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선은 어디에서 오는가?

선은 어디에서 오는가?

"선과 물" 은 노자 "도덕경" 제 8 장에서 나왔다. 원문은 다음과 같다: 선함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위해 좋기는 하지만 다투지 않고, 뭇사람을 위해 악을 행하기 때문에, 매우 적은 수의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좋은 곳에서 살고, 마음씨가 착하고, 마음씨가 착하고, 언사에 능하고, 정치에 능하고, 처사에 능하며, 처세에 능하다. 남편은 논란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특별한 것은 없다. 백화문으로 번역하다: 최고의 사람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자양하는 데 능하고, 그것과 맞서지 않고, 사람들이 싫어하는 곳에 머무르기 때문에, 가장 접근하는 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가장 우수한 사람은 가장 자연스럽고 눈에 띄지 않는 위치에 있다. 그들은 냉정함과 깊이를 잘 유지하고, 성실하고 우호적이며 사심이 없고, 약속을 잘 지키고, 행정을 간소화하고, 국가를 잘 다스리고, 행동에서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고, 기회를 잡는 데 능하다. 최고의 사람들이 하는 일은 의심할 여지가 없는 미덕이 있기 때문에 잘못도 비난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원래 이 말은 노인이 물로 덕이 고상한 사람을 비유한 것이다. 그들의 성격은 물과 같고, 하나는 부드럽고, 둘째는 비천한 곳에 있고, 셋째는 모든 것을 자양하고 싸우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완벽한 인격도 이런 마음가짐과 행동을 해야 한다. 모두에게 유리한 일을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가기 싫은 비천한 곳에 가서 다른 사람이 하기 싫은 일을 할 의향이 있다. 그는 치욕을 참고, 열심히 일하고, 다른 사람과 명예를 다투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 남을 도울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노자의 유명한'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의 사상이다. "물처럼 좋다" 라는 단어는 공자와 관련이 있다. 또한 기원전 538 년 어느 날 공자는 제자 남궁 서정에 대해 "주지' 밀실사' 는 노기, 예악의 원천, 덕의 정수를 알고 있다" 고 말했다. 오늘 나는 주께 가르침을 청하러 가고 싶다. 나랑 같이 갈래? " 남궁 서정은 흔쾌히 동의하고 즉시 노준에게 보고했다. 노준이는 이렇게 하는 것을 허락했다. 차 한 대, 말 한 마리, 어원, 남궁 경숙을 공자와 함께 보내다. 나는 공구가 오는 것을 보니 매우 기쁘다. 교수님이 떠나신 후, 나는 공추를 초청하여 창홍 의사를 방문했다. 창홍은 음악에 능하고, 공추의 음악 법칙과 음악 이치를 준다. 공구는 제사식에 대한 소개, 선교장소에 대한 고찰, 묘회 예절에 대한 고찰로, 공구는 감탄을 금치 못하고 많은 유익을 얻었다. 며칠 머물다. 공구는 노인에게 작별을 고했다. 노기는 그를 빌딩에 보내고, "부자는 돈을 주고, 정의는 사람에게 말을 준다고 들었다." 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나는 부유하지도 비싸지도 않고, 너에게 보낼 돈도 없다. 나는 너에게 몇 마디 주고 싶다. 오늘날 세상에는 총명하고 식견이 있는 사람들이 거의 모두 죽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른 사람의 잘못을 조롱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입이 매달려 있고 총명하고 강건한 사람들이 스스로 고민을 하며 자주 상반신을 부리는 것은 다른 사람의 악을 널리 알리기 위해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들로서 자신을 매우 높게 여기지 마라. 부장으로서 자신을 1 위에 두지 마라. 네가 기억하길 바란다. " 공자는 고개를 끄덕였다. "제자는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황하 기슭에 도착했을 때, 강물이 세차게 불고, 탁랑이 뒹굴며, 기세가 말 펜티엄 같고, 호랑이가 울부짖고, 소리가 우레와 같은 것을 보았다. 기슭에 서서 공구는 한숨을 쉬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황하의 물이 세차게 흐르고, 사람의 세월은 흘러간다. 강물은 어디로 가야 할지, 인생은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 " 공자의 말을 듣고 노인이 말했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생명과 천지가 하나이다. 천지는 자연의 물건이다. 생활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사람은 젊고, 젊고, 강하고, 늙고, 하늘과 땅의 춘하 가을과 겨울이 번갈아 가는 것과 같다. 슬픔이란 무엇인가? 자연에서 태어나고, 자연에서 죽고, 자연에서 태어나고, 자연은 어지럽지 않다. 자연 운행을 하지 않으면 자연에 얽매이게 된다. 명성이 당신의 마음 속에 존재한다면, 당신은 초조함을 느낄 것입니다. 