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 한자의 기원 "고대 중국 문자"

고대 한자의 기원 "고대 중국 문자"

\ "마음은 위태로울 뿐, 마음은 미미할 뿐이다. 정수만 독존하고, 그 어안이 벙벙하다. " 이 16 자 는 유교 와 중국 문화 전통 중 유명한' 16 자 심전' 이다. 고문인' 상 슈다 모우' 에는' 순자 해목편' 에도 비슷한 인용문이 실려 있다.' 도경에서는' 인심이 위태롭다, 도심의 자랑이다' 고 말했다. 약간의 위험이 있지만 신사만이 알 수 있다. 전설에 따르면, 이 16 글자는 요순우의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이다. 황위를 순에게 물려주고, 순이가 또 우우에게 물려주었을 때, 그가 맡긴 것은 천하창생의 중임이자 중화문명의 불씨였다. "마음" 을 주제로 한 16 자 한자가 대대로 전해진다. 그 속의 우의는 심오하고 중대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혼자서 위험을 두려워하다.

사람은 위험을 두려워한다' 는 여러 가지 이해와 해석이 있을 수 있으며, 적어도 다음 세 가지 방면에서 그 내포를 이해할 수 있다. 우선,' 위험' (작은 포크) 의 고형으로 위에는 사람, 가운데는 절벽, 아래는 다리 관절의 모양으로 위험과 위험을 뜻한다. 이 선생 □ 일찍이 이런 분석을 한 적이 있다. "사람의 병, 정, 재물, 명성. 만사승심, 질투, 질투, 인색함, 남을 배려하는 것, 옳고 그름, 각종 병이 속출하고 있다. " ("두 편", 중화서국, 1996 판: 2 면) 그렇다면 인심의 위험을 반영할 수 있다.

둘째, "위험" 은 "위기" 입니다. 위기에 대한 이해로서 위험과 기회가 있다. 선문에는 "생사가 크다, 매우 빠르다" 는 말이 있다. " 사람의 생명은 유한하다. 생전에 인생의 의미를 실현할 수 없다면 정말 큰 위기다. 그러나 만약 네가 이 위기를 꿰뚫어 볼 수 있다면, 일단 생사를 알게 되면, 그것은 위태로운 기회다. 인도 시인 타고르는 이 생의 의미를 이루기 위해 죽기 전에 죽게 하라는 그의 소원을 그의 시에서 표현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미국 심리학자 엘리시 프롬 (Ehrlich Fromm) 도 같은 말을 한탄했다. 내가 다시 태어나는 것은 삶과 죽음의 신비를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이와 비슷한 고백은' 다음 검은 올빼미' 라는 의경을 떠올리게 하며' 인심의 위험' 에 대한 이해이기도 하다.

그리고 한자의' 위험' 은' 모든 사람이 위태롭다' 와 같은' 위험' 을 포함하고 있다. 노래 책 샤오 □ "예:" 얇은 얼음을 밟는 것처럼, 탐연과 같은 두려움 "; 노자는' 도덕경' 제 15 장에서 고선을 도가로 묘사하며 "유시 () 는 천동 () 과 같다. 나는 여전히 이웃을 두려워한다. " 위험에 대한 공포에는 사실' 93 괘' 와 같은 경고가 포함되어 있다.' 군자는 하루 종일 일을 하고, 망설이면 전혀 나무랄 데 없다.' " 주 (93) 는 "남보다 우월한 것은 위험하지만 실수이다" 고 말했다 그러나 군자가 거주하는 것은 근심할 수 있지만, 나무랄 것도 없고 위태롭지도 않다.

두 웨이 신 맛

"도심" 은 천지 자연의 마음이고, 영어는 자연의 마음으로 번역될 수 있다. "이경 부괘보" 에는 "자, 하늘과 땅의 마음을 본다" 는 말이 있다. 복원된 점괘상을 보고 주씨는 한 번 탄식했다. 쌓인 그늘 아래 일양부활, 천지생령의 마음이 거의 꺼지지만, 지금은 다시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주평은 "사람은 결국 정적이고, 악극은 선하며, 몇 번 쉬다가 다시 본다" 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소자시는 "동지일은 중간에 있고, 천심은 변하지 않았다" 고 증언했다. 해가 막 움직이면 만물이 태어나지 않는다. 술맛이 싱겁고 소리가 바르다. 만약 당신이 이런 견해를 믿지 않는다면, 가방 Xi 에게 물어보세요. " (주' 주역주', 상해고적출판사, 1996 판: 70 면) 정이도 비슷한 논평을 했다. "일양귀하는 천지자연의 마음이다. 고대의 유가는 모두 정적을 천지의 마음으로 삼았고, 그들이 모르는 끝은 천지의 마음이었다. 모르는 사람은 알 수 없다. " ("주역 절충주의" 권 9, 업로드)

도심의 미묘함은' 도덕경' 에서 인용할 수도 있다.' 도는 사물이지만 꿈일 뿐이다.' " 어색하고 코끼리도 있어요. 나는 멍하니 있다, 안에 물건이 있다. 그것은 미묘하고, 본질도 있고, 글자도 있다. "('도덕경' 제 21 장) 도의 현묘함도 데뷔의 미묘함을 돋보이게 한다. 그래서' 마음보기' 의 묘용이 있어, 심성의 단결의 유일한 경지에 이르렀다.

