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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도서에서의 민족 조화의 표현
요약: 노자' 도덕경' 의' 조화' 사상은 매우 풍부하고 찬란하다. 이 글은 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사람과 사회의 조화, 그리고' 조화' 의 철학 세 방면에서 노자의' 조화' 사상을 널리 알리고, 우리가 사회주의와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귀중한 문화 자원으로 삼고 있다.
화합 사회를 구축하는 것은 당의 16 회 4 중 전회가 제기한 위대한 목표이다. 화합세계를 건설하는 것은 후진타오 주석이 2005 년 유엔 창립 60 주년 정상회담에서 제기한 위대한 목표이다. 당의 17 대도 화합사회 건설과 화합세계를 중국 전략 발전의 기본 국책으로 삼았다.
현재 국내외에서는 다양한 수준의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 즉 다른 사람, 사람의 심신 불균형과 부조화가 존재한다. 우리는 생태, 세계, 정신 건강, 정상적인 발전을 위해 모든 방면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조화로운 사회와 조화로운 세계를 건설할 수 있다.
대내에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고, 대외적으로 조화로운 세계를 건설하는 위대한 목표를 실현하려면 대량의 자원이 필요하다. 우리는 중국 문화 전통 중의 우수한 문화 자원을 발굴하고 발양하여 우리가 조화로운 사회와 조화로운 세계를 건설하는 소프트 파워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중화민족은 평화를 사랑하고 화합을 추구하는 민족이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매우 풍부한 조화로운 사상 자원이 있다. 공자가 개척한 유가는 조화로운 사상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노인이 개척한 도가도 귀중한 조화사상과 지혜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사람, 땅, 하늘, 도의 조화.
노자의' 조화' 에 대한 지혜와 사상의 가장 깊은 이론은 그의' 4 대' 이론이다. 노인은 말했다: "옛 길은 크고, 길은 크고, 큰 사람은 크다. 역내에는 네 명이 있는데, 그 중 한 명이 살고 있다. 유명한' 인관지, 지관천, 천관, 도관자연' ('도덕경' 제 25 장) 의 논단에서 인간과 자연, 사람과 사회, 사람과 사람, 사람의 심신의 조화 문제에 대해 포괄적이고 정확하게 대답했다. 그 중 사람은' 사람' 을 대표하며' 사람' 과' 사람',' 몸' 과' 마음' 을 포함한다. "하늘" 과 "땅" 은 "자연" 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사람", "땅", "하늘", "사람과 사람", "사람의 몸", "마음", 그리고 그것들과 다른 모든 것들의 기원과 기원인 "길" 은 원래 다른 것이다. 그러나, 독립된 사물들 사이에는 차이, 대립, 심지어 모순이 있다. 그러나 만물의 생존과 발전은 모두 정당한' 조화' 상태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렇다면 이런' 조화' 상태는 어떻게 나타나고 유지될까요? 유교와 도가는 중국 최초의 두 사상 체계로서 이 중요한 문제에 대해 모두 자신의 답을 제시했다.
유가의 답안은' 논어' 에서 제기한' 예용' 과' 귀함' 이라는 말에 반영된다. 어느 날 나는 "예의를 목적으로 하고 비싸게 한다. 왕의 도가 우선이고, 스가 가장 아름답고, 작은 일이 이치에 맞는다. 만약 네가 할 수 없다면, 그 화해는 실행할 수 없으니, 사양하지 마라. " "와" 는 "의식" 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라는 뜻이다. 고대 왕들이 나라를 성공적으로 다스릴 수 있었던 것은 무슨 일이 있어도' 조화' 를 해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합' 과' 합' 을 위해' 의식' 으로 통제한다는 것을 모르는 것은 안 된다. 어떤 아이들은' 의식' 과' 합' 의 관계가 이렇게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의식' 은' 몸',' 합' 은' 사용' 이다. "의식" 이 "조화" 를 결정하는 것이지, "조화" 가 "의식" 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다. "and" 는 반드시 "의식" 에 속해야 한다. 한 아들이 그의 선생님 공자를 "무례하고, 무례하고, 듣지 말고, 무례하고, 움직이지 말라" 는 이치를 더 기본적인 이치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는 한편으로는' 의식' 의 지도와 제약 하에 군주와 신하, 부자, 부부, 친구가' 조화' 상태를 드러내고 유지함으로써 중국의 봉건 사회를 충분히 발전시켰다는 것을 증명한다. 한편,' 의식' 의 지도와 제약 아래 사람들 사이의' 조화' 관계가 파괴되고' 윤리' 와' 정의' 가 다이진이 밝혀낸 바와 같이 살인의 잔혹한 도구가 되었다. 그는 의리가 엄히 지적하였다. "존하는 자는 도리로 비천하고, 연장자는 도리로 어린 것을 책임지고, 귀인은 도리로 비천하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명예명언) 잃어버린 있지만, 그 순; 열등하고, 젊고, 도리를 따지다. 비록 그들이 이겼지만, 그들은 반대라고 불리는데 ... 이전 이성이 책임지고, 다음 쪽이 무너졌다. " 결국 그는 화가 나서 불평했다. "사람은 법으로 죽었지만, 연민은 있었다. : 당신은 이성으로 죽었습니다. 누가 당신을 불쌍히 여길 것입니까? 클릭합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유교의' 화귀비' 사상은 중국 노예사회와 봉건사회의 등급제도와 종법제도의 사회규범과 도덕규범의' 의식' 과' 리' 를 기초로 한 것일 뿐, 그 역할은 주로 인간의 계층과 관련이 있다. 도가 노자의' 4 대' 의' 화론' 은 완전히 다르다. 그것은' 자연' 에 깊이 뿌리박히고, 전방위적으로' 조화' 의 모든 측면에 작용한다.
