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연금술사의 연금술사
연금술사의 연금술사
왕 빙주: "연금술사도 연금술을 아는 사람입니다. 클릭합니다
장지총의 수문에 대한 주석: "연금술사는 연금술을 실천하는 사람이다."
단죽간중의 지: "문선 칠모": "마술사." 이선주: 공안국 논어주:' 방. 도예'
삼지는' 수문고주' 에 뜻을 두었다.' 예: 방사는 여전히 도사 () 로, 이름은 방사 () 라고 한다. 요술과 점술 기술은 연금술사라고도 불린다. " 태평어람' 은 666 년' 태효경' 을 인용했다. 그윽한 구름: 길을 따르는 것도 우연이라고 합니다. "너는 그것을 징수할 수 있다. 거지 갱 수련은 정말 사방이 적에게 맞았기 때문에, 연금술사라고 부르는데, 만약 의사도 귀라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구름' 연금술사' 도 치료인이라고 불린다. 광운' 열양:' 방, 환상도.' ""
후천웅' 수문부사': "정단 스님은 군이라 불리며, 개고선의 흐름, 진서복, 신원평, 한리라고 부를 수 있다."
성실덕 각 대학 교원' 내경':' 방사: 왕빙주:' 방사도 연단을 아는 사람이다.' 소문집주 제 2 권':' 연금술사는 연금술을 연습하는 사람이다.' "도사" 라고도 불리는데, 고대에 선술을 잘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들은 수선과' 신선약' 으로 사람을 현혹시킬 뿐만 아니라 의학원리와 처방도 알고 있어 의사나 의학원리에 익숙한 사람들에게도 확장된다. 하지만 이곳의 연금술사는 의사를 가리킨다. ""
연금술사는 연금술사이자 수학자이다. 고대에는' 도의사',' 방사의사' 라고 불렸는데, 도사인 사람은 의술을 배워야 한다. 갈홍은 "포박자" 라고 말했다. "고대 초창기에 도자로 일한 사람은 의술을 배워서 근세를 구할 것이다." 또는 "의학으로 전파하다", "의학으로 전파하다", "보조의입로" 또는 "보조선입약", "의도상 동원", "의도가 통한다" 는 말이 있다. 한대의 동풍, 진대의 거홍, 남북조의 도홍경, 당대의 왕빙, 양상산 등과 같은 역대 명의는 모두 도의이다.
송곳니, 손가락. 수술, 지수 수술. 이 사람들은 전국시대 연치 연해 지역에서 기원했다. 전국 말기, 즉 치위가 왕이라고 부를 때, 역사서에서' 방선도' 라고 부르는 자체 교육 체계를 갖게 되었다. 동시에, 글에서는 송무극, 정백교, 숭상, 부러움과 같은 몇 가지 전형적인 인물을 언급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점차 흥성하다. 진나라의 서복처럼; 한문제' 대기가 솥을 차지할 때', 신원평; 한무제 때 아궁이의 이 등을 제창했다. 도교는 연금술사가 약을 채취하는 기술을 계승하여 수련 방법 중의 하나로 삼았다. 역사 기록. 진시황전': "평화와 번영을 촉진하고 싶어하는 문학가들이 많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방사들은 신기한 약을 위해 수행하기를 원했다." "신당서 이덕유전": "제미불구, 새해 기원하며, 떠돌이들이 자금성을 드나든다." 원대 "스승 노지": "원흥배사님, 그러나 어사의 영광은 예전과 같을 수 없습니다. 도인 도인 방사를 보양하고, 거짓 기도설은 결코 다르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방사의 기원은 사실 이것보다 더 이르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고대 전설, 예를 들면 창덕, 영성, 서왕모, 소녀 등이다. , 또한 일부 연금술사 라고 한다. 미아오 구덩이는 야오 왕조에서 태어났으며 중국 최초의 건강 전문가 중 한 명이라고 전해진다. 장자는 일부러 이렇게 말했다. "숨을 내쉬고, 낡은 것을 토하고, 새로운 것을 밀어내면 곰은 오래 산다. 이 가이드이자 헬스맨은 바로 펑주수가 잘하는 것이다. " 여기서 말하는 펑조는 바로 바느질이다. 초사 다문' 도 "펑은 무엇을 신경쓰고, 장생은 얼마나 되는가?" 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라오 펭 (Lao Peng) 에서 도난, 그것을 위해. 클릭합니다 중국 고대에 이런 사람이 있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용청, 황제의 고인은 성관계 예술을 연구하여 이름을 얻었다. "후한서 방추전" 은 "냉수광 행위가 성행하다 ... 