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삼황오제" 는 모두 어떤 사람입니까? 왜' 구오' 라고 말해야 합니까?
"삼황오제" 는 모두 어떤 사람입니까? 왜' 구오' 라고 말해야 합니까?
중국 최초의 고대사 체계. 중국 고대 역사 전설에서 전국 시대에는 몇 가지' 오제' 학설이 형성되었다. 황삼' 이라는 단어는 전국 말기에 나타났고, 한나라, 오제까지는 비로소' 황삼' 의 몇 가지 학설을 형성하였다.
"노랑" 의 본의는 "대", "미" 로 명사로 사용되지 않는다. 전국 말기에는 신의 "황제" 라는 단어가 주인의 호칭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초사의 서제, 동제, 신과 같은 신을 "황제" 로 불렀다. 당시, 그것은 황제의 이름, 황제와 태황으로도 불렸다. 이주',' 여춘추',' 장자' 에서' 삼황오제',' 관' 도 각각 황제, 황, 왕, 패의 다른 의미를 설명했지만 그 이름은 확인되지 않았다.
한나라가 정의한 인류 역사상' 황삼' 에 관한 학설은 다섯 가지가 있다. ①' 상서' 는 수인, 복희, 신농으로 전해진다. 한리문가' 와' 춘추연대기' 도 같은 말을 했다. 항목 중심. ②' 춘추 도운' 의 피벗은 복희, 여와 신농이다. (3)' 예기 명편' 은 복희, 축융, 신농이 쓴 것이다. "효경 후크 생명 결정 리드" 와 "예기" 는 같지만, 축융이 마지막에 줄을 서길 바란다. (4)' 백호전' 은 복시, 신농, * * * 공사라고 한다. ⑤ 서한 말기' 시경' 에 열거된 고사 체계에는 황제와 전호 사이에 소호 김전이 추가되었고, 전국이 제기한' 오제' 외에 또 한 명의 황제가 추가되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최초의 오제의 우두머리인 황제를 황삼으로 승진시켜 복희와 신농과 병행하였다. 우선, 정 () 은 이 관점을 고수했고, 장형 () 의' 한순제서 ()' 와 황보 () 의' 제왕백년' 도 이 관점을 답습했다. 그리고' 상서 서서' 를 위조하여 이 이론을 선전했다. 그 이후로 복희, 신농, 황제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된 세 황제가 되었다. 사실, 이 모든 이론은 서한말년 이후 슈웨이가 조작한 신화.
한나라 신에는 또 황삼의 전설이 있다. 서한말년에 황삼이 황제로 선출되었고, 황제와 황인은 슈웨이' 춘추명력서' 와' 학습의 시작' 으로 불렸다. 도교 경전의 황삼분은 앞, 중, 후 세 그룹으로 나뉜다.' 삼황' 도 인간형 (각각 12 머리, 11 마리, 9 머리) 이 있다. \ "시계 \" 얼굴, 뱀 몸 또는 용신, 각각 13 마리, 11 마리, 9 마리 (종제황은 유소, 시계는 수인씨로 전해진다); 황삼 이후 황후뱀의 머리는 복희이고, 황후지황의 머리는 여와, 황후소의 머리는 신농이다. 한대 초상화석과 비단화는 이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
"디" 라는 단어는 원래 천제를 가리켰지만 맹자 시대에는 "오제" 라는 단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의 책에는' 삼왕 오패' 만 언급되어 있다. 오직' 순자' 에서' 오제' 라는 단어가' 삼왕' 앞에 섰지만 아무도 이름을 지어주지 않았다. 논병편' 에는 요순 우 당만' 사제' 라고 불린다. 손자병법' 에는' 황제가 사황보다 낫다' 는 말이 있는데, 마치 사황오제라고 부르는 것 같다. 관' 과' 장자' 는 모두' 삼황오제' 를 여러 차례 언급했는데, 둘 다 본명을 가리키는 것은 아니다. 사실 서주에서 춘추전국까지 고대 제왕이나 신의 이름은 이미 많이 있었다. 대략 황제,, 백이, * * 공, 고등어, 우, 사월, 노루 (폐물), 고, 현도, 고계, 상등 서거가 있다. 미지의 지역에는 제홍가, 진운가, 김전가, 열산씨 집, 탕도가 등이 있다. 동쪽에서 서쪽으로 보안, 비 등을 포함한다. 동양에서 온 사람과 남방에서 온 사람은 축융, 즉 숭례, 그들의 후손 팔성 (예: 기염성 초조) 등이 있다. 장자' 는 12 명의 고대 황제와 책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다른 고대 황제를 열거하고,' 유도' 에는 15 위,' 일주서' 에는 26 위를 열거했다. 전국 후기 오행학설이 점차 확립되면서 모든 것이 하나의 숫자로 결합되어야 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많은 고대 제왕들 가운데' 오제' 를 나열해야 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오제학설이 나타났다.