그럼, 내가 말하는' 자연' 은 도대체 무엇일까?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문제의 핵심이다. 도덕경' 은' 자연' 이라는 단어를 다섯 번 사용했다. 예를 들어, "내가 성공하면 사람들은 나를 자연이라고 부른다" ("도덕경" 제 17 장), "나는 자연을 바라본다" ("도덕경" 제 23 장), "인간의 법과 땅, 땅과 하늘, 천도자연", "도생," 만물의 존도와 덕행을 기초로 한 것이다. 남편의 존경, 덕의 소중함, 남편의 생명의 수명, 종종 자연도 ("도덕경" 제 51 장), "성인들이 원하지 않는 희귀한 상품으로, 비싸지 않다. 배우지 않는 것은 모두 모두가 한 일을 반복하는 것이다. 만물의 본성을 돕는 것으로 감히 할 수 없다 "("도덕경 "제 64 장). 이 다섯 가지 "자연" 중 어느 것도 "자연" 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자연" 을 의미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것은 대부분의 펜 기자의 지식이다. 최초의 주석가 중 한 명인 서한의 학강공은 그의' 노자 장불' 이라는 책에서 "도는 자연스럽고 할 일이 없다" 고 지적했다. "도" 의 본질이나 본질은 자연스럽고, "도" 는 그 자연의 본질이나 본질의 존재를 바탕으로 하고, 다른 방법은 없다는 뜻이다. 또 가장 유명한 주석가 중 한 명인 위진 삼국현학 창업자 왕필은' 도덕진경주' 라는 책에서 "사자연자, 사방자, 사원자, 사원자, 자연도 거스르지 않는다" 고 적었다. 왕필이 여기서 배운 것은' 자연' 의 본질, 혹은 자연 자체가' 방' 과' 원' 을 통해 존재한다는 것이다. 물론 더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이러한 해석은 노자의 본의에 완전히 부합한다. "도" 와 "성" 은 사실 하나, 둘, 둘,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 을 원칙으로 하는 것은 "도" 의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높은 원칙이다. "사람", "땅", "하늘" 이 모두 모방하고 따르기를 원하기 때문에, 그들도 자연을 모방하고 따르기를 원한다. 이것은 이렇게 없어서는 안 된다, 예외는 없다. 사람, 땅, 하늘, 도, 자연에는 다섯 개의 이름이 있는데, 실제로는 네 단위밖에 없기 때문에 나는' 도메인 중 다섯 개' 는 말하지 않고' 도메인 중 네 개' 는 말한다.
노자는 바로 이' 도', 이' 성', 이' 자연' 을 통해 사람들이 모든 활동에 종사할 때, 사상, 언어, 행동 등 의식적으로 현실에서 출발해야 하며, 실사구시를 하고, 사물의 본색을 따르고, 사물의 객관적인 법칙을 따라야 한다. 우리는 어떤 초객관적인 사물의 지배력도 단호히 반대하고, 모든 사람의 주관적인 억측과 맹목적인 행동도 반대한다. 그래야만 사람들이 실천에서 실수를 적게 하거나 하지 않고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성' 은 인생의 지혜와 성공을 얻는' 길' 이다.
