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중국 선종사 신간 서적 평론.
중국 선종사 신간 서적 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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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는 동한 영평 10 년 (6 월 8 일) 에 중국에 전해졌다. 20 세기 동안 역대 명사들이 많았고, 널리 전해져 중국 문화의 깊이와 폭, 잠재적 민족 생명 신앙과 인생관에 영향을 미치고, 매우 풍부하고 귀중한 불교 사료를 남겼다. 그러나 중국에는 불교통사, 불교단대사, 현대인의 마음과 입맛에 맞는 종파사가 없다.
불행히도, 이것은 불완전한 선종 단대사에 불과하다. 그는 다모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시간 (기원 500 년) 부터 당회창의 다모난 (기원 845 년) 까지 형성된 선종도 350 년 (기원 500-850 년) 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회창 이하에는 1 100 년의 선종 역사, 특히 송대의 선종 () 이 특히 한 권의 책을 쓸 가치가 있지만, 모두 선종사 () 에 기록되지 않았다. 선은' 동양 문화의 정수' 이다. 유감스럽게도 불교의 중국특색 () 는 중국 문화에 심오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끼쳤으며 아직 끝나지 않았다. 다행히 다모선 황금시대의 인물과 선법은 모두 작가가 쓴 것이다. 그래서 필자는 불법에서 가르친 불법은 회창불법난할 때 멈췄다고 생각한다. 이 350 년 선 (禅) 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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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인도의 여래선이다. 불법중맥에서 물려받은 것으로, 인도가 대승 불교에서 벗어나지 않은 선법이다. 회창이 전승한 선은 다모선의 끊임없는 발전과 진화로 점차 중국화 문화에 적응하여 중국화로 변했다. 소위 중국이란 다모선이 중국 노장의 현학 사상을 스며들었다. 중국-인도 문화 융합의 선은 다모의 선선에서 온 것으로, 면목이 완전히 다르다. 이것이 저자가 중국 선종사를 회창에 썼지만 1 100 년의 선종사를 버린 이유일 수 있다. 건강조건이 허락한다면 (윤순에 따르면 그는 지난 2 년 동안 두 차례 수술을 받았고 여전히 심각한 류머티즘 관절염이 있다), 회창 밑에서' 중국 선종사' 를 다 써주길 바란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후시 박사와 함께 고대 철학사를 쓸 수 있을 뿐, 중국 중세와 근대의 철학은 다 쓸 수 없다. 그것은 영원한 후회가 아닌가? ) 선종이 중국 이학 (새로운 비겁함), 도교 남북종파, 심지어 중국 1600 년 동안의 불교 정글 체계, 그리고 중국의 문화 학술에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선종의 공헌가치를 크게 손상시켰다.
"중국 선종사" 는 후후 세대의 선종사에 대한 많은 편차와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다. 후시와 그의 추종자들은' 단경' 이 혜능이 말한 것이라고 부인했지만, 분명히 신이 위조하거나 창조한 것이 틀림없다. 제단경이 많기 때문에 내용과 글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종사요' 의 저자는 오히려 후와는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다. 그는' 제단경' 이 많은 변화를 겪었다는 것을 인정하는데, 분명 혜능이 말한 것이 틀림없다. 이 우정백수가 쓴' 단경시험' 은 특히 잘 연구되었다. 작가는 많은 문장 () 를 인용하여 성실한 필치로 자세히 분석하고, 귀찮지 않게 세부 사항을 묻고, 비교 서술하였다. 이 자료들은 매우 소중하며, 동시에' 단경' 의 진화를 연구하는 데 가장 좋은 문헌을 많이 제공하였다.
선종 역사에서도 혜능 수하의 남악 청원 등 선종 유파만 도통으로 발전했지만, 불법에서 혜능 선종 역사로의 진화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선수와 선법이 대립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어떻게' 군중을 조에게 회유하는 것' 을 선선하게 할 수 있을까? 이것들은 선종 역사에서 모두 오리지널이고,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고, 하나하나 발굴한다. 이것은 후시가 모르는 것이 아니라, 바로 파벌의 자손이 세상에 있고, 동종파의 자손은 조의 절반도 모른다. 많은 새로운 자료의 발견은 최근 반세기 동안 돈황이 서로 다른 선종 전적과 일본 학자들이 선종 연구에 관한 사서의 출판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선종사' 작가는 사료를 근거로 분석, 종합, 비교고증으로 일본 학자의 선종사 연구보다 더 섬세하고 정확하다.
