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문심 조각 용" 작품의 가치
"문심 조각 용" 작품의 가치
문학사의 개념
문심 조각용' 의 저자인 리우웬은 문학의 발전과 변화가 결국 시대와 사회 정치 생활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시통' 에서' 문변은 천하에 영향을 미치고, 성쇠는 시통이다' 며' 시통',' 통편',' 채록' 에서 정치 풍조의 변화와 시대적 특징을 결합해 고대부터 진대문학성쇠에 이르는 원인을 검토하고 작가의 작품을 평가했다. 예를 들어, 그는 건안 문학의 풍격이' 세란, 바람 쇠퇴, 속원' 으로 인해' 거칠고 중기가 넘친다' 고 말했다. 동진 현언시의 범람은 당시' 중현학' 의 사회 풍조에 의해 결정되었다. 나는 사회 정치가 문학 발전에 미치는 결정적인 영향에 주목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문학 진화의 계승 관계도 알아차렸다. 이 각도에서 우리는 당시' 현재를 다투고 가볍게 지나간다' 는 나쁜 경향에 반대했다. 이것들은 모두 매우 귀중하다.
내용과 형식
이 글은 문학 창작의 내용과 표현 형식의 관계를 분석하고 논술하며 문학과 질을 동시에 중시한다고 주장한다. "품격의 스타일" 이라는 글에서 그는 "스타일과 문풍이 강성하다" 고 주장했다. "감정" 이라는 글에서 그는 사랑과 문학의 결합을 강조했다. 하지만 둘 사이에 그는' 스타일' 과' 감정' 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정을 위해 쓰기' 를 제창하고,' 정을 위해 쓰기' 를 반대하며, 일방적으로 형식을 추구하는 경향을 단호히 반대한다.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다
창작의 각 방면에서 경험을 총결하여 피해야 할 실패의 교훈을 제시했다. 그는 창작에서 작가가' 신과 사물 사이를 배회한다' 는 것이 중요하며 감정과 경물 사이의 상호 영향과 전환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다른 스타일은 작가의 타고난 재능과 기질이 후천적으로 얻은 지식과 습관과는 다른 결과라고 지적했다. 당시 성행하던' 중문 경문' 과' 재작' 의 경향에 대해 그는 문학 전통을 계승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문학 창작에서' 신' 과' 구' 의 관계를 논술했다. 또한 그는 창작에서 리듬, 대구, 고사, 비유, 과장 등의 수법을 운용하는 데도 많은 예리한 견해를 제시했다.
생성 방법
지음' 에서 그는' 중고경금',' 자신을 숭상하고 사람을 억제한다',' 위선을 믿고 진실을 현혹시키다',' 각자 자신의 견해를 고수하라' 는 나쁜 습관을 비판하며 비판자에게' 공평무사하고, 사랑을 싫어하지 않는다' 고 요구했다. 동시에 그는' 육관' 이라는 비판방법도 제시했다. 하나는 본문을 보고 그 내용이 문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둘째, 문자를 보고, 그 문자가 진실을 정확하게 표현하는지 보자. 세 가지 변화를 통해 상속과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 레이아웃이 엄격하고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 네 가지 경이로움을보십시오. 사물을 보는 의미는 그 전고가 적절한지 아닌지를 본다. 궁상을보고 음운 기질이 완벽한지 확인하십시오. 당시 가장 포괄적이고 공정한 평가 기준이었다.
역사적 한계
문심조각용' 은 피할 수 없는 역사적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특히 유교 사상 (예: 경종, 정성 등) 은 그 문학 이론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것은 중국 문학 이론 비평사에서 명실상부하고 식견이 있는 전문 저서가 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그것은 중국 문학 이론 비평사에서 매우 귀중한 유산으로, 세계 많은 국가 이론가들의 관심과 중시를 받고 있다.
버전 및 주석
중국에는' 문심 조각 용' 에 대한 연구, 주석, 번역 작품이 많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원고는 당원고이다. 상해 고서출판사는 가장 오래된 버전으로, 명가정판 4 집 한 권이 있다. 비교적 유행하는 것은 노란' 청사원고',' 문심조각룡주',' 잠애의 문심조각룡주',' 양문심조각룡주',' 주문심조각룡주',' 왕의 문심조각룡주'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