①' 오제' 는 황제, 전욱, 제호, 요순을 말한다. "국어 루유" 에서 그들에 대한 찬사에 따르면. 종실은 황제를 조상으로 하는 가계를 꾸몄다. 루의' 춘추' 와' 오제실록' 은 이 이론을 물려받았다.
②, 신농, 황제, 요, 순오인이 제시한 전국정책과 이이의 연결. \ "장자 \", \ "화이난자 슈 바늘 견권 \" 과 \ "셋 \" 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통감 외집은 삼황오제론에 반대하지만, 안에 열거된 최초의 황제는 역시 이 다섯 명이다.
(3) 태호, 안지, 황제, 소호, 전욱은 루춘추 12 조에 기재되어 있다. 예기 월령도 그렇게 말했다. 왕부' 논은부' 는 고대 제왕을 오제혈음체계에 포함시켰다.
(4)' 시경' 에 마련된 고사체계는 12 기 월령에 근거를 두고 있다. 황제와 전호 사이에는 소호가 있고, 정현이는 전 오제 외에 소호를 더해 오제에는 육이 있고 모두 오제와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동한 이후' 정기명' 등의 학설은 황제를 황삼중의 하나로 승진시켰고, 황보치의' 황제 세기' 가 뒤이어 소호 이하 5 명은 오제였다. 따라서' 상서 위서' 는 세계 고전 앞의 복희, 신농, 황제의 이름을 황삼으로 하고, 뒤의 소호, 전호, 제호, 요순을 오제라고 한다. 이 이론은 유교 고전적 지위에 대한 존중으로 앞으로 사서에 채택될 것이다. 그래서 이런' 삼황오제' 의 이론은 고대의 신앙사로 여겨졌다.
⑤' 자치통감 자치통감' 이 인용한' 소염 초상화' 는 황제,,,,,,,,,,,,,,,,,,,,,,,,,,,,,,,, 。 그러나 오량은 600 여 권의 통사밖에 없다. 천력' 백호증' 에 따르면 무량종묘 초상화비는 오비일지도 모르지만 여전히 한인의 입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신화 속의 신은' 산해경' 에서 모두 황제라고 불리며, 나중에는' 오제' 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초사' 에는' 오제' 라는 말이 있는데,' 하늘을 가리키다',' 육신' 과 함께 신을 가리킨다. 연 닫아 봄과 가을' 에는' 추 무당이 오제현덕을 구하다' 라는 문구가 있는데, 분명히 천제를 가리킨다. 그래서 한고조 유방은' 사기' 에서 "하늘에 오제가 있다고 들었다" 고 말했다. 전국 말기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는 얘기다. 동시에 오색 제왕론도 있고, 백청 황 이사신 () 을 제사하고, 고한 () 은 흑제묘 () 를 제사한다. 춘추위 () 와 문요 () 의 갈고리, 오색제 () 는 "창제 () 는 영위 () 라고 하고, 황제는 적노 () 라고 하고, 황제는 허브 () 를 함유하고, 백제 () 는 백제 ( 정현은' 예기' 에서' 왕 투고나신' 이라는 문구에 대해 "태위 오제" 라는 이름을 인용해 "왕의 선조들은 오제의 본질이 너무 작아서 살아갈 수 없다고 생각했다" 고 말했다. 지구상의 오제는 하늘의 오제가 태어났다고 해서' 감제' 라는 오류를 제기했다고 하는데, 왕숙은 이미 거절했다.
전반적으로' 황삼론' 은 중국 선조들이 서로 다른 선사 문화 단계에서 상징하는 것을 가리킨다. 무지한 시기에는 저급 단계, 중급 단계, 고급 단계의 세 단계가 있다. 신농은 야만적인 시대의 저급한 단계를 대표한다. 한편, 여와는 더 이른 창세신으로, 신화 속에서 그녀와 복희가 결합하여 인류를 창조했다. 오제론' 은 주로 종법부족 연맹의 전성기와 군사민주적 해체 시기의 일부 부족 추장이나 군사 수장을 가리킨다.