선종 역사의 내용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선종인의 사적과 전승' 이다. 하나는 "선 (禅) 의 편리한 실현과 진화" 입니다. 저자는 계승과 제창을 중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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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법제의 전승을 지나치게 중시하면 억지부회의 신화, 혹은 일부러 법제를 조작한 혐의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작가는 당대의 리를' 돌궐' 의 기원으로 내세웠지만, 이노인을 그들의 조상으로 추앙하는 것은 너무 터무니없다. 작가는 선사자들이 전통에 대한 미련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러나 이것은 선종의 전승과는 무관하다." " 필자는 선종의 편리함과 진화가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세부 사항을 묻기에는 게으르다. 그는 많은 선종 작가의 작품, 비문, 시구, 전기 또는 그림자를 인용하여 그들의 선이 어떻게 진화했는지를 묘사했다. 특히 회창 이래 중국의 선종은 점차 불법을 중국에 적응시켰고, 주로 장자와 현학에 적응했다. 이러한 진화 과정은 모두 저자가 인용한 것이다. 애석하게도 최초의 진화일 뿐, 1 100 년 후에 뒤처질 것이다.
선사' 는 약130,000 자의 양장본으로 총 9 장으로 나뉜다. 제 1 장' 다모중의 선' 은 세 절로 나뉜다. 제 1 절' 불법전과 불법론'. 작가는 시작하자마자 "보리다모는 중국 선종이 공인한 동토조사이다. 불법은 중국에 도입되어 당시 중국의 불교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씨를 뿌린 것처럼 나날이 번창해 결국 모든 것을 덮었다. 후세 선종불교도의 시각으로 불법을 상상할 수는 없지만, 불법과 다모선의 참뜻과 중국 불교에 대한 깊은 영향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중국에서 불교를 연구하고, 중국에서 선종을 이해하는 것은 큰 과제일 것이다.
낙양갈란',' 대승 8 도 4 행 약론',' 속승전',' 남법파 시비',' 쌍봉산초 후계림보전',' 법보' 등 10 여 편의 저서를 근거로 법전과 전설의 많은 잘못된 관점을 고증했다. 예를 들어, 다모가 언제 중국에 도착했는지, 어디서 왔는지, 어떻게 죽었습니까? \ "당신은 몇 살 을 살았습니까? "서쪽으로만 가라" 는 이야기가 정확합니까? 필자는' 소명태자 제다모' 등에 대해 보정과 고증을 진행했다.
제 1 절 2 항은' 불법론' 으로 두보의' 법보전' 과 도현, 린탄, 순각 등을 인용하면 모두 불법의' 2 진 4 행' 이론과 관련이 있다. 즉 불법의 수행은 천계였다. 이후 선종 제자의 이경설은 불법과' 2 진 4 행' 이라고 한다 필자는 이 사실이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다모 제 3 전 "저, 만등사" 를 인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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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종종 네 권의' 렌가' 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나는 그것을 따라가겠다. "사조는" 내가 이 법을 원한다. 제불의 마음은 경엄경을 우선으로 한다 "고 생각한다. 오조 홍인은 갤러리에서' 그림골엄경 변화',' 미담골엄경, 현리가 빠르다',' 연선일',' 골엄경인 불법실록',' 정각의' 연경 선생님 실록' 은 모두 골엄경 불법의 전승자이다. 두 번째 단락은' 다모와 추나타' 이다. 골엄경' 과' 중화 * * *' 는 모두 세 가지 버전으로,' 골엄경' 4 권은' 추발타' 로 번역된다. 