방법" 이라고 말했다. 신선전' 도 "영성 ... 선행을 잘 보완할 수 있다면 현석을 잘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는 불후의, 흑백이 분명하고, 이가 다시 태어나야 한다. " 서왕모에 대한 전설이 더 많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일찍이 황제와 관계가 있었다고 한다. "산당 고시" 는 "황제가 군대를 떠나는 정책" 을 인용해 말했다. 황제는 치우를 구하고, 서왕모는 부적을 주었다. 황제는 제단을 요구했는데, 신비한 거북 직함이 있어 수면으로 떠올랐다. \ "그는 이것이 도교 부미의 시작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소녀도 황제 시대의 한 여학자이다. 장 진 hengshi 는 말했다: "등불 수건 분말 언 로딩, 그림 베개 스탠드. 소녀는 나의 선생님이고, 노황제는 하늘이 가르쳐 주신 것이다. "포박자" 도 말했다. "황제는 양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질은 현소했다. "중국의 이런 전설은 매우 적고 적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설 때문에 공자는 혐오감을 느꼈기 때문에 그는 "괴력의 곤혹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 "그러나, 볼 수 있듯이, 연금술사와 그의 신선 사상은 확실히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구습에서 사람들은 줄곧 귀신을 믿었고, 초사에서도' 구름군자',' 샹부인' 등 신선 인물에 대해 자주 이야기했다. 초사 행장' 은 "육기를 먹고 술을 많이 마시며 정양을 씻고 아침노을을 함유하여 신을 보호하고 맑게 하면, 정필이 들어가고 더러워질 것" 이라고 말했다. 그들이 우물쭈물하며 경구를 복용하는 생각을 더 명확하게 묘사했다. 그래서 우리는 또한 일부 지역의 민족 신선 사상도 이 방사들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게다가 묵자의 귀신 사상도 있다. 묵자와 공자는 거의 동시대의 사람이다. "화이난자 고" 에 따르면 그는 송대 루인으로 송대 명의였다. 묵자책 속의 귀신 사상은 특히 강렬하다. 그는' 명귀' 에서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귀신의 맛을 맛보고 귀신의 목소리를 들었다면 귀신이란 무엇인가?" 라고 말했다. 우선 귀신이 진짜라는 것을 확신한다. 천지편' 은 예로부터 명왕이' 천정을 섬기고 귀신, 애인을 섬긴다' 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그가 귀신을 숭배하고 귀신에게 선을 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같은 문장 속에서 "하늘은 하늘을 유리하게 하고, 귀신은 유리하고, 사람은 유리하고, 삼리는 폐해가 없다" 며 좋은 영의 이익을 설명했다. 불행한 편' 은 "그 백성을 끌어들이고 천귀를 공경하라: 천귀가 풍부하다" 고 말했다. 이것은 또한 그의 신도 교육 사상을 폭로했다. 물론, 그의 귀신 사상은 연금술사와는 다르지만, 초기 도가' 삼관고시교' 의 생각과 똑같다. 쌀물 다섯 두말, 삼관연습자; 그 후, 석천도도 걸음을 내딛고, 삼관고시교라는 말이 생겨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특히 위진 시대에는 방사들이 널리 주문을 외웠는데, 묵자 오행에 대한 그들의 중심 사상은 장생불로를 강조하며 밥을 먹으면 악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귀신에 따라 모든 모양 (솔루션) 에 있다" 고 말했다. 반고는 이를' 선인의 집' 이라고 불렀고,' 한수 예술사 문학' 은 "선인은 그 생의 진실을 보전하고, 그 외의 사람들을 헤엄쳐 다니며, 그 마음을 평평하게 하고 생사를 함께 하며, 그 마음을 걱정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들의 신선 사상의 기원은 역사에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지 않지만, 노인은 중국 고서 중 처음으로 신선에 대해 이야기한 사람이다. "뿌리깊은 뿌리 깊은, 오랜 세월 동안 새로운 길이었다" 고 「노자 수호도」는 알려 준다. "장광" 은 "하늘과 땅이 오래갈 수 있다면, 태어나지 않아 영생한다" 고 말했다. 