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20 세기 이전의 중국의 주요 계산 도구는 무엇입니까?
20 세기 이전의 중국의 주요 계산 도구는 무엇입니까?
처음에는 사람들이 손가락을 계산 도구로 사용하는 줄 알았는데, 이것이 바로' 손꼽히는' 성어의 유래였다. 나중에 사람들은 석두, 조개 등 자연물체를 이용하여 계산을 보조했다. 중국 고서 ' 응집력' 에는' 고대는 절치로, 후성인은 책을 사용하기 쉽다' 고 기록되어 있다. 4000 여 년 전의 갑골문에는' 수' 가 있었는데, 그것의 왼쪽 모양은 많은 매듭이 있는 밧줄과 같다. 상하에 매듭이 있는지 계산하는 것은 그다지 편리하지 않다. 황하와 장강 유역에 사는 조상들은 칩이라고 하는 대나무 꼬치를 만들고 다양한 형식으로 숫자를 표현했다. 가는 밧줄은 주줄에 묶여 있고 오른손은 오른쪽에 있는데, 고대인들이 매듭을 묶은 밧줄로 숫자를 세고, 석두, 진흙 벽돌, 나무로 숫자를 새기고 계산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것은 많은 민족의 진화 과정에서 일종의 생명활동이어야 한다. Xi' an 반파에서 출토된 6000 년 전 채색 도자기 그릇의 가장자리에는 |, ‖, | |, | | |, | | |, "10" 과 같은 갑골문과 금문에 나중에 나타나는 숫자 기호와 비슷한 조각 기호가 있었다. 온도에도 더 큰 숫자를 나타낼 수 있는 기호 (그림 5) 가 있습니다. 대만성의 소수민족 걸만족과 윈난의 일부 소수민족은 50 여 년 전에 곤봉에 줄을 새겨 그들이 멧돼지를 사냥하는 양을 표시했다. 많은 외국인들은 중국 고대 사람들이 주판을 계산 도구로 사용했다고 생각한다. 사실, 수천 년 전, 중국인들은 독특한 계산 도구인 계산을 사용했습니다. 칩은 작은 대나무와 막대기이다. 서주에서 송원까지 2000 여 년 동안 사람들은 칩을 계산 도구로 사용했다. 칩도 뼈, 옥, 철 등의 재료로 만들어졌다. 1954 년, 고고학자들은 호남 장사 좌자공산에서 초묘를 발견했는데, 지금으로부터 2 100 여 년, 전국 말기. 그 안에는 눈금이 있는 대나무 통, 무게, 붓, 길이가 약12cm 인 대나무 조각이 있습니다. 이것은 가장 오래된 발견이자 가장 오래된 카운트 대상이다. 1978 하남 등봉에서 출토된 전국 초기 도기에는 도문이 새겨져 있다. 따라서, 그것은 계산 기금을 사용하는 시간을 더 멀리 밀어낼 수 있다. 오래 전, 사람들은 자신의 양 떼나 말을 셀 수 있도록 어획에서 목축으로 바뀌었다. 사람들은 작은 석두 또는 막대기로 사육된 동물과 일일이 대응하는 관계를 맺어 계산하면 편리하고 정확하다. 하지만 때로는 이사할 곳이 석두 많지 않거나, 석두 옮기는 것이 너무 번거로울 때가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왜 도처에서 대나무를 도구로 사용하여 계산을 돕지 않는지 생각합니다. 5000 여 년 전, 고대 황하 유역의 기후는 지금보다 따뜻하고 촉촉하여 곳곳에 코끼리와 코뿔소의 대나무가 널려 있었다. 우리 조상은 대나무를 충분히 이용하여 집을 짓고, 대나무 뗏목을 만들고, 화살을 만들고, 죽순을 먹고, 젓가락으로 고기를 익히고, 손을 다릴 필요가 없었다. 그들은 당연히 대나무 조각을 잘라서 계산의 보조도구로 삼는 것을 생각할 것이다. 대나무는 부패하기 쉽고 천년을 보존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은허에서 출토된 어떤 계산물도 볼 수 없다. 하지만 거기에는 거북갑과 동물뼈에 20 만여 개의 글이 남아 있고, 뚜렷한 디지털 유물이 있어 사람들이 3300 여 년 전 상조부터 이미 계산을 이용해 자금을 모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동물명언) 갑골문의' 1',' 2',' 3',' 4',' 5',' 6',' 10' 은' 1',' x',' |' 와 같다 1, 2,3,4,5 가 |, | | |, | | | | | | 기원전 6 세기부터 3 세기까지, 주인은 6 을 사용하거나 대표한다. 