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 철학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고대 철학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a) 인본주의 정신
첫 번째 철학자 공자는 "기치, 강함, 혼란, 신" 을 말하지 않고, 사람을 유교 철학 체계의 핵심으로 삼아 강건하고 유망한 인생 목표를 추구한다. 맹자, 순자 등 후학은 인학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사람과 짐승, 신을 분리하고, "사람이 천하의 귀인 것은 그가 살아 있고, 지식이 있고, 의의가 있기 때문" 이라고 생각하며, 사람은 우주에서 하늘과 땅과 함께' 삼재',' 재능을 다하는 자',' 그 성격을 알고 있다' 고 생각한다. 그 성을 알고, 하늘을 안다고 한다. " 사람은 숭고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중국 철학은 창설 초기부터 인간의 가치를 충분히 긍정해 인간성 위주의 정신을 반영한 것으로, 서구 철학이 인간의 가치를 하느님께 돌리는 것과는 사뭇 다르다. 유교 철학은 봉건 사회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인문 정신도 앞으로의 다른 철학 유파에 영향을 미쳤다. 도교는 소박함, 무위,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생활을 추구하고, 불교는 정신해방의 생활을 추구하며 점차 세속화된다. 이 때문에 중국에서는 종교가 정치 위에 군림한 적이 없어 유럽 중세 같은 종교의 어두운 통치를 피했다.
유교, 해석, 도를 주체로 하는 중국 고대 철학 사상은 사람을 철학 연구의 주체로 삼아' 천인의 단결' 이라는 명제를 특별히 중시한다. 이른바' 천인은 구분하지 않는다',' 성인의 마음과 하늘은 하나다',' 하늘은 사람이고, 사람은 하늘이다',' 자연의 이치',' 하늘과 땅의 만물은 사람과 하나가 된다' 는 것은 모두 천인의 일치에 대한 해석이다. 우주의 최고 철학 범주 하늘 (하늘, 생명, 하늘) 을 탐구하는 것은 사람 (인간, 인간, 인륜) 을 증명하기 위한 것으로, 동중슈의 천인감론과 같이 인간성이 하늘처럼 영원하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한 것이다. 마음, 성, 정, 지, 기, 양심이라는 개념은 모두 생명, 인성, 인간의 생명에 대한 이해이다. 이에 따라 중국 고대 철학 사상에서 인사와 관련된 인생철학, 도덕철학, 정치철학, 역사철학은 특히 발달하고 자연철학은 상대적으로 간과되고 있다.
도덕실천
유교 철학에서, 인간의 개념은 도덕과 윤리를 상징하는데, 즉 인간의 사회 등급 속성을 강조하고 인간의 자연속성을 무시하는 것이다. 객관적인 세계에서 이론적 근거를 찾기 위해, 인간의 도덕윤리를 천지만물에 부과하고, 하늘을 도덕의 화신으로 만들고, 정의를 이용하여 세계, 유가의 우주관과 인생관을 반증한다. 인식론은 도덕 의식에 침투하고 있다. 범도덕주의는 이미 심국 고대 철학의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으며, 선악 문제도 고대 철학의 가장 중요한 논쟁 중 하나가 되었다. 반면 서구 철학은 인식론을 중심으로 외적인' 순수한 지혜' 를 추구하고 지식의 대상을 인간의 반대쪽으로 연구하며 객관적 세계에 대한 인식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과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 이것은 중국의 인식론이 발달하지 못하고 실증과학이 낙후된 철학적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고대인들은 객관적 세계에 대한 인식을 개인의 수양과 연결시켰고, 심지어 개인의 수양이 객관적 세계를 인식하는 기초라고 생각했다. "최선을 다하고, 그 성도 알고, 그 성도 알고, 그 하늘도 안다." 수천수만의 중국 철학자들은 평생' 완벽한' 윤리적 경지를 추구해 왔다. 그들은 거의 모두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는 삶과 사회 이상을 아는 실천자이다. 유가는 도덕을' 하늘' 이 부여한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도덕실천을 자신의 생활에서 가장 근본적인 실천활동으로 삼아 사회생활의 최우선 순위에 두었다.