성인으로, 선심으로, 바깥에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사람의 외체와 후체는 완전히 천지로부터 경전을 얻기 위한 것으로, 천지가 이렇게 장생불로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몸을 잘 보살펴야 하고, 몸 밖에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반드시 스스로 태어나서는 안 된다. 잘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잘 사는 것이 영생의 길이다. 또한, 그는 "수비, 포옹, 무위, 다툼" 과 같은 장수 방법을 많이 이야기했다. 신선을 가장 먼저 구체적으로 묘사한 것은' 장자' 로, 그가 이른바' 고모의 선선',' 역풍열자' 라고 부르는 것은 모두 신선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우리는 단순히 방사의 성선 사상이 노자와 장자에서 태어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사료에 따르면 중국 최초의 연금술사는 창홍으로 노자와 비슷하다. 사기':' 무지개 주정 (기원전 57 1-545), 제후모조주, 주, 무지개는 귀신을 알고 비버머리를 세웠다. 비버가 먼저 가면 왕자가 오지 않는다. 제후는 따르지 않지만, 금은 무지개를 쏜다. " 이런 너구리 치는 방법은 한대 이래 연생과 상당히 비슷하다. 나중에' 라마' 가 사람을 저주할 때와 더욱 똑같았다. 분명히 이것은 중국 고대 무술의 계략이었다. 이것은 연금술사도 마녀에서 기원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서 예문지" 음양 21 개에는 15 개의 "창홍" 이 있다. "사기", "한서" 에도 유명한 방사선문이 음양사조연의 제자라는 기록이 있어 방사와 음양사의 관계를 알 수 있다. 1, "방" 은 "도" 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방사' 는' 도사' 라는 뜻이다. 장자 천하편' 은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이 많다" 고 말했다. 당나라 쳉 "현영 스파 스" 는 "팡, 도" 라고 말했다. 가을물' 은 "나는 늘 관대한 가정을 비웃는다" 고 말했다. 책은 또한 말했다: "팡, 도. 클릭합니다 따라서 "처방전 의사" 는 도교의 의사입니다. "너그러운 집" 은 "도를 다스리는 사람" 을 의미한다.
2.' 방' 의 또 다른 의미는' 방술' 이나' 방책' 을 의미한다. 당한유' 상서' 와' 맹자': "성현의 업, 방술에서." 쳉 다창 (Cheng Dachang) 의 "쇼 팬 루 (Shifan Lu)" 는 "파티 책이 구름에 있다면, 책이 판에 있거나 책이 제인에 있다면: 전체 버전은 파티, 공동 정책이다" 고 말했다. 방서는 방책이고, "예기 중용": "문무의 정치는 방책에 있다." Zheng xuanzhou: "당사자와 버전도; 책략, 제인도. " 그럼 방은요? 고서, 즉 진나라와 한 사이에 유행하는' 죽간' 이다. 그래서 넓은 의미에서, 방사의 의미도 학자라고 할 수 있고, 물론 선비도 포함된다. 진시황, 연금술사가 그를 속였을 때; 그러나 그는 모든 학생들에게 화를 내고 460 여 명을 함양에 가두었다. 그의 아들 푸숙은 그에게 방사와 유생의 차이를 설명했다. 분노 아래, 국경에 푸 스와 강등, 군 에 군대를 보냈다. 당시 연금술사에는 선비가 포함됐기 때문에 연금술사는 간단히 학자라고 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자명언) 신기하다는 것은 책에 이미 기재된 몇 가지 방법이다.
위의 두 가지 의미에 따르면, 우리는' 방' 의 내용이 매우 광범위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효무사기" 는 "기인이 소홀하여 이상한 말을 하는 사람이 수만 명이다" 고 말했다. 나중에 유향은 홍보만비목을 정리할 때, 측의 2 만 원에 놀라며 그 범위가 넓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태평경' 에서 처방전은' 계책' 이라고 불리는데, 그 내포는 매우 넓어서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다.
