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소문 고서의 작문 특징을 얕게 분석하다.
소문 고서의 작문 특징을 얕게 분석하다.
학술 목표
이 장의 교수를 통해 학생들은 인류 식생활이 사회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의 내포를 전반적으로 느낄 수 있다. 동시에, 중국 고대 술 문화의 구체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중국 음식 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한 것을 이해하게 하였다.
중점과 난점
음식 구조와 그 진화, 식사 제도와 그 진화, 음식 사상과 양생관념. >/p >
제 1 절 식습관과 식습관
인간의 식생활은 복잡한 사회문화 행위로 풍부한 역사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인간의 식습관에 반영된 사회적 차원의 다양한 물질적 형태와 정신형태의 합계로, 그 변화는 주로 식생활과 방식의 변화에 나타난다.
첫째, 고대 음식 구조의 변화
식량으로 만든 음식은 주식이다. 이것은 고대 농업민족과 같은 음식 특징이다. 중국 고대의 음식 구조는 줄곧' 오곡을 기르는 것' 의 전통을 따르고 있으며, 벼밀을 위주로 하고 잡곡을 보조한다. 고대에 요리는 생선 등 고기 요리를 가리키며, 부끄러움은 음식을 가리키며, 핵은 채석류 음식을 가리킨다. 따라서 요리는 요리법으로 만들어 주식과 함께 사용하는 육류 요리의 총칭이다.
명사해석
주식요리는 영양가 있는 곡물이다.
둘째, 고대 음식 패턴의 변화
진나라 시대에 중국의 선조들은 마루에 앉아 밥을 먹는 습관이 있었다. 상주 시대가 되자 부유한 가정에는 식량상자가 생겼다. 식사 제도 방면에서 인류는 오래전부터 식사 제도를 형성했다. 주진 시대에는 하루 두 끼가 예사였지만 상류사회에는 이미 세 끼의 풍습이 있었다.
명사해석
식안식사제: 분식제와 냉식제
제 2 절 술의 기원과 작용
첫째, 와인의 기원과 발전
술의 기원에 대하여 중국 고대 문헌에는 이미 적지 않은 기록이 있다. 양조 기술은 당대를 전환점으로 한다. 당나라 이전에는 자연 발효를 위해 많이 만든 막걸리나 과주로 알코올 정확도가 매우 낮았다. 당나라 이후 양조 기술이 발달하여 알코올 도수가 높아졌다. 게다가, 중국은 고대에 포도주와 같은 과일주를 양조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명사해석
"다섯 번째 발명품" 두강
둘째, 와인의 기능
예나 지금이나 술은 항상 대중 음료였지만 술은 일반 음료가 아니라 특별한 음료였다. 술은 인간에게 다음과 같은 작용을 한다: 사람의 감정을 자극하고, 사람의 신경활동에 촉매 작용을 한다. 다양한 에티켓, 즉 고대인들이 소위 "의식" 이라고 부르는 데 사용됩니다. 문학예술에 촉매 작용을 하다.
명사해석
술은 예식' 술 중의 팔선가' 이다
셋째, 술재해와 금주
오랜 역사 속에서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실례를 저지르거나, 실수가 생기거나, 국가 대사에 영향을 주어 사망과 망국의 주재가 거의 다양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첫째, 미친 음료 조기 장례식; 둘째, 과음으로 인해 급사하다. 셋째, 술을 많이 마시면 재앙을 당한다.
과음은 건강과 생명뿐만 아니라 음식도 낭비하기 때문이다. 하조부터 중국에는 금주의 법령과 외침이 있었다.
명사해석
술은 화수이고 술은 금주이다.
문제를 생각하다
1 .. 고대 음식제도의 진화를 설명해 보세요.
2. "술은 선물이다" 는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제 3 장 고대 중국 의상 관습
학술 목표
이 장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의류의 역사적 연원과 진화를 이해하고 의류 진화 과정의 역사적 문화적 요소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중점과 난점
의류의 역사적 연원, 형태 범주, 사회성.
