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발 치료의 역사적 연원
발 치료의 역사적 연원
고대 황제의 "발 심장 기사" 의 "희망 발가락 법" (진단 및 치료 방법); 수대 스님이 쓴' 수족' (자주 발을 문지르면 다병을 치료할 수 있다) 관념; 한대 신의인 화투는' 화투비법' 에서' 족심' (발바닥의 지식) 을 썼고, 사마천' 사기' 에는' 발로 치료하다' ('발' 은' 치료',' 발등') 라고 적었다.
송대 문호 소동포 선생은 양생에 대해 상당히 연구하고, 발바닥이 샘혈을 문지르는 이점에 대해 크게 칭찬하며, "그 효과는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나날이 누적되어, 역할은 헤아릴 수 없다. 만약 네가 그것을 믿고 한다면, 그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중국인들의 발 치료 보건에 대한 인식이 유래된 지 오래되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한의요법 (발 마사지 포함) 은 당대에 일본과 한국으로 전해졌다. 원나라 이후 유럽으로 전해졌다. (원대 박인 14 경)
명대에서는 발 마사지가 한층 더 발전했다. 나중에 봉건예교, 여자 전족 등 발 건강을 경시하는' 정책' 과 민속으로 이런 치료의 건강한 발전은 큰 영향을 받았다. 특히 만청시대에는 중국의 이 역사문화유산이 외국 열강에 의해 잔인하게 약탈되어 한때 중국에서' 사라졌다' 는 사실이 거의 전해지지 않았다.
1930 년대에 미국 인쿰의' 발 이야기' 는' 발 마사지 요법' 을 특별히 소개했다. 1975 년 스위스 마루카도의' 발반사요법' 은 학술적으로 인체 발 반사구역의 자연요법을 요약했다. 1985 년 영국 현대의학협회는 발 마사지 방법을' 현대의학위생법' 으로 정식 정해 높은 의학적 지위를 밝혔다. 1989 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발반사요법 회의' 가 열렸다.
사람은 각각 코뿌리, 유근, 귀뿌리, 족근의 네 뿌리를 가지고 있다. "코는 묘조의 뿌리이고, 우유는 조령의 뿌리이고, 귀는 신기한 기계의 뿌리이며, 충분히 정기의 근원이다." 코, 귀, 우유는 정기의 응결점일 뿐, 발은 정기의 총집합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임상 관찰, 맑은 마음, 가벼운 걸음걸이, 건강은 모두 건강의 특징이다. 그리고 머리가 무겁고 발이 붓고 걷기가 어려워 병체에 대한 것이다. 그래서 동서고금의 양생헬스 방법은 모두 발 운동을 매우 중시한다.
발이 있는 사람은 뿌리가 있는 나무와 같다. 나무는 죽고, 뿌리는 먼저 마르고, 노발은 먼저 늙는다. 발은 보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문가들은 발바닥 마사지의 원리는 주로 네 가지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혈액순환 이론이다. 발은 인체의 맨 아래에 있고, 혈액 속의 요산 결정화 등 유해 물질이 발바닥에 쌓여 몸에 좋지 않다. 발 마사지를 통해 발바닥에 쌓인 유해 물질을 분해하고 땀과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반사의 원리입니다. 발은 사람의 두 번째 심장이다', 인체 내장과 발바닥 혈은 일일이 대응한다. 발 마사지는 뇌가 반사구역을 통해 신호를 전달하는 것을 촉진하여 인체 내분비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생리환경을 조절한다. 셋째, 홀로그래피의 원리. 한의사는 전체를 일부분으로 보고, 발을 인체의 홀로그램 배아로 여기며, 안에는 오장육부의 정보가 가득 차 있다. 발 마사지는 전신에 대한 마사지입니다. 넷째, 한의사의 경락과학 원리, 즉 한의사의 삼음삼양 이론. 발 마사지는 발 마사지를 통해 내장을 자극하고 조절하며 경락을 소통시키고 신진대사를 증강시켜 몸을 튼튼하게 하고 병을 제거하고 악을 제거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2000 여 년의 역사를 지닌 한의학 경락 이론을 보면 발과 전신의 밀접한 관계를 더 잘 설명할 수 있다. 경락학설은 발이 경락 시스템을 통해 온몸의 내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발과 전신의 통일체를 구성한다고 주장한다. 인체의 12 경맥 중 6 개의 경맥, 즉 족삼음경과 족삼양경이 발에 분포되어 있다. 족족 삼음경의 시작, 족삼양경의 끝. 이 육경은 손의 삼양경, 삼음경과 연결되어 온몸을 관통한다. 기경팔맥의 음교맥, 양교맥, 인위맥, 발기부전맥은 모두 발에서 유래하고, 충맥은 발에서 분기되어 발과 전신 조직 기관 간의 연계를 강화했다. 따라서 내장 기능의 변화는 발에 반영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