"환경 보호" 를 가져 가라. 자연 환경은 이미 인류의 심각한 파괴를 계속 받았고, 생태 균형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으며, 이미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환경 의식을 확고히 세우고, 자연 환경의 생태 균형을 회복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어떻게 군중을 동원하여 환경보호를 잘하든, 우리가 어떻게 재력을 동원하든, 거액을 투입하고, 첨단 기술을 채택하여 환경보호를 잘하든, 결국 자연 환경 생태 균형을 회복하고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원칙과 방법은 자연 환경 생태 균형의 법칙을 실질적으로 따르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노인이 말하는' 법과 자연' 의 의미와 묘용이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 관계를 창조하고 지키기 위해, 노인은 통치와 교육의' 군' 과' 성' 에 대해 엄격한 요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들이 자각적으로' 법과 자연' 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준수할 것을 요구하다. 만약 그들이' 법과 자연' 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정신을 어기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면, 국가와 국민이 마땅히 가져야 할' 조화' 국면을 반드시 파괴하고 국가를 혼용 ('도덕경' 제 57 장), 인민 부족 ('도덕경' 제 58 장) 을 초래할 것이다. "무위하고 천하를 취하다" ("도덕경" 제 57 장), "무위하고 하지 않다" ("도덕경" 제 48 장), 백성은 "백색화", "자정", "자부", "자간" 을 할 것이다
노자는 사람들 사이의' 조화' 문제를 해결할 때 모든 책임, 적어도 주요 책임을' 왕후' 와' 성인' 을 가리켰는데, 이는 유가의 책임과는 정반대였다. 그래서 우리는 노자의 고전' 도덕경' 에는' 남학술' 뿐만 아니라' 민본사상' 이나' 민본사상' 도 많다고 말했다. 만약 한 마디로 노자 오천 자의 요지를 요약한다면, 그것은 바로 그 자신이 말한' 인민치국' 이다. 요컨대, 노자의' 조화' 의' 4 대' 이론과' 법자연' 의 명제, 간결하고, 지혜로 충만하며, 거대한 가치와 무한한 힘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가 자연,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회, 사람의 심신의 조화 문제를 전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둘째, 사람과 사회의 조화: 사람이 많은 소국 보민, 이민, 향민의 사회적 조화.
노자' 와' 의 지혜는 그가 세심하게 설계한' 소국 과부민' 이론에도 반영되어 있다. 성명의 전문은 "국가는 작고, 사람은 적으니, 아무것도 쓸 필요가 없다" 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죽게 하고, 멀리 이주하지 않게 하라. (서양속담, 죽음속담) 비록 배는 있지만, 취할 것이 없다. 비록 갑병이 있지만, 진지는 없다. 사람들이 다시 사용하게하십시오. 기꺼이 먹고, 기꺼이 입고, 기꺼이 살고, 기꺼이 보상합니다. 이웃 나라가 서로 바라보면 닭견의 소리가 끊이지 않고, 백성들은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 ("도덕경" 제 80 장) 노자 "소국 과부민" 이 하는 말은 많지 않지만 잘 알고 있다. 한마디로' 예' 와' 아니오' 의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원하는 것은 5 점이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 것도 5 시입니다.
노자의' 소국 과부민' 사회에 비해 현실 사회는 왕왕' 대국 다민' 사회이다. 이런' 대국다민' 의 사회는 바로 통치자가 꿈꾸는' 천하의 대' 인데 어찌 왕의 땅인가? " 대국다민' 의 야망을 실현하기 위해 영토가 광활하고 인구가 많은 왕신의 강력한 제국 통치자들은 온갖 백전기를 동원하고, 심지어는 기이한 묘기까지 동원했다. 통치자의 협박에 힘입어, 사람들은 가혹한 잡세와 과중한 노동을 피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떠나 사방으로 도망쳤다. 통치자가' 배' 를 발전시켜 교통을 용이하게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그들의 인민에 대한 압박과 착취를 촉진하고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더욱이 통치자들은 수단을 가리지 않고 가장 선진적이고 살상력이 있는 갑병을 사용하여 도시, 토지, 인민에 대한 침략전쟁을 자주 발동한다.
노자는 인민을 도탄에 몰아넣은 이런' 대국다민' 사회에 대해 분노와 증오를 품고 무정한 폭로와 철저한 비판을 퍼부어 인민을 보호하고 인민을 축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상적인 사회를 제시했다. 그의 사회적 이상 속에서' 백기',' 원이주',' 래프팅',' 철갑병',' 교제' 등 사회적 격동과 위기를 초래한 5 가지 현상을 단호히 부정했다.