제 1 절 역대 의류의 진화
복장은 인류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자 인류 문명의 상징이다. 의류 활동과 그 문화는 시대 변천의' 청우계' 일 뿐만 아니라 이 시대의 사회문명 정도를 검증하는 중요한 상징 중 하나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의류는 인간의 물질적 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킬뿐만 아니라 일정 기간의 정신생활도 대표한다. 그것은 각 민족의 생활 내용, 사회제도, 풍속 습관, 심미관념, 정신적인 면모의 외적 반영이다. 그래서 각 세대의 의상은 모두 자신의 특색을 형성했다. 예를 들면, 하나는 춘추전국시대 의상의 혁신이다. 둘째, 아름다운 진나라와 한 왕조의 의상; 셋째, 웨이와 진 수와 당나라의 열린 옷; 넷째, 우아한 노래 의상; 다섯째, 이국적인 스타일: 리아 오, 금, 위안 의류; 여섯째, 명나라 한족의 의상을 회복하다. 일곱째, 청대 의류의 개조.
명사해석
후프의 상의는 두꺼운 옷으로 만들어졌고, 두루마기는 두꺼운 옷으로 만들어졌으며, 후프의 옷은' 양질의 일광욕' 으로 만들어졌다.
제 2 절 의류의 사회성
의류는 문화 현상으로서 한 시대의 정치, 적극적, 문화, 심지어 학술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것은 한 시대의 정신과 사람들의 사상을 깊이 반영하고, 한 시대의 사회문화의 구현이 되어 뚜렷한 사회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의류의 사회성은 주로 그것의 계층, 지역성, 민족성, 합리성, 기능성을 가리킨다.
첫째, 등급제도
등급 시스템은 주로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등급 크라운 서비스 시스템; 넘을 수 없는 특공 제도; 의류 색상의 등급 제한; 의류 재료 등급 요구 사항; 의류 문장 분류 규칙; 의류 소비의 등급 차이.
둘째, 지방성
인간 사회 발전의 필연적인 산물이자 물질문화로서 의류의 발생, 발전, 변화는 각 지역의 자연환경, 기후조건, 생산방식, 생활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뚜렷한 지역 색채를 보여준다. 주로 소재와 스타일상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셋째, 국적
민족성은 서로 다른 민족의 의상상의 다른 특징을 가리킨다. 우리나라는 민족이 매우 많은데, 그들의 의류 스타일, 도안, 액세서리는 모두 이채롭고 각기 특색이 있다.
넷째, 윤리
중국 고대에 특정 시기에 의상은 예절을 준수하고 규칙을 존중하는 표현이었고, 행사에 따라 의류 요구 사항이 달라져 의상이 강한 논리적 색채를 띠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옷명언)
다섯째, 기능성
중국 고대에 사회생활에서 의류를 통해 본업 자체의 직업과 신분을 표현하는 기능 내포는 그 중요한 내용 중 하나였다. 다른 옷은 다른 업종이 너의 신분에 맞지 않는 상징이다. 사람들은 한눈에 그들의 업종, 그들의 행동, 그들의 지위를 안다. 이 모든 것이 바로' 다른 업종을 위해 봉사하고, 다른 업종을 위해 갑옷을 입히다' 는 기능의 내포를 실감나게 표현한 것이다.
명사해석
노쇠한 옷을 베어버리고 옷을 벗다.
문제를 생각하다
1. 중국 고대 의상의 사회성을 논하다.
2. 의류 조형과 각 민족의 생산생활의 관계를 예시로 설명하다.
제 4 장 고대 중국 관광 교통 생활.
학술 목표
이 장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중국 고대의 관광 생활 풍습과 관광 생활에 반영된 사회적 기능과 가치 지향을 이해할 수 있다.
중점과 난점
고대 민간 관광 숙박 서비스업의 경영 이념, 사회 기능, 가치 지향.