"한서" 는 처방제를 의학경, 의학방, 방, 신선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후한서' 화투, 좌자 등 35 명이 쓴' 마법전' 은 천문, 의학, 신선, 점술, 상면, 점쟁이, 장갑, 풍수 등을 담고 있다.
사실 중국 고대에는 의식, 음악, 책, 수, 사격, 어술 6 서를 제외한 모든 것을 백공의 술이라고 불렀고, 또한 신공이라고 부를 수 있었다.
각사들의' 처방전' 은 가지각색이며, 묘미가 넘친다. 선약과 제사를 구하는 것 외에도' 사기' 와' 한서' 에는 많은 다른 기록이 있다.
1, 미행' 사기 선서' 의 소유자인 육승은 시황제에게 알리지 말라고 조언했다. 그래야 장생불로약을 받을 수 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광장에서 사람들은 미행을 조장하고, 악은 실물을 피한다. 주께서 거하시는 곳으로, 백성과 신하들은 그것을 알고, 자신을 해할 것이다. "
2. (도위방) "한서 효무사기" 리가 한무제에 대해 말했다. "아궁이를 숭배하면 물건을 만들 수 있고, 주사는 금으로 정련할 수 있다. 김성공은 식기가 장수하는 줄 알았다. 장수 백세, 바다 속 봉래자, 볼 수 있다. "
그러나 라오 팡 (Lao Fang) 은 리 사기의 주요 수단 중 하나입니다. 그는 일찍이 이 면으로 럭셔리 문을 헤엄쳐 다녔다. "사기 효무열전" 은 "군소자, 성실하다" 고 말했다. 주인을 기다리고, 그 세월과 성장을 숨기십시오. 70 세라고 주장하는 사람은 물건을 늙지 않게 할 수 있다. 제후를 순찰하다. "
4. 기면을 치는 것은 한무제가 걸에게 준 큰 시련이다. "사기 효무열전" 은 "그래서 상부에서 초소방 () 을 세우고 기병 () 이 서로 다투었다" 고 말했다. 루안다는 무제의 신임을 얻었다.
5. 황제 밸리 신공, 왕망 연금단 사수락의 신공 중 하나. "한서 교외 제사록": "절에 다섯 가지 대들보를 심으면 이색으로 그 상을 배열한다. 먼저 20 여 종의 학수, 유리, 코뿔소, 옥석을 담그고 샤오미는 황금으로 계산한다. 황제의 고현의 술도 마찬가지라고 한다.
6. 중도 연수는' 한서 류골목전' 에 기재된 조연 전기다.
이상은 모두' 사기' 와' 한서' 가 모두 기재한 유명한 마술 수법이다. "방" 에 대한 또 다른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데, 바로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스님들은 말간을 먹을 수 없다고 들었다. 한무제가 문성을 죽인 후, 지에 (Luan) 에게 xiufang 에 대한 충성을 크게 요구했다. 문성의 죽음을 감추기 위해 그는 루안다에게 말했다. "문성은 말 간을 먹고 죽었다. 아들 쳉 팡 수리 할 수 있다면, 어떻게 그것을 사랑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봉건 제왕과 방사가' 방' 으로 서로 우롱하는 것은 사람을 웃게 한다. 후세 사람들은 "마간이 죽으면 문학에 의해 먹힐 것" 이라는 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한무제의 일을 풍자하는 시이다.
또한 쑤 신 (Xu Shen) 의 "Shuo Wen" 은 "녹색 잠자리는 돈을 갚는다" 고 말했다. 정현' 주례주' 도 "양수취화, 거울 취수, 들풀 훈어, 굴이 재를 태워 굴 껍데기를 제거한다" 고 말했다. 이들은 모두 한인의 저서에서 언급한 것이다.
