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맹자는 새집입니까?

맹자는 새집입니까?

맹자, 성은 코, 조 (현재 산둥 현) 는 기원전 372 년부터 기원전 289 년 사이에 살고 있다. 그는 루 귀족의 후손이다. 역사가 쇠퇴한 후, 한 가족이 루에서 추로 이사를 갔는데, 이것이 바로 맹자의 조상이다.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은 맹자를 "업계의 제자" (1) 라고 말한다. 아마도 그의 선생님은 위망이 있는 사람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래서 맹자는 그의 이름을 말하지 않고, "나는 공자의 제자가 되지 않았다. 나는 사립학교 학자이다." 라고 말했다. (2) 맹자는 공자를 매우 존중한다. 그는' 추손론' 에서 "자민의 삶은 구멍에 담지 않았다" 고 말했다. 원한다면 공자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맹자는 일찍이 제나라, 송, 탱, 위, 루 등을 여행한 지 20 여 년이 되었다. 그가 다른 나라를 여행한 구체적인 시기는 그다지 정확하지 않아,' 맹자' 의 기록에 근거하여 대략적인 시간과 상황을 설명할 수밖에 없다. 맹자가 처음으로 제나라에 간 것은 제위왕 (기원전 356-기원전 320 년) 이었다. 당시 장광은' 불효' 라는 악명을 짊어지고 있었지만 맹자는' 물결에 따라 흐름을 따르고 점잖고 예의 바르다' 고 했다. 그는 제나라에서 매우 실의에 빠져 위왕의' 백 금' 선물을 받지 않고 제나라를 떠났다. 기원전 329 년경 송공자는 황제라고 불렀고 맹자는 송국에 도착했다. 송 () 시, 문공 () 은 태자 () 였고, 추 () 가 송을 지나갈 때 맹자를 만났다. "맹자' 도' 는 선하고, 말은 반드시 요순이라고 부른다. "그는 초국에서 돌아와 송국에서 맹자를 만났다. 맹자가 말했다: "당신은 내 말을 의심합니까? 이것은 남편의 방식 일뿐입니다. 클릭합니다 ⑥' 선왕' 을 열심히 공부하면 탱국을 잘 다스릴 수 있다는 뜻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맹자는 받은 70 위안의 선물을 송국을 떠나 추국으로 돌아갔다. 기록에 의하면, 추와 루는 충돌한 적이 있다. 조무공은 맹자에게 물었다. "나는 33 명의 사망자가 있고, 국민의 죽음도 있다. \ "처벌, 승리 할 수 ​​없다; 만약 그를 처벌하지 않는다면, 그를 구하지 않고 장기간 죽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가 대답했다. "흉년, 군민 노약자, 강자가 사방으로 흩어지고, 수천 명이 없다. 그리고 당신의 창고는 금탕처럼 단단하고 금고는 가득 찼고, 당신에게 말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느리고 장애가 있다. "그가 말하길, 마치 증자가 말한 것처럼, 네가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하든지, 다른 사람도 너에게 보답할 것이다. 자, 당신의 사람들은 복수 할 기회가 있습니다. 그들을 탓하지 마라! " 만약 당신이 인자하다면, 스민은 당신에게 키스를 하고 오랫동안 죽을 것이다. 탱 죽은, Zou guolai 에 친구를 두 번 보내 맹자에게 장례 처리 방법을 물었다. 탱 wengong 승계 후, 맹자는 탱 에 왔다. 텐문공은 직접 맹자에게 치국의 길을 가르쳐 달라고 했다. 맹자는 "민정은 연기할 수 없다. "그는 사람들이 고정적인 공업수입을 가져야만 안정적인 사상윤리와 사회질서를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민 생활이 보장된 후에도 반드시 그들에 대한 인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사람은 위에 있고 왕은 아래에 있다. " Teng wengong 은 그의 chaochen 을 보내 징톈 시스템에 대해 물었다. 맹자는 "어진 정치가 먼저 지나야 한다" 고 말했다. 