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5 대 시대의 판화와 삽화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5 대 시대의 판화와 삽화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5 대 시대, 즉 5 대 10 개국 시대에는 인쇄업이 당대보다 크게 발전했고, 인쇄 지역이 더 넓어졌으며, 인쇄 규모가 더욱 확대되었고, 수량도 크게 늘어났다. 책 조각 산업이 발전하면서 책 삽화 기술이 점차 성숙해졌다.

5 대 10 국 시대의 조각판 인쇄의 확대는 조각서 장소의 증가에 반영된다. 당시 개봉 청두 항주 금릉 돈황 복주로 가장 유명했다. 개봉은 5 대 량, 금, 한, 목요일의 도성으로 국자감은 수도에 위치해 있으며 유명한 5 대 구경이 여기서 완성된다.

932 년에 만당 재상 풍도는 먼저 각경을 제창했다. 그는 당시 오촉 주변의 책 종류가 많았지만 대부분 서민들이 쓰는 역법, 통속 서적과 불경, 유교 경전은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편지 황제에게 석경에 따라 5 대 9 경의 인쇄판을 새기라고 했다. 황제의 비준을 거쳐, 풍도는 당시 대학자 전민 등 국자감에서 유사 박사를 불러 당시 최고의 관제' 당시경' 패러다임에 따라 육조 이래 줄곧 고수해 온 경서 주본 주석을 취하여 주본과 주석이 있는 책을 편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6 ~ 7 명 이상의 전문가 학자들이 자세히 읽은 후, 서예가는 해서체로 쓴 다음 장인을 조직하여 조각하여 인쇄하게 하였다.

그래서 932 년부터 953 년까지 22 년 동안 5 대 구경을 완성했다. 동시에 두 편의 보조작품인 *** 130 권을 새겨 정부의 대규모 각서의 시작이다.

서기 955 년, 즉 5 대가' 구경' 을 새긴 지 2 년 후, 유학사 다민은 고전의 음의를 설명하는 책을 새기라는 명령을 받았다. 만당에 새겨진' 5 대 구경' 은 국자감에 실렸기 때문에 이후' 5 대 구경' 으로 불린다. 이후 유형학에서' 건본' 이라는 단어가 나왔다. 5 대 옥판 구경의 출현으로 고대 경전은 통일된 표준판을 갖게 되었고, 당시 공개 판매를 허용했고, 5 대 옥판 구경이 널리 퍼지면서 문화의 보급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동시에, 이 순간부터 책은 더 이상 민간 서점이나 승려의 사업이 아니라 역대 조정의 출판 업무가 되어 후세 인쇄업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조정에 대한 인쇄업의 추진으로 문인의 사각 수가 늘어났다. 사적은' 가각' 이라고 불린다.

촉도 청두는 당대에 새겨진 책의 선진 지역으로, 지금은 더욱 번영하고 있다. 당말에서 송초까지 70 여 년 동안 큰 전쟁, 경제 발달, 문화 번영, 책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마지가 풍부하고 인쇄 기술이 깊이 뿌리 박혀 있어, 이 지역의 인쇄업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였다.

당시 후촉 재상 조씨는 대량의 책을 사각한 선구자였다. 그는 사람들에게 "시문선", "초학서", "백거이 6 첩서" 를 새기라고 명령했다. 조 () 는 자비 () 로 학교를 설립하여 5 대 구경 () 과 후촉 () 석경 () 을 새겼지만, 전부 완성되지는 않았다. 그의 제창 아래 후촉문풍이 흥성하기 시작했다. 조는 촉문화교육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송대에 이르러 오가각의 책은 이미 전국 각지로 팔렸다. 이 때문에, 촉을 소멸할 때, 그는 이례적으로 모든 각본을 오씨네 집에 돌려주었다. 그의 후손들은 계속해서 도서 각본에 종사하여 대대로 청두의 유명한 출판인이 되었다.

또한 전촉임은 인쇄의 장점을 보고 909 년부터 9 13 년까지 자신의 주머니를 털어 유명한 도사, 도교학자 두광정이 쓴' 정덕경 광경' 을 30 권, 5 년 동안 460 여판을 새겨 인쇄했다.

청두에도 촉국과 불교 승려 담우가 새겨져 있다. 그는 65,438+0,000 곡의 스승 선종 대사관수의 시를 수집하여 923 년에 인쇄하여 출판했는데, 제목은' 선월집' 이다. 이들은 모두 5 대 청두 도서 인쇄업의 발전을 반영해 송대 오랫동안 명성이 자자했던' 책' 을 위한 기술적 토대를 마련했다.

오월국 수도 항주의 인쇄업도 상당히 발달했다. 돈홍성 왕과 스님의 장수' 만 해도 불경, 불상, 타투, 주문이 많이 새겨져 68 만여권에 달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오월국의 인쇄 기술도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인쇄된 종이는 하얗고, 먹색은 균일하며, 글씨체는 또렷하고 보기 좋으며, 화면은 정교하고 아름답다. 또 2 만 개의 관음상이 소견에 인쇄되어 있어 전례가 없다. 이것은 중국 최초의 실크로 인쇄한 인쇄물로 항주 인쇄 기술의 높은 수준을 반영한 것이다.

