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고대 중국 챔피언의 신체 기준
고대 중국 챔피언의 신체 기준
고대 중국의 "선거" 제도 개요
대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중국 고대 선거제도는 학교 기반 선거제도, 사찰 기반 선거제도, 과거 기반 선거제도라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이 세 가지 시스템은 유기적인 시스템을 구성한다: 학교는 인재를 교육하고 양성하는 장소이다. 과거는 인재를 고찰하고 선발하는 메커니즘이다. 추천은 사회에서 직접 인재를 흡수하고, 직위에 따라 당선인의 학습, 재능, 직위를 선별, 사용 및 감독하는 것이다. 부터
시스템 분석의 관점에서 볼 때 학교는 고대 선거제도의 기초이며, 점검은 고대 선거제도의 관건이며, 과거는 고대 선거제도의 주체이다.
이른바' 교본선제' 란 학교를 통해 관원을 양성, 선발, 임용하는 제도다. 일반적으로 각종 학교에 들어가는 택시는 학교의 학습과 훈련을 거쳐 각종 시험과 심사를 거쳐 결국 정부에 들어간다. 학교 기반 선거제도는 전체 선거제도의 기본제도로, 훈련에 치중하고 다른 선거제도와 자주 연결되는 것이 특징이다. 서주의 관원부터 한대의 국자감, 명청의 국자감, 국자감까지 모두 관원을 양성하는 중요한 진지이다.
소위' 고찰 기반 선거제도' 란 고찰관원을 주요 특징으로 하는 육성, 선발, 임용 학자의 제도다. 한나라 때 중앙기관의 제후와 지방군수는 항상 큰 권력을 가지고 있어 관원을 검사하고 추방할 수 있었다. 검찰 제도는 한나라에서 흥성하여 위진 남북조에서 쇠퇴하였다. 수당 이후 관료가 인재를 추천하는 선거 방식은 여전히 남아 있다. 공무원은 추천인으로서 수재를 담보해야 하기 때문에 이 제도를' 추천' 이라고도 한다. 명청 시대의 추천제도는 더욱 이성적이고 제도화되었다. 도현 통치 시대에는 특히 추천방식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이런 신장 관원이 추천한 것은' 핵자 상세, 거자 신중함' 으로 과거시험에 통과할 수 없는 특수한 인재를 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위' 과거선거제' 란 과거제도를 주요 특징으로 하는 양성, 선발, 임용사반의 제도다. 그 본질은 지식에 대한 조사, 인재에 대한 분류이다. 과거 선거 제도는 고대 선거 제도 전체의 발전과 진화를 관통했다. 한당에서 명청에 이르기까지 정치와 행정의 지지로 과거선거제도는 완전한 체계를 형성했다. 시험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시험 규칙이 엄격해지고, 시험 내용이 통일되고, 시험 기준이 점차 텍스트에 얽매여, 수재 임용이 점차 규칙적으로 되었다. 학교 기반 선거제도와 검찰 기반 선거제도에 비해 과거 기반 선거제도는 거대하고 엄밀하며 정교한 선거제도로 중국 고대 선거제도의 주체다.
중국 고대의 과거제도가 서방에서 도입되어 문관고시제도에 녹아들어 서방 관료 임용 제도의 중요한 부분이 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과거제도의 폐단에도 불구하고 인재 선발을 위한 운영가능한 제도를 마련하고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선거 업무를 전반적으로 보장했기 때문이다. 첫째, 과거시험 기회는 상대적으로 평등하다. 수당 () 에서 명청 () 에 이르기까지 절대다수의 인구가 모두 시합에 참가할 자격이 있다. 둘째, 과거는' 인재의 양' 이라고 불리며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셋째, 과거시험의 객관성은 시험의 규범화에서 비롯된다. 과거는 시험의 내용, 체례, 스타일, 임용 등을 표준화하는' 표준화 시험' 이다. 넷째, 과거 선거 제도는 독립적이다. 이런 독립성은 과거선거제도가 스스로 운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누구도 그 운행을 조작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과거선거제도는 모든 참가자의 이익에 부합하며 안정성이 있다.
