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아이들이 보기에 적합한 중국어 서적은 무엇입니까?
아이들이 보기에 적합한 중국어 서적은 무엇입니까?
나는 아이들과 아이들이 경전을 읽어야 하는지, 어떤 경전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격렬한 논쟁을 벌인 적이 있다.
제 생각에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고전을 접해야 하고, 가능하다면 체계적으로 경전을 읽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내가 여기서 고전을 말할 때, 나는 이경, 도덕경, 대학, 중용, 손자병법과 같은 고대 중국 고전을 가리킨다.
어떤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에게 시를 암송하게 하는 것에 열중하고 있다. 만약 고전과 당시송사를 비교한다면, 나는 고전을 위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는 보보, 특히 남학생이다.
개인적으로는 양자가 전혀 수평선이 아니므로 비교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시는 고전 문학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정수이지만, 너무 많은 인문적 정서를 가지고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정서적 요인이 너무 많아서 시가 거의 표현한 것은 개인의 감정과 인문적 정서이다.
하지만 고전과는 달리, 이 고전들은 감정적인 요소가 거의 없고, 규칙과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며, 흔히 보편적으로 널리 퍼져 있는 철학과 방법론으로 끊임없이 승화되고 정련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가 어렸을 때 그림책을 많이 보고 당시를 많이 외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들은 노벨상을 가장 많이 받은 나라가 아이들에게 많은 그림책을 읽어주고 있다고 말한다.
이렇게 말하는 것은 전형적으로 표면만 보고 본질을 보지 않고, 그 이유를 알 수 없다.
왜 외국 아이들은 그림책을 많이 봐야 합니까?
그들은 대량의 그림책에 우리 민족의 상당 부분을 농축한 인문학적 에센스로 어려서부터 아이들에게 잠정적인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그들의 글은 26 자의 조합이며, 간단히 말하면 병음 쓰기이다. 우리 한자에 비하면 전혀 개념이 아닙니다. 이것이 제가 아이들이 어렸을 때 책을 읽지 말라고 독려해서는 안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일부러 읽지 않는다고 말하지만, 많은 읽기와 말을 강조한다. 우리는요?
"노벨상을 가장 많이 받은 민족" 은 고문을 외우지 않고 성경을 외우며 어려서부터 외웠다!
사람들은 그들의 문화적 특징과 글쓰기 특징을 따라 그들의 아이들을 교육하고 있다.
매일 고전을 읽는 시간이 실제로 길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것은 매우 심각한 일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아이의 적자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고전적인 씨앗을 뿌리는 것은 아이의 일정과 성장 법칙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10 분, 20 분, 30 분, 어느 가정이 이 시간 비용을 감당할 수 없습니까?
하지만 이 10 분, 20 분, 30 분입니다.
매일 견지한다면, 나날이 쌓이면, 당신은 얼마를 얻을 수 있습니까?
이 시간은 아이의 발육을 방해하고 아이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합니까?
어떤 사람들은 돌출 효과를 이용하여 고전을 말하고, 고전을 읽는데, 아이들은 전혀 알아듣지 못하고, 탐구와 독자적인 지식의 즐거움을 훼손하고, 아름다운 시간을 짜낸다.
고전을 반대하고 지식을 탐구하는 것은 거짓 명제이다!
고전의 방법과 개념을 배우는 목적은 지식을 탐구할 때 민첩하게 움직이는 것이지, 낡은 것을 따르거나 맹목적으로 앞서가는 것이 아니다.
고전을 배우는 것은 탐구와 발전을 가로막는 것이 아니라 탐구를 위한 것이다.
여기에 유명한 이야기가 하나 있다. 양전닝 교수의 아버지는 청화대 수학 교수이다. 어렸을 때, 양전닝 수학 방면에서 두드러진 우세를 보였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수학을 가르치지 않고, 레해종 교수를 청하는데, 그는 역사과에서 가장 좋아하는 학생인 정택량 () 에게 양전닝 맹자 () 를 가르쳤다.
정 선생은 학식이 해박하다. 그는 맹자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고대 역사 지식과 기타 고전 문화도 많이 강의한다.
몇 여름의 공부를 거쳐 중학교에 다니는 양전닝 들은 이미 맹자의 전문을 암송할 수 있게 되었다.
