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학우들, 범려 역시 인생의 승리자이다. 사마천이 범려 뭐라고 했어? 본문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학우들, 범려 역시 인생의 승리자이다. 사마천이 범려 뭐라고 했어? 본문에서 찾을 수 있습니까?
이 이야기들의 묘사에서 범려 () 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다.
역사 인물로서 범리는 역대 역사학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의 평가에 대해 주목할 만한 두 가지 문제가 있다. 우선, 역대 통치자들은 대대적인 선전과 찬양을 하지 않았다. 왜요 범려 () 는 충신 () 이 아니기 때문에, 기회를 보고 일을 하고, 교묘하게 빠져나가고, 통치자에게 충성이 부족하다. 충신이 아니기 때문에 범리의 명성은 제갈량과 악비보다 못한 것 같다.
물론 군사가라고 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이는 그가 오멸우의 우여곡절을 짓밟는 것을 돕는 과정에서 알 수 있다. 나중에 농업과 상업도 전략과 지혜를 빼놓을 수 없었지만, 이것이 범리의 전부가 아니다. 범려 () 는 춘추전국시대의 유명한 정치가, 군사가, 걸출한 상인으로, 한 세대의 상업 성현으로 불린다. 범리의 사상은 내포가 매우 풍부하고 지혜가 뛰어나다. 치국의 양신, 병가의 귀재, 상인의 조상으로 칭송받다. " 범리의 역사에 대한 중요한 공헌은 세계에 대한 그의 관심에 있다. 그는 자신의 계략과 지혜로 월왕이 오흥월국을 짓밟는 것을 도왔다. 유명해진 후, 그는 공명을 읽지 않고, 용감하게 물러나고, 배역을 바꾸고, 벼슬을 버리고 농사를 짓고 장사를 하며, 유도 상보적인 인생철학을 구현했다.
중국 고대에는 정치 상황이 험악하여 많은 문인들이 관직을 싫어하고 정치를 회피하며 은둔 방식으로 자신을 보존하였다. 한초, 장량 () 는 유방이 항우 () 를 물리치고, 제때에 은퇴하는 것을 도왔고, "인원을 포기하고, 적송을 헤엄치고 싶다" 며, 피살화를 피했다. 도연명은 정치에서 멀리 떨어져' 울타리 밑에서 국화를 캐고, 유유히 남산을 본다' 는 소탈한 전원생활을 하고 있다. 반면 장량 도연명은 개인을 보호하고 개인의 자유를 추구할 뿐, 범리는 사회와 인민에 대한 애착으로 경제 발전과 상업 번영에 기여했으며, 더 넓은 가슴과 더 고상한 사상 경지를 가지고 있다! 당대의 시인 왕존은' 오호' 시를 한 편 썼는데, 짱 범려: "오패의 위대한 공적, 돛을 올리고 원항하다. 전국 공식 영예를 모른다. 누가 도주와 같습니까? "
한 세대의 상업 성인으로서 범려 () 의 상업 사상은 매우 풍부하여, 오늘날 우리가 강소강 사회를 건설하고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어느 정도 현실적 의의가 있다.
첫째, 범리의 경제는 맹목적인 공격이 아니라, 최적의 경제적 효과를 얻기 위해 자연 환경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위치를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다. 그는 월국을 떠난 후 제나라에 왔다. 사서에는 "산해, 고약 천리, 삼마" 가 기재되어 있다. " 그것은 좋은 생산 조건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범이가 부자가 될 수 있는 기초를 다졌다.
제나라의 자원과 환경을 충분히 이용하여 온 가족을 이끌고' 경해 고된 일' 을 하며 다양한 경영을 한다. "부자는 생산을 관리하고, 기하학에 살고, 수십만 개의 생산을 관리한다." 범리는 월국의 장군에서 노동자로 변했다. 관위위 시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고위 관리들을 숭배하고 있었고, 범리는 솔직하게 신분을 바꾸고, 생산에 뛰어들고, 열심히 일하고, 빠르게 부자가 되고, 전통적 관념에 과감한 도전을 했다. 이 점만으로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심오하다. 둘째, 범리의 풍부한 경영 이념은 오늘날 시장경제의 발전에 어느 정도 지도적 의의가 있다. 예를 들어, 범려 () 는 기회를 포착하고 시기가 무르익었을 때 사물을 바꾸는 것을 주장한다. 그는 번영과 아쉬움의 경제 주기 이론에 따라' 등 황무지' 이론을 제시했는데,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기다리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없거나 생각지도 못한 상품을 준비해야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범리는' 이익을 위해 이익을 얻는다',' 이윤을 많이 팔아라' 는 주장을 하는데, 이는 중국 전통 사상의' 성실',' 의 원칙에 부합한다.
범리는 정치, 치국, 장사에서 모두 성공했다. 그의 성공 원인을 탐구하면서, 나는 개인적으로 범이가 고대 유가치평천하의 원대한 지향과 도가가 자연의 길에 순응하는 활달한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유도는 서로 보완하고, 외유는 자연에 순응한다. 그래서 정치든 장사든 그는 평온하고 차분한 태도를 유지했다.
범리의 사상에서 하늘, 땅, 사람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특히 귀중하다. 그는 "남편의 일은 유리하고, 정세가 있고, 명절이 있다" 고 말했다. 이는 국가를 다스리는 데 세 가지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라가 강대해졌으니 최선을 다해 지켜야 한다. 이를 이익 유지라고합니다. 국가가 곧 전복될 때, 우리는 최선을 다해 위험에서 안전해야 한다. 이것은 평상시 안정되고 국가 정치를 잘 관리한다고 한다. 이것을 시간 절약이라고 합니다. 범리는 또한 이 세 가지 점을 천지인과 결합하여 "이익과 하늘을 지키는 자, 땅을 의지하는 자, 저축과 사람" 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군웅에게 이렇게 말했다. "천도는 우리에게 배불리 먹도록 요구하고, 활력이 넘치고, 교만하지 않고, 자신의 공적을 자랑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라고 요구했다."
범려 () 의 천인합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이익 보유" 는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 발전을 바탕으로 계속 전진하는 것입니다. 즉, 경제, 사회, 자원, 환경 보호의 조화로운 발전을 의미할 수도 있다. 정경' 은 끊임없이 존재하는 문제를 바로잡고, 혼란을 일으키고, 단점을 극복하고, 일을 잘 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절약" 은 착실하고 착실하며 객관적인 법칙을 따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범려 () 는 불의 () 를 중시하고, 문제가 전면적이고, 공근리에 급급하지 않고, 경거망동하지 않는다. 일단 시기가 무르익으면, 그는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행동을 취할 것이다. 범리는 정치, 전쟁, 상업 활동에서 이 사상을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그는 곳곳에서 주동적으로 승산이 있다. 범려 () 는 2000 여 년 전의 고대인이지만, 그의 사상에는 많은 반짝이는 점이 있어 깊이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다. 범리의 우수한 사상을 발양하면 사회 문명과 사회 진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