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소설의 전개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소설의 전개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소설의 전개과정

1. 선한(前秦)·한(汉)나라의 발아: 신화와 전설, 우화와 역사문학 등

2. 위·진·남·북조의 원형: 신기한 사람들과 신기한 사람들의 실제 기록.

Qian Bao의 "Sou Shen Ji"는 Zhiguai 소설의 대표작이며 Liu Yiqing의 "Sishuoxinyu"는 유명인의 낭만적 인 일화를 주로 기록한 Zhiren 소설의 대표작입니다. 한나라 말기부터 동진나라까지.

둘 다 소설 창작에 대한 의식이 부족하다.

짧고 간결한 언어, 확실한 스토리라인,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에 대한 설명에 주목하세요.

이들은 후속 소설 발전에 중요한 기반을 마련했지만 아직 성숙한 소설은 아니었고 『총찬소유』에서 성숙한 소설로 전환되는 소설 원형의 대략적인 개요일 뿐입니다.

3. 당나라의 성숙기: 일화 소설, 환상 소설, 전설 소설의 세 가지 범주.

1) 당대 고전소설이 성숙했다는 중요한 신호는 작가가 소설창작에 대한 의식적 인식과 이에 의해 결정되는 소설의 새로운 미적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후잉린의 『소오시산방벽』 36권: "변이론은 육조에 번성했지만, 대부분은 잘못된 기록에 기초한 것이었으며 반드시 환상은 아니었습니다. 당나라에서는 "거짓 소설은 쓰기를 염두에 두고 쓴다." 루쉰의 "중국 소설사"에도 당나라 사람들이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나와 있다.

2) 당나라 전설과 육조 전설의 중요한 차이점은 현실성이 크게 강화되어 사회사, 인간사를 묘사하고 실생활에 주목하며 움직인다는 점이다. 신과 괴물에서 현실로.

주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주로 포함합니다. A. 사랑과 결혼 : Yuan Zhen의 "The Story of Yingying", Bai Xingjian의 "The Story of Li Wa", Li Chaowei의 " Liu Yi 이야기", Jiang Fang "Huo Xiaoyu의 전기", Chen Xuanyou의 "영혼을 떠나다" 등; B. 기사도 영웅: Du Guangting의 "수염 손님 전기", Yuan Jiao의 "The Legend of" the Red Line', Pei Chuan의 '곤륜 노예 전기', 'Nie Yinniang' 등 C. 역사적 주제: Chen Hong의 "영원한 후회의 노래" D. 판타지 주제: Shen Jiji의 "The Story of the Story" 베개', 이공주오의 '남과부 전기' 등은 실제로 꿈의 형태를 사용하여 실제 생활을 반영합니다.

3) 당나라 전설의 창의적 예술적 성취도 육조소설의 그것보다 훨씬 높다.

A. 이야기의 줄거리는 완전하고 구불구불하며 생생합니다. B. 인물 묘사는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을 사용합니다.

다. 언어적인 면에서는 딕션이 화려하고 문학적이다.

캐릭터들 간의 대화가 생생하고 생생하다.

4. 송나라와 원나라의 발전: 스토리텔링 소설.

1) 화본소설은 '말하기'의 민속예술에서 유래한 대중적인 민속소설이다. 당나라에서 싹트고 송원시대에 번성했다. 두 가지 도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말하다'라는 예술의 출현은 도시경제의 발전, 시민계층의 성장, 문화와 오락에 대한 수요와 직결된다.

그러다가 '말하기'의 기술이 등장했습니다.

당시 "shuo"는 A. 소설 (Yinzi'er), 특히 단편 소설과 현실적인 이야기가 많은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졌습니다.

