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선지 고서 라벨

선지 고서 라벨

오천 년의 변천은 넓고 심오한 중화문화를 침전시켜 수많은 현란함과 경이로움을 창조했다. 그 중에서도' 문방 사보' 로 불리는 필묵은 중국 문화의 발전 변천을 담으며 중국인의 독특한 문화적 정서를 배양하였다.

북사대 인문종교학원, 중화문화학원, 봉황망, 대만성 종석미디어그룹 (왕보), 불광산문교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제 9 회 해협 양안대학생 문화체험캠프, 해협 양안대학생 40 명을 영원으로 모집하고' 필묵' 을 주제로 선정해 7 월 28 일부터 8 월 4 일까지 항주를 첫 정거장으로 삼았다 대대원들은 필묵의 향으로 들어가 중국 문화의 맥박과 온도를 만지며' 서재 속 중국' 을 느낄 것이다.

펜과 잉크 벼루의 문화 여행-제 9 회 해협 양안의 대학생 문화 체험 캠프의 스포일러가 제 3 기에 이르렀는데, 가장 익숙한 필기도구는 종이였다. 문방 사보' 중 유일하게' 중국 고대 4 대 발명' 에 들어간 회원으로서 종이는 탄생한 날부터 중국 문화와 세계 문명의 교류, 전승, 발전에서 대체불가의 역할을 해 왔다. 펜이 굵고 두꺼워서 종이를 떨어뜨려야 완성할 수 있다. 비석 한 편, 글 한 편, 시 한 편, 그림 한 장, 종이 없이 전해지기 어렵다. 종이는 기록자, 운반체, 증인이다. 현재의' 키보드 시대' 와' 터치스크린 시대' 는 바로 그 오랜 문화가 고수해 글쓰기와 독서의 소박한 온도를 유지하고 있다.

오늘날,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는 여전히 수작업으로 종이를 만드는 전통이 남아 있다. 윈난나시족의 동바지, 신장, 전전의 뽕나무지, 산시 () 의 마지, 쓰촨 가강, 저장 푸양 () 의 죽지 등이 있습니다. , 모두 고대 수제 종이 중의 좋은 물건이다. 그러나 진정으로' 종이의 왕' 이라는 명성을 가진 것은 선종이다. 당나라에서 시작하여 송원에서 성숙하고 명청에서 흥성하며, 오늘에 흥성하여 천년을 전승한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선지의 창시자는 채륜의 제자 공단으로, 광대를 발양하는 것은 송대의 조대삼이다. 송말전란 기간에 조다이는 선성징현 효릉으로 도망쳤다. 밭이 적어 농사를 지을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은 종이를 만들어 생계를 꾸렸다. 조대삼은 선인의 제지 기술을 계승하고 이를 바탕으로 점진적으로 개선하여, 마침내 희고 순수한 좋은 종이 한 장 (소석 족보) 을 만들었다. 종이의 집산지가 선성에 많기 때문에, 그래서 선지라고 부른다.

전통 수공선지 한 장을 만드는 데 몇 개의 공정이 필요합니까? 왜 선지가 천백 년 후에도 새것처럼 깨끗할 수 있을까? 선지가 징현에서 탄생한 것은 우연인가 필연적인가? 이번 체험캠프는 영원들을 이끌고 선지의 향현 () 의 중국 선지 문화원, 홍성지 공장, 조지 공장을 참관할 예정이다. 대국장인' 의 지도하에 선지 제작의 관건을 살펴보고 수제종이를 체험하며 선지의 시조 소년에게 제사를 지내며 독특한 선지 문화를 느꼈다.

선지는 인성이 있고 미끄럽지 않고, 빛은 미끄럽지 않고, 희고 촘촘하며, 질감이 순수하며, 무손실 탁인, 윤묵력이 강한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글씨를 쓰는 것은 뼈도 영이기도 하고, 그림을 그리면 얼굴이 환하다. 게다가 노화 방지, 변색되지 않음, 좀벌레 좀나방, 수명이 길기 때문에' 종이의 왕' 이라는 명성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의 귀중한 고서와 서화 명가의 잉크는 대부분 선지로 보존되어 있다. 모든 선지는' 자연' 과' 인공' 의 완벽한 조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