"대학" 은 후대유가사상의 입문 경전으로서 유교 사상의 세 가지 기본 강령인 "대학의 길, 덕과 친민, 지선" 을 제시했다. 사실' 명덕' 은 미묘한 본질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다. 도심은 만물과 일체가 되어, 너와 나를 가리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친민' 의 내포이다. 타오의 마음은 자신의 선보다는 선으로부터 온다. 즉 "지선에서 끝난다." "

이 선생 □ 일찍이' 도심이 세심하다' 는 경험을 묘사하고 발전시킨 적이 있다. "마음 속에 근심 걱정 없이 허무함을 보충하고, 마음으로 마음을 바라며, 나로 하여금 영원히 살 수 없게 한다." " 오랫동안 허실에서 백까지, 하늘이 정취가 넘치고, 시종일관, 그리고 성은 명월, 마음이 밝고, 몸이 느슨하고, 텅 비었다. 진명월은 비유하기에 부족하다. 장한추양은 그 호우를 모방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행과 먼지가 육합하여 순식간에 영원하다. 하나의 언어일 뿐 구름이 없다. 즉, 때로는 말하거나 볼 수 밖에 없는 말이 넘쳐나고 자연스러울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너무 게을러서 열심히 생각하지도 않고 정리할 필요도 없다. 나는 글자에 영성이 있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신이 상쾌하다고 말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은 이미 짜다. "("두 송집 ",중화서국, 1993 판: 제 145 면) 마음과 자연의 단결은 무극 태극, 음양 변화, 즉' 마음' 과 같다

셋째, "오직 정숙하고 독존하며 중용한다."

"16 자 심전" 은 사실 유가의 정수이며 중용의 도의 핵심이자 강령이다. 서브 쳉 닫아 말했다: "편향되지 않은 긍정적 인; 평범함이라고 부르는 것은 쉽지 않다. 승자는 왕이고, 천하는 바른길이다. 평범함은 이 세상의 정리이다. " (주 "사서구주집") 이것은 "16 여심전", "오직 정존만, 용중" 에 대한 예리한 주석이며, 그중에서 유가의 중용 교수법으로 진화되었다.

"운명의 본질; 성품의 호칭. " 물론, 솔직함은 하늘과 땅의 자연, 즉' 오직 정독존만' 의 묘사가 될 것이다. 육구연은 이' 16 자 심전' 에 대해 논평할 때,' 마음이 하나라면 사람이 위태롭다 길에서 말하면, 다만 미미할 뿐이다. 광기와 신성함은 위험하지 않습니까? 소리 없이, 무미건조하고, 보이지 않고, 중요하지 않은가? " (육구연문집, 중화서국, 1980 판: 396 면) 왕양명은 학생들의' 나만 독존하다' 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 박학, 의심, 사고, 인식 ("왕양명 전집", 상하이 고서출판사, 1992 판: 13 면)

그래서' 중용' 은 "은신하지 말고, 중요하지 않게 하지 마라" 고 말했다. 그러므로 군자는 신중하고 독선적이다. " 신중함은' 자신을 황홀하게 하는 것' 이다. 즉, 이런 독특한 진심을 파악하고 천인의 화합을 실현하는 경지이다. 중용' 에 설명된 바와 같이,' 흥망 성쇠' 는 중간에 있다. 모든 머리카락이 중간에 있는데, 이를 화라고 합니다. 당신이 중간에 있다면, 당신은 세계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화합자, 세상을 이루는 길. 중립성, 천도 지위가 어색하고 만물이 수태된다. "

양, 이경복괘 중 한 명은 독특한 이미지도 가지고 있다. 이광지는 이에 대해' 천지의 마음' 이라는 사례를 쓴 적이 있지만, 사람에게는 도심이다. 타오의 마음은 작기 때문에 "복" 이 작다고 말하는 것은 사물과는 다르다. "마음으로 관찰해야 하고, 마음으로 관찰해야만 도가 대중화되고, 마이크로사람들이 할 수 있다. 안자의' 안 좋은지 모르겠다' 는 것이 바로 그의 정수이다. "더 이상 들어 본 적이 없다" 는 것이 그 중 하나이다. " 나 혼자만 좋기 때문에 나는 중간밖에 없다. "복괘 중 6 개 중 3 개는' 반복' 과' 무거운' 으로 인심이 위태로워 안정되기 어렵다는 뜻이다. 넷째, "중행" 과 "단독" 입니다. 도심담이라 구하기 어렵다. 하지만 누구나 자신의 마음을 요구할 수 있다. 이광지는 "요순이 물려받은 심리학은 모두 복희의 점괘에서 볼 수 있다" 고 단언했다. "주역 절충주의 권구 업로드"

당대 심리학은 사람의 심리 현상에 따라 의식과 무의식, 자아와 자아를 구별한다. 의식과 자각의 자아는 16 자 전심술에 묘사된 바와 같이 인심의 유일한 위험이다. 무의식에는 집단적 무의식의 내면의식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연의' 원형' 과 관련되어 있으며, 도의 미시 마음에 가깝다.

