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문명이 나에게 배운 손으로 베끼는 사진은 4 학년 때이다.
문명이 나에게 배운 손으로 베끼는 사진은 4 학년 때이다.
중국은 5 천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어' 예의지국' 으로 불린다. 중국인도 그들의 예의바른 스타일로 유명하다. 예의문명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중국 사회사 발전에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을 끼쳤으며, 그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예의의 범위는 매우 넓어서 고대 사회의 거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응?
고대 중국의 "의식" 과 "의식" 은 사실 두 가지 다른 개념이다. "의식" 은 제도, 규칙, 사회의식이다. "1" 은 "이성" 의 구체적 표현이며, "이성" 의 규정과 내용을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완전한 절차이다. -응?
중국 고대에 예의는 당시 사회의 수요에 적응하기 위해 씨족 제도와 귀족과 하층 사이의 계층 관계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그 시대의 특징과 한계가 있었다. 오늘날 현대 예절은 고대 예절과 매우 다르다. 우리는 착취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예절 규범을 버리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극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를 지닌 전통 문명 예절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예를 들면 장로, 경현, 사람을 대하는 예의, 용모가 단정하다. , 그리고 변형 및 상속. 이것은 좋은 개인적 자질을 키우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조정하고, 문명의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고, 사회주의 정신문명을 건설하는 데 현대적 가치가 있다. -응?
이제 다음과 같이 설명하려고 합니다.
첫째, 노인을 존경하고 현을 공경하는가?
중국에서는 원시 사회에서 봉건 사회까지, 사람과 사람 사이의 정치 윤리 관계는 모두 부계 가문과 가문의 혈연 관계를 유대로 삼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가정에서 조상을 존경하고 사회에서 어른을 존경한다. 중국 고대 사회는 예치와 인정을 추앙했기 때문에 존현이 역사의 요구가 되었다. -응?
맹자가 말했다. "당신이 노후를 하고 현을 공경할 때, 군주를 계승할 때, 당신은 경축합니다." (참고: 맹자는 아들에게 떠나라고 합니다.) "축하" 는 일종의 상이다. 이런 고대의 전통 예절은 과거와 현재를 불문하고 따뜻한 인간관계와 질서 정연하고 조화로운 윤리관계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응?
노인을 공경하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큰 특징이다. 고대 장로는 사상과 설교에 그치지 않았고, 일반인의 생활에도 그치지 않았다. 군주, 사족에서 전체 관신사에 이르기까지 모두 노인을 공경하고 부양하는 예제를 실천하고 형성하고 있다. -응?
"예기" 는 "옛날의 길, 50 명의 비운남 제자, 연장자에게 수여한다" (주: "예기") 라고 기록되어 있다. 50 대 이상 노인은 사냥을 가지 않을 수 있지만 사냥감을 분배할 때는 풍성한 몫을 얻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떤 고서들은 노인과 이야기할 때의 음량에 대해서도 명확한 요구를 했다. 예를 들어, "양육할 때 책을 읽다" 는 말은 "부모를 섬기면 목소리가 쉽게 가라앉는다" 고 말합니다. 하찮은 일로 그들에게 소리지르지 마라. "(참고:" 양육할 때 읽어라. 말) 을 참조하십시오. 「제수 규칙」도 이렇게 알려 줍니다. "겸손하고 무지해서는 안 된다. "?
요컨대, 왕의 귀족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규칙을 따르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어른에게 효심을 표현하는 것은 한 사람이 수양이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중요한 표시이다. -응?
어떤 형태의 사회든 노인을 존중해야 한다. 노인의 경력이 깊고, 지식 경험이 넓고, 근무시간이 길며, 사회에 공헌이 크며, 존경할 만하다. 동시에, 그들은 심신이 가난해서 젊은이들의 자상함과 관심과 도움이 필요하다. 예의바른 현대 청년으로서 노인과 노인을 위해 노예는 버스를 타고 겸손하게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상점, 극장 등 공공장소에서는 노인들을 위한 편의 조건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응?
삼국 시대에는 경현에 관한 전고가 하나 있는데, 이를' 삼구 초려' 라고 한다. 유비는 제갈량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며 자신이 천하를 정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했다고 한다. 그래서 귀찮지 않게 직접 그를 산 밖으로 초대해 제갈량이 사는 초가집에서 산다고 한다. 제갈량은 재삼 동의했다. 그 이후로 제갈량의 대지대용은 충분히 발휘되어 유비의 사업에 투신하였다. -응?