선거제도의 지식, 사상, 신념은 선거제도의 절차와 기준만큼이나 중요하며 선거제도의 핵심이다. 고대 중국 선거제도의 주요 목적은 선인을 벼슬으로 양성하고 선발하고 임용하는 것이었고, 선인들이 당선하려면 선거제도의 지식, 사상, 신앙을 받아들이고 인정해야 했다. 장기간의 학습 과정에서 학자들은 자각하거나 자기도 모르게 영향을 받아 독특한 인격을 형성하였다. 서주의 관학 교육은 전면적인 교육으로, 학생 능력의 균형 발전을 중시하며 덕재 겸비, 유덕, 6 행 육예를 포함해' 삼사교' 라고 불린다. 한대 유생은 순자를 계승하고 발전시켰고, 이를 바탕으로 법과 도파를 융합하여 서주 이래' 관학' 체계를 재건하여 유가를 주체로, 법, 도파를 하나로 융합하는 지식체계를 형성하여 한대 선거제도에서 지식과 사상의 다양성을 보여 주었다. 당대의 선거제도도 지식과 사상의 다양성을 실현하여 진사, 명정, 수재, 법명, 수명, 밍따오, 무주 등의 과목이 등장했다. , 동시에 "공식 도로" 를 유지합니다. 송초는 당대의 유교 사상을 지도하는 과목과 시험 방법을 기본적으로 물려받았다. 경력신정과 희녕 변법의 과목 설정 정신은' 정공' 으로 모든 과목을 멈추고, 외유자, 즉' 시로 선인',' 의인' 이다. 시부의 선비는 경학을 보태고, 일단 전문이 있으면 시부의 선비는 시험을 중시하고, 시를 보태면 반드시 두 경전을 전문적으로 한다. 이로써 법도통의 지식과 사상은 배척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명청 시기가 되면 시험 범위가 더욱 좁아지고, 사서를 위주로 하고, 오경을 보조한다. 청대 과거는 원래 디자인이 합리적이었지만, 시험은 초시험에 중점을 두어 시험 내용을 4 권의 책에 집중시켰고, 선비들은 다른 지식과 사상을 돌볼 겨를이 없었다. 게다가 과거 견본 두루마리의 광범위한 전파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은 고전을 열심히 읽는 대신 직접 견본 두루마리를 외우기도 한다.
중국의 유구한 역사는 찬란한 정치 문명을 함축하고 있으며, 선거제도는 그 중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현대 서방 선거제도와 비교해 볼 때, 중국 고대의 학자를 정부 관원으로 양성, 선발, 임용하는 선거제도는 독특하고 완전한 유기체계이다. 근대 중국의 역사 과정에서 서구 현대선거제도와 중국 고대 선거제도는 충돌 충돌 충돌 융합 과정에서 제도 개혁과 사회 발전을 촉진시켰다. 오늘날, 중국 고대 선거제도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어느 정도 참고의의가 있다.
과거 문체의 변천
중국 고대의 과거는 왕조가 다르기 때문에 중점도 다르지만, 수당 () 에서 청말 () 까지 일맥상통했다. 당대는 시와 부를 위주로 하고, 송대는 전략을 위주로 한다. 이번 판에서 선택한 두 편의 시는 당시 대표적이었고, 현대인의 해석은 현대인의 시각으로 유명한 과거시험을 바라보는 것이었다.
수와 당나라: 번영시와 푸
과거제도는 수나라에서 시작되었다. 서기 587 년, 수문제, 수문제는 각 주가 매년 공사 중에서 세 명을 뽑는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기준은 화려한 편이다. 양디 양광은 즉위한 후 진사과를 창설했다. 당시 시험의 주요 문체는 시사전략이었는데, 이는 당시 국가 정치생활에 관한 정치시험지로 재판 전략이라고 불렸다.
