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원문과 번역을 배우다
원문과 번역을 배우다
원문을 배우는 것은 헌법에 관심을 갖고, 선심을 구하고, 듣기에 충분하며, 대중을 동원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지혜롭고 멀리 떨어져 있어 대중을 동원하기에 충분하며, 국민을 전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군자가 사람을 풍속으로 만들려고 하면 반드시 배워야 한다!
옥은 다듬지 않고, 그릇이 되지 않는다. 남들은 배우지 않아도 모른다. 고대 왕립 국민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선이다. "구속 생활" 은 "독서는 공부로 시작된다" 고 말했다. 그게 다야!
산해진미가 있지만, 음식은 그 용도를 모른다. 무상도가 있지만 불교는 그 선을 모른다.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인식이 부족하면 스스로 반성할 수 있고, 졸리면 자력갱생할 수 있다. 그래서 가르치고 배우는 것도 유익하다. 대명' 은 "반을 배우다" 고 말했다 그게 다야!
고사가에는 학파가 있고, 당에는 난국이 있고, 술에는 질서가 있고, 국유학이 있다.
이듬해에 입학하고 중년에 시험을 보다. 고전 1 년과 다르다. 3 살짜리 전문 음악 그룹; 5 년간의 친사 경험 7 년간의 학습과 교제는 작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9 년간의 지식과 이해력, 강한 서 있는 것 (강한 의지) 은 반대하지 않고 위대한 업적이라고 한다. 카디프 는 멀리 임신 (갈망), 그것을 설득 에 가까운, 풍속 을 이동 하기에 충분하다. 이것도 대학의 길이다. 「기」 (Ji) 라는 책에서는 "나방이 불을 지르면 배울 수 있다" 고 알려 줍니다 그게 다야!
대학 교육 초기에 피고는 채소를 제사하여 도교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제 3 판' 소야' 는 공식적인 시작이다. 손도 학교에 등록했다. 여름 초 두 가지 일은 그들의 위망을 받아들였다. 학업을 보지 않고 야심에서 수영을 한다. 시간을 보고 말하고, 자신의 마음을 지키다. 젊은이는 듣고 물었지만, 지체 없이 배우고 싶었다. 이 7 개 방면도 교육의 큰 관계 (강령) 이다.
"기" 는 말했다: "배우는 곳, 관리가 먼저 일을 하고, 선비는 먼저 뜻이 있다." 그게 다야!
대학에서 가르치는 것도 가르치는 데 정당한 직업이 있어야 하고, 은퇴할 때는 숙소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을 집행하는 법을 배우지 않으면 현을 정할 수 없다. 박예를 배우지 않으면 시를 배울 수 없다. 잡복을 배우지 않으면 예의가 없을 것이다. 만약 네가 너의 예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너는 공부를 즐길 수 없다. 그래서 군자는 배우고, 숨기고, 고치고, 쉬고, 헤엄치고 있다. 나의 남편은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나는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선생님과 친하고, 나는 나의 친구를 즐기고, 그의 방식도 믿는다. 그래서 나는 선생님을 떠나지만, 나는 반대하지 않는다. "구속 인생" 구름: "손무민, 그리고 수리할 때도." 그게 다야!
지금의 선생님은 자신의 머릿속에 정보와 글이 가득하고, 숫자에 관심이 있고, 안전을 돌보지 않고, 진실하지 못하고, 최선을 다하지 않고, 도리에 어긋나고, 남에게 부탁하는 것도 부처라고 신음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만약 당신이 남편이라면, 당신은 당신의 학습을 숨기고, 선생님을 공격할 것이며, 그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될 것이며, 그것의 장점을 알지 못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비록 그 일의 끝이지만, 반드시 빨리 가고, 가르치면 처벌하지 않는다.
대학의 법칙: 안 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호출될 수 있을 때 주의하지 않으면 손이라고 한다. 서로 마주보고 좋으니 마찰이라고 한다. 이 네 가지 일은 가르치는 이치도 창창했다.
당신이 보낸 다음 차단 하는 경우, 그것은 천지 를 포장; 만약 네가 시간 밖에서 공부한다면, 너는 매우 노력하여 성취하기 어려울 것이다. 잡시는 손도 없고, 나쁘고 어지럽지만 고치지 않는다. 혼자 공부하는 것은 친구가 없는 것은 무지한 것이다. 펭 연의 반란 교사, yanbi 폐기물 학교. 이 여섯 가지 일은 모두 가르치는 것이다.
