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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도자기의 배경 ~

원시시대

현존하는 고고학 자료로 볼 때, 중국의 원시 도자기가 7000 년경에 시작되었다고 단정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최초의 채도기는 황하 유역에서 유래한 것으로, 기룡은 산시 () 의 징하 (), 위하 (), 간쑤 () 동부에 집중되어 있다. 동대지만 문화 1 기는 세계 최초의 채도기 문화 중 하나로, 모양이 정돈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페인트 도안도 간단하다. 이 시기에 도기 기술이 출현하여 도자기를 만드는 것은 일종의 특수한 기술이 되었다. 반파문화의 채도기는 대지만 문화 1 기보다 약간 늦었고, 무늬는 약간 복잡하며, 기하학 도안을 위주로 한다. 산시 () 허난 () 산시 () 산시 () 산시성 () 의 접경지구를 중심으로 한 사찰 () 문화에서 채도도안은 더욱 가지각색이며, 호와 동적 사선으로 왜곡된 동물의 이미지를 구현한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고기, 새, 돼지, 사람은 모두 장식 패턴으로 쓰인다. 이 장식 패턴은 생동감 있고 배치가 합리적이다. 그것들은 원화의 걸작으로 중국 회화사를 연구하는 믿을 만한 이미지 자료이다.

지금으로부터 약 4000 년 전의 마가가마 문화는 반파문화에서 파생된 고강군의 한 가지이다. 이와 관련된 다른 두 지점은 반산 문화와 마장 문화로 용산 문화에 이어 또 다른 휘황찬란한 시기다. 마가마문화형 도자기는 표면이 광택이 나고 표면이 매끄럽고 대칭이며 검은색 단색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장식 도안은 포만함에 능하며 그릇, 접시, 그릇 등 열린 그릇의 안쪽에도 그려져 있다.

고대의 사람, 동굴, 생활 속의 작업센터는 모두 어획을 둘러싸고 있었기 때문에, 최초의 급용 발명에는 주전자 항아리 같은 것이 필요했다. 도자기 장식의 출현은 인간의 생산성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며, 식사 문제를 해결하는 것 외에도 여유 공간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최소한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 외에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하서 복도 마공장식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형태가 작고, 일부 기물은 착용하기 쉬운 구멍이 있어 휴대하기 쉬우며, 이 지역의 반농반목부의 경제 상황을 반영한다. 한편 반산채도기에 씨를 뿌린 휴머노이드 도안이 나타나 농업의 발전과 인간의 창의력의 진보를 보여준다.

원시 사회에서는 서면 언어가 아직 완성되지 않고 성숙하지 않았다. 도안 이미지가 직관적으로 당시 상징성과 장식성을 지녔기 때문에 채도기 도안에 대한 연구도 고서 연구에 대한 증거를 제공한다. 중국은 예로부터 다민족 국가였다. 원시시대 씨족 부족은 비교적 복잡하여 특정 생산 조건 하에서 심미 수요의 독특한 문화적 특징을 형성하였다. 그들 각자는 부계 문화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으며 과소평가할 수 없는 정신적 응집력을 갖게 되었다. 씨족 문화의 흥망에 따라 도자기 장식도 다른 형식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채도기 기술과 예술을 살펴보면 4800 년이 걸렸다. 사실, 그것의 이전 세대는 아직도 고증하기 어려운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고고학 발굴이 계속됨에 따라 다른 새로운 인식이 나타날 수 있다. 기존 자료로 볼 때 원시 도자기는 중국 고대 예술의 보물일 뿐만 아니라 세계 문화예술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이며 인류 문명사의 휘황찬란한 장이라고 할 수 있다.

상주시대

약 4000 년 전, 농업 생산의 발전은 계속 발전하여 사유제가 싹트기 시작했고, 원시 씨족과 부족의 사회 형태는 더 이상 새로운 요구에 적응할 수 없었다. 당시 중원에 장기간 정착한 하부족은 다른 부족과의 연합을 통해 하조 통치의 노예 국가를 형성했다. 이것은 우리나라 역사상 첫 조대라고 할 수 있는데, 지하 고고학 발견은 상조보다 이른 하조가 전설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게다가 이후 상조 서주 동주 (춘추 전국국 포함) 는' 하상주' 로 통치돼 약 2000 년 동안 이어졌다. 이 시기의 사회 형태는 원시 씨족 부족에서 노예 사회로 발전하여 노예 사회에서 봉건 사회로의 과도기가 되었다. 그때 각종 수공업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분업체계가 존재하기 시작했다. 도기업은 이미 독립된 수공업 부문이 되어 각종 직업 중 가장 중요한 것이다.

