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사물의 정신은 무슨 뜻입니까?

사물의 정신은 무슨 뜻입니까?

질문 1: 송대 문인 사회의 물정신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융창을 실현하기 전에 왕양명은 주학을 배웠고, 사물 속에서 진리를 구하는 것, 즉 사물이 가난하다는 것을 배웠다. 하지만 그는' 물리학은 내 마음이고, 결국 2 로 판정되는' 중요한 문제에 시달렸다.

송유, 특히 주자에게' 리' 라는 개념은 줄곧 애매모호하다. 한편으로는 객관적인 사물의 형태나 법칙을 가리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도덕 원칙이나 가치 규범을 가리킨다. 송유는 통상적인 의미와 규범적인 의미를 구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천과 주자는' 부족한 일' 을' 학습' 의 수단으로 삼았다.

현대인의 관점에서 볼 때, 법률 연구는 자연과학의 범주에 속하고, 규범적인 연구는 철학이나 윤리학의 분야에 속하며, 둘 다 혼동해서는 안 된다. 바로 왕양명 () 이 이런 구분에 대한 인식으로 그는' 물건은 내 마음, 최종 판정은 2' 라고 의심하게 되었다. 이 문제는 송대 주성리학의 관건이다.

유가가 말하는' 학습' 은 덕성의 학습, 즉 가치 규범의 이해를 가리킨다. 왕양명은' 리' 라는 애매모호함을 없애고, 이치를 순전히 가치 규범으로 여기며, 이른바' 물리' 를 중시하지 않는다. 왕양명에게 세상은 가치 차원에서 발전한 것이고, 사물의 객관적인 존재는 그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양명이 말한' 일' 을 먼저 보자. 양명은 초창기에' 사리' 를 가지고 있었는데, 하나는' 마음이 어디에 있고 물건이 어디에 있는가' 였다. 이 말은 베클러의 유심주의가 아니다. 왕양명 심리학체계의 모든 개념은 가치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사물" 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인간의 도덕적 실천, 즉 의지의 발생에서 행동 발전에 이르는 전 과정이다. 인간의 도덕적 실천은 의도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마음이 있는 곳' 이다.

"물건" 의 의미를 이해하면 "물건" 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물건" 은 의지와 행동을 포함하지만, 행동은 의지에 의해 촉발되고 통제된다. 그러므로 일을 "양심" 과 인간 고유의 가치 의식이나 가치 판단에 맞추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것은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는 것과 같습니다.

질문 2: "진정한 지사 정신" 이란 무엇입니까? 지사는' 대학' 이라는 책에서 제시한 유교 학습의 8 단계 중 처음 두 단계 ('대학' 중 하나 참조) 로 유교가' 수련, 치국, 평천하' 의 정치사상을 실현하기 위해 내놓은 단계적 행동 목표이다. 남송에 이르러 주씨는' 사사' 라는 개념을 특히 숭고한 위치에 언급했다.

오가' 는 극단과 고갈을 이루는 자연의 법칙이다. 이해는 테이블과 안팎의 과정이다. 빈곤은 사회의 보편적이고 영원한 도덕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아는 것은 자신이 아는 것을 널리 보급하고, 한 물건에서 다른 것으로, 무한에서 무한대로 밀어내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주씨는 지식과 행의 관계를 논술하고, 지식이 먼저이고, 행이 더 재중하다고 생각한다.

질문 3: W 중의 슬림함은 지사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는 뜻인가요? 자기 재배, 자기 재배를 의미합니다. 슬림한 구체적인 행동은 일상생활에서 선함을 택하고, 박학하고, 문유하며, 약속하고, 예의를 갖추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양, 통속적으로 말하면 끊임없이 자신의 사상 도덕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