당나라 황제가 수나라 통치를 전복한 후 수대에서 전해 온 인재 선발 제도를 계승하여 더욱 보완했다. 시험 과목은 일반 과목과 시스템 과목으로 나뉜다. 일반 과목은 수재, 명정, 진사 등 50 여 가지가 있다. 그중 명정과 진사가 당대의 주체가 되었다. 처음에는 명정과 진사 두 과목이 단지 전략을 시도하는 것이었고, 시험의 내용은 경연이나 시사였다. 나중에 두 과목의 시험 과목은 변했지만, 기본 정신은 사자가 시를 더 중시하고, 명경이 경서와 먹의를 더 중시한다는 것이다.
송원: 공감, 토론 및 정책 방향
송대의 과거시험은 대체로 당대와 동일하며 상과 필과 무과를 포함한다. 진사는 여전히 가장 중요한 과목이지만 시험 내용에 큰 개혁을 했다. 왕안석이 정치에 참여한 후 과거시험의 내용을 개혁하고, 시를 폐지하고, 고전과 먹의를 덧붙이고, 의리 정책을 통해 선인을 선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소위 경학이란 이론과 유사하다. 바로 한 편의 단문이다. 경학의 문장을 주제로 삼아 경학의 의미로 발휘하는 것이다. 그러나 왕안석의 개혁은 수시 등의 반대에 부딪혔다. 그래서 때로는 시부를 시험하고, 때로는 경의를 시험하기도 하고, 때로는 동시에 가지고 있어, 변화가 불확실하다.
원나라 설립 이후 오랫동안 과거제도가 없었다. 인종이 2 년 (13 13) 에 이르러서야 중서성의 한 대신은 과거제도를 회복하고 이듬해에 시험을 치를 것을 건의했다. 시험의 내용은 주로 네 권의 책 안에 있다. 스타일은 주로 "전략" 입니다. \ "고대 푸 \", \ "법령 \", \ "장 비아 오 \"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고부, 성지는 모두 고문이고, 장표는 사육체로 고문을 참조한다.
명나라와 청: 8 개 국어 강조
원나라가 멸망한 후 명나라가 설립되어 과거제도가 전성기에 들어섰다. 과거 시험 방법은 역대보다 더 엄격하다. 과거시험은 향시, 고시, 합격의 세 등급으로 나뉜다. 8 개 국어는 제 1 회 향고시와 일반 시험에서 합격했다. 합격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주로 8 개 국어의 질을 본다. 팔주문은 사서 오경 중의 문장을 제목으로 하여 제목의 뜻에 따라서만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그것은 송대의 유교 고전에서 진화한 것이다.
기본적으로 명나라와 마찬가지로 청나라의 과거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8 주 취사이다. 8 개 국어를 위주로 하다. 문체 변화는 극히 제한적이다. 건륭 22 년 (1757) 시험시. 청대 과거제도에서 시첩시는 비교적 특수하여 시험에 쓰이는 관례시이다. 기본적으로 이전 세대의 고전, 역사, 철학, 정력에서 일부 단어들을 추출해냈다. 시의 구조를 붙여 보십시오. 제 1 련은 문제이고, 제 2 련은 문제입니다. 제 3 련은 8 주 비, 제 4, 5 련상 중비, 제 6, 7 련은 등비, 양비와 비슷하다.
시 전체가 한 글자로 반복해서는 안 되고, 음운, 용전에 대한 엄격한 요구가 있어 금기를 범하기 쉽다.
작가는 칭찬과 평가 절하를 논평하고 자신의 견해를 발표할 수 없다.
청대 과거사에서 8 주문은 190 1 자희가 8 국 연합군의 포화 속에서 8 주문 시험 중지를 선언한 후에야 역사의 끝에 이르렀다. 1905 년 9 월 2 일 청정은 "모든 향시 시험 중지, 공시험 중지" 라고 발표했다. 중국의 과거제도는 끝났다.
참조 데이터
과거 문체 연구 왕소양 공경모 천진 고서출판사.
8 개 국어 개요 푸 중화서국.
유신 편집장' 중국고시사론 문선', 고등교육출판사.