그리고 저는 이노다 제도에 대해 다시 이야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말한 것은 대략적인 상황이다. 너와 너의 군주는 그것을 따라야 한다. 신농에 대한 말이 있는 농민 서행은 초국에서 등국으로 왔다. 서행은 군민이 모두 경작하고 헛되이 억압을 착취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실물거래를 제창하는데, 무릇 상품의 수량과 무게가 같다면 가격은 같다. 천시앙 형제들은 서행의' 학교를 버리고 배우라' 는 주장에 매우 찬성했다. 서행이 착취에 반대하는 사상은 진보한 것이다. 그러나 그는 소농 평균주의로 사회분업을 부정하고 사회사 발전법을 위반했다. 맹자는 서행의 이 약점을 잡고' 물불균형' 의 이치를 말하고' 노동' 과' 노동' 을 나누어 착취제도와 계급압박의 합리성을 논증했다. 맹자는 탱 (Teng) 나라 자신의 생명이 위태롭다는 것을 분명히 보았습니다. 그의 정치적 주장을 홍보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양혜왕은 15 년 (기원전 320 년) 에 탱국을 떠나 위국으로 갔다. 이때 맹자는 이미 53 세가 되었다. 혜왕은 맹자를 보고 물었다. "어, 먼 길을 왔으니 우리 나라에 이로운가? 맹자는 군주가 이익을 말하는 것을 가장 반대하기 때문에, 그가 대답했다. "왕, 왜 이익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습니까? 인의밖에 없다. "기원전 353 년, 위국은 계릉 전쟁에서 제나라에게 패배했다. 기원전 34 1 년, 마령전, 위왕심은 제군에게 포로로 잡혀 전사했다. 기원전 340 년에 진 상양은 군대를 이끌고 위국을 공격하여 위국 대장모의 아들을 생포하였다. 기원전 330 년, 위 () 의 하서 () 의 땅은 진 () 으로 돌아갔고, 기원전 328 년에는 15 군을 베어 진 () 으로 돌아갔다. 기원전 323 년에 추령주국 소양이 군대를 이끌고 샹릉에서 위군을 무너뜨리고 위팔성의 땅을 얻었다. 그래서 양혜왕은 맹자에게 "진 () 나라, 천하 () 보다 강하여 모든 것을 다 안다" 고 말했다. 그리고 내 몸, 동쪽은 일제히 패배하고 장남은 죽었다. 서쪽, 진 에 700 마일 장례식 땅; 남방은 초국의 치욕이다. 나는 이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죽은 사람보다 더 뿌리기를 원한다. 그렇다면 제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클릭합니다 맹자는 양에게 민인정을 위한 방법 세트를 알려주었다. 이렇게 그는 몽둥이를 사용하면 진추의 군대도 강력한 병사로 싸울 수 있다고 말했다. 리앙은 치친 추 (Chu) 에 보복하는 방법을 물었고 맹자는 막연한 진리에 대답했다. 물론 리앙 (Liang) 은 무시당했다. 맹자가 위까지 도착한 이듬해, 양이 죽고, 그의 아들 양상이 계승하였다. 맹자는 양향왕을 만나 그에게 인상이 좋지 않아 군주처럼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때 죽어서 왕위를 계승하고 맹자는 위국을 떠나 제나라에 갔다. 제선왕 이듬해 (기원전 3 18) 에 맹자는 다시 제나라를 방문해 예우를 받았다. 제선왕은 맹자를 보고 물었다. "제환과 김문 냄새를 맡을 수 있나요?" " 맹자가 대답했다. "중니의 추종자들은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쓰는지 모른다. 바로 그 미래의 사람들은 모른다. 아무것도 없다면, 그것은 왕이다! 클릭합니다 (1) 제선왕은 제환공과 진문공을 본받고 싶어한다. 맹자의 정치적 주장은' 전왕' 을 본받아' 인정' 을 실시하는 것이다. 그의' 보민 위왕' 과' 인민재산 통제' 원칙은 봉건지주 계급의 장기적 이익을 알아차렸지만' 부민 강병' 의 최우선 과제는 아니었기 때문에' 보수적이고 무지한 세계' 로 여겨졌다. 연왕은 나라를 연양자에게 양보하여 연나라 내란을 일으켰다. 기원전 3 14 년, 비행기를 타고 연국을 공격하여 50 일 만에 완승을 거두었다. 제선왕은 맹자에게 "왜 통치자가 나를 공격하려 하는 사람들에게 더 인자한가?" 