제 1 절 관광 풍습
"여행" 은 일반적으로 기간이 길고 여정이 긴 여행 활동을 가리킨다. 고대 지리적 조건과 사람들의 사회적 정체성의 차이로 인해 고대인의 관광 풍습은 다양한 특징을 보여 주었고,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발전하여 각 역사 시기의 정치 경제 사회 풍속의 내용과 변화 궤적을 생동감 있게 반영하였다.
첫째, 행운을 선택하고 신에게 제사를 지내라
중국 고대 사회생활의 여러 방면에서 강렬한 동양 신비주의 색채를 나타냈는데, 그중 일부는 관광생활과 관련된 풍습도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길상과 제사신을 선택하는 것은 여행 전 심리적 준비의 풍습으로, 여행 생활이 시작될 때의 심리적 진지함과 진지함을 보여준다.
명사해석
상서로운 조상을 선택하다.
둘째, 관광 작별 관습
작별은 여행 생활의 시작이다. 여행자에 대한 작별도 사교 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별 형식이다. 이 밖에도 고대에는 송별할 때 말과 선물을 주는 풍습이 있었다.
명사해석
바교가 버드나무를 꺾고 송별하다.
셋째, 비문
어떤 문인들은 기념할 만한 곳에서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런 풍습은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고대 여행생활에서 제사를 쓰는 풍습은 가장 먼저 진나라로 거슬러 올라가 한진 이후 점차 유행하고 있으며, 이후 더욱 성행하고 있다.
넷째, 시간이 아직 이른가요? 상건? 덩어리
여행객들은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입주한 호텔을 찾아 돈을 절약하고 가능한 한 빨리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도 예로부터 여행 풍습이다.
명사해석
아직 일찍, 검소하고, 빠르다.
다섯째, 발이 부드럽습니까? 먼지를 씻어요? 연회를 베풀어 환영하다
여행할 때 사람들은 그들이 돌아왔다는 것을 알았다. 일반 민간에는 모두 부드러운 발, 손님을 맞이하는 등 예속들이 있어 먼 길을 떠나는 사람을 위로하고 있다. 또한 먼 여행을 할 때 여행자들이 도중에 신의 보호를 구하는 것도 중국 고대 관광생활의 여행신앙과 일련의 금기를 불러일으켰다.
명사해석
가볍고 부드러운 환영
섹션 ii 가치 기능 및 사회적 포지셔닝
첫째, 관광 생활의 사회적 기능
관광생활은 고대 사회생활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독특한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고대 세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사회 기능은 주로 정치 교육 기능, 경제 교류 기능, 문화 전파 기능, 과학 기술 촉매 기능 등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둘째, 관광 생활의 가치 지향
여행은 본질적으로 특정 시공간, 특정 배경, 특정 물화 조건 하에서 참여자와 객체 간의 양방향 교류, 문화적 상호 작용, 그에 상응하는 관찰 활동이다. 또한 다양한 요구로 인해 미적 가치 지향, 지식 가치 지향, "세계 관찰" 가치 지향, 여가 엔터테인먼트 가치 지향과 같은 다양한 가치 지향이 생겨났습니다.
문제를 생각하다
1. 중국 고대 관광 풍습의 진화를 논하다.
2. 고대 중국 관광 생활이 경제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제 5 장 고대 중국 결혼 생활
학술 목표
결혼은 인간관계의 기본 형태이며, 어떤 사회 조직 형식이 있는가. 이 장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인류의 혼인 형식, 고대 혼인식, 역대 혼인 형식의 진화 과정을 파악하여 결혼과 정치, 경제, 문화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중점과 난점
인류 혼인 형식과 그 변천 궤적, 역대 혼인 형식, 결혼식, 혼인 관념 및 그 진화.
제 1 절 결혼의 기원과 결혼 과정
첫째, 결혼의 기원과 진화
결혼은 인간관계의 기본 형태이고, 어떤 혼인 형태가 있고, 어떤 사회 조직 형태가 있다. 인간 혼인 형식은 혈연 군혼, 이족 통혼, 쌍혼에서 일부일처제로의 발전을 거쳤다.