나중에 공주 황이 지은 서호 레봉탑이 무너졌다. 고고학자들은 탑 벽돌 안에' 다라니경' 이 숨겨져 있고 곽 문제가 쓴 제인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고고학자들은 탑 벽돌에 인물 이야기가 새겨져 있는 다른 목화가' 다라니 책' 의 두루마리 그림보다 더 상세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5 대 시절, 유명한 시인 호닝은 5 대 각 조에서 모두 직무를 맡고, 줄곧 재상직을 맡았다. 그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기지가 있고, 짧은 노래와 정색곡을 잘하며, 특히 자신의 명성을 중시한다. 이를 위해 그는 고향 산둥 100 권 문집을 출판해 친구들에게 배포했다. 그의 작품은 개봉과 낙양까지 전해졌다. 하녕은 자신의 작품을 출판한 최초의 작가로, 이때부터 은닉 풍조가 성행하였다. 진 왕조 후반, 석경근 은 도사 장건명 이 노자의 \ "도덕경 \" 을 각인하도록 명령했다. 호녕이 쓴 서문이자 권두에 왕관을 올려 세상에 반포했다. 남당 도성 금릉, 즉 지금의 남경. 당대의 저명한 사학자 유지수의 사학 이론 전문 저서' 사통' 과 남조진의 시집' 옥대 신영' 도 새겨져 있다.

돈황은 외진 하서 지역에 위치해 있다. 당시 돈황귀의군 대사인 조씨는 1940 년대와 1950 년대에 조각사에게 각종 보살, 대성인 비사문천, 금강경, 절운, 당운을 각인시켰다.

그중 947 년에 제작된 대성비살모넬라 왕상은 구조가 치밀하고 중심이 두드러져, 묘사된 선이 강건하고 판에 박히지 않고, 호방하고 거칠지 않고, 고풍스럽고 저속하지 않아 이 시기 조각판 인쇄 기술의 수준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또 다른 목화인' 관세음보살' 은 대성비사문천왕과 동시에 생겨났는데, 그림이 간결하고 조각이 유창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 그림의 낙관은' 장인 레염미' 이다. 레이염미' 라는 이름은 고대 판화와 일러스트레이션 역사에 이름을 새긴 첫 사람이다.

조씨의 이름 외에도 관세음보살과 금강경도 고대 역사상 가장 오래된 각서인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이 몇 가지 불상과 불경은 5 대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귀중한 인쇄 자료로, 주요 조각가와 조각 연도를 표시하였다.

복주는 동남 연해에 위치해 있다. 당시 푸젠왕은 문화교육을 매우 중시했다. 그의 대신인 서석이 쓴' 기하학적 인생부' 는 서점이 인쇄해 팔았기 때문에' 졸작이 인쇄로 판매된다' 는 시를 썼다. 당시 복주에는 서점이 하나 있었는데, 책을 새겨 책을 팔아 생계를 꾸려 나갔음을 알 수 있다.

각서업이 발달하면서 장서가 이전보다 쉬워졌기 때문에 개인과 국가의 책도 많아졌다. 기록에 따르면, 후량 대신 조광녕 () 은 "꽤 학문이 있고 만권의 책이 있다" 고 한다. 당말 장군 왕도, 집에는 3000 권의' 좋은 책' 이 있다. 다음 주에 장조는 수만 권의 장서를 축적하여 도서관을 지었다. 형남학자 손광헌은 지칠 줄 모르는 학자이다. 그는 경사에 정통하고 집에는 만권의 책이 있다. 남당 삼군 이호, 이징, 이유, 모두 책을 사서 입교하고,' 궁중 장서 만권' 을 가르친다. 오월 국군 키안 () 의 자손들은 모두 유교 사상을 신봉하며 장서를 즐겨 읽는다. "집에는 1 만여 권의 프랑스 서예 서적이 있는데, 서로 다른 책이 많다." 그래서 역사는 "강남 장서의 풍요, 천하 1 위" 라고 불린다.

이 시기의 서적은 수천 가지가 있는데, 전란 괴롭힘 시기에는 매우 드물며, 한 측면에서 5 대 10 개국 시대의 각서업의 발전을 반영한 것이다. 5 대 10 국 시대의 목각 삽화도 큰 특징이다.

당대의 목각 인쇄 기술의 발명은 사실 목판화 예술의 초급 단계였다. 당시 목각은 주로 종교 홍보를 위해 봉사했고, 종교의 대발전으로 인쇄업이 활발하게 발전했다. 문학 서적과 민간 서적의 목각 삽화는 5 대 이후에야 점차 중시되고 있다. 목판화는 원래 독립된 예술 범주에 속해 있었지만, 목판화 인쇄 기술의 발명과 보급으로 목판화는 책에 인쇄되어 책의 내용과 형식을 넓혀 우리나라 고대 서적 발전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5 대 시절 인도 불교 문화의 입력으로 고대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는데, 이는 책의 목각 삽화 예술에 딱 들어맞았다.

사실 목각 불교 그림은 5 대 시절 책 중 중요한 작품이다. 책 속의 불화를 통해 윤회 인과론의 불교사상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으며, 부처와 보살의 이미지는 인류의 인격적 특징에 가까워져 민중을 보급하는 목적을 달성했다.

책의 삽화는 좀 더 직관적인 느낌을 주고 책의 문자 내용을 이해하기 쉽다. 당시 많은 일반 종교 신도들, 즉 이른바 신녀, 선남, 선남은 글을 읽을 줄 몰랐다. 그들은' 경' 이나' 참회록' 을 외웠지만 경전에 쓰여진 것이 무엇인지 알아들을 수 없었다. 하지만 삽화가 있으면 적어도 일반 신도들도 성구의 대체적인 의미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삽화 성구가 나타날 때 그 참신한 면모는 즉시 많은 신도들에게 환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