하상주 시대의 도자기 품종은 대체로 회도, 백도, 인쇄도, 붉은 도기, 원시 도자기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회도기, 표면이 수수하고, 간단한 끈이나 광주리 무늬를 적용하거나, 여러 가지 복잡한 도안을 그리는 사람들도 있다. 태체를 만드는 과정에서 촬영, 인쇄, 조각, 겹침, 그림 등의 기법이 있어 근리효과를 보존한다. 이 시기의 기체 모델링 기능은 여전히 음식 도구 위주로 콩, 솥, 주전자, 법랑, 법랑 등을 포함한다. 백도는 신석기 시대 말기에 나타나 이 시기에 더욱 발전하였다. 백타오가 사용하는 원료는 도자기 토양으로, 자토질이 섬세하여 발사 온도가 다른 도기 품종보다 높다. 그 형태와 장식은 동시기 청동 예기의 영향을 직접 받으며, 예술적 가치는 청동기 아래에 있지 않다.

오랫동안 흰 도자기와 날염 단단한 도자기를 굽는 실천을 통해 원료의 선택과 가공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다. 적어도 상대 중기에는 원시 도자기가 등장했고 서주, 춘추, 전국시대가 흥성하기 시작했다. 태화도의 향상과 도자기 표면의 유약색으로 인해 원자가 물을 흡수하지 않고 더욱 아름답다. 원시 도자기는 일반적으로 유약을 바르기 전에 가공물에서 기하학적 도안을 취하는데, 유약색은 대부분 청록색과 청록색이다.

하대인의 활동은 주로 중원 지역에 있으며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예서와 산시 남부에 있다고 단정할 수 있다. 상조의 통치 범위가 넓어지면서 도자기 기술도 중원 외 지역의 특징을 크게 융합하고 도자기 공업도 다른 농업 부문으로부터 독립했다. 서주 시대에는 원시 도자기가 북쪽에서 베이징, 남쪽에서 광동, 동쪽에서 해안까지, 서쪽에서 산시 (), 간쑤 () 의 광대한 지역에 한때 성행하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장강 중하류 지역에 대량의 공영 합작용 도자기 작업장이 생겨났는데, 그 제품은 대부분 문자로 표시되어 있어 제조사나 사용자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이 시기의 대량의 도자기는 동시기 칠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하상주 시대의 발사 기술도 향상되었고, 만터우가마의 출현은 가마 안의 발사 분위기를 개선하여 도기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가마의 부피가 커지고, 가마실의 바닥은1.8m 에 달할 수 있다. 제품에 따라 발사 온도도 높아졌다. 서주에 들어서자 가마 꼭대기에 굴뚝이 생겨 도자기 발사 기술의 향상에 큰 의미가 있다. 이 이니셔티브는 연료 연소를 충분하게 하고, 열 이용을 더욱 효율적으로 하며, 공기와 화염의 흐름을 조절하여 화염의 성질을 제어하고, 연소 온도는 1200oC 에 달할 수 있다. 따라서 가마로의 개선은 이 시기 원시 도자기가 나타난 중요한 원인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진 영정 13 세 계승 후 6 국과 합병하여 전국을 통일한 후에야 황제라고 불렀다. 이전의 속속제 () 를 버리고 천하 분현 () 을 버렸지만, 호해 () 2 년, 각지의 대란 (), 유방 () 이 군대를 일으켜 진멸추 () 를 멸망시키고 입국을 한 () 으로 삼았다.

