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기쁨도 그 속에 있다. 50 세에 쉽게 배울 수 있다.
기쁨도 그 속에 있다. 50 세에 쉽게 배울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흰 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고, 이 삶도 즐거워한다! 불의한 재물은 나를 하늘의 구름처럼 한다. "
이것은 공자의 자기평가이고, 말하는 것은 자신의 상태이다.
묽은 음식' 은 잡곡을 먹는 것이고, 거친 생식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당시 뜨거운 물이 수프로 변했고,' 물' 은 냉수의 의미였다. 물을 마시는 것은 평일에 찬물을 마시는 것이다. "팔베개를 구부린다" 는 말은 베개가 없고 팔에 베는 것을 의미한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들은 제각기 맛이 있다. "즐거움도 그 안에 있다."
"불의한 재물은 나에게 뜬구름처럼 비싸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만약 당신이 양호, 계씨 같은 사람들과 함께 계획을 세우면, 토지, 재산, 권력, 지위를 얻을 수 있다 해도, 당신은 부유하고 비싸질 것입니다. 마치 하늘의 구름처럼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한 번은 학생을 시험하면서 "공자와 얼굴의 행복이 무엇인가" 라고 물었다. 안환의 기쁨은 "밥 한 끼, 술 한 바가지, 각박한 골목길에서,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면 즐거움을 바꾸지 않는다" 는 것이다. 공자의 기쁨은' 절복식, 식수사원, 굽은 팔 베개' 이다.
인생 행복의 원천은 무엇인가? 예를 들어, 숨을 쉬어야 하는 사람은 호흡 자체가 생명의 가장 큰 기적이다. 너는 생활이 매우 아름답다고 생각하지 않니? 숨을 내쉬고 다시 빨아들일 수 있다. 숨을 내쉬고 흡입하지 않으면 멋지지 않을 것이다. 한 사람이 호흡의 기쁨과 생명의 본원의 기쁨을 느낄 수 있을 때,' 만법희 (수행주현절의 기쁨)' 의 느낌이 온다.
공자는 행복을 감지하는 능력이 강하여 언제 어디서나 행복을 얻을 수 있다. 행복은 상태가 아니라 능력입니다. 어떤 사람이 행복이 규칙이고, 행복이 돈이고, 행복이 좋은 차라고 생각한다면, 행복은 일종의 상태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어떤 사람들은 사실 천군만마를 가지고 있지만, 마음은 여전히 방황하고 영혼은 무력하다. 행복은 당신이 얼마나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지와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먹고 마시는 것을 절제하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면 행복할 수 있다.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많은 것을 가지고 있어도 초조하고 불안해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느낌: 행복은 상태가 아니라 능력입니다. 행복은 네가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가 아니라 행복을 감지하는 능력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50 세에 쉽게 배울 수 있다.
아들이 말했다: "나를 몇 살이나 더하고, 오십 살에 이경을 배우니 큰일이 없다."
공자가 말했다. "만약 하늘이 나를 몇 년 더 살게 하고, 내가 50 살 때 주역을 배운다면, 나는 평생 큰 잘못을 저지르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서: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오경: 시, 책, 의식, 이순신, 춘추.
변화의 책: lianshan, 유령 티베트와 변화의 책.
산과 귀장조차도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경은 기본적으로 주역을 가리킨다.
"몇 년 동안 나를 더하라", "더하기" 는 공통어이고, "거짓" 은 빌려준다는 뜻이다. 공자는 인생이 몇 년 더 빌릴 수 있다면, 나는 50 세에 주역을 배우기 시작했고, 평생 큰 실수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공자가' 주역' 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분명히' 주역' 에 대한 극찬이다.
이 말은 공자가 50 대 이후에 한 추모의 정이어야 한다. 공자는 예닐곱 살 때 주역을 배웠는데, 갑자기 주역이 인생의 참뜻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역경> 이야기는 점쟁이가 아니라 인생 태도다.' 절대 은룡을 쓰지 마라',' 용들이 밭에 있는 것을 보아라',' 하루 종일 일하다',' 심연 비약',' 하늘을 날고 있다','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면 후회할 수 없다' 를 포함한다.
<역경> 속에서, 일을 하고 하지 않는 것이 왜 이렇게 중요한가? 즉, 언제 어디서나 사람들은 겸손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위대한 점술이다. 또 다른 예로' 큰 성공 없음' 은 삶이 한동안 절망하다면 계속 분투하면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주역' 은 공자에게, 우리 이후 모든 독자들이 제공한 가장 중요한 지식을 포함해서, 절대 점술이 아니다. 점술로 잘 경영할 수 있는 나라는 없고, 점술로 잘 경영할 수 있는 기업은 없다. 주역' 이 가져온 문화적 누적은 점술과 예측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세상의 법칙을 이해하도록 하는 데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생활 리듬을 통제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극단적인 일을 하지 말고, 중용의 도를 배워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공자는 만년에 <역경> 공부를 하다가 그에게 제공된 중용의 도가 아주 좋은 증거이자 증명이라는 것을 알게 되자, "만약 하늘이 몇 년 더 빌려 주신다면, 50 세로 돌아가겠습니다. <역경>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결백할 수 있습니다." 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공자는 이 생에 어떤 큰 잘못이 있습니까?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다. 그러나 그가 56 세에 세계를 여행할 때, 그는 틀림없이 많은 고생을 했을 것이다. 그의 학생도 그와 함께 고생을 많이 해서 마음속으로 자책할 수밖에 없다.
깨달음:' 논어' 를 읽은 후' 도덕경' 과 <역경> 연구를 계속하기로 했다. 도덕경' 을 간단히 보면 인생의 구조가 어느 정도 열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몇 과목을 듣고 나는 많은 것을 배웠다. 몇 년 전에 배우면, 지난 2 년 동안 실수를 덜 할 수 있다. 물론, 만약 나의 인지수준이 향상되지 않았다면, 나는 여전히 같은 실수를 저질렀을 것이다. 나는 실수에서 성장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잘못을 범하지 않으면, 그래도 잘 지낼 수 있고, 어렴풋이 살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이든 양면성이 있고, 실수로부터 성장하는 것도 일종의 성장이다. 물론 지금부터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책임이다. 힘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