중국 고대사를 살펴보면, 나무를 세운 군주는 대부분 현용현을 매우 중시하고 이를 국가 안보의 결정적인 요소로 여긴다. 평소에 현인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비상시에는 현인이 나라를 위해 근심을 나누지 않을 것이다. 재능 있는 사람이 나라를 생각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지체하여 선자를 잊을 수 없기 때문에 "자국에서 생존할 수 있는 사람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참고: "묵자 친사"). -응?
우리는 오늘 고대의' 존현의 의식' 을 발양하는 것을 제창한다면, 현대의 새로운 인재관을 부여하여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의 내용을 존중해야 한다. -응?
오늘날 사회에서는 각종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각종 경쟁은 결국 인재의 경쟁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우세한 지위를 유지하려면 반드시 강력한 인재 팀을 가져야 한다. 사고에서 구체적인 행동에 이르기까지 인재를 존중하고 사랑해야 사회 전체가 지식을 존중하고 인재를 존중하는 좋은 환경을 형성하고, 충분히 강력한 인재 팀을 형성하여 무패의 땅에 설 수 있다. -응?
둘째, 악기가 적합합니까?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적절한 형식을 통해 사람들의 풍부한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주력해 왔다. 중대한 명절, 중요한 사건을 만나 약속된 풍속식이 많다. 풍작을 얻으면 노랫소리로 축하해야 한다. 네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신의 가호를 빌어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설날, 정월대보름, 추석, 중양절 등 많은 명절과 예절 형식이 형성되었다. 거의 모든 명절에는 자신만의 특정한 풍속 습관이 있다. -응?
고대에는 혼상 축제 등 행사가 사회생활의 대사로 여겨졌으며, 그 예의는 특히 세밀하고 치밀하여 의류 그릇부터 규격 절차 예의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인 규정이 있었다. -응?
오늘날, 우리가 중화민족의 우수한 예의문명을 수호하고 발양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품위이다. 즉, 쳉 쳉 쳉 쳉 (Cheng Cheng) 이 주장하는 바와 같이, "럭셔리는 텍스트에서 태어 났으며, 글은 너무 사치하고 검소하지 않다" ("쳉 쳉 쳉 (Chengji) 시 쳉 (Shi Chengxu)" 볼륨 6). 예의의 잣대는 적절하고, 적절한 장식은 필요하지만, 지나친 장식은 겉치레와 낭비를 초래하고 예의의 요구에서 벗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너무 인색해서 의식의 시행을 방해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 고대인들의 이 관점은 매우 정밀하여 오늘 우리가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데 모두 지도적 역할을 한다. -응?
오늘날의 사회 행사에서는 각종 의식을 거행하는 것이 여전히 없어서는 안 된다. 회사 개업, 아이 결혼, 각종 명절에 각각 다른 의식이 있다. 각종 의식의 잣대를 파악하려면 적당한 원칙을 파악하고 필요한 의식과 현대 문명을 결합해야 한다. 관련 행사는 성대하면서도 화려하지 않고 실속이 없다. 특히, 우리는 결혼식 축제 기계를 빌려 낭비하는 현상에 반대해야합니다. 반대 의식이 성대할수록 좋고, 호화스러운 관점. 현재 많은 신혼부부들이 빚을 지고 있으며, 결혼식을 화려하게 만들고, 허세 부리고, 질투하며, 큰 낭비를 초래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지도 간부들은 영향력을 돌보지 않고, 자녀들을 위해 권모사를 도모하고, 거액의 축의금을 받고, 자녀가 사치스럽게 성장하도록 돕는다. 이것은 우리의 우량한 전통과 맞지 않으며, 우리의 국정 민정에 맞지 않는다. -응?
셋째, 다른 사람에게 예의를 갖는가?
어떤 문명사회와 문명민족 중에서 사람들은 항상 문명의 예의를 중시한다. 예의는 인간 사회가 우호적이고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촉진하는 도덕규범 중 하나이며, 타인과 조화를 이루는 다리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한 사회의 문명 과정을 상징하며 한 민족의 정신적 면모를 반영한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예의규칙을 준수하는 것을 매우 중시하고, 다른 사람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다. 이러한 재미있는 경험들은 과거와 현재를 모두 계발성이 있다. 구체적으로 두 가지 주요 사항이 있습니다.