명사해석
계급결혼, 남매결혼, 등급결혼, 몰건 푸나루아 가문의 가부장제에 대한 주석
둘째, 고대 결혼식
결혼은 사람의 일생에서 큰 일이다. 세계 대부분의 민족과 지역에서는 남녀의 정식 결혼을 축하하기 위해 특정 의식을 거행한다. 이런 의식을' 결혼식' 이라고 부른다. 중국 고대에는 결혼식을 매우 중시했는데, 주요 의식으로는 육례, 화장, 집 깔기, 친척 보내기, 예배당, 장부 깔기, 계홍선, 결혼, 시선부 등이 있었다.
섹션 ii 결혼 형식
첫째, 약탈 결혼; 둘째, 매매 결혼; 셋째, 사촌 결혼; 넷째, 아이가 결혼했다. 다섯째, 남편이 결혼했습니다. 여섯째, 교환 결혼; 일곱, 유령 결혼; 여덟째, 사랑의 도피로 결혼하다.
섹션 iii 결혼 금기
첫째, 동성은 결혼하지 않는다. 둘째, 동종불혼; 셋째, 아내는 결혼하지 않았다. 넷째, 존엄은 시집가지 않는다. 다섯째, 중간 테이블 은 결혼하지 않았다; 여섯째, 결혼 여부; 일곱째, 관민이 결혼하지 않는다. 여덟, 승려 사제 는 결혼하지 않는다; 아홉, 강간 탈출 결혼; (10), 증오 는 결혼하지 않았다; 11. 친족, 장례, 결혼을 존중한다. 12. 배우자가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를 생각하다
1. 인간 결혼의 기원과 진화를 간략하게 기술하다.
고대 중국 조기 결혼과 그 위험에 대해 이야기하기.
제 6 장 고대 중국 연금 에티켓 및 관습.
학술 목표
이 장의 교수를 통해 학생들은 생활 성장의 풍습을 이해하고 생활 예절의 사회적 기능과 가치를 습득할 수 있다.
중점과 난점
생활 예절과 그 진화, 생활 예절의 사회적 기능과 가치.
제 1 절 생활 성장 풍습
중국은' 예의의 나라' 라고 불리는데, 완전한 전통 예의는 인간관계뿐만 아니라 개인의 사회생활 경험에도 존재한다.
첫째, 출생과 생일 풍습
중국의 전통적인 생활 예절은 복잡하다. 그것은 개인의 전체 생명과정을 관통한다. 개인의 생명의 모든 특정 시간이나 시간대에는 항상 특정한 예절이 있다.
명사해석
태아 임신 및 출생 관습의 태아 교육; 생일 풍습
둘째, 성인의 풍속 습관
풍부하고 완전한 예의는 모든 사회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규범하고 있다.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그는 각종 예의의 영향을 받고 교육을 받을 것이다. 동시에, 그는 또한 이러한 예의에서 사회 규범을 배우고 준수할 것이다. 이 사회화 과정을 통해 성장과정에서 어린 시절의 선물, 가정교육의 예절, 생일의 예절 등 많은 인생 예절이 있다.
명사해석
어린이 선물, 가정 교육 및 생일 관습
제 2 절 경로연금
첫째, 노인을 공경하는 풍습
중국의 노인을 공경하는 풍조는 육식의 어렵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 이후로 각 세대는 모두 진보했다. 통치자는 여러 개의 막대기를 주고, 관직에게 칭호를 주고, 우대를 주고, 작업장을 짓는 등 노인을 존경하기 위해 각종 조치를 취했다.
둘째, 양로 풍습
노인을 봉양하는 것은 경로라는 현실적 의의를 부각시키고, 물질적 차원에서 노인에게 특별한 배려를 주는 데 중점을 두었다. 고대 중국에서는 이러한 연금 조치가 주로 동서, 세금 감면, 연금 구제 기관 설립, 노인의 권익 보호 등에 반영되었다.