그리고 7 은 로 표시됩니다. 8 은 로, 9 는 또는 로 표시됩니다. 진한시대에는 숫자가 기본적으로 가로와 세로로 나뉘었고, 세로는 고정 단위, 백과 천, 가로는 만과 천, 가로는 만과 천, 덧셈을 계산하는 방법이 비교적 간단했다. 가산수와 가산수를 두 줄에 올려놓은 다음 고위에서 숫자를 시작합니다. 즉,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한 줄로 바꾸는 것이 답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이 방법은 우리의 현재 필산과는 정반대이다. 현대 펜 알고리즘은 낮은 곳에서 높은 수준으로 계산됩니다. 고대 서방은 중국인과 마찬가지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계산하다가 12- 13 세기가 되어서야 우리의 현재 방법으로 바뀌었다. 1976 년 3 월 중국 고고학자들은 산시 () 성 치산현 황초촌 () 에서 서주 초기의 궁전 유적지를 발굴했다. 출토된 유물 중 90 개의 푸른색과 노랑색의 도구가 발견됐다: 청록색 20 개, 노랑 70 개. 이 도구들의 지름은1.5-2cm 로, 고고학자들은 서주시대에 사용되었다고 생각한다. 1953 년 3 월 산둥 이남 한묘가 발굴되었다. 무덤에는 한 사람이 지하실 바닥에 무릎을 꿇고 양손에 직사각형 판을 쥐고 그의 주인을 향해 숭배의 자세를 취하는 모습이 담긴 탁상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직사각형 바둑판에는 6 개의 직선이 있고, 두 줄의 구슬이 있으며, 각각 8 개 (위쪽 5 개, 아래쪽 3 개) 가 있다. 또한 묘실 측면에는 정사각형 판이 하나 더 있는데, 직선을 그리고 배치한 구슬의 수는 탁상 장판과 같다. 그래서 주조부터 한대까지 대나무 조각 외에도 홈이있는 계산기와 구슬을 계산 도구로 사용합니다. 사실, 고대 바빌로니아 사람들도 비슷한 계산 도구를 사용하여 계산을 보조했다. 우리 조상들은 이런 계산판이 여전히 결점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중에 구슬이 달린 축으로 개조되어 조작이 매우 편리하다. 주산' 이라는 단어가 한서' 수예록' 에 처음 등장했다. 이 책은 "주산이 4 시를 통제할 때 경위 삼재 (하늘, 땅, 사람)" 라고 적혀 있는데, 그 안의 주석은 "방금 3 점, 상하 2 점, 그래서 주산으로 해석될 수 있다. 가장 좋은 주판서를 쓴 수학자인 쳉 다웨이 (Cheng Dawei) 는 중국 역사가 엄돈제 (Yan Dunjie) 와 메이 (Mei) 가 "명나라에서 가장 뛰어난 수학자" 로 칭송했다. 명청정사에는 그의 전기가 없다. 쳉 Dawei (1533-1606), 안후이 xiuning 사람들은 원래 사업을 했다. 풍화정무 이후 링구에서는 수학 작문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데, 한 번 하면 30 여 년이 된다. 그는 20 년 동안' 직지 산수통일',' 산수통일' 이라는 책을 썼는데, 이 책은 곧 각지에서 유포되고 재판되었다. "알고리즘 요약" 이 출판된 지 6 년 후, 그는 "알고리즘 요약" 을 썼다. 산수통종' 이 널리 퍼지면서 명말 청초 민간 수학 지식의 보급과 중국 고대 수학 지식의 전승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지만 178 1 년 청나라가 편찬한' 사쿠전서' 는 산수통종에 대한 평가가 높지 않아 "이 책은 주산을 위해 특별히 쓰여졌기 때문에 세속적이다" 고 말했다. 그러나, 만약 내가 문필이 형편없고 글자가 많다면, 비웃고 싶지 않을 것이다. "1795 년, 원주정, 리예는 수학과 천문학력의 전기사서를 편찬하여 역대 천문학자와 수학자의 학술 활동과 업적을 기록하였다. "역인전" 은 성대웨이의 저서에 대해 다음과 같이 비하했다. "대위 산수학은 깊이 연구하지 못했기 때문에 예술적으로 실수가 많았지만, 여러 파벌을 위해 채택했고, 또한 종종 송원전 () 의 옛 법이 신선 변영 () 과 같은 낡은 법도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그의 생애와 일을 간단히 소개하며, 모두가 그에 대해 객관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정대위, 본명은 생각과 같고, 본명은 곡빈입니다. 