"용서" 의 유일한 본질

공자의 논어 입인' 에는 공자가 말했다: "참여! 내 길은 일관적이다. " 쩡자는 말했다: "오직. 클릭합니다 마스터 추 질문: "아무것도?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스승의 길, 충성과 용서" 라고 말했다. 공자의 논어 위영공' 에는 공자와 비슷한 대화가 있다.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행할 수 있을까?" "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그렇다면,' 용서' 라는 글자가 유가의 전체 학설을 관통할 수 있다면, 그 의미가 비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용서' 라는 글자는' 일심' 이라는 뜻을 담고 있어 공자유학자의 마음의 전통을 엿볼 수 있다.

왕필은 유도 양가의 충서의 도를 이렇게 해석한 적이 있다. "충서의 사람은 최선을 다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용서하는 사람들, 같은 방식으로 반응하는 사람들. 사물과 대립하는 느낌도 없고, 모든 것을 용서하고, 모든 것을 무시할 수 있는 극단적인 전기도 없다.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아무것도 통일되지 않을 것이다. 2 가 될 리가 없어서 1 이라고 합니다. 몸을 밀고, 가난하고, 한 마디로 평생 행자를 할 수 있지만, 관용일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왕필' 이경주') 한자' 용서' 의 구성을 보면' 마음' 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치고,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치다. 소위 "유일한 본질", "인간과 자연의 조화". 공자가 표현한' 용서' 는 사실 16 자 심전의 정수이다.

공자는 용서의 내포를 강조하며 순우에 대한' 16 자 심전' 의 계승을 보여 주었다. "16 자 심전" 을 배경으로 공자가 왜 "우리 도가 일관되게 일관한다" 고 강조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 중 한 글자는 평생 할 수 있다. 그것은 문화의 정수를 담고 있기 때문에 문명의 정신을 전달하고 있다. 관대함은 한마음 한뜻으로 인간과 자연의 관계, 사람과 사람 사이의 규범과 원칙, 몸, 마음, 의미의 통일과 조화를 담고 있다.

"설문해자" 에서 "용서" 를 인자로, 맹자는 일찍이 "만물이 나를 위해 준비되어 있으니, 나는 성실하고 즐겁다" 고 명확하게 분석했다. 사면을 강행하고, 자비를 구하면 친해지지 않는다. (서양속담, 용서속담) 맹자. 헌신) 인자라는 글자는 가족, 친족, 애인을 포함한다. "비 자식 솔루션" 은 "자비로운 사람, 행복한 애인" 을 언급했다. 공자의 자공 () 에 대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대답도 자공 () 의 자애 () 의 내포를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중국어의 용서는 선량하다. 선량하고 정직하다는 것을 용서해 주세요.

"중용" 은 "충용서는 길에서 멀지 않다" 고 지적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그중 주씨는' 충용' 에 대한 주석에는 정신분석의 의미가 있다.' 자신에게 충실하고, 자신을 밀고, 사람을 밀다' 는 의미다. "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충서의 일도. 장자가 이른바'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최선을 다하라' 는 것도 마찬가지다. "("사서집주 중용 ") 사면도 반성으로 연주되었다. 고서는 늘 마음으로 일을 보거나, 자기 힘으로 사람을 헤아린다. "맹자 리앙 장" 에는 "권력은 경중을 안다" 는 문장이 있다. 도, 그리고 장단을 알고, 모든 것이 자연에 순응하고, 마음이 중요하다. 그러나, 충성과 용서는' 시경 소야' 의' 다른 사람이 마음을 가지고 그에게 생각을 주는 것' 처럼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맹자는 일찍이 "군자의 성은 마음에 뿌리를 두고 있다" 고 단언했다. " ("높은 자세 상"), 다시 연주해 말했다: "최선을 다하는 자는 그 성을 안다. 그 성을 알면 그 하늘을 알 수 있다. 본심을 지키고 본성을 키우기 때문에 자연스럽다. " ("성실한 직업"), "다른 학습 방법이 없으면 안심해 주세요." ("고자상") "나는 나의 호연한 기운을 잘 키운다" ("공손추"). "격조", "헌신", "성실", "수양" 과 같은 "대학" 의 본질은 일심동체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중용의 관건은 신중함과 두려움,' 자발적',' 궁핍' 이다. 이것들은 모두 너의 마음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그것은 여전히 ​​유교의 정신을 전달하고 유교의 기초를 유지하는 "마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