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도가의 무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도가의 무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관점 1: "도는 풍속이고, 무위는 다스리고, 무위는 다스리지 않는다."
양윤근은 "도는 영원하다. 그 활동은 보편적이고 무한하다. 우주 전체에서 어떤 구체적인 사물의 활동도 그것에 의해 결정되고 지배된다" 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도가 네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세계의 본원 (본체), 세계는 이로부터 시작되는 기초' 이고, 두 번째는' 세계의 본질과 세계가 나타나는 결정, 지배력 (세계의 구체적 실현), 세 번째는' 세계의 형성, 생성, 발전의 전체 역사의 길'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무위: 무한한 활동, 전체적인 활동, 체계적인 활동, 이런 활동들이 전체나 시스템 내의 다양한 구체적인 활동을 결정하고, 전체나 시스템의 활동 자체는 인간의 감각으로는 직접 느낄 수 없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노자의 허무개념은 무한한 개념, 우주 전체의 개념, 우주 시스템의 개념, 우주 형식의 개념, 우주장의 개념이다" 고 생각한다. "없음" 의 존재와 활동은 어떤 구체적인 존재와 활동을 초월한다. 따라서' 무위' 란 도의 보편적이고 무한한 활동, 전반적인 활동, 절대적인 활동을 뜻하며, 이런 활동은 인간의 감각지각에 의해 인정되지 않으며, 이성적 사고만이 이해할 수 있다. "
관점 2: 이서광은' 안 한다' 는 것이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 세상에서 너는 반드시 일을 해야 한다. 큰일을 하지 않으면 작은 일을 한다. 좋은 일을 하지 않으면 나쁜 일을 할 수 있다. 좋은 일은 인민, 국가, 인간 사회에 유익하고, 나쁜 일은 인민, 사회 안정 진보에 해롭다. 노자가' 무위' 를 제창하는 것은 확실히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일 수 없게 한다. 심지어 많은 학자들은 노자의 사상이 척박하고 소극적이라고 생각한다.
노자는 학식이 해박하고 지식이 넓다. 그는 평범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해조차 못하지 않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노인이 초인간적인 지혜를 가지고 있어서 그의 사상은 보통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렵다" 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노자는' 천리안' 인 것 같고, 일반인은' 근시안' 인 것 같다. 너는 어떻게 천리안이 본 것을 볼 수 있니? 클릭합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보통 사람들이' 도덕경' 을 읽음으로써 생긴 오해일 뿐이다. 전문을 자세히 연구하기만 하면, 우리는 노자의 "무위" 사상의 정신적 본질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a) 활동하지 않는 것은 통치자, 즉 "활동하지 않는 것" 을 위한 것이다.
제 2 장: "... 성인에게 무위 ..." 성인은 통치자를 가리킨다. 제 3 장 "...... 성자의 통치, 빈 마음, 강복, 약한 야망, 강한 뼈, 늘 백성들로 하여금 무지하고 욕심이 없게 하여 현자가 감히 할 수 없게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넌 죽을 거야. 이것도 통치자에게 한 말이다.
(2)' 무위' 의 구체적인 의미는 통치자가 자신의 욕망과 이익을 만족시키기 위해 취하지 않는 통치행위를 가리킨다.
제 57 장: "의치국, 기이한 용병으로 천하를 취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성인들이 이르기를 나는 무위하고 백성은 자립하고, 나는 조용하고 백성은 독선적이며, 나는 무위하고 민부는 없고, 나는 욕심이 없고 민박은 없다. ""
성실, 성실, 올바른 방식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국민의 이익에 부합한다. 조용히, 함부로 방해하지 말고, 할 일이 없으면, 민중을 교란하는 일을 하지 말고 휴양을 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욕망, 이기심, 욕망. 나는 통치자를 의미한다.
(3)' 무위' 는 무위를 주장하는 소극적인 사상이 아니다.
제 2 장: "...... 성인으로 무위하고, 가르치고, 글자가 없다. 매사에 욕심이 없으면 강직하고, 태어나도 욕심이 없고, 하고 의지하지 않고, 성취하고 살지 않는다. 집이 없는 남편은 가지 않는다.
이곳의 성인은' 도' 를 가진 군주를 가리키며, 유가의 성인과는 완전히 다르다. 유가의' 성인' 은 욕망이 있다. 이곳의 성인은 모든 것을 번창하게 하는 것이지, 여기저기서 자랑하고 선전하는 것이 아니다. 만물을 소유하지 않고 자라게 하고, 국민에게 유익한 일을 하고, 권력에 의지하지 않는다. 그는 세계 각국의 안정적인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만들기" 의 의미, 부상, 발전; "생" 은 성장이고, "예" 는 행동, 정의, 도법에 따라 행한다. "공" 은 "행" 으로 인해 공로를 세웠다.
제 10 장: "캠프를 떠날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부드러움에 힘쓰는데 아기가 될 수 있을까요? 가려지지 않은 신비로운 경치를 벗어날 수 있을까요? 인민치국을 사랑하니 어찌 무지할 수 있겠는가? 천문스위치, 하지만 여자, 네,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까? 태어난 동물, 태어나지도 않고, 의지하지도 않고, 길지만 죽이지 않는 것은 현덕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
이 장의 뜻은 매우 분명하다. 그는 여당의 치국관에 대해' 연약함',' 독지',' 독학',' 무욕',' 무위' 와 같은 몇 가지 문제를 제기하고 설명했다. 그것의 주된 목적은: 살아 있는 사람, 그의 마음속에 길이 있다. 그는 영원히 떠나지 않을 수 있을까? 몸을 발육시키는 본능이 항상 아기처럼 될 수 있을까? 우리는 마음의 역할을 포기할 수 있고, 아무런 결점도 없을 수 있습니까? 지혜가 없으면 국가가 국민을 다스리는 것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까? 욕망, 귀, 코, 눈이 조용할 수 있습니까? 해박한 지식이 있고, 네 가지를 알고, 아무것도 할 줄 모르는가? 통치자는 도리의 법칙을 따르고 자기가 해야 할 일을 해야지, 자신의 욕망 때문에 해서는 안 된다. "도" 처럼 만물을 심고, 자기 소유가 아니라, 만물을 수리하고, 권력을 의지하지 않고, 만물을 심고, 죽이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미덕의 미묘한 법칙이다.
게다가, 37 장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다 하고, 31 장은 어쩔 수 없이 싸워야 한다. 제 54 장의 수덕; 제 63 장에서, 세상의 어려움은 쉬워져야 하고, 세상의 큰일은 부차적이어야 한다. 노자의' 무위' 사상은 부정적인 무위의 사상이 아니라 심오하고 신비로운 치국 철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활동하지 않고 다스리다" 는 것은 통치자에게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지 말고, "하는 것" 을 통치에 두지 말고, "하는 것" 을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행동에 두라고 권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