(1) 사람과 선하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먼저 좋은 사람이 되라. 이' 선' 은 감언이설과 번거로운 예절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온 진정성, 중간 성실, 외모가 공식적이어야 한다. 예기' 구름: "남편을 예식하는 자, 열등감, 존경도" (주: "예기 곡례상"). 겉으로는 정열을 공경하고, 속으로는 위선적이거나, 속으로는 공손하지만 표정은 없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겉모습에 일관성을 유지해야만 사람들 사이의 간극과 마찰을 근본적으로 없애고 서로를 존중하고 아끼며 사이좋게 지낼 수 있다. -응?
다른 사람을 존중하려면 등급과 등급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다른 사람을 대해야 한다. 상층부에만 제사를 지내면, 재권으로 사람을 평가하고, 이익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사실 소인의 소행이다. 공자의 논어 자한재: 공자는 상복, 모자, 예복을 입은 사람, 맹인을 보았다. 그들이 만나자마자, 이 사람들이 어려도 공자는 일어설 것이다. 다른 사람 앞에서 걸을 때, 너는 반드시 빨리 가서 존경을 표시해야 한다. -응?
고대인들도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방식이 있다. 우선 다른 사람의 뜻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필요와 금기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에게 이렇게 하도록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을 하라고 요구하지도 말고, 자신이 싫어하는 일을 받아들이라고 요구하지도 마라. 고대인 구름: "다른 사람이 자신보다 잘하지 못한다고 원망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위해 강하지도 않고, 다른 사람을 위해 나쁘게 손해를 보지도 않는다." (주: 아야코 위상)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뜻이다. 인간과의 교제에서 유머와 선의의 농담은 흔히 편안하고 유쾌함을 가져다 주지만, 절대 놀리지 마라. 남의 이름을 우스갯소리로 삼거나, 다른 사람에게 음란한 별명을 지어 주는 것은 모두 사람을 매우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남북조 때, 안지추는 이런 불경과 분노를 이렇게 평가했다. "어리석은 자가 이 세상에 있으면 서로 장난을 친다. 아니면 돌고래와 송아지라고 불리는 식견 있고 방관하며 귀를 막고 싶어하는 것이 옳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응?
(2) 호혜?
예의는 다른 사람에게 예의를 갖추는 중요한 기준이다. 즉, 다른 사람의 선의를 받아들이려면, 우리는 반드시 같은 예의로 보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인간관계가 평등하고 우호적인 방식으로 선순환될 수 있다. 그래서' 예기' 는 "예의상 왕래하고, 오지 않고, 무례하고, 오지 않고 오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주:" 예기 곡례상 "). -응?
은인에게 물 한 방울의 은혜가 있어야 한다. 옛사람의 눈에는 배은망덕함보다 더 상처받은 것은 없다. 아들은 말했다: "덕으로 덕을 갚으면, 백성은 사람을 설득한다." "덕으로 원한을 갚으면 백성은 반드시 보응을 받을 것이다." 。 "덕으로 덕을 갚다" 는 것은 사람을 대하는 기본적인 도덕적 수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교류의 예의도 적당해야 한다. 선물을 주는 초심은 존중과 대답을 표시하는 것이다. 선물이란 가볍고 무겁다는 것이 많을수록 좋은 것은 아니다. 장자 삼목' 이 말했듯이,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물처럼 달다. 군자는 담박하고, 소인은 기꺼이 집에 있다. 이유 없이 가입하면 이유 없이 떠날 수 있다. " -응?
넷째, 도구 세트가 있습니까?
한 사람의 외모와 행동거지는 그의 수양과 문명의 표현이다. 고대인들은 의태가 단정하고, 진퇴도 있고, 집사를 존경하고, 행동거지가 품위 있고, 개인의 존엄성을 지키며, 학구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고대의 사상가들은 동물의 모피를 사람의 외모와 비교하였다. 새와 짐승은 털이 없으면 동물이 될 수 없다. 사람이 매너를 잃는다는 것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응?
