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금석학의 금석학 연구
금석학의 금석학 연구
유항의' 중국 서예사' 에서' 스티커학' 은 송대 이후 형성된 서예사관과 미학 이론을 가리키며 당송 시대 왕희지, 왕헌지 등 모두의 서예 스타일을 숭상하고, 진당 이래 명가의 필묵첩을 서예 대상으로 하는 창작 풍조를 가리킨다. 이런 풍조는 대량의 각인의 자극과 영향으로 형성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송대에 나타난 춘화정첩과 같이' 눈 붙이기' 라고 불린다. 비학' 은 한위 남북조 시대의 서예사관과 비첩미학 주장, 비첩을 주요 학습 대상으로 삼는 창작 분위기를 가리킨다.
현대 고고학이 중국에 도입되기 전에, 주요 연구 대상은 고대 청동기와 석조였다. 비문은 유럽과 비슷하여 중국 고고학의 전신으로 여겨진다. 연구 대상은 산발적으로 출토된 유물이나 전세품에 속하며 과학적 발굴을 거치지 않았다. 비각의 묘사와 고증을 중시하고, 연구 목적은 경보사를 하는 것이다. 북송에서 형성되어 청대는 정식으로' 금석학' 이라고 명명되었다.
북송지원명 금석학은 서한에서 시작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고대 문자를 연구하고, 고대 청동기를 고증하고, 죽간을 정리하고, 역사 유적을 묘사한 적이 있다. 하지만 연구자가 적고, 전문 저서도 없고, 학과도 없다. 북송 통치자 중상경학은 예제 회복을 주장하며 고물의 수집, 정리, 연구에 열풍이 일었다. 잉크 확장과 인쇄술의 발전은 금석학의 전파를 위한 조건을 제공한다. 금석학이 점차 형성되다. 송인종의 상륙에' 선진고기비' 를 각인한 것은 금석학 연구의 창작이다. 육대린이 쓴' 고고학도' 는 고서 정리 방면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이 책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최초의 유물 목록이다. 나중에' 선화박고도',' 역대 종정이기 스타일' 등 청동기 방면의 서적과' 고대지집',' 조명성 (이청조 남편) 금석록',' 이석' 등 석각 방면의 책이 등장해 석각 연구가 상당히 번영했다. 원명 시대 금석학은 성과가 많지 않았는데, 호삭의' 방고' 와 구 () 는 그 중의 대표작이다. 한편' 갈구 정요' 는 중국 초기 문화재감상서다.
금석학은 독립된 학과가 되어 송대에서 시작되어 후세 연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금석학자와 전문 저서가 등장했다. 많은 저명한 유교 학자들이 모두 참여했는데, 조명성은 그 중의 걸출한 대표이다. 20 년 후, 그는 금석학 2000 권을 모아서 송대 금석학 명작 * * * 30 권을 편성했다. 조씨의 생애, 금석비각의 수집 정리와' 금석록' 이 책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서술함으로써 금석 수집 분야에서의 지위와 내재적인 사료가치를 충분히 설명하려 한다.
금석록' 은 조명성과 이청사진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명작으로, 하상주에서 수당 5 대까지의 금석탁판 2 천종을 기록한다. 그 중 목록 10 권, 변증론 20 권, 발문 102 편. 조명성 본인은 생전에 이 책의 시작 부분에 열거된 이' 순서' 를 책 뒤에 붙여서' 순서' 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김석록' 은 이청조 고 남편 조명성이 금석을 모아 정리한 학술 저작이다. 이청조가 서사를 썼을 때, 남편은 죽은 지 이미 6 년이 되었는데, 개인 생활도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래서 그녀는 만감이 교차하여 자기도 모르게 이 유명한' 진사록' 을 적었다.
이청조의' 금석록' 은 그들이 금석문물을 수집하는 과정과' 금석록' 의 내용, 글쓰기 과정을 소개한 수필로 결혼 후 34 년 동안의 고민과 수확을 회상했다. 완곡하고 우여곡절이 있고, 섬세하고 간결하며, 언어가 간결하고 유창하다. 이것은 풍격이 참신하고 사전으로 우아한 작품으로, 주요 특징은' 참' 자이다. 이청조 () 는 행운수 같은 문필로 남편 조명성 () 에 대한 진지한 애정을 쏟고, 감동적인 붓놀림으로 그녀의 경력과 심정을 묘사하여 독자들을 기쁘게 하고, 슬프고, 마음이 미혹되고, 슬픔이 은둔하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