셋째, 경로연금의 민속
고대 중국의 노인을 공경하고 경로민속을 공경하는 형성은 우선 농업 사회에서 중국의 유구한 역사에 의해 결정된다. 둘째,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서 유가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가사상도 항상 존비의 구분과 존노의 순서를 강조해 왔다. 더욱이, 통치 계급이' 효' 에 대한 대대적인 제창과 격려는 노인을 존경하고 효로를 공경한다는 관념도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 풍습은 세 가지 측면, 즉 장로, 효도, 제사로 요약할 수 있다. 존로문화는 중국 전통문화의 구성 요소이자 중국의 유구한 역사와 문명의 구체적 표현이다. 그 역할은 변증 법적 대우가 필요하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볼 때, 존로는 농업사회가 문명을 계승하는 필연적인 선택이며, 사회 안정의 기초이다. 인문정신과 조화로운 인간관계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러나 노인들에 대한 절대적인 존중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도 있어 젊은이들이 마땅히 존중해야 할 존중을 받지 못하고 보수적이고 수동적이며 탐구가 부족한 정신 상태를 형성하여 사회의 발전 진보에 영향을 미친다.
명사해석
노인을 공경하고 노인을 공경하다
문제를 생각하다
1 .. 중국 노인 문화의 가치와 부정적인 영향을 시론하다.
생활 풍습의 사회 기능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제 7 장 고대 중국 보건 실천
학술 목표
이 장의 교수를 통해 학생들은 역사와 사회 발전에서 보건의 역할, 특히 역병과 사회 발전의 관계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고대 양생과 성수양의 풍습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중점과 난점
유행병의 원인, 유행병과 사회 발전의 관계 등.
제 1 절 고대에 환경 위생에 대한 중시
첫째, 환경과 건강과 장수의 관계를 중시한다
일찍이 진나라 시대에는 지리적 위치, 환경, 수질 등이 건강과 장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때부터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한 견해를 표명했다. 특히 청대 의사 서대천을 대표합니다.
둘째, 환경위생에 주의하세요
중국 고대에 사람들은 환경위생을 매우 중시하는데, 하나는 주택건물의 선택에서 인류의 심신 건강에 유리한 상서로운 곳을 택하여 집을 짓는 것이다. 둘째, 집 안팎의 깔끔함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셋째, 고대인들은 또한 화장실 청소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였습니다. 환경 위생을 유지하기 위해 고대인들은 집 안팎의 도랑 복구와 청소를 매우 중시했다. 고대인들은 정착한 생활구의 환경위생을 보호하고 관리하는 데도 많은 좋은 방법이 있었다.
섹션 ii 전염병과 사회 발전의 관계
첫째, 역대 전염병의 종류
역사적으로 중국은 전염병이 빈번한 나라였다. 중국 역사의 네 시기는 선진에서 한초, 위진 남북조, 당송, 명청이다. 그중 명청 시대의 전염병은 복잡하고 빈번했다.
둘째, 고대 전염병의 원인
중국 고대 전염병의 빈번한 원인은 크게 세 가지가 있는데, 즉 전염병의 발생은 왕왕 잦은 재해, 방대한 유동인구, 지리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셋. 전염병과 사회
전염병이 발발한 후, 왕왕 사회 발전의 각 방면에 낙인이 찍히고, 사회 발전의 모든 측면은 그것의 영향을 받아 주로 사회 생산성, 위생 사업, 신앙, 인간관계, 도덕적 가치 체계 발전과의 관계에 나타난다.
명사해석
수문 환경질환과 열병병에 관한 논문에서의 식이요법과 양생.
문제를 생각하다
1. 전염병과 사회 발전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2. 환경과 건강의 관계에 대한 고대 중국 사람들의 이해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제 8 장 고대 중국 장례식 관습
학술 목표
이 장의 교수를 통해 학생들은 고대의 장례 풍습을 이해하고 장례와 중국 전통문화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중점과 난점
장례 풍습과 장례식의 기원과 진화, 그리고 장례식과 중국 전통문화의 관계.
