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방 선생 옥기 지식 문답
고방 선생 옥기 지식 문답
첫째, 홍산문화의 열기로 홍산옥은 수집가들의 열렬한 추앙을 받고 있다. 하지만 현재 홍산옥에 관한 자료와 서적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고, 심지어 이익상의 이유로 독자들을 오도하려는 자료도 있다. 홍산옥의 공식 발굴에 근거하여 다음 두 가지 문제를 이야기해 주시겠습니까?
첫째, 출토된 홍산옥기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각 범주의 수량은 어떻습니까? 어떤 권위 있는 책을 참고해야 합니까? 답: 홍산문화의 옥기는 주로 옥돼지용 (그림 1), C 형 용 (그림 2), 옥띠 (또는 말굽철) (그림 3), 군운형 옥페 (그림 4), 옥옥옥옥옥, 옥팔찌입니다 1980 년대 이래로 홍산 문화 옥기는 줄곧 고고학적 발견을 통해 인정받았다. 청대와 민국의 옥기 목록에서 가끔 홍산문화 옥기를 볼 수 있지만 당시 사람들은 이런 옥기의 연대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지금은 당시의 모조홍산문화 옥기를 볼 수 없다.
현재 통계에 따르면 박물관과 고고학 부서에서 수집하고 출토한 홍산문화옥기는 약 300 건으로 집계됐다. 상대적으로 홍산 문화의 옥기 중 옥돼지용, 옥띠, 구름형 옥페는 삼중기로, 일반적으로 묘지 중앙묘에서 출토되어 수량이 가장 적다. 크고 작은 무덤에는 모두 옥비수, 옥작, 옥올빼미, 옥거북, 구슬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내몽골 적봉, 랴오닝 조양 등 여러 곳에서 홍산문화묘지, 유적지가 도난당했고, 일부 홍산옥기가 골동품 시장으로 유입되었다. 수량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고고학 발굴보다 더 많이 발굴되어야 하지만, 형제와 무늬 장식은 문박과 고고학 부서에서 소장한 홍산옥기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홍산문화옥기주공구서로는' 중국옥기전집' (6 권, 양버다 편집장, 하북미술출판사, 1993),' 중국출토옥기전집' (15 권, 고방 편집장
둘째, 홍산옥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옥질로 홍산옥을 감정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답: 홍산문화옥의 옥색은 보통 황록색이고, 어떤 것은 노랑이나 녹색이며 부드러움과 순도가 좋습니다. 경도는 6 ~ 6.5 모스, 비중은 2.9 ~ 3, 성분은 투명석이다. 이 옥재는 랴오닝 () 성 () 시 () 현 편령진 서곡구 () 에서 생산되며, 산재와 원생재 () 의 두 가지 딱딱한 덩어리 () 가 있다 (그림 5). 홍산 문화시대에 선민은 산꼭대기와 산골에 옥재가 나타나는 곳에서 옥재를 채집할 수 있었다 (그림 6).
옥질로 홍산옥을 감별할 때, 우선 옥질이 투섬석인지 주의해야 한다. 현재 홍산문화를 모방하는 옥재들은 모두 싼 현암뱀문석이나 뱀문석 대리암 (경도 3 ~ 4 모) 으로 제작비용을 낮추는 수단이다. 작은 칼 (경도 5 모스) 으로 눈에 띄지 않는 곳에 그릴 수 있습니다. 투섬석의 경도는 칼보다 크다. 그릴 수 있다면 홍산 문화옥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둘째, 홍산 문화를 모방하는 많은 옥기들은 거친 결정투섬석으로 만들어졌으며, 투섬석이나 미발달 투광석의 주변암으로, 수량이 많고 가격이 낮으며 성분, 경도, 비중은 진투석과 비슷하지만 옥의 결정체 알갱이는 크고 표면이 거칠고 석질처럼 쉽게 색칠된다. 셋째, 진정한 홍산옥은 부드럽고 순수하며 단단하며 진색은 적고, 모조홍산옥의 표면은 대부분 인공염색 블랙 (황화수은 사용) 과 레드 (과망간산 칼륨과 알칼리성 오렌지 사용) 등 옛 색을 모방하는데, 이는 출토된 붉은 문화옥에는 없는 것이다.
둘째, 최근 몇 년간의 수집 열풍으로 수집가의 대열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옥기 수집가로서 수집가 대열에 가입하기 전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합니까?
중국의 고옥은 8000 여 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중화 문명사의 축소판으로, 높은 수준의 문화 전달체이다. 그것은 중국의 인문 사상, 철학 사상, 장식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2500 여 년 전 성인 공자는 "군자가 옥보다 낫다" 고 말했다. 따라서 현대인들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이 깊어지고 수집의 질이 높아지면서 고옥 수집은 각종 예술 수집의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고옥을 소장하기 전에 약간의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고옥의 기초 지식이 있어야 한다. 신석기시대부터 청대 각 역사시대까지 고옥의 전형적인 조형과 도안을 파악하고 박물관에 가서 실물을 많이 보아야 한다. 고옥 감정 학원에 참석하여 전문가와 얼굴을 맞대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특히 시장에 뛰어들어 잡다한 물건들을 보는 대신 실물을 먼저 봐야 한다 (그림 7). 또한 기본 지식은 권위 있는 책에서 나온 것임을 유의해야 한다. 안전상의 이유로, 먼저 개인 소장품을 보지 마라. 둘째, 어느 정도의 경제력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고옥은 가격이 비싸고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않아 상대 시스템을 구축하는 고옥수집은 불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고옥을 수집하는 것은 모두 작은 이득을 탐내거나' 새는 것을 줍는다' 는 마음가짐을 안고 있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현대사회의 교통과 정보가 극도로 발달했기 때문에 고옥의 가격은 거의 투명하고' 온데간데없이 날' 확률이 매우 낮다. 셋째, 소장한 고옥을 감상하고 연구할 여가 시간이 있어야 하고, 고옥을 순수한 투자 도구로 여겨서는 안 되며, 사서 고각을 묶으면 안 된다. 넷째, 고옥수집은 그 깊은 문화적 내포를 감상하고, 고옥의 부가가치만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소장품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