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유가에는 어떤 저서가 있습니까?
유가에는 어떤 저서가 있습니까?
유교 경전은 주로 13 경을 포함한다. 유교 고전은' 시경',' 상서',' 의례',' 경열',' 주역',' 춘추' 등 여섯 가지가 있다. 진시황 () 은 "책을 불태워 유교 () 를 구덩이로 만들었다." 악기' 는 진화 후에 잃어버렸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한 (WHO) 는' 논어',' 효경' 과 * * *' 칠경' 을 추가했다.
당대에는' 이주',' 예기',' 춘추숫양전',' 춘추양전',' 엘야',' 12 경' 이 추가되었다.
맹자' 는 송대에서 보충한 것으로, 나중에' 13 경주' 가 대대로 전해진다.
열세 경은 유교 문화의 기초 저작이다. 전통적인 관념의 경우:
이순신, 역사, 촉, 이, 춘추합을 경이라고 한다.
좌전',' 양공전',' 곡량전' 은 모두' 춘추경전' 에 속한다.
예기',' 효경',' 논어',' 맹자' 는 모두' 기록' 이다.
"엘야" 는 한대의 경학 훈고 저작이다.
다음 4 권의 책은 대학 ("예기"), 중용 ("예기") 을 가리킨다.
논어',' 맹자',' 오경은' 주역',' 상서',' 시경',' 예기',' 좌전' 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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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사 고전 명사
사서' 대학'' 중용'' 논어'' 맹자' 가 통칭한다. 송인은 "예기", "대학", "중용" 이라는 두 권의 책을 꺼내서 "논어", "맹자" 에 맞추었다. 남송에 도착했을 때, 주는 이미' 사서집주' 를 썼고, 사서의 이름은 이것으로 확정되었다. 이후' 사서' 는 줄곧 중국 봉건사회 정통 교육의 필독 서적이자 과거 선거인의 초급 표준 서적이었다.
오경의 줄임말, 시, 책, 의식, 이, 춘추, 최초의 이름은 한무제 시대였다. 그것은 풍부한 중국 고대 사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봉건시대 교육의 필수 교재로 통치계급이 종법 봉건사상을 선전하는 이론적 근거로 사용되었다.
육경은 육경을 가리킨다. 즉 오경 외에 경열을 더하는 것이다. 육경을' 육예' 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고, 한유' 사설' 의 육예는 모두 Xi 의 손에 전해졌다.
십삼경. 한대 이래 시, 책, 의식, 변화, 춘추합을 오경이라고 부른다. 당대에는 삼례 (이주, 이일, 이기기) 와 삼전 (숫양전, 허브 양전, 좌전) 이 <역경>, 시경 () 과 함께 구경 () 이라고 불렸다. 당나라 wenzong 돌 고전, 12 경전은 고전 부서로 나열됩니다. 송대에 이르러' 맹자' 가 고전으로 승격되어' 13 경' 이라고 불렸다.
유교
유교, 일명 유교는 유교라고 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일종의 종교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처음엔 혼상 시집갈 때의 사회를 가리킨다. 한대 이래 공자 (기원전 5565438+ 기원전 479 년, 춘추시대 루인) 가 창립한 인심을 핵심으로 한 사상 체계를 가리킨다. 유학은 유교라고 불리며 중국 고대의 주류 의식 유파이다. 한나라 이래, 그것은 중국의 대부분의 역사시대의 공식 사상이자 일반 중국인의 주류 사상의 기초이다. 유가사상은 중국, 동아시아, 그리고 전 세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학을 관학으로 삼은 마지막 왕조인 대청제국이 민국으로 대체된 후 유학은 외래신문화의 충격을 가장 많이 받았다. 그러나 각종 충격, 재난, 심지어 공식 정권이 유교 사상을 철저히 근절하려고 시도한 후에도 유가사상은 여전히 중국 광대민의 핵심 가치로 남아 있으며, 세계에서 중국 문화의 대표와 민족 전통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유교 사상과 이념
유가는 유교 학파의 사상을 가리키며, 춘추 말기의 사상가 공자가 창립하였다. 공자가 창립한 유학은 하상주의 친전통문화를 총결, 개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완전한 사상 체계를 형성하였다. 사마천은' 사기 공자 세가지' 에서 "공자는 사기로 춘추를 쓰고, 은공에 올라가, 결국 14 년 12 공을 상했다" 고 말했다. 루 에 따르면, 프로 저우, 그래서 음과, 행운의 세 세대. 클릭합니다 유교 학파의 창시자 공자는 "말을 다 믿지 않는다" ("논어") 는 그 자신의 사상의 정수라고 말했다.