군자는 가르치는 것도 알고 가르치는 것도 알고 나서야 스승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군자의 가르침은 비유적인 것이다. 도가 이끌고, 강건하고, 내향적이고, 개방이 멀다. 도는 화합을 초래하고, 강함은 자제를 초래하고, 개방은 사고를 초래한다. 이스와의 조화는 좋은 비유이다.
학자는 네 가지 잘못이 있으니, 스승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 사람이 너무 많이 공부하거나, 잃어버리는 것이 너무 적거나, 잃어버리는 것이 너무 쉽거나, 아니면 걸음을 멈추게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네 가지 마음은 다르다. 그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의 손실을 만회하다. 가르치는 사람도 좋은 사람이 되어 잃어버린 사람을 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좋은 가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목소리를 따라가게 한다. 좋은 선생님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포부를 따르게 할 것이다. 그의 말도 사실이지만 함축적이고 미묘하여 비교하기가 어려워 대류를 따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군자는 배움의 어려움을 알고 그 아름다움을 알고 그 악을 안다. 그리고 그는 비유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선생님이 될 수 있고, 선생님이 되고, 그는 용이 될 수 있고, 용은 왕이 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그래서 선생님도 선생님이기 때문에 군자를 배우는 것도 선생님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기" 는 말했다: "3 왕 4 세, 오직 그 스승. 클릭합니다 그게 다야!
공부의 길: 선생님의 어려움에 엄하다. 얀 선생님은 뒤이어 도존하고, 도존하고, 후민은 알고 존학한다. 그러므로 네가 대신을 섬기지 않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네가 시체일 때, 너는 대신을 섬긴다. 그가 선생님이었을 때, 그도 하인이었다. 학사 의식, 비록 천자가 북쪽이 없지만, 스승을 공경하다.
좋은 학자는 대중의 장점을 박채할 수 있고, 일은 적은 노력으로 배로 할 수 있기 때문에 평범합니다. 가난한 선비, 부지런한 스승의 일은 배로 공을 들인다. 따라서 원성이 자자하다. (공자, 논어, 논어, 원어민, 원어민, 원어민) 질문을 잘하는 사람은 나무를 공격하는 것과 같다. 그 먼저 쉬운, 그리고 그들의 절차, 오랜 시간, 서로 해결 하기 위해 서로 말해. 질문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은 반대다. 질문을 하는 사람을 잘 대해라, 예를 들면 종을 치는 것과 같다. 만약 네가 그것들을 가볍게 두드리면, 그것들은 울릴 것이다. 만약 네가 힘껏 그것들을 두드리면, 그것들은 울릴 것이다. 마음이 평온하게 그들을 기다린 후 전력을 다하다. 질문에 잘 대답하지 못하는 사람은 반대다. 이것이 공부하는 방법이다.
배움의 공부만 선생님이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니, 반드시 언어를 들어야 한다! 무력은 물어볼 수 없다. 그럼 이야기하고, 이야기해도 알 수 없다. 포기할 수도 있지만.
좋은 예 의 아들, 매춘부 로 배울 것이다; 좋은 활 의 아들, 바구니 를 배워야 한다; 반대로, 첫 번째 운전자는 말 앞에 있다. 이 세 가지 점을 지키는 군자는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고대 선비는 물보다 못생겼고, 북은 오음, 오음 불화에 어울리지 않았다. 물은 오색에 합당하지 않고, 오색은 장을 받을 자격이 없다. 공부는 이목구비에 적합하지 않고, 이목구비는 구할 수 없다. 선생님은 오복을 받을 자격이 없고, 오복은 프로가 아니다.
군자는 말했다: 대덕은 벼슬하지 않고, 큰길은 기품이 없고, 큰 편지는 지키지 않고, 큰 시대는 불공평하다. 이 네 가지를 보면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 삼왕 제사 쓰촨 는 첫 번째이자 마지막, 출처, 또는 공제, 복서!