마음 속에 머물러 있으면 걱정이 많아진다. " 공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나는 걱정하고, 나는 무관심하고, 전쟁은 끝이 없고, 나라는 무질서하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의 생명은 너무 짧아서 세상에 기여할 수 없고, 국민을 위해 탄식할 수 없다. " 노인이 말했다: "천지는 스스로 하고, 일월은 자명하고, 별은 스스로 서열을 정하고, 짐승은 사람이 아니라 태어난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일인데, 왜 사람을 귀찮게 할 필요가 있습니까? 사람이 태어나서 인간으로 태어나서 가진 것이 없기 때문에 영욕과 함께 하는 것은 자연의 이치, 자연의 도리가 있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자연의 이치를 따르고, 자연의 도를 따라야 국가가 자치할 수 있고, 국민들이 독선적이다. 왜 예악을 말하고 인의를 제창해야 하는가? 예악을 말하고 인의를 제창하는 것은 인간성을 멀리하는 것이다! 드럼을 치고 도망가려고 하는 사람처럼, 타격이 커질수록, 사람은 더 멀리 도망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잠시 멈추자 노인은 황하를 가리키며 공추에게 말했다. "너는 왜 물의 대덕을 배우지 않니?" 공자는 "물의 미덕은 무엇인가? 클릭합니다 노인은 말했다: "물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잘하지만 다투지 않는 것은 겸손의 덕목이다. 그래서 강해는 백곡의 왕이 될 수 있고, 그가 잘하면 백곡의 왕이 될 수 있다. 천하의 물은 약하지 않고, 강자는 이길 수 없다. 이것도 부드럽다. 따라서, 부드러움은 이기고, 약함은 이긴다. 그 무물 때문에, 흔적도 없이 들어갈 수 있고, 글자도 없는 가르침을 볼 수 있고, 무위의 이익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구는 듣고 문득 깨달았다." 선생님, 이 말은 저를 갑자기 환하게 했습니다. 사람은 물 속에 있고 물은 외롭습니다. 사람마다 쉽고, 물은 독특하다. 모두들 깨끗하고, 물은 혼자다. 누가 남이 한 악에 대항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 바로 그것이 좋은 이유이다. " 노인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너는 나에게 가르쳐 줄 수 있어! 세계와 싸우지 않으면 세상에 아무도 대항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수덕을 모방하는 것이다. 물은 도보다 많다: 길은 어디에나 있고, 물은 폐단이 없고, 높이를 피하고, 결코 반대하지 않고, 그 땅을 잘 다스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빈 곳은 조용하고 깊이는 헤아릴 수 없다. 선은 깊다. 손해를 보는 것은 끝이 없고, 주는 것은 보답이 없고, 선량도 어진 사람이다. 너는 돌고, 접고, 멈춰야 하고, 움직여야 하고, 흐르고, 착하고, 믿음직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더러움을 깨끗이 씻고, 평평하게 하고, 일을 잘 처리하다. 적재가 있고, 참청이 있고, 공격이 강하며, 에너지를 잘 이용한다. 주야를 아끼지 않고, 영객이 뒤떨어지는 것도 너에게 좋다. 따라서, 성인은 언제든지 할 수 있고, 성인은 일에 따라 변해야 한다. 현자는 무위로 다스리고, 위인은 기상과 화목하게 지낸다. 네가 여기에 온 후에는 외모에 대한 갈망 외에 말로는 오만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도착하기 전에 이미 냄새를 맡았고, 바람이 오기 전에 이미 움직여서, 거리를 맹호처럼 걸었다. 누가 감히 너를 쓸까? 공구는 "선생님의 말씀은 신장에서 우러나와 제자의 심미에 들어갔다" 고 말했다. 제자가 많은 혜택을 받아 평생 잊을 수 없다. 제자들은 백순을 따르며 지칠 줄 모르고 선생님의 은혜에 감사할 것이다. " 말을 끝내고, 노인과 작별을 고하고, 아쉬워하며 함께 차에 올라 남궁으로 향했다. 루로 돌아오자 제자들은 이렇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노인을 보러 갔습니까? 공자는 "봤지! "제자가 물었다." 아버님은요? 공자는 "새, 나는 그것이 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물고기, 나는 그것이 수영 할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야수, 나는 그것이 걸을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보행자는 그물로 묶을 수 있고, 수영자는 갈고리로 잡을 수 있고, 비행자는 화살로 명중할 수 있다. 용에 관해서는, 나는 왜 그런지 모르겠다. 드래곤 라이더 스톰 9 일! 나는 노인을 볼 수 있지만, 그는 여전히 용인가? 학문은 깊고 예측할 수 없고, 흥미는 높고 알기 어렵다. 뱀처럼 수시로 굴신하고, 용처럼 제때에 변한다. 라오 하오, 정말 내 선생님! "명리를 다투지 말고,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라. 조용하고,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기꺼이 지불하고, 목적을 추구하지 않는다. 깨진 휴식, 동종 요법; 자체 조명, 좋은 영향; 장점을 인식하고, 응용에 능하다. 시간은 나에게 주지 않고 기회를 기다린다. 나 같은 문외한은 먼저 물의 품성을 참고하여 자신을 수련할 수밖에 없다. 아직 자연의 경지에 이르지 못하는 것 같다. 참고 자료:

/blog/CommList.aspx? Templecode =10000007 & Bloglogcode =1000004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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