그래서 다모선은 렌가의 기초 위에 세워졌고, 물론 가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 작가는 추나의 생애와 그가 번역한 75 권의 전적을 소개했는데, 물론 다모선은 추나 후기 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제 3 항에서 저자는 많은 대승불경과' 여래장설' 을 비교해서 명법선이 선전한 사람을' 여래장장' 의 진정한 유심주의로 간주하여 자연신론과 매우 가깝다. 결국 그는 "독립의식보다 일반인, 특히 하느님을 믿는 사람들이 더 쉽게 믿을 수 있다" 고 말했다. 2003 년' 법문하대전' 의 세 판은' 법선 전승인' 으로 나뉜다. 린탄의 기록에 따르면' 어도와 혜과' 만이 불법의 가르침을 받았다. 린탄 본인은 불법의 제자이지만 그는 강사이지 선사가 아니다. 그래서 줄곧 불법체계에 포함되지 않았다. 저자의 공식 이야기에 따르면 불법의 제자는 하나도 없다. 그러나 선종 수행자나 일본 각종 저작의 오전에 따르면 불법의 제자가 항상 그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혜과의 생애, 부러진 팔 구법과 그 제자들을 상세히 분석했다. 세 번째 단락은 "huike 치하의 차별화" 를 설명합니다. 제 3 단' 도현이 본 법선' 은 비판이 많고 도현은 법도와 행동을 강조하지만, 선수들은 태도가 거칠고 지식이 낮아 많은 비판을 받았다. 도선 작품 속 다모선은 당시 스님의 두터움이 없었다. 나는 선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제 2 장' 쌍례와 동산법' 도 3 절로 나뉜다. 제 1 절' 법선 신시대' 는 3 17 년부터 당나라 통일 중국까지 국가와 각 불교종파, 특히 선종의 황금시대다. 동시에 다모선은 북쪽에서 남쪽으로 흐르는 새로운 시대, 즉 다모선이 황매에서 50 여 년 (620-674) 동안 흥성하여 당시 중국 선종의 중심 활동 센터가 되었다. 필자는' 황매의 문 디자인' 을 하나씩 분석하고 서술했다. 2 절' 도심과 도심은 쉽게 들어갈 수 있다' 는 도심의 개인사를 소개하는 것 외에도 그의' 삼매',' 편입' 등 선종의 개요를 소개하고 자세한 인용문을 첨부했다. 제 3 절은' 오조홍인 대만선사 동산법' 으로, 오조홍인 대만선사의 역사와 동산법을 형성한 그의 독특한 선종 스타일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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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시는 그의 "양심설" 을 인용하여 비교 연구를 하였다. 제 4 항은 오조 홍인대만선사의 10 대 제자를 상세히 열거하여 남선홍화의 선풍이 되었다.
제 3 장' 소두파의 부상' 도 3 절로 나뉜다. 1 절' 남종이 뭐지?' 도심, 오조 홍인대만선사 (6 월 20 일-75 년 6 월) 부터 창장 황매현 쌍봉산, 동산까지 인도에서 다모선을 전파하려는 불교 운동으로 당시 인도는 매우 흥성하여 선종 센터를 형성했다. 이와 함께 장강 하류 강윤의 소두산에는' 동하법' 이라는 법회가 시조의 선법으로 있다. 위에서 언급한 일반 진술 외에도 저자는' 남종의 의미', 조의' 단경' 에서 미끄럼대 회의 이론, 북종법사에 이르기까지' 남종의 의미' 를 분석했다. 2 단계에서는' 남종과 남국정신' 의 정치, 사회, 문화 수준이 소박한 남국정신으로 올라갔다. 제 2 절' 소두종설립의 의미' 는' 소두종육조의 전승' 과' 소두종의 형성' 으로 나뉘어 편폭이 넓다. 소우선은 선종의 한 가지이지만, 그 전인은 흥성하지 않고, 선종의 전승도 소우파를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작가는 특별히 지적했다. 제 3 절' 소머리 법융의 선' 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제 1 절' 법융에 관한 저작' 은 세 페이지를 차지하고,' 소머리 선선의 근본 사상' 은 13 페이지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각종 유파의 비교 방법을 인용하여 소머리 선의 특징을 분별한다.
제 4 장' 동산법대포' 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제 1 절은' 동산파 대포', 재혜능의' 마하반야폴로미도 무계',' 아름다운 5 편의',' 청정가의 의미 3 자',' 불법설교' 다. 2 절은' 동산문 아래 각 상' 으로' 계선 금강경 신론 삼매선' 등 5 개 단절로 나뉜다.