B. 경전을 말하며, 'Shuo Shenqing'(손님과 호스트의 명상과 깨달음 등에 대해 이야기함)과 'Shuo Hun Jing'(주로 재미있고 유머러스한 내용 포함)으로 구분됩니다. .

C. 역사 이야기란 긴 역사 이야기를 주로 말하면서 해설과 해설을 곁들여 말하는 것을 말하며 평화라고도 합니다.

D. 화성(Hesheng)은 아마도 두 사람이 사물을 가리키며 대답하고 질문을 외치는 공연일 것이고, 이야기가 전개되는 것과는 별 관계가 없을 것입니다. 소설.

그 네 가지 중 '소설'과 '역사를 말하다'는 소설의 전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스토리텔링 소설의 특징:

A. 소설 창작의 목적은 매우 다릅니다.

전적으로 관객의 문화적, 오락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주제, 내용, 형식 체계, 표현 기법, 예술적 스타일 및 기타 특성을 결정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관객의 사회적 지위, 삶의 경험, 미적 취향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동시에 대중소설의 장기적 발전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민족적 예술적 전통이 형성될 것이다.

나. 단편소설의 대본은 거의 모두 주제와 내용 면에서 현실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등장인물은 야심가, 전설적인 관료, 지식인에서 주로 도시 하층민으로 바뀌었다. ( 수공업자, 사업가, *** 등 포함), 표현된 생각과 감정은 주로 시민계층의 생각과 감정입니다.

다. 표현언어는 구어를 바탕으로 가공되고 정제된 토속언어이다. 대중성이 가장 큰 특징이다.

D. 스토리가 탄탄하고, 시작과 끝이 있고, 단서가 뚜렷하고, 반전도 뚜렷하고, 서스펜스 설정도 잘하고, 굉장히 매력적이다.

E. 인물에 대한 글을 쓰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특히 인물의 운명을 보여주는 데 주의를 기울이세요.

인물의 생각과 감정, 성격 특성을 표현할 때 대부분 자신의 언어와 행동으로 묘사되며, 대부분 이야기의 흐름과 전개 과정에서 완성되며, 정적인 분석적 심리가 거의 없다. 설명.

G. 구조적 형태나 표현기법에 있어서 서두에 '서론'이 있는 경우가 많고, 중간이나 마지막에 시와 운율이 삽입되거나 소개되는 경우가 많다.

요컨대 송과 원의 대본은 중국 고전소설을 새로운 역사적 무대로 끌어올렸고, 명청 소설이 번영할 수 있는 견고한 토대를 마련한 셈이다.

4) 이야기소설의 소재와 대표작:

이야기소설의 소재와 내용은 귀신, 연기가루, 전설, 공개사건 등 8가지로 나눌 수 있다. , 간단한 칼, 막대기 막대기, 신, 마술 등 그 중 전설은 사랑 이야기를, 귀신, 신, 마술은 신과 귀신에 대한 이야기를, 코안은 사건을 심판하는 이야기를, 간단한 칼과 막대기는 영웅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 연기 가루는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그 중 많은 이야기가 유령과 관련이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랑 이야기, 공개 사례 이야기, 영웅 이야기입니다.

사랑을 묘사한 작품으로는 '옥관음 분쇄', '쾌수이추련 이야기', '나오판탑의 주성현 사랑', '장지성 감독' 등이 있다. 최추이목을 참수하다', '닝', '건철승' 등이 있고, 영웅담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는 '송시공다도영혼감금장' 등이 있다.

송과 원의 문자는 주로 송나라에서 나온 것이며, 대부분이 유실되었습니다.

홍진의 『청평산당화본』, 웅룡봉의 『사류소설』, 풍몽룡의 『세자』(명나라에도 포함) 등 일부 문집이 명나라에 등장했다. 공장).

현재까지 보존되어 있는 역사서에는 원나라 때 간행된 『천상평화』(무왕 주정평화, 칠국춘추평화, 백국평화) 다섯 종류가 있다. 진나라와 육국합병, 전한평화, 삼국평화), 『신오대역사편찬』, 『송나라 현하의 유산』 등도 전반적으로 있다. 말하자면, 역사소설은 상대적으로 거칠고 이념적 가치가 거의 없지만 후기 장편소설 창작에서 경험을 축적해 왔다.

5. 명청 시대의 번영 :

1) 번영의 징후는 세 가지입니다. A. 고전 소설의 다양한 형식과 체계가 완전하고 성숙해졌으며, 전반적으로 번영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화문자, 의화문자, 토속소설, 중국고전소설에 담긴 신화와 전설의 장르를 만나보세요.

