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나이를 알 수 없는 중국 전통 문화의 대가인 원화이샤는 고대 서적을 엮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에게 진정한 재능이나 지식이 있을까요?
나이를 알 수 없는 중국 전통 문화의 대가인 원화이샤는 고대 서적을 엮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에게 진정한 재능이나 지식이 있을까요?
쥐는 피부가 있지만 인간은 매너가 없다. 사람이 예의가 없으면 죽지 않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쥐에게는 이빨이 있지만 인간에게는 이빨이 있습니다. 인간에게는 끝이 없는데 왜 죽을 때까지 기다리느냐?
사람이 있는 곳에는 강과 호수가 있고, 사람이 있는 곳에는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화장장이 있다. 오늘날의 화려한 사회에서 우리는 각종 칭호를 달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스승들을 보는 데 익숙하다. 거기에는 이러저러한 협회의 회장들, 이러저러한 분야의 전문가들, 그리고 자칭 '중국학의 대가들'이 많이 있다. 아무도.
지셴린 선생이 살아있을 때 머리에 있는 세 개의 월계관을 없애달라고 요청하는 글을 썼던 기억이 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중국학석사'였다. 지씨는 이 왕관을 받을 자격이 있지만 항상 이 직함을 감당할 수 없다고 느낀다.
지라오에 비하면 '중국학의 대가'로 불리는 또 다른 원화이샤(文淮沙)는 다소 밀렸다.
01 나이는 의문이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
인기가 많고, 큰 나무가 바람을 더 불러일으킨다. 최근 몇 년간 학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원자(文懷)는 눈부신 아우라가 무수히 많지만, 문화계에서도 그에 대한 의구심의 목소리도 많고, 의구심의 초점은 단순히 그가 과연 존경받을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진정한 중국학의 대가로서.
결국 그 기간 동안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에 태어나 민국에서 성장하며 중국의 가장 파란만장한 삶을 목격한 진짜 주인들은 점차 떠나갔다. 우리를.
인력이 쇠퇴하고 인재가 고갈되는 것은 문화계와 과학계의 손실이기도 하다. 나 역시 그런 시기를 겪었고, 조금 유명해진 사람들도 하나 둘씩 진행되어 스승의 왕관을 쓰게 됐다. Wen Huaisha는 가장 전형적인 대표자 중 한 명입니다.
원화이샤가 일부 학계에서 쫓기는 이유는 아마도 비난이 너무 많고, 설명하기도 쉽지 않고 반박하기도 어렵기 때문일 것이다. 그중에서도 나이 문제는 그 자신도 정당화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원화이샤는 첸중수씨와 동갑내기라고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으며, 두 사람은 한동안 친분을 쌓았으나 어떤 이유로 점차 서로 멀어지게 됐다. 기타. 더 이상 연락하지 마세요. Qian Zhongshu와 그의 아내는 이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으며 그것이 사실인지 거짓인지 알 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해방 후 원화이사가 베이징에 정착했을 때 그의 호적에 기재된 생년월일은 1920년으로, 그가 주장한 1910년보다 10살이나 어렸다. 사실 이 점은 논할 가치가 없다. 이 문제를 증명하기 위해 많은 유명 인사들이 나왔고, 그가 1910년생이라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다양한 증거를 동원했다.
사실 10살이든 20살이든 그에게는 더 이상 108살이든 98살이든 큰 의미가 없다.
사실 원화이샤는 인생에서 많은 성취를 이루었고 풍부한 경험을 했다. 그의 첫 번째 스승은 중화민국의 유명한 여시인 서자화(徐子华) 선생이었고, 그 후 장태연(張泰燕) 선생을 따랐다. 이는 그가 시와 시 분야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02 작품은 많지만 명작은 없다
원화이샤(文淮沙)도 인생에서 많은 작품을 썼다. 그는 젊었을 때 종군기자로서 여러 분야에서 활동했으며, 신문에 시와 기사를 자주 기고했으며, 이후에는 지하 활동에 참여하고 신문 편집자로 일하기도 했다. 단지 그는 약간 위선적이어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을 뿐입니다.
