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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문화의 출현과 지금까지 계속 된 이유

전통 문화의 출현 이유:

현대인의 관점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원인을 탐구하려면 반드시 중국 전통문화에 대해 잘 이해하고 파악해야 한다. 하지만 중국의 전통문화는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문화는 중화민족과 중국에 사는 조상들이 창조한 것으로, 중화민족세대가 대대로 전승하여 발전한 것으로, 뚜렷한 민족적 특색, 유구한 역사, 깊은 내포, 우수한 전통을 지닌 문화를 가리킨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 생활의 구석구석에는 중국 전통문화의 향기, 우리가 축하하는 명절, 우리가 감상한 국화, 우리가 읽은 시, 우리가 좋아하는 소수민족 문화가 배어 있다. 중국 전통문화의 구체적인 분류는 종법문화, 농업문화, 혈연 문화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어떤 문화의 형성은 여러 요인이 함께 작용한 결과다. 단 한 가지 이유만으로 이런' 경이로운' 을 창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중국 전통문화가 형성된 이유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갈등 중 주요 모순은 중국 전통문화 형성의 주요 원인을 결정한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중국 노동인민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창조한 결과이다. 여기서 중화민족의 노동은 중국 전통문화 형성의 주요 요인이다.

물론 가장 먼저 나타난 것은 남성권 문화다. 왜 종법 문화도 중국 민족 노동의 결과인가?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 종법 문화의 출현은 원시인들이 자연을 경외한 결과여야 하며, 지식 수준이 상당히 낮은 상황에서 영혼의 깊숙한 곳에 존재하는 신앙이다. 인류의 초기 생산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인 생존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원시인들은 가장 기본적인 생활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 아름다운 소망을 자연계의 어떤 것에 맡기거나, 아예 마음속에 소원을 걸 수 있는 원형을 만들었다. 게다가 자연현상에 대한 무지와 심지어 자연현상에 대한 두려움까지 더해지면 희망을 걸 수 있는 이미지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가부장제 문화의 형성과 출현이 있었다.

그러나 이런 관점은 선험적이어서 실증 검증을 견디지 못한다. 우선, 이런 관점은 아주 간단한 것, 토템의 출현과 의미를 간과한다. 토템은 남성권 문화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토템은 초기 국민들이 노동생활에서 축적한 민족 표현의 상징이다. 그러나 우리는 토템이 대부분 동물이지 신과 귀신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이런 동물의 이미지는 집에 앉아 있는 원시인들이 발명한 것이 아니라 노동생활에서 끊임없이 알게 된 결과이다. 우리는 원시 부족의 토템이' 뱀',' 독수리',' 물고기' 를 포함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인가, 귀신이 아닌가? 우리는 지역적 차이가 다섯 가지 차이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이 곳에는 뱀이 많고, 다른 곳에는 물고기가 많다. 하지만 이 수준의 비교 분석을 통해 토템의 기원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원시인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이 보장되지 않을 때, 뱀이 많은 곳에는 뱀이 많고 잡기 쉬우며, 물론 가장 잘 아는 것이 가장 포괄적이다. 그래서 생활에서 뱀은 선조들에게 가장 큰 도움을 주었고, 그들의 생존이 더 쉬워졌다. 그래서 여러 세대의 축적을 통해 뱀은 그들의 부족의 상징이며 가장 존경할 만한 물건이라고 판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뱀을 두려워하는 대신, 뱀을 현수막에 올려놓는 것이 낫다. 중화민족의 토템에 관해서는,' 용' 이 더욱 그렇다. "용" 은 염황부족이 다른 부족들과 끊임없이 융합된 결과이자 각 부족의 토템이다. 이것은 그것이 노동 인민 노동 과정에서 끊임없이 발전하여 창조한 결과라는 것을 증명한다.

