전 과정이며, 사회 생산성은 사회 역사의 진보를 촉진하는 근본적인 동력이다. 일곱째, 인류 사회 역사는 연구자의 주관적 의식과 독립된 객관적인 발전 과정으로 일정한 규칙성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역사를 연구하고 사회 법칙을 탐구한다.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에서 출발하여, 재료를 상세히 점유하고, 그 각종 발전 형태를 분석하고, 그 내면적 연계를 밝혀서 상응하는 결과를 얻어내야 한다. 여덟. 인간 사회와 그 구성 요소는 모두 하나의 전체 시스템에 존재하며, 연구 대상의 전체로부터 연구 대상 내부의 상호 작용과 갈등, 연구 대상과 외부 환경의 상호 작용에서 출발해야 한다. 아홉. 객관적인 역사 과정에서 모든 사회 역사적 요소는 상호 작용한다. 10. 인간 사회는 규칙적으로 운동하여 저급에서 고급으로 발전한다. 그것은 역사 과정으로 출현했고, 역사 과정을 구성하는 각종 사회 현상도 운동과 발전에 있다. 발전의 시각으로 역사의 모든 것을 바라보고, 변증적인 관점으로 사물의 본질적 관계와 내적 모순을 파악하고, 일정 범위 내에서 연구의 대상을 언급하고, 구체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물체를 정확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XI. 사회 역사 사물의 발전과 변화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진화 (개혁) 와 혁명. 열두. 사회사 발전의 근원은 각종 복잡한 내외 갈등에 있다. 열세 살. 객관적인 역사 과정에서 환경은 사람을 창조하고, 사람은 환경을 창조한다. 열네. 사회사 연구는 단순한 부정적 반영 과정이 아니다. 그것은 주체와 객체가 서로 침투하고 상호 작용하는 변증 통일 과정이다. 4 기본 특징 소개는 사회의 존재와 발전이 역사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며, 사회의 존재와 발전이 역사와 불가분의 관계라고 생각하며, 사회와 역사 사이에 필연적인 계승과 발전관계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관점은 역사 유물주의적 관점이다. 그는 역사 유물주의적 관점으로 문제를 보고 처리하는데, 역사를 인정하고 역사를 존중하는 것이 역사를 어떻게 대하는가의 문제이다. 역사를 인정하고, 역사 자체가 만물의 원천이라고 생각하며, 철학의 명제 중 하나인 사물의 기원을 해결했다. 어떤 것도 허공에서 생겨난 것이 아니라, 반드시 그 전신이나 선행이 있을 것이며, 우리의 현재는 전신이나 선행의 변화나 결과이다. 아마도 당신은 물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매우 간단합니다. 현실에서 역사를 부정하는 상황이 있습니까? 왜 안돼? 사실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때때로 어떤 사람이 조상을 잊는다고 비난하며, 심지어 어둡고 추악한 목적을 가진 일부 사람들은 역사를 인정하려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역사를 왜곡하기도 한다. 대만성을 중화민족의 일원으로 인정하지 않고 대만성을 분열시키려는 사람들은 조상을 잊는 것이 아닌가? 일。

역사와 문화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합니까? 우리는 역사와 문화에 대해 다음과 같은 태도를 취해야합니다.

1. 우리는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해 객관적이고 평등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문화적 차이로 인한 행동 차이를 존중하고, 다른 문화의 장점과 장점을 겸허하게 배우다.

2. 중화문화를 위해 자신의 문화를 잘 보호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입니다. 중국 문화는 인류 문명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전승하고 중화민족정신을 선양하는 것은 우리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역사적 책임이다.

변증 법적 부정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부정은 사물의 내부 갈등 운동에 대한 자기 부정이며, 새로운 것이 낡은 것을 대신하는 것이다.

② 부정은 사물 발전의 한 부분이고, 신질이 고질의 질적 변화나 도약을 대신하는 것이며, 사물 발전의 결정적인 부분이다.

(3) 부정은 사물 사이의 연결이다. 낡은 것에 대한 부정에는 긍정과 상속 부정이 포함된다.

④ 변증 부정은 사물의 발전과 연계의 통일로서 본질적으로' 버림' 이며 극복하고 보존하는 통일이다. 새로운 사물은 낡은 사물의 부정적인 요소를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낡은 사물의 긍정적인 성과도 보존했다.

형이상학의 부정관은 다음과 같다.

(1), 부정은 사물에 대한 자기부정이 아니라 사물에 부과된 외력이다.

(2), 부정은 사물의 소멸이며, 발전의 중단이다.

3. 부정은 절대적인 부정이고, 모든 것을 부정하고, 완전히 버리는 것이다.

변증법의 부정관을 견지하고, 형이상학의 부정관을 반대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그것은 우리가 상속을 비판하는 태도로 역사문화유산을 대하고 봉건주의의 찌꺼기를 제거하고 그 정수를 흡수하고, 옛날부터 사용하며, 새로운 것을 내놓을 것을 비판할 것을 요구한다.

4. 문화적 자신감 구축의 의미 첫 번째 철학 원칙은 세계 다문화 충돌과 충돌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두 번째는 강력한 문화 침투가 새로운 변화를 침식할 필요성에 적응하는 것이다. 셋째, 다문화 배경에서 중국 문화 안보가 직면한 도전과 위험의 수요에 적응하는 것이다.

(b) 문화적 자신감은 국가 문화 소프트 파워를 높이는 이념의 전제조건이다.

첫 번째는 소외된 중국 전통문화의 필요성을 해결하는 것이다.

둘째, 서구 외래문화를 존중해야 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셋째는 주류 가치관과 문화의식이 충격을 받을 필요성을 해결하는 것이다.

(c) 문화적 자신감은 문화 대발전 대번영과' 중국꿈' 을 실현하는 내적 긴장이다.

하나는 사회주의 문화의 대발전과 대번영을 촉진하는 필연적인 요구이다.

두 번째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 중국의 꿈' 을 실현하는 필연적인 요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