B. 수많은 작가와 유명 작품이 있습니다.

명나라의 '사대서', 청나라의 '선비', '붉은 저택의 꿈', '중국 화실의 기묘한 이야기'.

다. 사실주의 미술은 창작방식과 구체적인 표현기법이 성숙해졌으며, 전체적인 특징은 풍부하고 섬세하며 심오하다.

2) 명청대 소설의 전개는 크게 네 가지 경향과 특징을 갖는다. A. 무명 대중과 문인 작가들의 집단적 창작에서부터 문인 작가들의 독자적 창작까지.

나. 소재와 내용면에서 역사적 주제의 글쓰기에서 현실적인 주제의 글쓰기로 진화하였으며, 특히 일상적인 가정생활을 세밀하게 묘사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고, 평범하고 평범한 삶의 묘사를 통해 주요 사회적 주제를 반영하고 있다. 현상, "진핑 메이"의 등장.

다. 예술적 표현에 있어서는 줄거리를 강조하는 것에서 인물 묘사를 더욱 강조하는 것으로 발전해 왔으며, 인물 묘사에 있어서는 주로 이상적인 색채를 지닌 전설적인 과장 묘사에서 사실주의로 발전해 왔다. , 사실주의를 통해 캐릭터와 삶을 표현하는 풍부한 디테일.

캐릭터와 삶의 상황이 현실에 더 가깝다.

D. 장편소설은 소재와 내용에 따라 여러 종류의 소설로 구분된다: 역사연애소설, 영웅로맨스소설, 신과 악마에 관한 소설, 인간사에 관한 소설, 풍자소설, 인간에 관한 소설 공공 사건 및 기사도 등.

E. 총집편 두 작품이 등장했는데, 『붉은 저택의 꿈』은 고대 소설을 요약한 것이고, 『이상한 이야기는 중국 작업실』은 ​​고전 단편을 요약한 것이다.

6. 근대의 변천: 1840-1919 고대에서 현대로의 전환과 변천.

1) 현대소설의 특징: 가. 수가 많다.

B. 소설은 실제 정치투쟁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으며, 주류는 반제국주의, 반봉건적이다.

"네 가지 비난 소설".

다. 정치적 투쟁의 요구에 부응하여 제작되었기 때문에 예술성이 충분히 세련되지 않고 상대적으로 거칠다.

D. 서양소설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인 장소설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소설의 형식과 서사방식에 새로운 특징이 나타났다.

2) 위와 같은 현대소설의 특징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다. 가. 사회와 시대의 변화.

제국의 침략과 공산당의 부패와 무능은 국가와 민족의 운명에 대해 문인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에 소설이라는 형식을 이용해 사회 정치를 폭로하고 비판한다. .

B. 새로운 소설 이론의 대두로 소설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가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량치차오 『소설과 그룹 거버넌스의 관계에 대하여』.

다. 자본주의적 경제적 요인의 출현과 발전, 인쇄산업의 발전, 신문·잡지의 대규모 출판·유통으로 인해 창작·출간을 위한 객관적인 조건이 마련되었다. 소설의.

D. 번역 소설의 대거 등장은 필연적으로 소설 창작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3) 현대소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은 '비난소설'이다. 대표작으로는 이보위안의 '관료의 출현', 우워야오의 '20년 동안 목격한 기묘한 정세', 유이의 '기묘한 정세' 등이 있다. Lao Can의 여행기', Zeng Pu의 'Nie Haihua'.

이 외에도 기사도 공론화 소설인 문강의 『자손영웅』과 시유곤의 『삼성오의』도 있다.

그리고 좋은 삶을 옹호하는 편협한 소설 : Chen Sen의 "Pin Hua Bao Jian", Wei Zian의 "Flower Moon Traces", Han Bangqing의 "Shanghai Flowers Biography"

혁명적 소설 : Chen Tianhua "사자 포효", 황 Xiaopei의 "홍수 취안의 로맨스"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