남성권 문화의 내용을 보면 더욱 두드러진다. 중국의 종법 문화는 다른 민족과 다르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가부장제 문화의 장점은 철학과 과학의 관점에서 우주, 사회, 인생의 본질과 의미를 밝혀내고, 논증이 충분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실증연구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일반 종교가 마음대로 해석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일반 종교와는 달리, 그 매력은 일반 종교보다 더 설득력이 있다는 것이다. 일반 종교는 신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경건한 신앙만이 하나님의 존재를 느낄 수 있다. 우리는 왜 혹은 왜 그런지 물어볼 수 없다. 사서오경 중의 <역경> () 을 예로 들다. <역경> 은 중국 전통 문화 중 종법 문화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자연과 우주 현상을 설명할 때, 충분한 논증을 바탕으로 토론한 것이다. 인간성을 설명할 때, 가장 심오하고 매력적인 것이다. 본질을 확고히 잡고 밖으로 방사한다. 만약 앞의 관점에 따르면, 자연 결과를 두려워하는 인류가 수동적으로 생겨났다면, 어찌 이렇게 실질적인 것이 있을 수 있겠는가, 역사의 검증을 견디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 수준에서, 그것은 중국 전통문화가 수동적인 것이 아니라 주동적인 발전과 창조의 결과라는 것을 더 설명한다.

농업 문화와 혈연 문화는 아주 간단한 선에서 설명할 수 있다. 바로 중화민족의 노동 중의 끊임없는 발전과 창조로, 중국이 문명 농경 사회에 최초로 진출하는 것을 이루었다. 바로 노동인민이 혈연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로 중국 전통문화의 초강력 지속성과 계승성을 불러일으켰다.

중국의 미래 발전에서 우리는 모든 성과가 노동의 결과라는 것을 영원히 잊지 말아야 한다. 중국의 끊임없는 발전과 과감한 창조는 노력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2. 전통 문화가 지금까지 계속 된 이유:

1. 전통문화의 가치

(1) 구체적인 의미

전통문화의 주체는 유가문화이며, 그 현대가치는 먼저 다른 문화에 대한 개방성을 나타낸다.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가 오늘까지 발전하여 현대사회에서 역할을 하는 기본적인 전제조건이다. 그러나 전통문화나 유가사상의 개방성도 그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각 개인이 자신이 사는 사회국가에 대한 개방성을 주장하고, 사회국가에 대한 개인의 참여감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런 참여감은 현재 공리의 결과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 자체의 실천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문화 모델의 영향으로 사람들은 잠시 고난을 참고 지칠 줄 모르는 일을 할 수 있어 중국 현대화의 중요한 문화 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과학은 이미 집단과 사회의 지향적인 분위기 속에서 집단의 요구에 따라 과학을 받아들이고 추구하는 것이 자신의 행동을 구속하는 도덕적 자율의 진정한 내용이 되었다. 수양성, 수양성은 과학문명에 대한 동경과 신앙으로 변할 수 있다. 어떤 의미에서 당대 중국의 과학 열정은 전무후무하게 높아졌으며, 이는 윤리학이 이 추세에 대한 긍정적인 추진과 장려작용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중국의 전통문화는 변화를 주장한다. 이경은 이렇게 말한다. "가난하면 변하고, 변하면 통하고, 통칙은 길다." 중국 문화의 현대 가치의 가장 두드러진 점은 변혁으로 발전을 추구하는 정신을 대대적으로 제창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개혁개방의 현대화 실천 중 변화와 발전의 상호 작용이 가장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의' 는 불요불굴의 민족정신을 형성하고, 끊임없는 문화 전통을 유지한다. 그러나 전통문화는 물질생활의 가치를 무시하지 않았다. 물질생활의 전승에 바탕을 둔 효도사상은 생활 속에 적재된 도덕의식과 자연지식의 전파와 보급을 중시하고, 사람들이 명리를 위해서든 명성을 위해서든 적극적으로 노력하도록 독려한다. 송명 이후' 용' 에 대한 자각 추구 자체가' 인욕' 으로 바뀌었지만 내재적인 동력 메커니즘으로서 사람들의 일상생활 실천과 가치 추구를 주도하고 있다. 중국 문화의 핵심 범주와 중국인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가치 이상은' 청청' 이다. 아들은 말했다: "아침에 듣고 밤에 죽는다. 클릭합니다 그것은 전통적이면서도 수천 년 동안 발전했다. 동시에 현대적이고, 심지어 포스트모던 문화와도 호환됩니다. 음양의 결합으로 형성된' 도' 는' 화목하고 다른' 사고 전통의 산물이다. 음이든 양이든, 어떤 성 자체도 완벽하지 않다. 불완전함은 완벽한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성의 보충과 외래성과 자아의 친화와 전환이 필요하다.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가 중서 상보성을 위해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이론적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천인과 천인이 하나가 되는 방식으로 중서 문화와 그 가치관을 바라보는 유행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 문화는 전형적인 천인의 이분도 아니고 단순한 천인의 일치도 아니다. 그러나 분점, 분점, 상보성이 있다. 사람과 자연의 조화는 사람과 자연의 원시적인 친화에서 비롯된다. 도가의 천인합은 자연 무위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고, 유가의 천인합은 주로 일종의 도덕적 이상과 정신경지로서, 선비들이 윤리도덕에 근거하여 자신의 세계 경관을 구축하는 산물이다. 인간과 자연의 차이를 인식하고, 합리적인 조정을 하고, 인간의 가치를 고려하고 존중하며, 인간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는 것이 천인의 화합 사상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중국의 철학은 통일과 분열의 통일이기 때문에 철학의 기초인 주체성 개념이 부족하지 않다. 그것은 천인의 화합 사상 중 가장 합리적인 내용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중국 현대화에 필요한 것이다.