번역 학습 노트 (여당) 는 사상이 법도에 부합해야 하고, 덕성이 좋은 (누군가 자기를 도우려는) 사람을 구하고, 작은 명성을 얻어야지, 대중의 청각을 휘저어서는 안 된다. 예현 상병에 가깝고, 편협하고, 인민에 관심을 가지면, 국민의 청각을 자극할 수 있지만, 국민을 교육하는 역할을 할 수는 없다. 군자는 백성들을 교화하려 하고, 좋은 풍속을 형성하면 반드시 학교를 다시 세우고, 다시 가르쳐야 한다!
옥은 다듬을 수 없다.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도리를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고대 왕들은 나라를 세우고 백성을 다스려야 하였으며, 먼저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해야 하였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제임스 성경, 독서명언) "상서 대명" 장에서 "항상 입학교 위주" 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이치다!
음식은 맛있지만 먹지 않으면 그 맛을 알 수 없다. 이치는 매우 심오하고 완벽하지만, 연구하지 않으면 그것의 장점을 이해할 수 없다. 그래서 공부만 해야만 자신의 부족함을 알 수 있고, 가르치는 것만이 막막함을 느낄 수 있다. 자신의 학습 부족을 알면 오히려 자신을 엄격하게 요구할 수 있다. 막막함을 느껴야 부지런히 공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과 학습은 상호 보완적이다. "대명" 장은 "가르침과 학습은 같은 사물의 양면이다" 라고 말했다.
고대에 학교는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매 25 개' 루' 학교는' 촉' 이라고 불리며, 각' 당' 에는' 동' 이라고 불리는 자체 학교가 있고, 각' 스킬' 에는' 서' 라고 불리는 자체 학교가 있으며, 대학은 황제나 왕자의 나라에 설립된다.
학생들은 매년 입학하여 격년으로 한 번씩 검사한다. 첫해에 학생의 기본 읽기 능력 (예: 단문, 분장 등) 을 고찰하다. 3 년째 학생들이 공부에 전념하고 있는지, 동창과 친한지, 5 년째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선생님과 친한지, 7 년째 학생이 학술적 시비를 토론하고, 친구를 감별하는 능력을 고찰한다. (이 단계의 학습은 합격이다) 그것은' 청샤오' 이라고 불린다. 9 년째 되는 해에 학생들은 일거수일투족을 할 수 있었고, 강한 신념이 선생님의 가르침을 거스르지 않고' 대성' 이라고 불렸다. 그래야 민중을 교육하고, 풍속을 바꾸고, 주변 사람들이 마음을 즐겁게 할 수 있고, 먼 곳의 사람들도 그에게 복종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대학에서 사람들을 가르치고 교육하는 목적이다. 고서는 "(학생) 개미가 흙더미 만드는 정신을 흉내내야 한다" 고 말했다. 사실은 이렇다!
대학 초에 (황제 혹은 관원) 예복을 입고 제사용 접시가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면서 그들이 스승을 공경한다는 것을 설명했다. 학생들은' 시경' 에 나오는 세 편의 시 (,,,) (군신의 조화를 묘사하다) 를 암송해야 한다. 이렇게 입학하면 벼슬이 되는 느낌이 든다. 학생들이 드럼을 눌러 학용품을 꺼내도록 하고, 그들로 하여금 열심히 공부하게 하다. 동시에, 계자를 보여주고 깔끔하고 엄숙한 질서를 유지한다. (학생 봄 입학, 지도 선생님) 학생들은 여름방학을 하지 않고 시험을 보지 않고, 학생들이 자신의 뜻에 따라 공부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게 한다. 학습 과정에서 교사는 먼저 관찰해야지, 학생의 질문에 급하게 대답하지 말아야 학생의 사고 활동을 반복적으로 자세히 조사할 수 있다. 더 큰 학생은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해야 하고, 더 작은 학생은 방해보다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공부는 점진적으로 진행되어야 하고, 등급을 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이 7 점은 교학 질서의 윤곽이다. 고서에서는 "교학 활동에서 교궁은 먼저 직책을 다해야 하고, 독서인은 먼저 결심을 해야 한다" 고 말했다.