제 1 절 장례 관습과 장례식
첫째, 장례 풍습
장례 풍습은 한 사회, 한 지역, 한 민족의 구현이다. 중국은 광활하고 역사가 유구한 나라이다. 지역마다, 시대마다, 민족마다, 계급마다, 종교마다 서로 다른 장례 풍습이 형성되었다. 이것은 주로 서로 다른 매장 형태, 다양한 매장 방법, 다양한 모양과 구조의 무덤에 나타난다.
명사해석
토장 매장 방법 현관 매장 천장수 무덤.
둘째, 장례식
장례식은 장례 예절을 가리킨다. 장례식이 나타난 후 여러 세대의 끊임없는 발전을 거쳐 최초의 사망, 관 정지, 장례에서 제사에 이르기까지 매우 복잡하고 정교한 예절이 형성되었다.
명사해석
장례식 장례식 프로그램은 조상과 작은 수집을 애도한다.
섹션 ii 장례식과 중국 전통 문화
죽은 친척을 매장하는 것은 모든 나라와 민족마다 존재하는 문화 현상이다. 그것은 살아있는 사람의 애석함과 그리움을 기탁할 뿐만 아니라, 생명에 대한 인류의 배려도 반영한다.
첫째, 임종 예절
사람의 일생은 서로 다른 발전 단계를 거쳤고, 각 단계마다 자신의 예절을 형성했다. 장례 풍습은 생명을 끝내는 예의로서 사람들의 의식에 깊이 뿌리박혀 사회 각 계층에 침투하여 한 민족이 자각하거나 자각하지 않는 고인의 행동 규범이 되어 사람들의 사상과 일상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명사해석
영혼 개념 혈거인
둘째, 사회적 특징의 굴절
장례 풍습은 한 민족의 장기 축적이다. 이데올로기 상층건물로서 경제 기반의 제약을 받고 사회사 조건에 적응하며 생산력이 발전함에 따라 끊임없이 진화하고 변화한다. 장례 풍습은 이 시기 자연 지리 환경, 생산성 수준과 경제 상황, 민족 풍습, 사회 등급의 차이를 반영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장례 관습이 진화하는 문화 유전자
장례 풍습에는 사회 문화의 변천을 반영하고 종교 의식의 영향과 지배를 받는 매우 풍부한 문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종족 관념의 출현과 발전도 장례 풍습의 진화의 중요한 요인이다. 또한 고대 장례 관습의 진화도 전통 효도 관념의 영향을 받았다.
명사해석
종교 의식, 부계 관념, 효도 관념
문제를 생각하다
1. 중국 고대의 장례 풍속과 장례식을 간략하게 기술하다.
고대 중국 매장 관습에서 파생 된 문화 유전자를 간략하게 설명하십시오.
제 9 장 고대 중국의 신앙과 관습
학술 목표
이 장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주요 민간 신앙과 풍습을 이해하고 중국 전통 신앙과 풍습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중점과 난점
불교의 기본 교리와 선악보응심리, 도교의 기본 교리와 신선복합체, 중국 전통 신앙과 풍습의 특징.
제 1 절 민간 신앙
믿음은 인류 사회 역사상 흔히 볼 수 있는 심리 현상이자 고대인의 사회 활동을 위한 중요한 심리적 버팀목이다. 신앙관념의 * * * 순종, * * 헌신, * * 지식과 일반화는 사회생활의 안정성을 진화시켰으며, 그 응집정신과 문화의' 자력' 기능은 과소평가할 수 없다. 신앙 풍습은 사람들이 일정한 신앙 관념과 숭배 심리에 근거하여 형성된 풍습이다. 중국의 전통 신앙과 풍습은 줄곧 중국의 전통 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있으며, 발전 변화 속에서 중국 전통의 사회적 관점과 가치관과 융합되어 독특한 민족적 특색을 지닌 신앙과 풍습 문화를 형성하였다.