노자는' 소국 과부민' 사회에서' 오비' 를 제기한 것은 우연이 아니라, 그 일관적인 사상의 지속과 발전이다. 그는 "큰길은 폐지되고 의의가 있다. 지혜는 큰 오류를 가지고 나온다. 여섯 부모 불효; 나라가 혼란스럽고 충신이 있다. " ("도덕경" 제 18 장) 또한 "지혜의 지혜를 버리고, 이민의 백 배를 이긴다" 고 단언했다. 분연히 몸을 돌보지 않고 의리를 버리고 백성들이 효도하다. 절대로 이윤을 포기하지 마라, 도둑은 아무것도 없다. " 게다가, 노인은 "이 세 사람은 문학이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각기 다르다. 단순하고 소박하며 이기적이고 욕심이 없고, 무술을 배우지 않는다" 고 강조했다. ("도덕경" 제 19 장) 이 세 가지 원칙이 사회병을 통제하는 법칙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또한 그 사상을 종속적인 지위에 두어야 한다는 뜻이다. 즉, 소박한 본성을 유지하고, 사심 잡념을 줄이고, 문화 지식을 버려야 고통을 피할 수 있다. 따라서,' 소국 과부민' 사회에서 노자도' 다시 매듭을 짓고 ... 이웃나라가 대치하고, 닭견의 소리가 서로 듣고, 백성들이 늙어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는 생각을 내놓았다.
사실은 문명의 발전이 긍정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효과도 있다는 것을 거듭 증명했다. 사회 진보는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불합리하다. 노자는 독특한 안목을 가지고 있으며 문명 발전의 부정적인 영향과 사회 진보의 불합리한 점을 분명히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해 매우 분노하여 맹렬한 비판을 해 주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노자의 비판은' 지나치면 미치지 못한다' 는 것이다. 이것은 분명히 지나치다. 심지어 "목이 메어 폐식" 까지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문명과 문화 진보가 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기여를 결코 부인하거나 과소평가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노인이 이른바' 음식, 의복미, 거안, 풍속' 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의' 소국 과부민' 이상 사회의 핵심이자 정수이다. 가장 큰 가치는 사람들이 달콤하고, 옷차림이 아름답고, 집이 편안하고, 행복하고 행복한 풍습을 가지고 있다면, 그의' 소국 과부' 사회는 풍족할 뿐만 아니라, 강소강을 초월한다는 것이다! 그와 같은' 사람이 적은 소국' 은 분명 조화로운 사회일 것이며, 그 속에 사는 사람도 반드시 화목해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러한 고도로 조화로운 사회는 과학 기술 진보, 생산 발전, 경제 번영, 정치 문명, 정신 문명, 문화 번영, 도덕적 고결한 기초 위에 세워져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물질문명, 정신문명, 정치문명에 대해 우리는 결코 단순하고 난폭한 부정적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노자의' 소국 과부민' 사회는 유토피아적인 유토피아 사회일 수도 있고, 후진하는 보수적이고 낙후된 사회일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노자의' 소국 과부민' 이상 사회의' 5 안' 은 문명 발전과 사회 진보 중의 문제에 대해 맑은 머리를 유지하고, 일방성을 극복하고, 두 곳을 종합적으로 바라보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오요' 는 우리가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귀중한 사상 자원으로 대대적으로 발양할 수 있다.
셋째, "조화" 철학: 만물생과 조화.