대학의 교육 활동은 제때에 진행되며, 자신의 정식 수업이 있다. 쉬는 시간에도 숙제가 있다. 과외는 잡악을 배우지 않고, 수업 중에는 피아노를 잘 치지 못한다. 과외가 비유를 광범위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수업시간에 좋은 시를 쓸 수 없다. 수업이 끝난 후 잘 배우지 못하고, 집안이 잘 되어 있어서, 수업시간에 예의를 갖추지 못했다. 만약 네가 그 재능과 지식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너는 네가 배운 것에 대해 즐거움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군자는 학습을 대하고, 교실에서 받아들여지면, 한 과목을 잘 배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집에서 쉬고 각종 곡예를 잘 배우세요. 그래야만 우리는 안심하고 공부할 수 있고, 비로소 선생님에게 다가갈 수 있고, 대중과 친구를 사귈 수 있어야, 배운 것이 배운 것과 어긋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다. 설령 선생님의 지도를 떠나더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생명의 구속" 이라는 기사에서는 겸손과 존중에 힘쓰고 항상 제때에 공부해야 학습에서 성취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요즘 선생님은 단순히 본문을 등에 업고, 많은 것을 주입하고, 맹목적으로 진도를 재촉하고, 학생의 수용 능력에 관계없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공부할 수 없다. 교사는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없고, 학생의 재능은 충분히 발전하지 못한다. 교수법은 교학 원칙에 어긋나고 제기된 요구는 학생의 실제에 맞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그의 공부를 싫어하고, 그의 선생님을 원망하며, 그의 공부난으로 고생하고, 그 이익을 알지 못한다. 설령 그가 학업을 마쳤다고 해도, 배운 것을 빨리 잊어버릴 것이며, 교육의 목적도 달성하지 못할 것이다. 그게 이유야!
대학의 교수 방법: 학생들의 실수가 일어나지 않았을 때 그것을 막는 것을 예방이라고 한다. 시기적절한 교육을 시기적절한 교육이라고 한다. 교육자의 재능과 나이 특성을 초과하지 않는 교육은 질서 정연하다고 한다.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충하는 것을 상호 토론이라고 한다. 이 네 가지 점은 성공적인 교수 경험이다.
만약 실수가 생기면, 그리고 금지되면, 저항이 있을 것이고 극복하기 어려울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학습 기회를 놓쳐 사후 구제하다.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공하기 어렵다. 선생님이 교육 내용에 따라 일정한 순서로 지식을 전수하지 않으면 조직 혼란이 통제불능이 된다. 스스로 고심하고, 친구와 토론하지 않으면, 지식이 얕고, 지식이 빈약하게 된다. 부정직한 친구와 교제하는 것은 반드시 선생님의 가르침에 어긋난다. 부당한 대화를 하면, 정식 학습을 소홀히 할 수밖에 없다. 이 여섯 가지가 바로 교학이 실패한 원인이다.
군자는 성공적인 교학의 경험과 교수 실패의 원인을 알고 있으면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선생님이 가르치는 것은 영감 유도입니다. (학생에게) 유도는 당기지 않습니다. 권고하고 억누르지 않다. 학생들에게 직접 답을 알려주는 대신 공부를 지도한다. 끌어들이지 않고 유도하면 교사와 학생이 조화를 이룬다. 강요가 아니라 격려를 해야만 학생들이 공부가 즐거움이라고 느끼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안배가 아니라 깨우침을 받아야 적극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교사와 학생의 조화를 이루고, 학생들이 배우기를 좋아하고,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하는 것은 계발 유도에 능하다고 할 수 있다.
학생 공부의 잘못은 네 가지가 있는데, 선생님은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 어떤 사람은 공부에 실패하는 것은 탐식 때문이고, 어떤 사람은 마음이 너무 좁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승복하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공부로 오래 버티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네 가지 점은 학생들의 심리와 지능이 다르기 때문이다. 교사는 교육자의 다양한 심리적 특징을 이해해야만 학생들이 결점을 극복하도록 도울 수 있다. 교육의 기능은 교육자가 우세를 발휘하여 열세를 극복하게 하는 것이다.
노래를 부를 줄 아는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따라 불러야 한다. 사람을 가르칠 줄 아는 사람은 학생들이 스스로 그에게서 배우도록 유도해야 한다. 선생님의 강의는 간단하고, 간결하고, 완벽하며, 예가 적지만, 문제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그를 따라갈 수 있다.