다섯 번째 장은 "카오 마스터 Xi Huineng" 입니다. 이 장은 5 절로 나뉜다. 제 1 절은' 혜능 연표: 생졸년: 득법 출가년', 제 2 절은 출생부터 황메드법까지의 초기 사적으로, 문맹이다. 지불 방법 옷을 건네다 제 3 절' 남귀출가' 도 3 절로 나뉜다.' 우령탈법; 5 년 법은 어렵다. 출가와 수계는 매우 상세하다. 사계절' 산업화 40 년' 은 광저우에서 사오주까지 독일의 목소리가 멀리 방송되었다. 섹션 v "정상에"; 마지막 교절, 진입, 곳곳의 전도자, 남북 대치 중의 에피소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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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장 "제단경의 건립과 진화". 이 장에서는' 단경' 의 책과 그 내용의 진화를 하나씩 비교 연구하여 근대 통속명본' 단경' 이 정본이 되기 전에 몇 차례 수정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제 7 장' 하택신과 남종'. 이 장은 또한 세 절로 나뉜다. 제 1 절은 신의 생애, 생졸년, 벼슬아치 생애, 남종돈교의 전파를 고찰했다. 심지어 남선의 실의와 성공을 북방에 퍼뜨려 매우 세심하다. 제 2 절, 신에 관한 저서는 네 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남양, 산둥 교탈선 직담성' 이다. Damonan zong 은 옳고 그름을 설정합니다; 세 번째 부분은 "남양 상해의 문답과 잡의와 무생주현절" 이다. 신의 이 작품들은 그의 선생님 혜능의' 단경' 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후시가 신을 읽는 작품은' 단경' 과 많은 곳이 같기 때문에, 그는' 단경' 이 신이 위조하여 만든 것이라고 확신한다. 선사' 의 저자는 이런 내용을 비교함으로써 사제 관계를 알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사우스샘프턴 점북' 의 갑작스러운 선정법도 비교했다.
제 8 장 "카오 Xi 선 (Cao Xi) 의 발전". 첫 번째 단락은 "조계파" 즉 "중원 호택파" 입니다. 강남의 홍주파, 석두 파; 청원한 죽혜, 남악의 품향, 검남의 종에는 모두 자신의 선법과 풍격이 있다. 제 2 절' 선종 스타일의 대립' 은 동산 문 아래에 외관 성향이 있다는 것을 진술하는 것은 당을 보호하는 세력이다. 그러나 그들의 교파 중 일부는 근본적으로 경전을 부정하며, 원래의 이렌가 불교와는 매우 다르다. 작가의 3 절' 존천교' 는 바로 이런 추세를 가리킨다. 실제로' 리셋형' 학교와' 경고정형' 학교도 있다. 제 3 절' 남종돈교의 중심 문제' 는' 단경' 중심 사상' 성불성' 의 성격을 분석해 2 1 페이지를 차지해 홍주석으로 옮겨온 선법도1을 차지했다. 4 절에서' 조의 직접감지' 는' 가시성 용도' 와' 직접 텔레파시' 로 나뉜다.
제 9 장' 제파 상호 저항과 남종통일' 도 3 절로 나뉜다. 제 1 절은 소우선의 변화와 그 제자들의 견해와 같은' 소우선의 변화' 로 시작된다. 최근 40 년 동안 불교, 석굴의 전파와 변천. 제 2 절' 홍주파와 석파' 에서 선종 신도의 관점과 스타일은 크게 달랐고, 저자도 대표적인 남북선 신도의 이름을 제시했다. 그들의 다른 스타일을 설명하십시오. 제 3 절' 반대부터 통일남종까지' 는 사우스샘프턴이든 북암프턴이든 총결산한다. 나중에 남선에 통일되어 백천이 바다로 들어가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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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자의 선종 역사에 대한 연구는 정말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참고서가 많고, 고서도 있고, 현대인이 쓴 책도 있어 자세히 분석하는 정력이 특히 어렵다. 그의 동기는' 단경' 에 대한 후시의 부정으로 인한 것이다. 그는 서문에서 "단경은 재작년' 중앙일보' 가 지은 것이거나 대혜능이 지은 것으로, 선종 역사에 대한 나의 주의를 끌었다" 고 말했다. 후시의' 신승유집' 과' 후후문예금' 을 보고 선종 역사 연구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인쇄사의' 선사' 를 읽은 후, 우리는 선종 남북각 파의 전승 체계와 선법의 각종 진화 과정을 알 수 있다. 마치 비행기를 타고 도시 지형, 강산, 거리를 조감도하는 것과 같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