유교 철학은 사람의 수양을 중시하고 주변 사람들과 화목한 관계를 맺는다. 어른을 존중하고 예의 바르게 대하세요. 친구는 진실하고 믿을 만하다. "친구에게 말하는 것은 계산해야 한다." 벼슬을 위해 청렴하고 백성을 사랑하다. 사람은 자각할 줄 아는 명분이 있고, 직무에 최선을 다한다. "군자는 장사로 기초에서 태어났다." 。 통치자는 어진 정치와 국민을 사랑해야 한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이 사는 곳, 별들 * * *." 。 사랑으로 사람을 대하니, "나는 젊고 사람도 젊다. 클릭합니다 나는 늙었고 사람도 늙었다. "당신의 상사에 게 충성. \ "당신은 예의 바르게 사람을 대하고, 나는 충성스럽게 너를 위해 봉사한다. ".부모님과 친척을 공경하다. \ "부모, 멀리 가지 않는다. ","오늘날의 효도는 향상될 수 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되는 거야? 지식을 존중하라.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그는 다른 사람의 장점을 잘 흡수한다." 현사를 보고, 현사를 보고, 함께 생각하다. "사람들이 부드러움, 선함, 예의, 검소, 타협의 도덕적 경지에 도달하도록 장려하다.
유교의 특징과 지위
유가는 다른 종교와 다르다. 일반 종교는 종종 우주를 통일하려고 시도하고,' 자연' 과' 과학' 과' 인간' 과' 사회' 의 문제를 하나의 체계로 설정하고, 인류가' 자연' 과' 과학' 에 대한 인식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종교의 과거 가설은 모두 오류가 되었다. 당시 이해할 수 없었던 몇 가지 기본적인 문제에서 각종 종교가 각종 날조를 진행했다. 유가가 주목하는 것은' 자연' 과' 과학' 이 아니라 사람과 사회이다. 이것이 인류의 영원한 화제다. 이러한 영원한 화제에서 유가는 영원한 가치를 지닌 가치 체계를 세웠다.
유학사
유학의 배경
공자생활의 춘추시대에는 사회 내에서 화해할 수 없는 갈등으로 인한 심각한 위기가 전통문화의 권위를 흔들고 전통문화에 대한 의심과 비판정신이 날로 커지고 있다. 요순조사 문관 출신인 공자조차도 자신의 사상 체계에 시대정신을 주입하고 전통문화를 적절히 개조하여 사회 실천에 새로운 화합질서와 심리적 균형을 세워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문관) 이런 상황은 전국시대에 특히 두드러졌는데, 당시 사람들은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미래가 어떤 사회 모델이 될지는 이미 세계가 주목하는 큰 문제가 되었으며, 사상계에서 큰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사회 각 계층의 각계각층의 이익을 대표하는 백가쟁명이 잇달아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가장 중요한 논쟁 중 하나는 전통문화를 어떻게 대하는가이다. 이 문제를 둘러싼 사상 대결에서 유교와 프랑스는 가장 대표적인 학파이다. 그들은 세력이 엇비슷하고, 첨예하게 맞서고, 영국인들이 운집하여, 모두 뛰어난 학자이다. 이 밖에도 묵가 도가 음양가 등의 학파가 있어 중국 역사상 백가쟁명 백가쟁명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유가 사상의 형성
유가에 앞서 고대 사회의 귀족과 자유민은 유가를 통해 유덕 (지혜, 편지, 성, 인, 의, 충성), 6 행 (효, 친구, 그리고 결혼, 인, 슬픔), 육예 ( 교육 내용에서 볼 때, 중국 고대 사회교육은 한하 민족이 장기적으로 특정 생활환경에서 형성한 가치관, 습관, 풍습, 행동규범, 규범 등 문화적 요소 위에 완전히 세워졌다. 유가는 이 모든 문화 원소들을 흡수하여 시스템의 이론적 수준으로 올라갔다.
유교 학파의 창시자 공자는 처음으로 구통치 계급의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관중학' 에서' 교무' 로 바뀌면서 전통문화교육을 전민족으로 전파했다. 이런 식으로 유교는 사회 전체에 의해 받아 들여지고 점차적으로 사회 전체에 유교화 된 견고한 국가 심리적 기초를 가지고있다. 그러나 유가는' 도는 3 대일 수 없고 법은 왕에 버금갈 수 없다' 는 원칙을 고수한다.
유가사상은 내포가 풍부하고 복잡하여 봉건 황권이 점차 기본 이론과 사상, 즉 군신 부자의 단결, 화이의 구분을 발전시켰다.
한무제는 유술을 독존한다.
한무제 이전에 진나라의 통치 사상은 법가 사상이었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한자는 아직 초급 단계에 있으며, 정확한 표현의 기능을 갖추지 못한 후, 정통 유학은 이미 기본적으로 사라졌다. 한초 당시 당시의 주류 사상은 도가, 이른바 황무위 통치였다.
동중수는' 춘추대통일' 과' 백가를 면직시키고, 독존유술' 을 내세우며 유학이 국가의 철학 기반이며, 다른 사상 체계를 근절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진나라 폭정의 붕괴를 감안하여 통치계급은 인정이 왕조의 안정된 통치를 유지할 필요성을 깨닫고 한무제는 그의 생각을 받아들였다. 그 이후로 유가사상은 정통 사상이 되었고, 사서오경의 경학도 현학이 되었다. 이때 공자는 이미 백여 년 동안 세상을 떠났다. 동중수는 구체적인 정책에서 도가, 음양가, 유가 사상 중 봉건 제왕의 통치에 유리한 부분을 발전시켜 새로운 유가 사상이 되었다.