(2) 사상 신앙

중국 전통 문화는 인문적 색채가 짙다. 중국은 처음으로 신의 권위에서 벗어났다. 중국 고대에는 하늘에 제사, 조상 제사 등 다양한 종교 의식이 있었지만, 사상과 신앙 차원에서 신학은 사람에 대한 통제와 속박이 거의 없었다. "나는 말을 하지 않고,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고, 귀신을 모른다", "중국 전통문화는" 귀신을 멀리하라 "는 태도를 취한다. 대신, 그것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모든 중생에 관심을 갖는다. 공자는 "인자한 애인", "대중을 사랑하고 배려한다" 고 말했다. 관심 있는 사람을 제창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큰 정수이다. 이 점은 우리 당대 사회가 제창한 사람 중심, 민주 사람 중심의 이념과 완전히 일치하며 시대적 의의가 강하다.

중국의 우수한 품질과 찬란한 전통문화는 세계 여러 나라에서 칭송받고 있다. 이것은 중국의 자신감을 확립하는 데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 발전에도 중요한 의의가 있다. 공리주의와 배금주의가 날로 인심을 침식할 때, 사람들이' 후공업화',' 포스트모더니즘' 의 영적 황무지에 직면할 때, 사람들이 물욕이 횡포하는 현대 사회에 있을 때, 더 이상 가치 신앙을 찾을 수 없다. 중국 전통문화의 내성적인 품질과' 내성외왕' 의 원칙은 많은 사람들에게 정신적 위안을 주었다. 사람들이 더 이상 정의, 친절, 박애, 동정을 믿지 않을 때 사람들이 사랑의 육욕성에 집중할 때, 사람들이' 이기심',' 이익만 도모하는' 일만 할 때, 중국 전통문화와 도덕의 순수성은 많은 사람들에게 행동 규범을 주어 현대사회에서 더 이상 자신을 찾을 수 없게 한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는 많은 외국인들에 의해 추앙되고 쓰러졌고, 고궁과 만리장성은 항상 외국인의 존경을 받는다. 이것은 정말로 중국에 속하며, 중대한 세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영국의 저명한 역사학자 토인비는 "시간과 국가를 자유롭게 선택하게 하면 1 세기의 중국인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고 말했다. 중국의 고대 문화가 외국인에게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할리우드는 자주 중국 고대 역사 이야기에서 취재하여 영화를 만들어 중국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다. 경제가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 중국 고대의' 천인의 조화' 라는 사상은 사람들이 자원을 개발하고 이용하는 과정에서 지침을 제공하였다.