라고 말했다. 맹자는 말했다: "6 월 속도 명령, 안티 그 도로, 그 무거운 장치를 중지, 그 대중을 추구, 리 6 월 다음, 충분하다." 2 듣지 마,' 임연판'. 왕은 말했다: "나는 맹자에게 매우 구체적이다. 클릭합니다 (3) 맹자는 제선왕에게 많은 건의를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는 일찍이 제선왕에 의지하여 그의 정치적 주장을 추진하려 하였으나, 제선왕은 단지 그를 존경받는 학자로서 존중할 뿐, 그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려 하지 않았다. 맹자도 이 점을 분명히 보고 귀국할 예정이다. 제선왕은 사람을 보내 맹자에게 말했다. "나는 중국 (중국의 수도) 이 맹자에게 방을 하나 주고, 만 제자를 키우고, 모든 의사와 중국인들을 수치스럽게 하고 싶다." 이것은 사실 맹자를 간판으로 삼아 현중민의 명성을 얻은 것이다. 공손추샤에 따르면 맹자는 제나라를 떠나 제나라의 국경에서 3 박을 묵었다고 한다. 누군가가 그에게 왜 이렇게 느리냐고 물었다. 그는 "3 박 동안 낮이 아닌 것은 아직 시기상조다. 당신은 어떻게 그것을 바꿀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만약 국왕이 바뀌었다면, 그는 보답할 것이다. "만약 국왕이 그것을 사용한다면, 그는 지민의 신도가 될 것이고, 세계인민은 안전할 것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노부 Q 가 네 얼굴이 언짢은 것 같다" 고 맹자는 말했다. "500 년 안에 왕이 있을 것이다. 그 사이에 유명인이 있을 것이다. 주로부터 그는 이미 700 대가 되었다. 그 수로, 너무 많습니다. 만약 네가 적당한 시간에 테스트를 한다면, 너는 할 수 있다. 남편은 세상을 통치하고 싶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세상을 지배하고 싶다면, 당신은 나에게 누구를 줄 수 있습니까? 왜 내가 준비가 안됐어? 클릭합니다 역사 순환론의 관점에서 볼 때, 그는' 왕' 이 세상을 통일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제나라 xuanwang 에 희망을 걸고, 제나라 에서 뭔가 할 수 있기를 희망하지만, 희망은 허사가 되어 제나라 를 떠나야 했다. 제나라와 초국은 일찍이 동맹을 맺은 계약이 있었다. 진 () 은 장의용 () 이 토지의 좋은 점을 유인하여 함께 절교하게 하였다. 추 이미 단절, 추 도 자신이 괴롭힘을 당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기원전 3 12 년, 초대출병은 진나라와 싸우고, 두 번은 진나라에 패배했다. 진초가 전쟁을 하려고 할 때 맹자는 제나라에서 송으로 갔고, 석추에서 장송을 만났다. \ "높은 자세 쌰 \" 에서, 노래 잉 진 추 전쟁 을 듣고, 그는 진 추 휴전 을 말할 것이다. 맹자는 장송에게 진나라와 추의 목적이 무엇인지 물었다. 장송은 "나는 이것이 불리하다고 말하고 싶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이익' 을 반대하고' 인의' 를 주장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엘리씨는 진초왕, 진초왕이 그에게 유리할수록 삼군의 구분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삼군 인민이 즐거이 지치지 않고 즐거이 지치지 않는 것이다. " "군주, 부자, 형제가 결국 인의로 나아가는 것은 그들 사이에 통하는 것이다. 하지만 죽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 "이 사람, 아버지와 아들, 형제 엘리, 또한 친절, 왕이 아니라, 비 도 있다. 무슨 고생으로 이윤을 낼 수 있겠는가? 그가 말했다. "전 왕의 야망은 위대하지만, 선생의 직함은 그렇지 않다. 맹자가 다시 송을 방문했을 때, 송은 이미 왕이라고 불렸다. 여름에 맹자의 제자가 물었다. "송, 작은 나라. 