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공자는 만년에 교육사업에 힘쓰고, 루' 식도' 에 기재된 것을 책으로 편집해 중국 최초의 사학 저작이 되었다.

공자는 만년에 교육사업에 힘쓰고, 루' 식도' 에 기재된 것을 책으로 편집해 중국 최초의 사학 저작이 되었다.

춘추' 는 우리나라 최초의 편년체 사서로서 춘추시대 루가 은거한 해부터 애공 14, 16 년 (기원전 722 ~ 기원전 48 1 또는 기원전 479) 까지의 역사적 사건을 연별로 기록했다. 전서는 약간 완전하지 못하여, 여전히 만 육천여 자가 있다. 그것의 연표는 노국을 근거로 한 것이지만, 그 계정은 그 당시 중국 전체를 포괄했다. 내용은 정치, 군사, 경제, 문화, 천문학, 기상, 물질 생산, 사회생활 등을 포함하며 당시 시간, 장소, 인물의 정확한 원시 기록이다. 예를 들어, 37 일 다음날 음식을 기록했는데, 그 중 30 번은 현대 천문 계산과 정확히 일치하여' 춘추' 가 당시의 신앙사였다는 것을 증명하였으며, 후세 사람들이 지어낸 것이 아닐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춘추' 는 공자가 쓴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현대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그것은 루 역대 사관의 집합목록이어야 한다. 공자가 태어나기 전부터' 춘추' 는 이미 전해 내려왔는데, 그것은 전통적 의미, 즉 이른바' 서예' 를 가지고 있다. 당시 진 (), 치 (), 추 (), 송 () 등은 모두 이런 역사가와 비슷한 사서를 가지고 있었고, 장르와 서예 () 도 거의 동일했다. 춘추' 가 각국의 대사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 역사가들이 서로 통보한 결과이다. 또한' 춘추' 에는' 서예' 를 위반한 금기어와 면죄권, 공자의 관점과는 반대되는 기록, 누락문과 실수, 심지어 공자의 생졸년도 기재되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춘추' 가 공자가 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의 춘추시대 역사인물과 사건에 대한 평론은' 논어',' 좌전' 에 모두 기록되어 있어 공자 제자들이 의론하는 중요한 내용 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당시 사회 격동, 예법 부정, 예악 붕괴,' 황제의 실관' 의 경우, 원래 관청이 담당했던' 시경',' 상서',' 춘추' 등 전적이 민간에서 전해져 공자 교수의 귀중한 자료가 되었다. 춘추' 라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국사를 교재로 베껴 쓰는 것은 공자가 배운 후의 방법일 것이다. 공자의 만년의 고족 제자인 샤자는' 춘추' 에 능한 대가이며,' 춘추' 에 공자의 생졸을 기록한 것도 옛 은사에 대한 존중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공자는' 춘추' 를 편찬한 적이 없지만' 춘추' 를 연구하는 것은 공자부터 시작해야 한다.

현존하는' 춘추' 는 각각' 좌전',' 양공전',' 곡량전' 에 실려 있는데, 세 사람의 전기 내용은 비슷하다. \ "봄과 가을 \" 경서는 매우 간결하여 매년 20 주를 넘지 않고, 최소 두 주밖에 없다. 문장 가장 긴 것은 40 여 자, 가장 짧은 것도 한두 글자밖에 없다. 분명히, 이것은 단지 몇 가지 역사적 사건의 카탈로그 제목일 뿐이다. 당시 역사는 구술 역사 관리를 위주로 하고, 문자 기록은 단지 일깨워줬기 때문이다. 춘추' 는 짧지만 정확한 시간, 장소, 인물을 기재해 역사가의 구술로 역사의 가치를 신뢰하고 사학 발전에 큰 진전을 이뤘다. 그러나' 춘추' 는 서술이 간단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폐기' 라고 조롱을 받았다. 좌전' 은 대량의 상세하고 풍부한 역사적 사실로' 춘추' 의 부족을 보완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춘추' 와' 좌전' 의 의미는 같다. 한나라 이후' 춘추' 는 공자가 편찬한 성서로 여겨져 정치적으로나 학술적으로 최고위에 올랐다. 역대 많은 유생들이 그것을 곡해하고 발휘하여 경학, 사학 분야, 정치 생활에 큰 영향을 끼쳤다.

참고 문헌 단풍:' 춘추서', 상해 고서출판사, 1983. 서중서:' 좌전' 작가와 그 기록 시대,' 좌전 선서', 중화서국, 베이징, 1963. 양버균:' 춘추 좌전서', 중화서국, 베이징, 198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