첫째, 토템 숭배
토템 숭배는 북미 인디언들 사이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중국의 토템 숭배는 원시 사회의 모계 씨족 시대에 기원했다. 사냥과 채집으로 생계를 꾸려 온 원시인들은 자신의 씨족이나 부족이 특정 동물, 식물 또는 미생물과 특별한 친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를 씨족 숭배의 대상과 상징으로 간주한다.
둘째, 자연 숭배와 정신 숭배
중국인의 자연과 정신물품에 대한 숭배는 유래가 오래되었고, 지역마다 많은 다른 대상과 다른 물건들이 있다. 이러한 숭배는 가장 원시적인 종교 형태이며, 그 중 대부분은 이미 중화민족 신앙의 주요 내용이 되었으며, 주로 천지, 태양, 달, 별, 봉황, 기린, 송백에 대한 숭배를 포함한다.
셋째, 사회 숭배와 조상 숭배
사람, 신, 귀신에 대한 믿음은 인간의 영혼 불멸의 관념에서 비롯된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전에는 천국 지옥의 개념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귀신의 행방은 그다지 명확하지 않았다. 여러 가지 심리적 요구로 인해 세계는 종교 조상과 황제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정책이 좋은 많은 관리들을 위해 신사를 설립했다. 사후의 영혼을 위해 거처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인신, 사신, 업신의 숭배 풍습이 형성되었다.
넷째, 점술과 요술
점술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민간 신앙 유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길흉이다. 점술의 형태는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점쟁이, 상면, 점술, 풍수, 꿈 등이 유행한다.
동사 (verb 의 약자) 금기
금기는 요술, 점, 점성술 등에 기초한 매우 보편적인 민간 신앙이다. 민중이 악을 피하고' 신성함' 이나' 더러움' 에 접근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취하는 수동적인 예방 조치이다. 중국 전통 사회에서는 금기가 생산생활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었다.
명사해석
토템 숭배, 자연 숭배, 정신 숭배, 사회 숭배, 조상 숭배, 점술.
섹션 ii 전통적인 신념과 관습의 특징
독특한 사회문화 현상으로서 중국 전통 신앙 풍습은 그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신앙심리상의 불경건성과 공리성, 신앙 대상의 다양성과 다양성, 신앙의식상의 윤리성과 휴머니즘, 신앙전승의 마법성과 신비성 등으로 표현된다.
첫째, 신앙의 심리적 공리주의
엄밀히 말하면, 중국은 대부분 독실한 신자가 아니며, 종교, 신, 사상, 교리가 인간의 영혼을 완전히 차지하지 않는다. 사람들의 신앙에서 이런 공리주의는 주로 신을 믿는 공리적 색채를 나타낸다. 뿌리 깊은 금기 개념; 신앙의 급공근리 등.
둘째, 신앙 대상의 다양성
중국은 단순한 신앙을 가진 나라가 아니다. 각종 종교와 수많은 미신 풍습이 이곳에 정착했다. 느슨한 신앙 환경, 풍부한 신앙 자원, 지역 경제 문화 발전의 불균형적 차이는 불가피하게 중국인들이 신앙 대상에 다양성과 다양성의 특징을 갖게 한다.
셋째, 신앙 의식의 인본주의 분위기
중국인의 신앙의식의 인문적 분위기는 주로 윤리문화관념이 사람들의 신앙의식에 스며든다는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신앙 의식의 세속적 배려; 신의 인간성
넷째, 신앙 전승의 요술 색채
전통 신앙과 풍습의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요술이다. 그들은 신앙 풍습의 지속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앙 전승의 마법성과 신비성은 전통 사회의 미신 활동의 성행에 반영되어 미신 직업자들이 생겨났다. 따라서 미신은 낙후된 민간 현상으로서 전통적인 사회 신앙과 풍습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것의 불가해성은 바로 맹종을 유혹하는 매력이다.
명사해석
Kanyu 는 실제 요술과 傩 문화에 관심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