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삼혼칠백은 어떤 동물입니까?
삼혼칠백은 어떤 동물입니까?
중국 고대인들은 사람이 영혼이 있다고 믿었다. 영혼의 개념은 춘추시대에 처음 등장했고, 영혼에 대한 다양한 기록이 있었다. 어떤 것은 괴력의 곤혹을 기록하고, 어떤 것은 기운을 북돋아 주는 말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혼명언) 중국 고대의 가장 고전적인 의학 저서' 황제의 내경' 은 "오장: 심장신, 폐장신, 간장혼, 비장의 의미, 신장장정" 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황제내경》은 엄밀한 의학 저작이지 괴력의 야사 소설이 아니기 때문에, 이 글의 영혼론은 고대인들이 인체에 대해 아는 엄밀한 이론이지 괴력의 현황혼란론이 아니다.
봄가을부터 송대까지 성령설은 결코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다. 송대에 삼혼칠혼설이 나타났고, 삼혼칠혼설은 영혼에 관한 가장 완벽한 이론이다. 삼혼손가락질, 신맛, 태광. 선천적으로 삼혼을 낳다. 선천적이란 사람이 태어나기 전, 즉 사람이 어머니의 뱃속에 있을 때 세 개의 영혼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서양 의학이 시각 청각 등을 믿는다는 것이다. 사람의 감정으로 심장 박동, 팔 다리 등의 동작만 운동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한약은 이것들이 모두 인체 운동의 일부라고 생각한다. 한의사와 서양 의학의 구분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눈이 시력인지 태광인지 논쟁해서는 안 된다. 우리가 서양 의학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는다면, 우리는 한의사의 독특한 매력을 느낄 수 없다. 한의사가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것을 일종의 운동으로 나눈다면, 틀림없이 그의 이치가 있을 것이다.
고대인들은 만물이 음양으로 이루어져 있고, 사람의 정신도 음양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했다. 인간 정신의 음양 운동은 영혼과 정신을 형성하는데, 그 중 영혼은 한 편양으로 음양 운동을 대표하고, 정신은 한 편음으로 음양 운동을 대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