나중에 그는 이 경험을 매우 감개무량하게 회상하며, 이것이 그의 이후의 과학 연구에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고, 중국의 고전 문화는 그에게 서구적 사고와는 다른 많은 깨우침을 주었다.
예나 지금이나 동서고금, 모든 대가는 넓고 심오한 인문적 소양을 가지고 있다.
한자를 보면서 자란 중국인으로서 우리 문화의 뿌리는 어디에 있습니까?
우리 부모님은 한정된 시간 동안 아이들에게 어떤 인문영양을 공급해야 하며, 아이의 일생에 끊임없는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까? 그림책? 동요인가, 아니면 감상적이거나 격앙된 당송시사인가?
외국 거장들이 젊었을 때 그림책을 많이 봤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그들은 반드시 자신의 민족의 깊은 문화적 내면과 내포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당시 () 를 보고 자란 대가가 하나도 없다. 모두 오경 사서 () 로 시작한다.
어떤 사람들은 네가 과장했다고 말한다. 오늘날 중국의 대부분의 엘리트들은 모두 만화를 보고 자랐기 때문에, 나는 무슨 타당하지 않은 것이 있는지 알 수 없다.
허허, 맞아, 바로 이 때문에 중국은 지금 물욕이 횡포하고 있어, 그는 배금주의에서 최종선을 잃었다. 사회에서 가장 많은 엘리트만 있고, 대가는 없다!
이 고전들을 보고 마스터가 될 수 있겠느냐고 묻는 사람이 있다.
허허, 고수가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위선명제와 같지만, 사고를 좋아하는 모든 사람이 고수인 것은 아니다.
인문적 자질을 키우는 데 무엇이 나쁜가, 반드시 대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자신의 수양을 키우는 것이다
두터운 인문적 소양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대가가 아닐 수도 있고, 두터운 인문적 소양이 없는 사람은 대가가 될 수 없다. 이렇게 간단합니다.
보내고, 가져가고, 가져가고, 가져가세요.
너는 아이에게 어떤 기초를 다질 작정이니?
또 다른 사람들은 북경대학교 중문과가 하루 종일 이것을 읽고 있으며 석사 한 명도 나오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봐, 그들이 주님을 할 수 없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늦었구나!
그들 대학은 고문을 공부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으며, 아직 해석 단계에 있다.
민국 초년, 이런 나이에 그 대사들은 고문을 통해 배운 지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차이, 하늘과 땅의 차이입니다!
이 문장 수업은 한 무리의 친구와의 대화에서 나온 것이다. 또 다른 사람은 교육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있는 사람이지만, 왜 아이들이 고전을 읽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이를 위해 나는 그와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저는 오늘 정리하고 싶습니다. 다른 것은 아닙니다. 단지 제 자신의 개인적인 시야를 통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아이를 키우는 과정에서 주선을 파악하는 방법, 주차를 구분하는 방법, 아이의 한정된 시간을 합리적으로 배정하는 방법은 모두 우리 학부모 앞에서 심사숙고해야 할 주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오이를 심고 콩을 심은 것은 동심으로 부모의 씨를 뿌리기를 기다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콩, 콩, 콩, 콩, 콩, 콩, 콩, 콩)
마지막으로 장자후의' 네 마디 말' 을 친구들에게 선물하고 싶습니다. 나는 남편에게 이 네 마디를 인쇄해서 내 아들의 책상 위에 붙이라고 한 적이 있다.
왜 고전 문화를 배워야 합니까?
이 네 마디가 가장 좋은 대답이다.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한정 없는 때까지 태평하다."
저의 나눔은 이것으로 끝납니다. 여러분의 기다림과 경청에 감사드립니다! 정리는 학습이고, 공유는 성장이다. 견지하는 것은 진보이고, 주는 것은 수확이다.
아이에게 무엇을 읽어주는지, 이것은 아마도 모든 학부모들이 생각하고 있는 문제일 것이다. 고전을 공부했는데 엄마들이 뭘 망설이는 거야? 자, 우리 고전 팀에 가입하세요. 이것은 비옥한 땅이니, 반드시 모든 사람의 마음을 자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