오늘 나는 왕이라고 부를 것이다, 나는 그것을 잘라낼 것이다. 그래서요? 맹자는 당과 정정복은 국민을 물불 속에서 구하고 잔인한 군주를 죽이기 위해 전 세계의 지지를 얻은 것은' 천하무적' 이라고 말했다. "만약 당신이 왕이라면, 당신은 사해 안에서 그것을 바라고 왕이 되고 싶을 것입니다. 제나라 추 큰 있지만, 그는 웨이? 클릭합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맹자는 송국을 떠나 노나라에 왔다. 이때 루 (기원전 322 년경 ~ 기원전 302 년 재위) 는 맹자의 제자 낙정자가 권력을 잡을 준비를 하고 있다. 루는 맹자를 방문하러 가려고 하는데, 그가 가장 좋아하는 대신이 맹자의 험담을 해서 생각을 바꾸었다. 낙정자가 맹자에게 이 이야기를 했다. 맹자는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아쉽게도 나는 여후를 만나지 못했다. Zang 의 아들은 어떻게 그를 난처하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맹자는 이미 예순이 넘었기 때문에 고향인 추국으로 돌아가 더 이상 여행하지 않았다. 묵가와 양주학파는 유학에 대항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학파이다. 맹자는 말했다: "양주, 말, 온 세상, 천하의 말, 양이 아니라 모." (1) 그는 "일묵자는 반드시 양에 속하고, 일양은 반드시 유에 속한다" 고 덧붙였다. (2) 맹자는 양과 묵가를 통렬하게 꾸짖으며 "양, 묵가의 길은 끝이 없다. 공자의 길은 멀어질 수 없다" 고 말했다. 백성을 이단이라고 무고하고 인의로 가득 차 있다. 인의가 충만하고, 짐승이 사람을 먹고, 사람이 사람을 먹는다. 나는 이것을 두려워하고, 한가한 성인의 길을 지키며, 양과 모, 음탕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3) 그는 양 () 모 () 의 이단을 엄하게 반박했고, 그는 우 (), 주공 (), 공자 () 삼성 () 의 사업을 물려받았다고 말했다. 그가 정정당당하려면 양과 모를 키워야 한다. 그의 제자 공두자는 다른 사람들이 그가 논쟁하기 쉽다고 말하면서 "좋은 논쟁인가?" 라고 말했다. 나는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 양으로부터 말을 할 수 있는 자는 성자이기도 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맹자의 인생 경험은 공자와 매우 닮아 오랜 사적인 강의생활을 하고 있으며, 중년 이후에는 그의 학생을 데리고 정치적 야망을 가지고 세계를 여행한다. 학생 수행원 최고봉은 "뒤 수십 대 차, 뒤 수백 명의 수행원" (4) 이었다. 그는 또한 각지의 권력자들의 환대를 받았다. 가는 곳마다 그는 군주를 거리낌 없이 비판하고 심지어 군주를' 돌보아 준다' (5) 고 비난했지만, 그의 정치적 견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맹자는 만년에 고향으로 돌아가 교육과 글쓰기에 종사했다. 그는 "천하의 영재를 얻어 키우는 것이 가장 행복한 일" 이라고 말했다. 맹자의 제자는 공자가 많지 않지만, 그는 전국 시대의 유명한 교육자이다.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은 그가 "만장 제자 서문시서, 중니의 뜻을 서술하고," 맹자 "7 편을 집필했다" 고 말했다. 응분의' 풍속통궁통' 과 반고의' 한서문예지' 는 맹자 11 편을 말한다. 조기의' 맹자명' 은 진위를 판별한다. 맹자는 7 권의 책을 썼고, 외서는 성 (), 문 (), 효 (), 정사본 () 이 있고, 심오하지 않고 내편과 비슷하지만 맹자 () 에게는 진실이 아닌 것 같다. 오늘의 맹자는 명나라의 모조품이다. 맹자는 맹자의 정치 활동, 정치 이론, 유심주의 철학, 윤리 교육 사상을 기록하였다. 주석서가 많은데, 주로' 맹자 장구',' 주의 맹자 집주',' 청대 맹자 정의',' 양버균' 의' 맹자 번역 자기'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