진시황이 즉위하기 시작했을 때, 대규모 아방궁과 능원 건설에 온 힘을 쏟았다. 이에 따라 궁궐에 필요한 벽돌, 타일 등 건축 자재와 도자기 그릇이 대량 소각됐다. 1974 진시황릉 동쪽에서 출토된 실물 크기의 도자기 병마용은 진시황릉 장례품의 일부이다. 발굴된 세 개의 도자기 구덩이를 보면 당시 도기 발사 수준은 어마했고, 한 구석만 파면 수천만 원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교한 제작, 다양한 표정, 생생한 모양; 기술이 성숙하고, 이렇게 방대한 작품은 변형이나 균열 문제가 거의 없고, 원자재는 현지 토양을 사용하며, 접착성과 가소성이 강하다. 이 시기의 가마는 가마실의 규모를 늘렸으며, 일반적으로 1 배에서 3 배 정도 증가하여 건축 도기나 병마용 등 대형 기물을 대량 굽는 데 적합하다. 가마에 있는 대부분의 굴뚝은 모두 뒤로 옮겼다. 특히, 이 시기에는 전고후저 (경사도 약 7o) 의 가마 침대 특수설계가 등장해 창의적인 개혁으로 가마실의 온도 불균형을 개선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한대는 중국 도자기 역사상 중요한 전환점이다. 기물 표면에는 유약이 광범위하게 적용되었으며, 일부 학자들은 로마와 유럽의 색안경 제작 기술의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는데, 당시 사람들은 상술한 지역과 무역이 밀접했기 때문이다.

한나라 사람들은 무덤을 중시하여 일종의 풍속이 되었다. 제사용품은 풍부하고 정교하여' 예기' 라고 불린다. 그것들 사이의 차이점은 살아 있는 사람이 아니라 저승의 죽은 사람을 위해 특별히 사용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몇 개의 돌제품, 금속제품, 목제 칠기 외에도 도기 제품은 부장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이 재료는 수천 년 동안 부패하지 않고 보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먹고 마시는 그릇 외에도 도자기 정자, 헛간, 난로, 짐승권, 차마, 우물, 노예 등 많은 생활 장면이 모방되고 소형화되었다. , 죽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환상적인 환경을 조성하십시오. 명기의 주전자, 조각상, 항아리, 항아리 등의 기물은 일반적으로 가공물 바깥에 분색을 발라 태체와 융합하지 않으면 약간의 마찰이 떨어질 수 있다. 작은 비율의 생활장면 모델은 모두 녹색 저온 납 유약으로 그려져 있는데, 당시 납유약이 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일상용품에는 사용되지 않았다. 능에 대한 중시로 이 시기에 특수한 건축 재료인' 벽돌' 이 생겨났다. "유령" 은 무덤을 가리킨다. 벽돌은 부피가 크고, 내부가 속이 비어 있고, 외부 장식에 패턴이 있어 연속적으로 배열되거나 독립적으로 그려질 수 있다. 벽돌 무늬는 몰드로 갈아서 만든 것인데, 이것은 나중에 도자기 표면 인쇄 기술의 초기 형태이다. 게다가, 한나라의 도기 중에서도 와당의 예술적 성과도 매우 두드러진다.

한대의 도자기는 모양이 풍부하고 포만해서 대부분 청동기의 모양을 모방한 것이다. 기물 표면에 유약을 바르고, 구운 온도는 약 950oC 1000oC 로, 저온 유약에 속하기 때문에 오늘 본 한기 표면에는 촘촘한 단문이 있다. 한대까지 중국 북방에서 사용한 만터우가마는 이미 비교적 완벽한 수준에 이르렀다. 남쪽에서는 비교적 성숙한 용가마가 등장해 가마실을 늘리는 동시에 발사 시간을 단축했다.

위진 남북조

삼국 양진 남북조는 서기 200 년부터 58 1 까지 계속되었다. 서기 200 년에 조비는 한헌제를 왕으로 폐위하고 국호' 위' 를 폐지했다. 이듬해 유비는 쓰촨 내에 촉한 정권을 세웠다. 서기 229 년에 손권은 건업 (이 남경) 에서 제제로 불리며 국호 "오", 사칭 "삼국" 이라고 불렸다.

서기 263 년 위멸촉 이후 연년 전란으로 북방에는 오호 16 국의 국면이 나타났다. 서진이 멸망한 후. 수많은 신사들이 강을 건너 연이어 송 (), 치 (), 량 (), 진 () 네 왕조를 건립하여, 사칭 () 남조 () 로, 동시대의 북조 () 와 함께' 남북조 ()' 라고 불렀다.