도덕 실천의 철학 정신의 감화로 중국 역사에는 수많은 인지사가 쏟아져 나왔다. 그들은' 목숨을 바쳐 의리를 취하다', 피와 생명으로 자신의 도덕적 추구를 짓밟아 중화민족 문화 전통을' 천방위, 보천제' 로 만들었다.
(3) 조화로운 통일
진나라 시대의 모든 철학 사상가들은 우주, 사회, 인생의 문제를 변증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고, 모두 사물의 모순 대립을 알아차렸다. 한비 등 소수의 정치철학자들이 대립관계를 극력 강화하는 것 외에도 대다수 철학자들은 갈등 각 방면의 화합통일을 강조하고 한 쌍의 개념이나 여러 개념의 동일성을 중시하며 갈등을 조율하는 것을 문제 해결의 최종 목표로 삼고 있다. 유석도를 막론하고 모두 상하를 반대한다. 천인의 조화, 지행합, 몸과 에너지, 마음과 사물, 안팎의 개통, 정경의 교감 등은 중국 고대 철학이 조화를 강조하고 통일을 추구하는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서양 철학은' 이원론' 을 주장하는데, 흔히 통일된 사물을 여러 방면으로 나눈다. 이를테면 천인의 상분, 시공간의 대립, 본체와 현상의 차이 등을 견지한다. , 그리고 "점" 에 대한 심층적 인 분석을 통해 그 본질적인 법칙을 탐구했다. 서양 과학이 근대 실증과학 단계를 통해 근대 과학으로 순조롭게 들어가도록 유도한다.
천인합 이론은 유교 사상 학파와 맹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나중에 대다수 철학자들에 의해 받아들여져 조화를 강조하고 통일을 추구하는 핵심 철학 명제가 되었다. 천인합론은 자연이 사람, 사람, 사물과 관련된 것이며, 균형과 조화의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우주의 보편적인 법칙으로 여겨진다. 유가는' 중용의 길' 을 만물의 균형을 유지하는 최고 기준으로' 중화, 하늘의 지위, 만물의 육아' 를 꼽았다. 현대적 시각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론을 반성하며, 자연체계와 인류 사회 시스템의 균형을 유지한다는 주장은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인류에게 점점 더 인정받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연명언)
직관적 사고
중국 고대 철학 사고 방식의 두드러진 특징은 직감, 즉 깨달음이나 경험이다. "지식" 은 자신을 대상에 배치하고, 융합하고, 사물이 서로 어울리고,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순식간에 관통하여 추상적인 본체를 파악하는 것이다.
묵가와 명변가를 제외하고 중국의 철학 사상가들은 오랜 시간이 지나서야 직관적인 사고 방식을 체득하는 데 익숙해졌다. 예를 들어 유가는 내성을 제창하고, 도가는 잊고, 불가의 깨달음, 이학의 양심을 중시한다. 직관적 사고 방식은 마음의 역할을 매우 중시하며, 마음을 인식론의 근본으로 여기고,' 마음으로 사물을 조종하다',' 심외명' 으로 여긴다. 그러나 내면의 행동 과정을 깊이 분석하는 경우는 드물고, 내면의 신비로운 이해에 대해서도 추리 증명을 하지 않고, 간간이 영감만 써낸다. 그래서 그들의 철학 저서는 항상 산산조각 나고, 힌트가 많고, 명료하다. 도, 불성, 이성 등 이른바' 궁극의 진리' 는 치밀한 증명이 부족해 사람들은 직감으로만 파악할 수 있다.
고대 철학자들은 개념과 범주의 통일성을 강조했기 때문에 그것들 사이의 본질적 차이를 탐구하지 않고 모호한 전체관의 인식에 만족했다. 이렇게 하면 사물을 전체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며, 분석 개념의 내포, 외연, 논리적 추리는 모두 불필요하다. 직감적 사고도 중국 고대 철학의 범도덕적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직당 사고의 출현은 중국 고대 철학의 비범한 지혜를 보여 주지만, 개념 범주는 항상 직관적이고 모호하며 논증과 분석이 없고, 논리적 추리성이 좋지 않아 중국 고대에는 시스템 과학 이론을 세우는 데 필요한 수단과 방법이 부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