한대 유학이 보급되는 동안 많은 사회 문제가 해결되었다. 유가는 인정으로 국가를 관리하는 경향이 있으며, 정치가들은 이를 바탕으로 토지의 과도한 집중을 제한하고 건전한 도덕체계를 세우는 경향이 있다. 일부 정책을 제시했는데, 여기에는' 민민의 땅,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다',' 삼강오상' 을 포함한다.
발전
한대 이래 유가사상은 대다수 역사적시기에 모두 중국의 주류 가치관이다. 한나라 이후 역대 사서오경은 무수히 수정되었고, 공자의 원작은 전혀 달라졌다. 위진 시대의 유학은 현학으로 변했다. 당나라의 정권은 기본적으로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하지만 도가와 불교에도 침투했다. 송대 때 이학으로 발전하여 주돈이, 정호, 정의를 조상으로, 주를 스승으로, 명대 왕양명을 심학으로 발전시켰다. 관직을 얻은 후. 우리가 지금 말하는 유학은 송대의 문헌에서 나온 것이다. 원명청 시대의 과거시험은 모두 주의 이학을 시험 주제로 삼았는데, 이것은 그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민국 이후 유교사상은 사상에서 형식으로의 체계화체계에서 민중과 정부의 존재로 바뀌는데, 주로 유교 가치관이 중국 민중 사상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근대 이래 중국의 낙후는 중국 문화에 대한 반성을 불러일으켰고, 유교 사상에 관한 각종 논쟁이 벌어졌다. 그중 설항학파의 학자들은 공자와 유가 사상이 현대 사회에서의 지위에 대해 깊은 판단을 내렸다. 중국 본토에서는 건국 이후 정부 당국이 한때 공둘째를 전복시키는 데 앞장서 왔지만, 유교사상이 국인 가치관에서 주류의 지위를 제거할 수는 없어 일련의 사회문제를 불러일으켰고, 그 영향은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개혁 개방 이후 유가 사상은 일부 사람들에 의해 다시 중시되었고, 오늘날 이른바 신유가가 나타났다.
유가 사상의 영향
중국에 대한 영향
유교 사상은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지금까지도 중국의 정치 경제 등 각 방면에 깊은 잠재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단기간에는 제거되지 않을 것이다. 유가사상은 줄곧 중국 한족과 다른 민족의 가장 기본적인 주류 가치였다. 유가의' 의식, 의, 성실, 수치심, 인, 사랑, 충성, 효' 와 같은 기본 가치관은 중국 대다수 사람들의 일상적인 행동을 지도하는 기본 의식 규칙이다. 중국인의 예의 바르고, 우호적이고 온화하며, 성실하고 성실하며, 근로한 기질도 유교 사상의 교육 아래 점차 형성되고 있다.
그러나 유교가 인간의 개성을 무시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주사명 교수는 "이 점은 송명리학 이후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고 말했다. 유가가 동중슈를 거쳐 송명리학이 되었고, 이학이 후에 명청윤리가 되었다. 전반적인 추세는 인문정신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의 가치는 점점 더 간과되고 억압되고 있기 때문에 명나라 중후기에 이르러 많은 학자들이 이 문제를 알아차렸다. 예를 들면 왕양명과 왕양명의 제자 왕근, 일부 학자들은 이지처럼 공자의 시비관을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그들은 인간의 자아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근대 이래 중국의 낙후로 망국멸종의 현실 위기에 직면하여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어쩔 수 없이 중국이 낙후된 원인을 반성해야 했다. 많은 지식인들은 유가 사상이 중국의 낙후를 초래했다고 생각하며' 공가점 타도' 라는 구호를 제시했다.
유교 경전
유교 경전은 주로 13 경을 포함한다. 유교 고전은' 시경',' 상서',' 의례',' 경열',' 주역',' 춘추' 등 여섯 가지가 있다. 진시황 () 은 "책을 불태워 유교 () 를 구덩이로 만들었다." 악기' 는 진화 후에 잃어버렸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한 (WHO) 는' 논어',' 효경' 과 * * *' 칠경' 을 추가했다.
당대에는' 이주',' 예기',' 춘추숫양전',' 춘추양전',' 엘야',' 12 경' 이 추가되었다.
맹자' 는 송대에서 보충한 것으로, 나중에' 13 경주' 가 대대로 전해진다.
열세 경은 유교 문화의 기초 저작이다. 전통적인 관념에서' 이순신',' 시',' 책',' 의식',' 춘추' 는' 경' 이라고 불리며,' 좌전',' 양공전',' 곡광전' 은 이후 사서는' 대학' (한 권은' 예기'),' 중용' (한 권은' 예기'),' 논어',' 맹자', 오경은' 주역',' 상서' 를 가리킨다
유학의 주요 대표 인물
공자, 맹자 (유학의 두 번째 의자에 안정적으로 앉음), 동중서, 정이, 주 (공자 이후 가장 박학한 학자), 육수인, 왕양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