삼국 양진 시대에는 강남 도자기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소산, 상우, 여요 등지에서 월가마, 오가마, 오가마 등 유명한 가마터가 나타났다. 우리가 만든 그릇은 품질과 가공이 정교하여 금은과 견줄 만하여 당시 명문족의 일상용품이 되었다. 동진남조 시대에는 강서, 쓰촨, 푸젠 등지의 가마터가 크게 발전했다. 그러나 저장 일대 도자기 가마의 쇠퇴 조짐이 뚜렷하고, 도자기 가마가 줄고, 수량이 줄고, 장식이 간소화되고, 소성이 거칠다. 이런 상황은 초당까지 계속되었다.

상대적으로 중국 북방에서 도자기를 생산하는 시간이 좀 늦다. 이 시대의 혼란은 중원 지역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 그전에 관중과 중원은 중국의 정치 문화 경제 중심지였다. 도자기 공업의 쇠퇴는 필연적이며, 도자기 공업의 출현은 줄곧 북조로 끌고 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독특하고 영향력이 큰 도자기 품종이 나타났는데, 바로 백자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진정한 의미의 도자기가 동한 시대에 나타났다고 생각한다. 그 가공물은 고령토나 도자기 석과 같은 복합 재료를 사용하여 1200oC 1300oC 고온에서 구워 만든 것이다. 태체가 단단하고, 촘촘하고, 얇지만 물을 흡수하지 않고, 태외표면에 유약을 덮고, 유약은 매끄럽고, 평평하고, 떨어지지 않고, 벗겨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양쯔강 중턱과 하구의 광대한 지역에는 풍부한 원료 자원과 연료 자원이 있어 이 지역의 도기업이 급속히 발전하여 수많은 가마터가 생겨났다. 도자기의 기원은 일반적으로' 가마 입' 이라고 불리며, 고고학자들이 고대 문헌 기록이나 현장 발굴에 근거하여 점차 알게 된 것이다. 현장 조사와 발굴을 통해, 이 시기의 주요 가마의 일부를 기본적으로 분명히 했다. 예를 들어 월요는 일명 월주 가마라고도 하며, 동한 () 에서 일어나 북송 () 에서 쇠퇴하였다. 그 기본 지사는 닝보, 여요, 사오싱, 절강소산 () 에 있다. 주요 특징은 태질이 섬세하고 청회색이다. 법랑은 윤기가 나고, 옥질감이 있고, 유약색은 짙은 녹색이고, 빛깔은 순수하며, 가공물 유약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당대의 시인 육귀몽은 일찍이 시 한 수를 써서 "9 월 가을바람이 가마를 넘어 천봉청색보다 낫다" 고 찬양했다. 가마, 온주 일대에 있다. 태질 백회색, 유약층이 얇고 유약이 연한 파란색, 투명성이 높고 작은 조각이 있어 쉽게 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 강서 홍주 가마, 호남 악주 가마, 장쑤 이흥가마 등이다.

이 시기의 도자기는 이미 도자기, 청동기, 칠기를 대체하여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일용 그릇 중 하나가 되었다. 그것은 식당, 가구, 문방구 학습, 장례식 장례 등에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중국인들이 차를 마시는 습관은 동주시대의 쓰촨, 동한 시절 차를 마시는 풍조가 장강 하류로 전파되어 빠르게 확산되어 동진 황실의 패션이 되었다. 고서에 따르면 당시 차를 마시는 방식은 오늘과 크게 달랐고, 모양이 다른 그릇이 필요했고, 수량적으로 수요가 많았다. 고증과 고증을 거쳐 당시 닭머리 주전자의 모양이 독특하여 일종의 다기였으니, 수당은 앞으로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되었다.

도자기 헛간 탱크는 삼국 서진 시대에 나타났다. 장례품으로 쓰이기 때문에' 혼병' 또는' 신정' 이라고도 하는 것은 동한 5 연통에서 발전한 것이다. 이 시기의 헛간과 통조림은 정교하게 만들어져 조각이 복잡하다. 사람, 새, 동물, 파빌리온 누각. 곡물은 줄곧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로 여겨져 왔다. 그래서 진나라와 한 왕조부터 오곡은 죽은 사람과 함께 매장되어 죽은 사람이 저승에서 즐길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곡, 오곡, 오곡, 오곡, 오곡) 동시에, 부장품에는 식용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곡물 가공 공구와 취사도구 세트도 포함되어 있다. 남북조 시대에는 성흥, 불교가 성행하여 각지에 대량의 절과 불상 석요를 건설하였으며, 승니의 수가 급증하여 불교의 색채와 우의를 지닌 장식품이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건축 장식에 날기, 연꽃 등의 상징적인 도안을 사용한다. 도자기에 반영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연꽃 조각상' 이다.