중국 전통 문화의 핵심 가치와 현대의 의의

(1) 사랑: 중국 전통 문화의 인본주의 정신

종교가 주도하는 서양 문화에 비해 중국의 전통문화는 인문적 색채가 짙다. 중국은 처음으로 신의 권위에서 벗어났다. 중국 고대에는 하늘에 제사, 조상 제사 등 다양한 종교 의식이 있었지만, 사상과 신앙 차원에서 신학은 사람에 대한 통제와 속박이 거의 없었다. "나는 말을 하지 않고,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고, 귀신을 모른다", "중국 전통문화는" 귀신을 멀리하라 "는 태도를 취한다. 대신, 그것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모든 중생에 관심을 갖는다. 공자는 "인자한 애인", "대중을 사랑하고 배려한다" 고 말했다. 관심 있는 사람을 제창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큰 정수이다. 이 점은 우리 당대 사회가 제창한 사람 중심, 민주 사람 중심의 이념과 완전히 일치하며 시대적 의의가 강하다.

(2) 도덕 교육: 문명 건설의 유일한 길.

개인에 대한 강한 인문적 배려 외에도 중국 전통문화는 집단과 윤리적 의미에서 사람들의 도덕규범과 교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유가에는 충성, 효, 인으로 요약할 수 있는 일련의 도덕규범체계가 있다. 개인에게는 이런 도덕기준이 개인인격의 배양으로 내면화되고, 인간관계에서 도덕의무의 실천으로 외부화된다.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충군 등이다.

이것은 또한 우리 전통문화의 쟁점이기도 하다. 과거에 우리가 전통문화를 비판할 때, 봉건 문화의 삼강오륜을 주요 비판 대상으로 삼는 것에 익숙해져 있었고, 그 다음에는 전체 전통문화를 냉궁에 빠뜨리는 것을 소홀히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생각을 바꾸면, 이 전체 도덕체계가 당시 사회의' 조화' 와 발전을 가로막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촉진되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다만 당대 사회에 있어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그 형식의 불합리한 성분 (덕육, 혹은 덕치) 을 제거하고, 위선을 제거하고, 현대사회의 정상적인 행동에 필요한 도덕규범을 선양하는 것이다. 도덕교육과' 덕치국' 을 중시하는 이런 사상은 오늘날 우리가 정신문명 건설에서 계승하고 발전시킬 만한 가치가 있다.

(3) 조화: 생명 우주의 최고 경지.

중국 전통문화의 또 다른 정수는 조화로운 사상이다. 화귀함',' 집과 만사흥',' 천인합'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 사회, 자연과의 관계를 처리할 때 자각적으로 조화를 최우선으로 한다. 유가의 중용은 불의를 강조하고 중화와 조화의 아름다움을 강조한다. 중국 전통철학은 사람의 성격은 천지일체, 사지는 사계절, 오장은 오행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한다는 사상을 극치로 묘사하고 있으며,' 천인의 조화' 는 일종의 조화로운 경지이자 시적인 인생 우주의 최고 경지이다.

당대 중국에 있어서, 중국 전통문화가 강조하는 조화는 중대한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강한 미학적 의의와 철학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말하는 사람과 환경 관계의 범주뿐만 아니라 생활 신앙의 범주도 포괄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는 현대인의 생활 경지를 제고하고 신앙의 부족을 메우는 데 심오하고 광범위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