해방 후 그는 한동안 감옥에서 지내며 10년의 혼란 속에서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과거의 잘못에 대해 변명할 때도 있고, 다른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변명할 때도 있다. 물론 이것이 사실인지는 그와 관련 당사자들만이 명확하게 알고 있다.
이후 '추자'와 루쉰의 글에도 많은 의견을 피력했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초자 최초의 사람'이라고 칭찬하기도 했지만, 나중에 누군가는 그의 기사와 의견 중 상당수가 엮어져 있고 자신의 이념적 가치가 전혀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중국학의 대가라고 부르는 것에 반대합니다. 기본적으로 그의 작품이 학문적이거나 연구 지향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Wen Huaisha는 그의 시와 노래가 종종 주요 매체에 등장하고 때때로 "Chu Ci"에 관한 기사를 씁니다. . 아마도 그가 굴원에 대해 특별한 감정을 갖고 있었기 때문일 수도 있고, 굴원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고 있었기 때문일 수도 있으며, 대부분의 기사는 굴원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었습니다.
원화이샤와 지셴린 씨도 좋은 우정을 갖고 있다. Ji Lao는 Wen Huaisha와 거의 같은 나이라고 말했습니다. Ji Lao는 1911년에 태어났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의 나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와 Ji Lao는 성격이 다릅니다. Ji Lao는 항상 자신의 연구 분야에 깊이 파고들고 사건 앞에서 고개를 숙이고 떠나기를 희망합니다. 미래 세대에게 유용한 것.
원화이샤는 늘 전국을 돌아다니며 유명 대학 무대에 오르는 것을 좋아하고, 화려한 성격으로 자신의 문화적 견해를 큰 소리로 이야기하는 인물이다. TV 프로그램이든 각종 문화 포럼이든 Wen Huaisha의 그림자는 항상 볼 수 있으며 그가 나타날 때마다 Chu Ci 연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할 것입니다.
과거는 연기와도 같다. 지난 추억을 되돌아보면 문화이샤와 관련된 주제만 찾아보면 그가 먹물을 튀겨 남긴 시를 언제나 볼 수 있다. 이 사실로 인해 그의 학생 Fan Zeng은 진정한 전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의 서예 작품은 학교 독서 도서관이든 기업 단위 이름이든 항상 찾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03은 중국학의 대가인가?
공평하게 말하면 Wen Huaisha의 문학적 영향력은 Qian Zhongshu, Ji Xianlin, Ai Qing 및 비슷한 또래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확실히 열등합니다. .. 좀 멀어야 해요. 동료 중에 중국학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 심지어 소수에 불과하다. 그러나 우리는 문회사가 여전히 문학 분야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고, 또한 몇몇 자랑스러운 제자들을 양성했다는 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Fan Zeng처럼 유명한 서예가 Pang Zhonghua 등은 모두 Wen Huaisha의 제자 출신입니다. 그리고 일부 역사적 자료를 살펴보면 Qian Zhongshu 선생과 Ji Xianlin 선생이 그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평가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Wen Huaisha와 Guo Moruo도 수년 동안 절친한 친구였습니다. 마음속에 문학과 지식이 조금이라도 없으면 이런 사람들과 관계를 맺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물론 2008년 파동이 시작됐을 때 초점은 단순히 그가 중국학의 대가라고 불릴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것뿐이었다. 그의 저서나 학술논문으로 볼 때, 한문학석사라는 직함은 그에게 너무 무거운 자리가 아닌가 싶다.
중국인들의 인정을 받은 지라오조차도 그 무게를 감히 견디지 못했을 것이다. 아마도 문화이샤는 이를 견디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여전히 문학적 소양을 갖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적어도 현 사회의 가짜 도덕주의자나 가짜 전문가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이 사람은 2년 반 전인 108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문화이사는 한때 영감을 주었던 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논란이 되었을 수도 있고 참을 수 없었을 수도 있지만 눈을 감는 순간 모든 것이 사라졌다는 말처럼 결론은 우리가 받아야 할 존중을 유지해야 한다. , 바람과 함께 모든 것을 사라지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