앞서 언급했듯이, 노자는' 도덕경' 에서' 사람, 땅, 하늘, 하늘, 도가 모두 자연' 에 대한 예리한 논술을 통해' 자연' 이라는 원초의 개념으로 사람, 땅, 하늘, 도의 조화로운 통일을 전면적으로 설명하였다 그것의 본질과 중점은 사람과 자연, 즉 천지의 조화를 설명하는 것이다. 한편, 노자는' 도덕경' 에서 소국 과부민의 이상국을 설계함으로써 사람과 사회의 조화를 설명했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자연" 은 하나의 물건이다. "사회" 도 하나의 물건입니다. 나머지 현상도 사물이다. 그리고 모든 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모순이며, 모두 조화를 이루며 해결해야 한다. 가능할까요? 노자는 대철학자로, 도덕경은 철학 경전으로 사람들에게 이것이 완전히 받아들일 수 있다고 분명히 말했다. 노자는' 도덕경' 에서 만물의 신비와 그 뿌리가' 합' 에 있음을 깊이 밝혀냈기 때문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도생은 하나, 둘, 셋, 만물을 낳는다. 만물이 부정적이고 양지를 지키며 화목하다고 생각한다. " ("도덕경" 제 42 장) 노자라는 명언은 두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절은 "만물" 이 "도" 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것은 도교의 특징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노자와 도가는 모두' 도' 라는 원래의 관념을 그들의 철학 체계 중 가장 높고 기본적인 범주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만" 자는 지정서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무한" 수와 "무한" 을 의미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만' 자릿수는' 천' 자릿수로,' 천' 자릿수는' 백' 자릿수로,' 백' 자릿수는' 한' 자릿수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노인은 여기서 상식을 빌려' 도' 가 만물을 낳는다는 이치를 설명했다. 이것은 노자의 큰 지혜를 충분히 보여 준다. 유감스럽게도, 일반인들은 종종 첫 번째 조항에 대해 이야기하자마자 여기서 멈추고, 두 번째 조항은 간과한다. 노자의 제 2 조가 더 깊고, 지혜가 더 크고, 더 높고,' 화목하고 만물이 태어났다' 또는' 만물이 화목하다' 는 이치를 깊이 드러내기 때문이다. 노인은' 만물' 의 만물이' 은기' 와' 양기' 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모든 것이 부정적이고 양지 바르다" 고 말했다. 그러면 "그늘" 과 "양" 은 어떻게 "만물" 을 구성할까요? 노자는 음양이 서로 충돌하여 일종의 조화로운 상태 (즉, 균형조화) 에 도달해야만 만물을 창조할 수 있다고 더욱 믿었다. 그래서 노인이 말했다. "공중으로 돌진하면 태평이다." 이것은 "타오" 에서 태어난 "하나" 가 미분화 된 일원의 가스, 즉 "활력" 을 의미한다는 것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하나" 에서 태어난 "둘" 은 "음과 양" 을 의미합니다. "2" 에서 태어난 "3" 은 "and" 를 의미합니다. "3" 은 "만물" 에서 태어납니다. 즉, "만물" 은 "조화" 에서 태어납니다. 요컨대 도생의 원기, 원기는 음양, 음양생은 화목하고, 조화는 만물을 낳는다. 첫 번째 문장은 두 번째 문장의 전제와 기초이고, 두 번째 문장은 첫 번째 문장의 보충과 심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문장 사이에는 내재적인 유기적 관계가 있다. * * * 는' 도' 가' 화' 를 통해' 만물' 을 낳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우리는 노자의 철학이 일종의' 조화' 철학, 혹은 일종의' 화생' 철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노자의' 화화' 가' 만물' 을 낳는 것은 기원전 78 1 년 왕세보의' 남편과 실생물은 같지만' (국어정어) 가 말하는 계승과 발전이다. 발전은 주로 왕세보의' 합' 을' 합' 으로 끌어올려' 도' 에 종속되게 하는 데 있다.
장자는 노자의' 화화' 생만물의 학설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는 "수에게, 양에게. 소소는 하늘에서 나왔고, 염분은 땅에서 나왔고, 양자는 서로 융합되어, 사물이 태어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장자의 이 말은 음양의 상태와 특성을 설명하고, 그것들이 어디서 왔는지를 설명하고, 관건은 음양의 조화를 설명하는 것이다. 즉 노인이 말하는' 교통조화' 의 조화가 만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이다. (마하트마 간디, 교통조화, 교통조화, 교통조화, 교통조화, 교통조화, 교통조화, 교통조화, 교통조화)
화이난자' 는 노자에 대한' 화화' 의 계승과 발전에 대해' 만물' 을 낳는데, 주로' 화화' 와' 화기' 가 세상의 모든 가스 중' 최대' 라는 점을 강조하는 데 있다. 그는 "하늘과 땅의 기운이 조화보다 크다. 음양을 위해 밤낮으로 생령을 나누다. 춘분에서, 추분에서, 타고난 것은 반드시 화합의 정밀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 ("화남자훈") 우리 조상은 일상생활에서 왕세보, 노자, 장자, 화남자가 말한' 화생만물' 의 이치를 깨달았다. 그래서 그들은 오랫동안 "마음의 평화" 가 장수의 길이라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집과" 는 "만물이 창성하는" 길이다.
요약하자면, 노자의' 도덕경' 에서 조화에 관한 지혜는 위대하고 숭고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덕경" 의 화합 사상을 발양하면, 우리는 대내에 화합 사회를 건설하고, 대외적으로 화합세계를 건설하는 데 귀중한 사상 문화 자원을 제공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맹자의 의미에 대한 설명 [M]// 다이젠 전집: 베이징: 청화대 출판사,1991:/kloc-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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