군자는 가장 완벽한 교학 경지의 고난과 고난 등을 알아야 교학 과정에서 서로 다른 사상적 성향과 교학방법의 옳고 그름을 알 수 있다. 그래야 다방면으로 학생들을 깨우치고 유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여러 방면에서 영감을 주어 유도해야 좋은 선생님이 될 수 있다. 벼슬을 하면 선생님이 되고, 벼슬을 하면 군자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선생님이 되는 것은 공부로 군주가 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선생님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고서에는 "고대 왕은 스승만 존경한다" 고 되어 있다. 사실은 이렇다!
엄사는 모든 학습의 열쇠에 가치가 있다. 선생님은 반드시 그가 가르친 것에 엄격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천하의 왕은 스승을 존경하고 도를 중시하여 백성들이 독서에 전념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왕이 신하를 잘 대하지 않는 신하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몸이고, 제사에는 신이며, 신하를 잘 대하지 않는 것이다. 두 번째는 선생님이고, 상대방을 하인으로 삼지 않는다. 예의제도에 따르면, (이 두 사람) 황제가 소환했지만, 왕조가 국왕을 만나는 예의는 면제될 수 있다. 이것은 선생님에 대한 존중과 도교에 대한 존중이다.
공부를 할 줄 아는 사람은 선생님이 열심히 노력하여 좋은 성적을 내고 선생님께 감사할 수 있다. 배우지 못하는 사람은 선생님이 부지런하고 성과가 미미해도 선생님을 원망한다. 목수가 나무를 베는 것처럼, 쉬운 곳에서 시작한 다음 어려운 매듭 (쉬운 질문을 먼저 한 다음 어려운 질문을 하는 것) 을 베면 문제가 풀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나무명언) 질문을 하지 않는 사람은 반대다. 문제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은 타종처럼 힘이 작고, 종소리가 작고, 힘이 크고, 종소리가 울리고, 마음이 차분하게 울리고, 질문자에게 충분한 기억과 소화의 시간을 남겨야 한다. 질문에 대답할 수 없는 사람은 정반대다. 이것들은 교수법에 관한 것이다.
등받이의 자질구레한 지식만으로는 좋은 선생님을 할 수 없지만, 언제든지 학생들의 질문에 대답할 준비를 해야 한다. 학생들이 질문을 하지 않는다면, 지도하고 영감을 주어야 한다. 그에게 말한 후에도 나는 여전히 이해할 수 없으니 잠시 한쪽에 두어라.
아버지의 뛰어난 솜씨를 배우고 싶다면, 걸출한 야금학자의 아들은 먼저 모피 코트를 바느질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영리한 궁수의 아들은 먼저 쓰레받기부터 배워야 하고, 조랑말을 훈련시키는 사람은 돌아서서 말을 차 뒤를 따르게 해야 한다. 군자는 이 세 가지 상황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얕은 것에서 깊은 것까지, 반복적인 연습부터 순차적 점진까지) 을 이해해야만 교육을 잘 할 수 있고, 비로소 사업이 성공할 수 있다.
고대에 책을 읽는 사람은 비슷한 것을 비교해 볼 수 있었다. 드럼은 오음과 같지 않고, 오음 중에 북음이 없으면 조화되지 않는다. 물은 오색과 같지 않지만, 오색은 물이 없으면 산뜻하고 눈을 즐겁게 할 수 없다. 공부는 이목구비와 같지 않지만, 이목구비는 배우지 않고 훈련하지 않는 것은 치료할 수 없다. 선생님은 오복의 친족과 같지 않지만, 선생님의 가르침 없이는 사람들은 오복의 친밀한 관계를 이해할 수 없다.
군자는 덕이 높은 사람이 어떤 관직을 맡는 것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우주의 법칙은 그 일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매우 충성스러운 사람은 그를 신뢰하기 전에 맹세할 필요가 없다. 시대에 적응하는 사람은 반드시 규칙을 고수해서는 안 된다. 이 네 가지 점을 이해하면 근본적인 이치를 알 수 있다. 고대 삼왕은 강에 제사를 지낼 때 모두 먼저 강을 제사한 다음 바다에 제사를 지냈다. 강은 물의 원천이고 바다는 물의 귀착점이기 때문이다. 그게 문제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