고궁은 중국의 마지막 두 봉건 왕조의 궁전 건물로서 곳곳에서 황제의 지고무상을 구현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95 명예' 라는 말을 알고 있다. 고궁의 건물은 확실히' 9' 와' 5' 라는 두 숫자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천안문 문에는 플랫폼에 5 개의 출입구, 9 개의 넓은 면, 5 개의 깊은 면이 있습니다. 고궁의 많은 건물들은 모두 95 칸이지만, 태화전은 11 칸이 있는데, 이것은 고궁 전체에서 유일무이하다. 왜 그럴까요? 태화전의 폭이 왜 11 개인지 분석하기 전에 중국 고대 디지털 개념, 특히 숫자' 9' 와' 5' 를 간단히 소개할 필요가 있다.
"9" 와 "5" 라는 두 숫자는 봉건궁정 생활의 모든 측면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지극히 높으신 상징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봉건 제왕만이 즐길 수 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 가지 간단한 설법은 중국 고대에는 숫자가 양수와 음수, 홀수가 양수이고 짝수가 음수였다는 것이다. 9 는 가장 높은 양수이고 중간은 5 이므로' 9' 와' 5' 는 황제의 권위를 상징하며' 구오존' 이라고 불린다.
또 다른 견해는' 구오' 라는 단어가 <역경> 출신이라는 것이다. 전대 버전의 <역경> () 는 주문왕 () 이 놀았다고 해서 <역경> () 라고도 합니다. 주역' 64 괘 중 첫 번째 괘는 간괘로 하늘을 상징하기 때문에 황제를 대표하는 괘가 되었다. 건괘는 여섯 개의 양괘, 양극, 왕극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에서 위로 세면 다섯 번째는 95, 9 는 이 계획이 긍정적 계획이고, 5 는 다섯 번째 계획을 나타낸다. 구오 () 는 건괘 중 최고이고, 건괘는 육십사괘 () 의 우두머리이므로 구오 () 는 육십사괘 () 의 첫 번째, 삼백팔십사괘 () 의 첫 번째, 즉 황제의 상이 된다. 여기서' 9' 는 구체적인 숫자가 아니라 숫자의 음양 속성을 구분하는 기호이다. 나중에 사람들은' 9' 와' 5' 를 구체적인 숫자로 사용했는데, 하나는 황제를 대표하는' 95' 에 맞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더욱이, 숫자' 9' 와' 5' 의 건축 운용도 미학 원칙에 부합한다. <역경> 중의 전술은' 큰길의 변화, 각자의 목숨이 있어, 조화와 순결을 지키는 데 유리하다' 는 것이다. 태화전 이름의 유래는 바로 이로부터 왔다고 한다.
주역' 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고전 중 하나로 예로부터 육경의 우두머리로 여겨져 중화민족의 각 분야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구오' 라는 단어는' 주역' 에서 유래한 것이 더 믿을 만하다.
"9" 와 "5" 는 봉건 제왕의 상징이기 때문에, 왜 태화전은 11 개의 방이 그렇게 넓습니까? 관련 자료에 따르면 태화전 명대는 봉천전, 폭 9 실, 깊이 5 실이라고 불린다. 이자성은 입경 후 파괴되었고 강희는 8 년 (기원 1669 년) 재수강할 때 11 칸으로 바뀌었다. 너는 왜 그것을 11 개의 방으로 바꾸었니? 그때 너는 충분히 긴 좋은 금실난목을 찾을 수 없었다고 한다. 만약 9 개의 방을 짓는다면, 나무의 범위가 부족하다면, 너는 11 개의 방으로 바꾸어 스팬을 줄여야 한다.
이런 주장이 사실이든 거짓이든 태화전은 고궁 제 1 건물로 11 개 베이의 독특한 형태를 채택하여 건축계에서 군계군으로 군림하는 효과를 거두며 그 최고 지위를 두드러지게 했다. 9 개 개방의 형식은 고궁에서 이미 여러 번 사용되었고, 9 개 이상 1 개 단위를 더하면 11 개밖에 되지 않는다. 건물 가운데 문을 여는 특징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방 수는 홀수여야 합니다. 심미적 효과로 볼 때, 11 칸은 여전히 받아들일 수 있고, 13 칸 이상은 건축공사에 너무 많다. 산책로가 아니라면.
고궁의 건물에는 아직도 많은 디지털 현상이 있는데, 그것들은 왕왕 서로 다른 해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그들의 본의를 진정으로 이해하든, 그들의 창조자, 우리의 조상은 결코 심혈을 기울인 것이 아니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모든 것은 하나의 통일된 목적, 즉 예절, 질서, 미감의 완벽한 조화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