위 몇 가지 방면에서 구옹은' 한말 성제서' 에서 "선약을 복용하고, 경공을 취하고, 먼 산수를 오르고, 현포, 부봉래, 수오덕, 황혼 수확을 하고, 무극암에 따라 변하고, 굳은 얼음에 빠져, 변색되어 오창자로 변하는 사람은 모두" 라고 말했다. 이 글은 당시 소위 당사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평가를 했는데, 그 속에서 소위 측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측의 종합 저작에 관해서는, 우리는' 홍보 서기 화남베개' 를 알고 있다. "한서 선제전" 에서 "류갱생 의사가 회남 베개 중 홍보 비원의 술을 바치다" 고 말했다. 유향의 전설은 더욱 상세하다. "세상에 신선방술의 부흥이 있고, 화남에는 홍보원 서기가 베개에 있어 신선, 귀신 만들기, 연금과 추연연수의 중요한 경로를 이야기하는 것은 세상에 알려지지 않는다. 아버지는 더 현명하십니다. 무제가 화남옥을 다스릴 때 그 책을 얻었다. 젊었을 때 읽었는데 이상하고 바쳤다. " 갈홍' 신선전' 에 따르면,' 베개 중 홍보원 서기' 는' 화남왕 예술전문론' 중 장 8 편 3 편,' 경기' 는' 화 남완벽 고전',' 화 남변예' 한 권,' 화 남완비 예술' 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의 책이라고 하는데, 이 책들은 오늘 전해지지 않았다. 청대의 손봉의와 마오는' 화남만필서' 라는 고서어록을 집필했다 (총서 통합 제 1 장 참조). 또한 예드휘는 일련의 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곡당" 제 2 회 참조). 이것들은 전부 표범은 아니지만, 소위 말하는 쪽이 당시 한 조각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중 한 쪽이 음식을 하늘로 삼아 늙지 않게 하는 것이다. "청산은 사람을 늙지 않게 하는 약이다." 물을 건너가는 쪽은 결코 무겁지 않다. "거미, 코요테, 돼지살찌를 유골함에 넣고, 새 봉지에 넣고, 여전히 방 뒤에 걸어놓는다. 100 일 동안 보면 거미가 살이 쪄서 죽여서 닦아내면 물이 없어지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 또 다른 방법은 "27 마리의 거미를 가져와 내부 항아리에 넣고 100 일 동안 지방에 넣고 겉옷을 싸서 물 위에서 헤엄치게 하는 것" 입니다. 속담에' 거미는 발이 아니라 다리를 그린다' 는 말이 있다. 유령 전염병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연말에 집 모퉁이에 원석을 묻고 복숭아호를 일곱 개 섞으면 귀신의 전염병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이와 같은 처방전이 많이 있는데, 어떤 것은 고대 의료서에서 본 진방이다. 예를 들면' 여자 수관배꼽은 아이를 낳지 않는다',' 녹토살오',' 냉이 회생' 이 있다. 일부는 "첫 번째 부동 바늘" 과 같은 현대 물리학과 매우 흡사합니다. 그 안에는 "머리에서 더러운 것을 빼내어 구멍을 막고 물에 담으면 뜬다" 고 적혀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청동 항아리 천둥", 참고: "항아리에 끓는 수프를 가져다가 단단히 막았다. 우물 안의 천둥소리가 우르릉 울리고 악취가 진동하며 수십 리 뻗어 있다. " 이것은 물리학의 자연 현상이며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과학 지식이 부족해 이해할 수 없어 신기하게 여겼다. 하지만 대부분은 터무니없다.
김재씨' 포박자' 에도 이에 대한 기록이 많다.
원격 읽기: "그것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모질의 오행이다." 。 이 책은 다섯 권이 있다. 어제 유군안이 돌아가셨을 때, 나는 그것을 한 권으로 삼았다. 그 법은 부호용 약으로, 모든 것을 다 사용한다. \ "그의 책은 모지에 전달되었다; 유안 지폐가 선택되어 개편되었다. 이것은 조연 이전의 전기이다. 묵자의 신선 사상이 방사와 어느 정도 연원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같은 책,' 원관' 에서 "둘째,' 옥녀장' 이 하나 있는데, 역시 큰 재간이다" 고 말했다. 그의 책' 화남 홍보만필':> 는 모두 이 책을 공유한다. "
"그리고 백호칠개도 있는데, 묵자와 옥녀와 비슷하다."
옥녀은일' 과' 백호칠변' 은 모두 위진 시대와' 화남홍보만필' 등 진, 책과 함께 전해 내려온 것이다.