고대인들의 악기에 대한 요구는 지나치게 번거로울 수밖에 없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다음 세 가지 측면이다. -응?
(1) 옷차림 용모: 제자의 규칙은 "관은 곧고, 매듭은 매듭을 짓고, 양말은 꼭 조여야 한다" 고 요구한다. 이 규범들은 현대인들에게 여전히 필요하다. 모자가 적당히 매듭을 짓고 신발과 양말을 잘 재단하는 것은 악기 범주 개념의 기본 요구 사항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옷차림이 단정하지 않고 신발과 양말이 바르지 않다면, 왕왕 사람을 혐오스럽게 하거나 심지어 구역질나게 할 수 있다. 이런 사람은 누가 친할까? 물론 옷차림은 자신의 직업, 나이, 생리적 특징, 생활환경, 접촉하는 사람의 풍속 습관에 꼭 맞아야 하며, 품위 있고 대범하게 선택해야 한다. 화장과 가식은 역효과를 낼 뿐이다. -응?
(2) 행위: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힘이 없고 공부가 굳지 않다" 고 말했다. 장중만이 존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공부하더라도 공고히 할 수 없다. 구체적인 요구 사항은 "느슨하고, 종처럼 앉아, 바람처럼 걷고, 활처럼 누워 있다" 는 것이다. 즉 똑바로 서 있고, 똑바로 앉아, 재빠르게 움직이고, 옆으로 잠을 잔다. 공공장소에서는 경박하고 모독해서는 안 되며, 점잖고 신중하며 냉정해야 하며, "무례하고, 무례하고, 듣지 말고, 무례하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마라" (주: "논어 안연") 곳곳에서 예의규범에 부합해야 한다. -응?
(3) 언어 수사: 언어는 사람들의 사상, 감정, 문화 수양의 거울이다. 고대인들은 "말은 성실하기 때문에 유용하다" 고 말했다 (주: 문). 글의 진실한 수정을 입업의 근본으로 삼는 것은 일리가 있다. 그리고' 언행은 필수다' (참고:' 논어 루즈'). 입만 번지르르한 사람의 신뢰를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두 번째는 신중해야 한다. 옛사람들은 태어날 때 하늘을 위해 태어났고, 혀에는 두 줄의 이가 단단히 싸여 있었고, 입술에는 두꺼운 층이 덮여 있었다. 즉, 사람이 말을 할 때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고대인들은 사람들에게 덜 말하도록 요구하지 않고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말한다. 말할 때는 말하고, 침묵할 때는 침묵한다. 아들은 말했다: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말할 수 없고, 사람을 잃는다. 말로 그것과 이야기하지 마라, 실태하다. 아는 자는 사람을 잃지 않고, 말하는 자는 말을 잃지 않는다. "(주:' 논어 위령공'). 사실은 이렇다. -응?
이 몇 가지 측면은 중국 전통 예절의 정수이다. 시대가 바뀌었지만, gfd 에 대한 고대인들의 중시와 깔끔함에 대한 요구는 오늘도 참고할 만하다. 외적 이미지는 한 사람의 도덕적 수양을 반영하고 인생에 대한 한 사람의 내면적 태도를 전달하는 조용한 언어이다. 그는 우아한 외모를 가지고 있어 어디를 가든 문명의 봄바람을 그곳으로 데려와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응?
전통 예절문명이 우리나라의 사회사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일반적으로 문명적이고 예의바른 사람일수록 사회는 더욱 조화롭고 안정적이다. 우리 각자가 좋은 교육, 예의, 규율을 받았다면 우리의 생활은 더욱 즐겁고, 국가와 사회는 더욱 질서 정연하고 문명화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예의는 정법이 할 수 없는 역할을 했다. -응?
오랫동안 대량의 예의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는 상호 침투와 공존의 상태에 있었고, 예의문화의 찌꺼기는 과소평가할 수 없는 부정적인 작용을 했다. 우리는 전통적인 예의와 문명이라는 귀중한 정신적 부를 소홀히 했다. 오랫동안 사회와 학교는 예의교육에 대한 중시가 부족했고, 많은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도 늘어났다. 오늘날의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에서 우리는 민족 문화의 정수를 흡수하는 데 입각하여 전통 문명 예절을 오늘날에 쓰이게 하고 현대 문명 예절을 재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