나는 어렸을 때 수학을 배우는 것 외에 유학도 배웠지만, 공부를 마친 후 당시의 과거시험에 참가하지 않았다. 네가 늙었을 때, 너는 나가서 장사를 하고, "오추의 폐허를 주유한다." 그는 완남에서 많이 나는 오동유, 차, 종이, 벼루 등을 자동차로 운반해 실크, 천, 철물로 바꿨다. 그의 상업 생애에서 그는 산수 방면의 책뿐만 아니라 작문 방면의 책도 수집했다. 당시 주판은 상인의 도구였으나 통일된 주판 교재가 없었기 때문에 각지의 계산 방법은 왕왕 다르다. 쳉 Dawei 모든 장소, 동료의 계산 방법을 관찰 해야 합니다. 그가 여관이나 침대로 돌아왔을 때, 그는 곰곰이 생각하고 유창한 공식을 요약했다. 그곳에는 좋은 책이 있다고 들었는데, 사지 않으면 빌려서 말했다. "제신의 결심은 매우 커서 침식을 잊는다. ".수십 년간의 장사에서 정대위는 대량의 수학 서적을 수집하여 풍부한 수학 지식을 축적했다. 나중에 그가' 알고리즘 통일론' 을 썼을 때, 이 책들로부터 에센스를 흡수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중요한 문헌도 보존하였다. 그는 책에서 북송부터 명나라 만년까지의 수학 서지를 열거하여 중국 수학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참고서이다. 당시 그가 알고 본 수학 저작은 5 1 종이었는데, 그 중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은 15 종에 불과했다. 이 책이 출판된 후, 시대의 요구로, 단지 5, 6 년 만에 서점이 다투어 재인쇄되었다. 이 책의 제 1 판이 나온 지 10 년 후, 이지조는 이탈리아 선교사 리마동과 합작하여, 리마동의 선생님 독일 수학자 클라비스의' 지도산수' 와' 실용산수도론' 을 기초로' 같은 언어로 손가락 계산' 이라는 책을 집필했다. 이것은 유명한 교과서이다. 1659 년, 장목이편' 해상세산' 9 권은 모두 산수통일교파에 기반을 두고 있다. 청초 천문학자, 수학자 메문정 (1633- 172 1) 이 그의 저서' 논방정식',' 피타고라스 각도',' 기하학 청대에 완성된 대형 유서' 고금 도서 통합' 에는' 도법 통종' 전문이 수록됐다. 청말이 되자 이 책은 수요량이 많아 서문 위주의 강남 제조국까지 다시 인쇄되었다. 명말, 일본인 풍신수길은 중국에 가서 수학을 공부할 때 마오리족에게 산수종과 중국의 주판을 가지고 오라고 명령했다. 이후 8 개의 다른 버전이 일본으로 유입되었다. 마오리복은 정대위의 작품을 제자에게 소개한 뒤 두 권을 써서 원점으로 돌아갔다. 1627 년, 그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 요시다 박지는' 먼지 강도' 라는 책을 한 권 써서 쳉 다웨이의 책을 각색했다. 나중에 일본에서 구슬 한 구슬의 마름모꼴 주판이 생겨 지금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인구 밀도로 볼 때 일본 주산의 보급도는 중국보다 훨씬 높으며 주산의 각 분야에 대한 심오하고 광범위한 연구가 있다. 쳉 Dawei 의 "알고리즘 통 종" 은 1592 년에 출판 된 후 명나라에서 청나라까지 전국 각지의 서점들이 잇달아 재판했다. 이 책은 오랫동안 널리 전해져 중국 수학사에서는 흔치 않다. 명말에 이 책은 일본, 북한, 동남아시아 각국에 도입되어 이 지역의 수학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7 16 년 (강희 55 년 청나라부터 민국 초년까지' 산수통종' 의 각종 판본과 개편본이 등장했고, 각종 원고가 민간에 전해지면서 민간에서 주산과 수학을 보급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