이 밖에' 포박자' 에는 어떤 삼황경, 오악진적 같은' 부도전' 과' 태목록 결정',' 구전단결정',' 금엽경' 과 같은' 단결정' 그러나 이 기록들은 한석이 묘사한 것보다 더 이상하다.
위진 시대 연금사의 유포에 대해서는' 포박자 논선권' 에서도 언급된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처음에는 약이 있고, 반드시 생선을 함유하고, 끓고, 약이 없으면 익어 먹을 수 있다. 약을 소지하는 사람은 온종일 연극을 한다. 마치 물 속에 있는 것 같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누에는 뽕가루로 먹였지만, 10 월이 되어서야 늙었다. 게다가, 닭과 신입생을 먹는 개와 약물의 거주 연도는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다. 백약 흰 개를 먹고, 털은 백 일 동안 검다. 클릭합니다 그 설법은 검사가 있습니까? 파티 내용이 불분명하기 때문에 들을 수밖에 없다.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웨이와 진 왕조에 이르기까지 연금술사는 소수가 아니다. 송곳니는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이 안에는 고유의 수법이 있고, 현란하고, 사람을 너무 업신여기고 있지만, 고대 기술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남긴 원시 기술도 많다. 예를 들어,' 장자' 에서는 베트남인들이' 손이 거북이가 아니다'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우리가 이 모든 것을 경시하는 것도 잘못이다. 진한방사의 쇠퇴는 주로 서한 선인들의 반대와 타격 때문이다. 서한 () 한 () 시대의 연금단 () 이 인질로 들고 제후집 앞에서 빈둥거리는 것처럼, 각광은 한창 건장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장창서는 성제에게 책을 펴서, 연금술사에게 접근하지 말라고 권했는데, 이것은 연금술사에게 타격이었다. 이어 구 용 () 이 이어졌다. 그는 더 큰 소리로 비명을 지르며 마술의 위선을 비판했다. 또한 황선, 왕충, 허리를 굽혀 양양 등도 연금술과 연금술에 반대한다. 당시 봉건 제왕은 오랫동안 연금술사에게 속아 시법자는 검사를 거치지 않았다. 동시에, 각종 여론의 압력 하에서, 그들의 상대인의 신뢰는 자연히 오랜 기간 동안 무관심할 것이며, 방사의 등룡술도 그들의 속임수를 연기할 수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이와 함께 측과 동근이류의 황로연구도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다. 사마담에 따르면 형세의 연구는 강상 장인어른을 기초로 한 것이다. 나중에 떠우태후와 경제의 제창으로 흥성하기 시작했다. 서한 시대의 유명한 관원과 학자, 예를 들면 조삼, 진평, 수천, 황생, 장등, 정당, 사마담, 연준평등. , 모두 황로상황을 연구하는 사람들이다. 당시 문인들은 황로를 방현보다 더 좋아했고, 황현이는 사면사를 비난하기 어려웠는데, 그들은 노자와 장자의 것이 아니라 노자와 비교할 자격이 없다고 말했다. 왕충은 자연의 신도로, 그는' 논형도 서편' 에서도 방사와 방사를 통탄했다. 양장은' 태부현' 을 썼고, 깊은 짱 노자는' 직선길이 좋지 않다, 이곡' 이라는 이치를 쓰며' 굽은 길이 너무 현묘하다' 고 말했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단고 독이 있어 계산하기 어렵다" 고 말하면서 "단고 독이 있다" 고 말했다. 이 사람들의 공격으로, 연금술사는 어쩔 수 없이 자취를 감추었지만, 측은 더 이상 칭찬을 받지 못했다.
방현에 이어 황이 나타났다. \ "후한서 항목 개전 \" 은 환제가 궁전에서 황로, 부도전을 담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황보송전' 은 "시록장각 () 을 시작으로 대덕 선생님 () 이라고 자처하며 황과 축제자를 모시고 처음으로 무릎을 꿇었다" 고 말했다. 그가 손에 들고 있는 고전은' 태평소년기' 이다. "지난 10 년 동안 수천 명의 추종자들이 있었다."
황이 아직 있을 때, 측은 점차 가라앉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