도자기는 필통, 물그릇, 벼루와 같은 문구에도 널리 쓰인다. 물그릇의 작용은 물갈이 잉크일 뿐이지만 모양이 매우 풍부해서 개구리 모양, 새 모양, 토끼 모양, 소 모양 등이 있다. 도자기 문구의 광범위한 사용은 이 시기에 독서를 제창하고 유학을 숭상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시기의 장식 특징은 뚜렷하며, 특히 삼국 서진 월요가 가장 두드러진다. 기물에는 항상 생활 장면을 표현한 도안이 섬세하고 실감나게 그 시기의 사회적 면모를 실감나게 반영하고 현대인들이 건축 음악 무용 종교 축산 등의 과제를 연구하는 것을 뒷받침한다. 무물, 촛대, 등유, 주전자와 같은 일부 생활용품들은 과장되고 변형된 동물의 이미지를 과감하게 활용해 당시 사회의 심미의식을 여러모로 반영해 사람들의 정신생활을 풍요롭게 했다. 연녹색은 위진 남북조 시대의 특색 유약이다. 청자 체계의 대표로 중국 북방의 백자와 서로 잘 어울린다. 또한 갈색은 종종 단일 유약을 깨뜨리는 데 사용되어 더욱 생기를 불어넣습니다. 이런 인테리어 방법은 간단하고 조작하기 쉽고, 적용 범위가 넓고, 효과가 좋아서 널리 응용된다. 갈색 물체 표면에 글을 쓰는 것은 갈색 장식의 또 다른 특징으로 만당 5 대 때 흥성한 칭찬을 받았다. 그 서체 형식은 서예 연구에 믿을 만한 자료를 제공한다.

지금의 월요진 도자기는 대부분 공예가 우수하고 유약색이 높고 질감이 순하여 매우 품위가 있다. 당시의 공예 수준으로 인해 생산된 도자기 유약은 변화가 풍부했고, 어떤 것은 녹색, 노란색, 회색이었으며, 유약 구성과 불타는 화염과 큰 관계가 있었다. 현재의 기술력은 더욱 강하지만, 오늘날의 모조품은 흔히 천편일률적이고 생기가 없고 고대인의 조짐을 잃는다. 유약의 조절도 중요한 요인이다. 청자 유약은 처음에는 자석과 초목재를 섞어 만든 것이다. 풍화 정도가 좋지 않은 도자기 돌에는 일반적으로 대량의 용제가 함유되어 있어 유약으로 자주 쓰인다. 초목재의 역할은 CaO 성분을 도입하여 고온에서 자석과 상호 작용하여 칼슘 유약을 형성하는 것이다. 청자는 동한 말년에 출현한 이래 삼국, 양진, 남북조를 거쳐 가공물 유약의 질이 모두 다른 정도로 향상되었다. 그러나 도자기 석재 원료가 여러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도자기의 유약색과 질감의 차이가 크다.

남방의 광대한 지역은 전란이 적고 사회질서가 상대적으로 안전하기 때문에 중원 지역의 대량의 인구가 남하하는데, 그중에는 도자기 기술자가 적지 않다. 북방 지역은 불황 상태에 처해 있고, 도자기 공업은 한대보다 발달하지 못하고, 가마의 사용도 거의 개선되지 않고, 여전히 동그란 만터우가마를 사용하고 있다. 남방에서 도자기 가마는 큰 발전을 이루었고, 용가마의 구조는 더욱 개선되었다. 가마 침대의 길이가 10 미터를 넘는다. 융요가마 실내의 흡입력, 화염속도가 너무 빠른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시기에' 화벽' 이 발명되어 가마 내 흡입력과 온도를 더욱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테스트에 따르면, 이 시기의 도자기는 모두 약한 복원염으로 구워졌으며, 연소 온도는 약 1300 도로 현대도자기의 품질 수준에 이르렀는데,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용가마의 구조와 발사 기술의 개선과 분리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